2024년 1월 12일 연중 제1주간 금요일
<사람의 아들이 땅에서 죄를 용서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1-12
1 며칠 뒤에 예수님께서 카파르나움으로 들어가셨다. 그분께서 집에 계시다는 소문이 퍼지자,
2 문 앞까지 빈자리가 없을 만큼 많은 사람이 모여들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복음 말씀을 전하셨다.
3 그때에 사람들이 어떤 중풍 병자를 그분께 데리고 왔다. 그 병자는 네 사람이 들것에 들고 있었는데,
4 군중 때문에 그분께 가까이 데려갈 수가 없었다.
그래서 그분께서 계신 자리의 지붕을 벗기고 구멍을 내어, 중풍 병자가 누워 있는 들것을 달아 내려보냈다.
5 예수님께서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 병자에게 말씀하셨다. “얘야, 너는 죄를 용서받았다.”
6 율법 학자 몇 사람이 거기에 앉아 있다가 마음속으로 의아하게 생각하였다.
7 ‘이자가 어떻게 저런 말을 할 수 있단 말인가? 하느님을 모독하는군.
하느님 한 분 외에 누가 죄를 용서할 수 있단 말인가?’
8 예수님께서는 곧바로 그들이 속으로 의아하게 생각하는 것을 당신 영으로 아시고 말씀하셨다.
“너희는 어찌하여 마음속으로 의아하게 생각하느냐?
9 중풍 병자에게 ‘너는 죄를 용서받았다.’ 하고 말하는 것과
‘일어나 네 들것을 가지고 걸어가라.’ 하고 말하는 것 가운데에서 어느 쪽이 더 쉬우냐?
10 이제 사람의 아들이 땅에서 죄를 용서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음을
너희가 알게 해 주겠다.”그러고 나서 중풍 병자에게 말씀하셨다.
11 “내가 너에게 말한다. 일어나 들것을 들고 집으로 돌아가거라.”
12 그러자 그는 일어나 곧바로 들것을 가지고, 모든 사람이 보는 앞에서 밖으로 걸어 나갔다.
이에 모든 사람이 크게 놀라 하느님을 찬양하며 말하였다. “이런 일은 일찍이 본 적이 없다.”
심한 중풍에 걸린 사람들
인간의 욕망과 욕구는 한도 끝도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언제나 갈등을 빚기도 하고, 분노와 집착도 끊이지 않고 커지는 것 같습니다. 사랑이란 소유욕과 집착, 그리고 성취와 완성의 불가능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세상을 살면서 나는 ‘사랑하며 살았다.’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사람도 거의 없고, ‘나는 사랑 받고 살았다.’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사람도 거의 없을 것입니다. 사람들이 꿈꾸고 소망하며, 이상처럼 이루고자 하는 사랑은 정말 이루기 어려운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어느 것은 소유욕이 채워졌으니 사랑한다고 말할 수 있고, 집착으로 사랑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지금 충분히 사랑한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사랑은 완성하면서 성취되었다는 것을 자신의 착각일지도 모릅니다. 다만, 사랑은 소유욕의 성취도 아니고, 집착도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결혼을 하면서 배우자의 사랑을 간직한 줄 알고 있는 사람도 있고 정말 가슴 가득히 사랑을 간직하고 베풀며 사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배우자를 소유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리고 배우자에게 덕을 보자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나도 아내를 덕을 보면서 살았습니다. 그건 어떻게 보면 은덕(恩德)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한편으로 그런 ‘덕 보자는 마음’이 오래 지속되다보니 이제는 아예 그 속에 빠져 버려서 그게 당연한 것처럼 되어 버렸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그 ‘덕에 익숙해져’ 그것이 사랑이 아닌 줄 알고 있다고 합니다.
‘세상에 이런 일이’라는 프로그램을 보았던 때에 나는 깜짝 놀랐습니다. 충주의 한 할머니는 교통사고를 당해 식물인간으로 병원에 누워있는 남편의 병 수발을 38년이나 떠나지 않고 했다고 합니다. 남편이 살아 있는 것만으로도 너무 고마워서 그 수발을 하는 할머니는 등이 90도로 굽어서 허리를 펴지 못하고, 가장 멀리 외출한 것이 병원 울타리 안이라고 했습니다. 가장 가보고 싶은 곳이 병원 근처의 공원이라고 했습니다. 그 할머니의 지고지순한 사랑을 생각하면, 나는 지금 사랑하고 있다고 말할 수 없는 것입니다. 나는 아무도 사랑하지 않은 사람이랍니다. 매일 묵상에서, 강의할 때마다 사랑하라고 한 모든 말은 거짓말이 된 것 같은 기분이었습니다. 아내를 그렇게 사랑하지 못한 것이며, 부모도, 자식들도 사랑하지 않고 그냥 기대서 사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냥 사랑만 받고 그 끈질긴 인연 때문에 살아온 사람이었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중풍 걸린 사람의 얘기는 바로 나를 지칭하는 듯, 바로 나와 같은 사람을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 되었습니다. 움직일 수 없고, 사람들의 도움 없이는 아무 것도 할 수 없으며, 꼼짝도 할 수 없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그를 불쌍히 여겨서 예수님께 데리고 갔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을 헤치고 들어갈 수도 없어서 지붕을 벗겨내고 들 것을 줄에 매달아 내려 보냅니다. 그를 억척스럽게 내려 보내는 사람들 때문에 그가 예수님을 만날 수 있고, 지금까지도 근근이 살아 있는 것입니다. 그는 그렇게 사랑 받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도 불쌍한 그만을 보고 고쳐 주시는 것이 아니라 사랑하는 억척스러운 그들과 사랑 받으며 목숨을 부지하고 있는 그가 이제는 사랑을 되갚으라고 그를 살려주십니다. 그가 바로 나의 모습입니다.
중풍병자의 본 모습은 바로 사랑을 받으면서도 교만한 마음으로 자신은 당연히 사랑 받아야 할 존재라고 생각하는 죄인인 것입니다. 죄의 결과로 중풍을 맞은 사람입니다. 그래서 죄인을 용서하실 수 있는 권한이 있고, 사람들을 구원할 사명이 있는 주님께서 그의 죄를 용서해주십니다. 그건 육신의 병을 고쳐주시기 전에 영혼의 죄를 먼저 고쳐 주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들것을 들고 일어나 가라.’는 말보다 먼저 그에게 사랑을 베푸시는 것입니다. 그것이 병을 고치는 선결 조건입니다. 내가 병에 걸려 있는 것은 영혼이 병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영혼이 깨끗하면 육신의 병은 잘 이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육신의 병을 고치려고 애쓰고 있지만 영혼의 죄를 깨끗하게 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나는 온갖 병에 시달리고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그 원인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주님은 반문하십니다. “중풍 병자에게 ‘너는 죄를 용서받았다.’ 하고 말하는 것과 ‘일어나 네 들것을 가지고 걸어가라.’ 하고 말하는 것 가운데에서 어느 쪽이 더 쉬우냐?” 그러고 당신이 구세주이시며 하느님이심을 사람들에게 공식적으로 말씀하십니다. “이제 사람의 아들이 땅에서 죄를 용서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음을 너희가 알게 해 주겠다.”
내 들것은 지금까지 받은 사랑을 의미합니다. 이제 그 받기만 한 사랑에서 은혜를 베푸는 사랑으로 변해야 합니다. 그건 접어들고 사랑을 실천하면서 살아야 한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자력으로 새롭게 용기를 가지고 걸어가야 합니다. 망설이지 말고 당당하게 나서야 합니다. 그리고 용서를 청해야 합니다. 이제는 들것으로 나를 줄에 달아 내려줄 사람은 없습니다. 이제 다른 사람을 줄에 매달아 내려 보내야 할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은혜를 받았으니 이제는 되갚을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임금 때문에 울부짖겠지만, 주님께서는 응답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 사무엘기 상권의 말씀입니다. 8,4-7.10-22ㄱ
그 무렵 4 모든 이스라엘 원로들이 모여 라마로 사무엘을 찾아가 5 청하였다.
“어르신께서는 이미 나이가 많으시고 아드님들은 당신의 길을 따라 걷지 않고 있으니,
이제 다른 모든 민족들처럼 우리를 통치할 임금을 우리에게 세워 주십시오.”
6 사무엘은 “우리를 통치할 임금을 정해 주십시오.” 하는 그들의 말을 듣고, 마음이 언짢아 주님께 기도하였다.
7 주님께서 사무엘에게 말씀하셨다. “백성이 너에게 하는 말을 다 들어 주어라.
그들은 사실 너를 배척한 것이 아니라 나를 배척하여, 더 이상 나를 자기네 임금으로 삼지 않으려는 것이다.”
10 사무엘은 자기한테 임금을 요구하는 백성에게 주님의 말씀을 모두 전하였다.
11 사무엘은 이렇게 말하였다. “이것이 여러분을 다스릴 임금의 권한이오.
그는 여러분의 아들들을 데려다가 자기 병거와 말 다루는 일을 시키고, 병거 앞에서 달리게 할 것이오.
12 천인대장이나 오십인대장으로 삼기도 하고, 그의 밭을 갈고 수확하게 할 것이며,
무기와 병거의 장비를 만들게도 할 것이오.
13 또한 그는 여러분의 딸들을 데려다가, 향 제조사와 요리사와 제빵 기술자로 삼을 것이오.
14 그는 여러분의 가장 좋은 밭과 포도원과 올리브 밭을 빼앗아 자기 신하들에게 주고,
15 여러분의 곡식과 포도밭에서도 십일조를 거두어, 자기 내시들과 신하들에게 줄 것이오.
16 여러분의 남종과 여종과 가장 뛰어난 젊은이들, 그리고 여러분의 나귀들을 끌어다가 자기 일을 시킬 것이오.
17 여러분의 양 떼에서도 십일조를 거두어 갈 것이며, 여러분마저 그의 종이 될 것이오.
18 그제야 여러분은 스스로 뽑은 임금 때문에 울부짖겠지만, 그때에 주님께서는 응답하지 않으실 것이오.”
19 그러나 백성은 사무엘의 말을 듣기를 마다하며 말하였다.
“상관없습니다. 우리에게는 임금이 꼭 있어야 하겠습니다.
20 그래야 우리도 다른 모든 민족들처럼, 임금이 우리를 통치하고
우리 앞에 나서서 전쟁을 이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1 사무엘은 백성의 말을 다 듣고 나서 그대로 주님께 아뢰었다.
22 주님께서는 사무엘에게, “그들의 말을 들어 그들에게 임금을 세워 주어라.” 하고 이르셨다.
축일1월 12일 성녀 마르가리타 부르주아 (Margaret Bourgeoys)
신분 : 선교사, 설립자
활동 연도 : 1620-1700년
같은 이름 : 마가렛, 마르가리따, 말가리다, 말가리따, 말가리타, 부르져와
프랑스 샹파뉴(Champagne)의 트루아(Troyes) 출신인 성녀 마르가리타 부르주아(Margarita Bourgeoys)는 신심 깊은 가정에서 교육을 받으며 성장하였다. 20세 때에 부르심에 응답하기 위해 카르멜회, 클라라 관상 수도회에 차례로 입회를 청하였으나 모두 거절당하였다. 1652년에 그녀는 캐나다의 빌르 마리(Ville-Marie, 현 몬트리올)에 정착 중인 프랑스 총독이 자신의 식민지 내의 학교 선생을 원하자 그에 동의하고 1653년 퀘벡의 몬트리올(Montreal)에 도착하였다. 그 후 4년 동안 '비교회법적인 수련기'를 마친 그녀는 1658년에 개교한 학교의 교장이 되었다.
이 학교는 점차 발전을 거듭하였고, 또 그녀는 '마리아회'를 조직하고 적극적으로 활약하였지만 이로쿼이(Iroquois)족 인디언과의 전쟁으로 인하여 잠시 귀국하였다. 프랑스에서 자신과 함께 할 젊은 여성들을 모집하여 캐나다로 돌아온 그녀는 가장 버림받고 가난한 지역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1676년 마침내 퀘벡의 주교로부터 노틀담 수도회의 법적 설립을 승인받았다. 그러나 그녀의 사도직 활동이 수월하지만은 않았다. 수녀원에 화재가 발생해 자신의 조카를 포함하여 두 명의 수녀를 잃는 비극이 있었고, 또 담당 주교와의 심각한 견해 차이도 있었다. 그런 와중에서도 노틀담 수도회는 괄목할만한 발전을 거듭하였다. 73세가 된 성녀 마르가리타는 건강과 기력이 점차 쇠하자 수도원 총원장직에서 은퇴하여 여생을 지내다가 1700년 1월 12일에 선종하였다. 그녀는 1950년 교황 비오 12세(Pius XII)에 의해 시복되었고, 1982년 10월 31일 교황 성 요한 바오로 2세(Joannes Paulus II)에 의해 성인품에 올랐다.
오늘 축일을 맞은 마르가리타 부르주아 (Margaret Bourgeoys) 자매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도드립니다.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