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송이 흰 백합화(네 향기 영원하리라)
김 호 작사
김성태 작곡
가시밭의 한 송이 흰 백합화
고요히 머리 숙여 홀로 피었네
인적이 끊어진 깊은 산속에
고요히 머리 숙여 홀로 피었네
어여뻐라 순결한 흰 백합화야
그윽한 네 향기 영원하리라
가시밭의 한 송이 흰 백합화
부끄러 조용히 고개 숙였네
가시에 찔릴까 두려함인가
고개를 숙인 양 귀엽구나
어여뻐라 순결한 흰 백합화야
그윽한 네 향기 영원하리라
이 노래는 김성태(金聖泰) 선생님이 작사 작곡한 가곡“한 송이 흰 백합화” 다.
이 노래의 <한 송이 백합화>는 성경 시편에 나오는 “한 송이 흰 백합화를 보라”에서 착상 하였다고 하며, 깊은 산속에 고요히 피어난 흰 백합화 향기를 통해 순결을 표현 한 노래다.
1950년 6,25 동란 중 대구 피난 시절 작곡 되었으나, 1957년에 출판된 <한국가곡> 제1집에 수록되어 세상에 알려졌다.
작사자 김 호는 김성태 선생님의 필명이다.
작곡가 김성태(金聖泰)(1910- 2012)선생님의호는 요석(謠石)이다.
작곡가이자 교육자로. 기독교 가정에서 태어나 찬송가를 들으며 자랐고, 최영호· 홍난파에게 바이올린을 배웠다고 한다. 당시
한국인으로서는 최초로 일본 동경(東京) 고등음악학원서 작곡을 전공한 음악가다. 선생님은 바이올린 연주자, 작곡가, 지휘자,
음악 교육자다.
고려 교향악단, 서울 교향악단의 지휘자를 역임하였으며, 지금의 서울대학교 전신인 경성 음악 학교의 초창기부터 재직하였다.
가곡으로는 <이별의 노래> <동 심 초> <산유화> <즐거운 나의 집> 등 많은 곡이 있고, 우리나라 초창기 가곡의 선각자다.
흰 백합화 (사진 폄)
내 고향 칠월은 청포도가 익어 가는 계절, 여름 장마가 시작 되고 , 삼복(三伏) 더위가 찿아 오는 달이다.
계절은 어김없이 한낮은 33 ~ 5도를 넘나들고, 밤이면 열대야(熱帶夜) 현상으로 밤잠을 설치게도 한다. 그러나 다행히 이 더운
폭염을 장마비로 식혀주니 우리나라는 살기 좋은 나라이다.
7월은 각종 여름 꽃이 피며, 그중 백합화(百合花)도 피는 계절이다.
백합화(百合花) 의 학명은 흰 나리(Lilium longiflorum) 꽃으로 110여종이 있다고 한다.
흰 나리 백합화는 그 향기가 매우 강하하며, 성서에도 등장하는 성스러운 꽃으로, 꽃말은 “순결” “순수한 사랑” “깨끗한 사랑”이다.
우리에게 백합의 대명사로 잘 알려진 백합화는 나팔 백합화(흰 백합꽃)이라고 하며, 꽃은 흰색 또는 엷은 분홍색이 많고 향기가 강하며 반점이 없다.
여름 정원에는 순결을 상징하는 백합화가 수줍은 듯 고개 숙여 한가로이 피어 있고, 다산, 풍요가 꽃말인 접시꽃은 키를 자랑 하듯 우뚝 서서 바람에 흔들리고. 슬픈 사연을 앉은 능소화 꽃무리들은 담장에 기대어 흐드러지게 피어 아름다운 여름 정원을 꾸미고 있다.
내 고향 칠월 은 청포도 익어 가며, 장맛비로 창가에 부딪치는 눈물처럼 흘러내리는 빗물에, 그윽한 향기 영원한 “가시밭에 한 송이 흰 백합화”노래를 부른다.
가시밭의 한 송이 흰 백합화
고요히 머리 숙여 홀로 피었네
어 여 뻐라 순결한 흰 백합화야
그윽한 네 향기 영원하리라
https://youtu.be/eYGwuQT5tn8?si=U_IfzQsTGFKykpGm (노래 테너 이영화)
https://youtu.be/8jqXHKAG7YE?si=zgMq6m2SBHZm8PRe (노래 소프라노 신영옥)
https://youtu.be/tnSNXlT4RVE?si=WimmsERqhJRmG3Z5(노래 바리톤 박용민)
https://youtu.be/pyUBs1c71gk?si=gRmFgtkqNh3dK-c0 (노래 스페인 밀레니엄 합창단)
보너스 Bonus(제목 청포도 고향)
https://youtu.be/fSGn8-hg02I?si=rF1WVM42X44ba-HQ (노래 박건)
첫댓글 ㅎㅎ
가시밭의 한 송이
흰 백합화
고요히 머리 숙여
홀로 피었네
인적이 끊어진
깊은 산속에
고요히 머리 숙여
홀로 피었네
어여뻐라 순결한
흰 백합화야 ~~~~
그윽한 네 향기
영원하리라
와 ~~
여고 시절 생각하며
한 곡 쫙 뽑고 갑니다
맛점하세요 ^^
네.
감사합니다.
옛날추억이 깃든 노래 입니다.
장마철 건강 조심 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