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 방충망에는 먼지가 쌓이기 쉽습니다. 방충망 청소 및 관리에 소홀할 경우 실내 공기도 오염될 수 있습니다.
먼지가 방충망에 그대로 붙어 있는 경우 공기 중으로 이동하면서 충분히 실내로 먼지가 유입될 수 있습니다.
방충망 청소는 특히 비 오는 날 하면 좋은데요. 먼지가 빗물을 머금어 촉촉한 상태가 되면 닦아내기 훨씬 쉽기 때문이에요.
방충망이 건조한 상태에서는 먼지가 가벼워서 공기 중에 부유할 수 있지만, 수분을 머금고 무거워지면 쉽게 닦아낼 수 있습니다.
비 오는 날이 아니라면, 분무기에 물을 넣어 방충망에 뿌려줍니다. 만일 분무기가 없는 경우, 차선책으로 물티슈로 닦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다음 마른 수건 등으로 물기 머금은 먼지들을 닦아냅니다. 저는 안 신는 양말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건 등으로 닦다 보면 먼지가 손에 묻기도 해서 불편한데요. 두꺼운 양말을 손에 껴서 닦아내면 손도 더러워지지 않고 좋습니다.
방충망뿐 아니라, 창틀도 꼭 함께 청소해야 합니다. 창틀에도 방충망 못지않게 많은 먼지가 쌓이는 곳입니다.
창틀에 있는 먼지도 수분을 머금어야 더 잘 닦입니다. 먼저 신문지를 창틀 크기에 맞게 자른 후 창틀에 맞춰서 올려줍니다.
분무기를 뿌려 신문지를 적셔줍니다. 물을 뿌린 후 약 5분간 기다립니다.
창틀 청소를 최근에 안 했더니, 이렇게나 먼지가 많이 쌓였습니다. 신문지를 걷어내니 창틀 먼지가 물에 젖어있습니다.
이때 물티슈나 마른 수건으로 닦으면 굳어있던 먼지도 쉽게 닦입니다.
신문지에 물을 뿌려 닦으니 딱딱하게 굳어있던 흙먼지까지 쉽게 제거가 됩니다.
장마철이면 창틀이 더욱 더러워지는데요. 그럴 때 쌓인 흙먼지, 안으로 들어올 수도 있으니 금방금방 제거해야겠죠?
제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방충망과 창틀 청소 해보세요. 생각보다 너무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