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 |
착 |
열번 |
용산 |
광명 |
천아 |
서대 |
두계 |
논산 |
익산 |
김제 |
정읍 |
장성 |
광주 |
송정 |
나주 |
목포 |
용산 |
광주 |
249 |
15:15 |
▷ |
▷ |
16:06 |
▷ |
▷ |
16:55 |
▷ |
17:18 |
▷ |
17:55 |
▷ |
▷ |
▷ |
용산 |
목포 |
221 |
16:25 |
▷ |
▷ |
17:15 |
▷ |
▷ |
18:04 |
▷ |
▷ |
▷ |
▷ |
18:50 |
▷ |
19:23 |
용산 |
광주 |
233 |
16:40 |
16:55 |
▷ |
17:36 |
▷ |
▷ |
18:26 |
▷ |
▷ |
▷ |
19:23 |
▷ |
▷ |
▷ |
용산 |
광주 |
253 |
17:25 |
17:40 |
18:02 |
18:26 |
18:41 |
18:58 |
19:21 |
19:33 |
19:48 |
20:06 |
20:30 |
▷ |
▷ |
▷ |
여기서 서로 방향이 다른 #221과 #223이 15분 간격으로 운행하게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들 열차의 구체적인 승차율은 알 수 없지만 호남선 전체 평균 배차가 60분 이상인 것을 감안하면 조금 과한 배차라는 우려가 듭니다.
이 다이어를 아래와 같이 변경해보면 어떨까 합니다.
제안하는 다이어
발 |
착 |
열번 |
용산 |
광명 |
천아 |
서대 |
두계 |
논산 |
익산 |
김제 |
정읍 |
장성 |
광주 |
송정 |
나주 |
목포 |
용산 |
광주 |
249 |
15:15 |
▷ |
▷ |
16:06 |
▷ |
▷ |
16:55 |
▷ |
17:18 |
▷ |
17:55 |
▷ |
▷ |
▷ |
용산 |
목포 |
221 |
16:25 |
▷ |
▷ |
17:15 |
▷ |
▷ |
18:04 |
▷ |
▷ |
▷ |
▷ |
18:50 |
▷ |
19:23 |
송정 |
광주 |
R221 |
19:20 |
19:00 |
||||||||||||
용산 |
익산 |
233 |
16:40 |
16:55 |
▷ |
17:36 |
▷ |
▷ |
18:26 |
|||||||
용산 |
광주 |
253 |
17:25 |
17:40 |
18:02 |
18:26 |
18:41 |
18:58 |
19:21 |
19:33 |
19:48 |
20:06 |
20:30 |
▷ |
▷ |
▷ |
221은 현행 그대로 용산역 발차하고, 233도 현행 그대로 용산역 발차합니다만 223의 운행구간이 익산까지로 단축되고, 송정리발 광주행 연계열차(통근열차등)가 신설된 점이 다른점입니다.
233이 익산 이후로는 어차피 광주역밖에 서지 않기 때문에, 김제, 정읍, 장성역 등 다른 역에 대한 영향이 거의 없는 부분 등을 주목할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7월 15일부터 다이어가 바뀐다고 하는데, 이게 언제 기준 자료인지는 모르겠습니다. ^^ 다만 확실한 것은 "송정리-광주간 연계열차"를 제대로 운용하면 호남선 KTX 운행을 승객 불편을 최소화하면서 무리없이 감편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이 요점입니다.
연계열차로만 운영하기에는 아깝다 싶으면, 운행구간을 조금 더 연장하여 경전선 일부구간에 이르기까지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경전선 통근열차나 무궁화호 다이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시각조정을 하는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첫댓글 저는 그냥 다이아 간격만 잘짜되 목포 광주 분리가 합당하다 봅니다. 목포의 수요가 광주에 비해 미약한데 목포역에 몰아버리면 광주의 수요는 완전히 초토화 시키게 됩니다. 송정리역까지 1호선이 간다 해도 공항보다 먼 송정리역까지 갈까요?
더구나 최근 광주지역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것이 광주지역, 그 가운데서도 송정리역의 수혜대상인 광산구지역의 도심공동화 현상입니다. 똑같은 광산구라 하더라도 KTX까지 정차하는(!) 송정리역세권인 송정1,2동, 도산동지역의 상권몰락과 공동화현상이 심각한데 비해서 무궁화만 정차하는(!) 극락강역세권인
우산/월곡/신가동 지역은 최근 정부로부터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될정도로 발전 불균형이 심각한 상태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송정리역을 시발로 하는 열차신설은 좀 무리라고 봐지네요~ ^^ (그리고, 송정리역에서 내려서 광주역까지 갈 사람이면 대부분 시내버스를 타버리는게 일반적입니다~ @@;)
예전에도 송정리발 광주행 통일호가 밤10시30분경 (사이에 정차역은 극락강)에 운행되었다고 합니다. (정규편성이고 예전 시각표 책에도 나옵니다) 운행시간 15분 정도의 전국 최단거리 통일호였다고 하네요.
통일호 뿐만 아니라 비둘기호도 있었던 기억이 나네요~ ^^ 그때까지만 해도 경전선 광주시내구간에 참으로 많은 역이 있었죠~ 극락강역, 지금은 없어진 북광주역, 광주역, 남광주역, 효천역까지...@@;
어차피 수요도 없는거 그냥 확 줄여버렸으면 좋겠군요-_- 하루 2~4편씩 정도만 들어가주면..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