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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정보등의서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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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칼러약력사진 1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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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레문학 원고청탁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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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문분야 | 운문 2편(시.시조.동시 등) 신작 원고. 또는 운문 1편+창작노트(20여행 덧붙임). |
산문분야 | 산문 1편(단편소설, 에세이, 칼럼, 시와 산문, 동화, 서평, 평론, 희곡 등) 신작 원고. |
원고료 | * 문화예술위원회 정산 후 지급 (단, 지원금 없으면 저자배송으로 대신함). |
편집사양 | ▣ 언어 예술가가 되려면 우선 한글 표기법이나 문법부터 착실히 지켜야 하며, 우리말 바로 쓰기는 지켜져야 하므로, 한글맞춤법에 따라 임의 교정하거나 편집 제외한다. ▣ 의도적인 문법 파괴라 할지라도, 글 표현의 자유는 예술 언어를 구사하기 위한 자유이지, 국어를 잘못 적어도 되는 특권을 허용하는 것은 아니다. ① 문장은 육하원칙에 맞게 단문으로 교정하여 편집. ② 추상어, 관념어, 지시대명사(그, 저, 이…)는 구체어, 물상어(物像語)로 교정 편집. ③ 행 나누기 1~3어절은 시(詩) 문맥에 맞게 행 붙임. ④ 의도적 반복 외 중복 시어(詩語) 교정하여 편집. ⑤ 일인칭 화자의 간결체 시(詩)는 <나, 내, 나를…>등 생략. ▣ 작품, 상반신 사진, 개인정보동의서 제출. 저작권과 편집권을 받아 추천작가 연대보증과 교열과정을 거쳐 편집한다. |
교열원칙 | ▪저자와 독자 의사소통을 위한 편집으로 원고/출판물의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 ①빼기/삭제 –서술어 –부사 –조사 –수식어 (군더더기/중복 단어 삭제) ②넣기/부가 –명사 –부사 –형용사 (더 구체적이게/빠진 글자) ③위치/바꾸기 –품사 자리 (행 붙이기) 조사 –동사 (더 적절하게) 1. 글자와 어문 (활자는 살아 있는 글자다) ①문장은 단문으로 ②문단 바로잡기(종결 어미) ③맞춤법(문장 성분)과 편제 2. 글과 내용 (책은 상품이다) ①문체/시제 통일(문어체) ②전체 내용의 흐름 ③문법(일정한 용어/표현) 3. 교열 윤문 (글은 읽혀야 하고, 책은 팔려야 한다) ①목적 ②저자 의도 명료 ③윤문 미학 재점검 |
출판사양 | ∙규격-신국판 270쪽±10%. 맑은고딕체10pt 180%. 27행/페이지. 여백(하28. 상좌우20) ∙표지-250g/㎡아트지 칼러코팅. 화보칼러-80g/㎡ 이상 그린라이트. *제본-무선제본. ∙본문-80g/㎡이상 네오플러스 *인쇄-옵샡인쇄. 전국 규모 출판 *판매-교보문고. |
원고접수 | 받는ⓔ메일 emunhak@daum.net 010-9906-3631 두레문학 |
등단정보 등단작품 | ① 문단이 공인하는 지령 3년 이상의 일간지 및 문학 전문지에서 주최한 신춘문예 또는 현상공모에당선하고 1년 이상 활동한 문인. ② 3년 이상 결호 없이 발간된 문학월간지. 또는 5년 이상 결호 없이 발간된 격월간, 계간 등 종합문예지 또는 장르별 문예지(전국규모)에서 신인상에 당선했거나 추천 완료하고 1년 이상 활동한 문인. |
*협찬 및 광고 : 협조바랍니다.
- 5만원(명함 크기) - 10만원(A5 반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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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301 9906-3631 08「두레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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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2233-4467 (2002.10.10.)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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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레문학」원고청탁서+개인정보동의서37.hwp
253.50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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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레문학】 편집 원칙
▣ 언어 예술가가 되려면 우선 한글 표기법이나 문법부터 착실히 지켜야 하며, 우리말 바로 쓰기는 지켜져야 하므로, 한글맞춤법에 따라 임의 교정하거나 편집 제외한다.
▣ 의도적인 문법 파괴라 할지라도, 글 표현의 자유는 예술 언어를 구사하기 위한 자유이지, 국어를 잘못 적어도 되는 특권을 허용하는 것은 아니다.
① 문장은 육하원칙에 맞게 단문으로 교열하여 편집.
② 추상어, 관념어, 지시대명사(그, 저, 이…)는 구체어, 물상어(物像語)로 교열 편집.
③ 행 나누기 1~3어절은 시(詩) 문맥에 맞게 행 붙임.
④ 의도적 반복 외 중복 시어(詩語) 교열하여 편집.
⑤ 일인칭 화자의 간결체 시(詩)는 <나, 내, 나를…>등 생략.
▣ 작품, 상반신 사진, 개인정보동의서 제출. 저작권과 편집권을 받아 추천작가 연대보증과 교열과정 심의를 거쳐 편집한다.
◈【두레문학】 교열의 원칙
▪저자와 독자 의사소통을 위한 편집으로 원고/출판물의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
①빼기/삭제 –서술어 –부사 –조사 –수식어 (군더더기/중복 단어 삭제)
②넣기/부가 –명사 –부사 –형용사 (더 구체적이게/빠진 글자)
③위치/바꾸기 –품사 자리 (행 붙이기) 조사 –동사 (더 적절하게)
ART 1 원칙과 예외가 공존하는 교정
01 교정, 원고 감리
02 원고 교정,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1. 글자: 어문 교정- 1) 맞춤법 2) 편제와 번호 체계
2. 글: 내용 교정- 편집 디자이너 믿지 마세요
PART 2 맥락을 바로잡는 교열
01 문장에서 문단으로 바로잡아가는 교열
02 문장 다듬기의 최소한도
1. 장문은 단문으로 2. 종결 어미 통일하기 3. 시작과 끝이 맞는 문장: 문장 성분의 호응. 4. 표현이 일정한 문장: 일관된 용어 사용하기 5. 말과 글의 단위: 구어체를 문어체로
PART 3 글맛이 살아있는 윤문
01 ‘윤문’의 원칙: 1. 일단 끝까지 읽자 2. 기획 의도 사수하기
02 ‘본문’ 1. 듀얼 모니터가 필요한 타이밍 2. 글은 읽혀야 하고, 책은 팔려야 한다
3. 저자와 윤문자, 따로 또 같이
부록: 아날로그 윤문의 미학 1. 재점검 카테고리 2. 모니터를 떠날 타이밍. 3. 편집 디자인 뒤에 남아있는 ‘진짜_최종_파일’ [국립국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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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레문학】 교정 교열(윤문).
◈ 전체 공정의 흐름에서 원고 자체를 판단하고, 저자를 파악하고, 독자/세상과의 맥락을 생각하며, 원고/출판물의 완성도를 높여야 한다
▪ 교정(校正)이란 오탈자, 맞춤법, 띄어쓰기, 붙여쓰기, 문장부호 등을 바로잡음. 빠진 글자, 문법에 맞지 않는 글자 등을 바로잡아 수정하는 것이 교정이다. 표기 중심, 작가의 퇴고.
▪교열(校閱)이란 교정 + 중복된 단어 삭제하고 최적의 단어로 교체, 시제의 일치 바로잡음, 문장의 앞뒤 문맥이 맞지 않거나 주어와 술어가 호응하지 않는 부분 등 문법 규정에 맞게 어법 바로잡음. 내용에 오류가 있는 문장을 바로잡는 것이다.
▪윤문(潤文)이란 교정/교열 + 문법에는 맞지만 이해하기 어려운 문장, 외래어나 번역투 문장, 중복된 내용 삭제, 애매모호한 표현 정확하게 바로잡는 등 완벽한 글을 위해 전반적인 내용 첨삭.
◈ 교정/교열 볼 때 당부하고 싶은 것들
1. 책은 상품이다. 책을 만드는 사람은 독자, 즉 상품구매자의 눈높이로 자신이 생산하는 상품을 봐야 한다. '고객 만족'을 내세우고 끊임없는 시장분석과 정보의 수집·분석이 필요하다.
2. 활자는 살아 있는 글자다. 아무리 교정을 봐도 결국 완벽하게 하기는 힘들다.
3. 문장으로 보지 말고 단어부터 봐라.
◈ 무엇을 기준으로 할 것인가?
책 한 권 안에서만은 반드시 통일시켜야 한다.
간혹 Hwp의 맞춤법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사람도 있다. 이 맞춤법은 70% 정도는 맞고, 오타를 잘 잡아내 준다. 완전히 의존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최소한 작가 수준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 좋은 문장에 대한 감각과 편집자의 역할
한 문단이 한 문장으로 이뤄진 경우. 한 번 읽었는데 이해하기 힘든 문장. 주어와 서술어 구조가 잘못된 문장. '-의', '-적'이 많이 들어간 문장의 경우, 아직 우리 사회에 일제 잔재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편집자의 역할 중에는 우리말을 지키고, 갈고 닦을 의무가 있다. 잘못된 문화, 문장을 바꿔 주어야 할 의무가 있는 것이다.
◈ 외래어 사용, 어디까지 허용할 것인가?
외래어를 우리말처럼 사용하는 경우 다수의 사람들은 듣고 쓰기에 익숙하고, 대체할 수 있는 우리말이 없다면 외래어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고 말할 것이다.
◈ 국어 표현을 정확하게 다루는 일에만 그치지 않고, 책이라는 매체의 독특한 물성과 구조를 이해해야 한다. 책의 사용자인 독자의 경험을 미리 알고 그에 대응하는 일이 교정과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 .
- 【두레문학】 편집 교열의 원칙[국립구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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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고 작성법】
■ 【두레문학】 쪽/편집용지>신국판 150*225 상하좌우20 꼬리말15 서식/ 글자 바탕체 10pt 줄간격 180% 서식>문단>들여쓰기 10pt>27행/page.
■ [시집] 쪽/편집용지>국판 130*210 상하좌우20 머리말10 꼬리말15 서식/글자 바탕체 10pt 줄간격 180% 서식>문단>들여쓰기 10pt>23행/page.
■ 산문 문단 첫글자 2클럭 들여쓰기=>#서식>문단모양>들여쓰기 10pt>설정 . 한글눈금자 이용 들여쓰기 함.
스페이스바를 두드려 들여쓰기 하면 <마우스로 드래그해 보면> 검게 나오는 부분 편집할 수 없습니다.
#서식>문단모양>문단 위/아래 4pt 등 설정한 것도 모두 0pt로 수정해야 합니다.
#웹문서 바로 북사>붙이기한 작품은 글자마다 띄어쓰기 다시 다 하고 행갈이도 모두 새로 작업해야 합니다.
#행갈이는 4어절 이상. 포스트모더니즘 모양/반복 아니면 시도 편집 가능한 행을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 웹문서를 복사하여 한글파일에 붙이기 할 때는 반드시 #편집>골라붙이기>인터넷문서>붙인 다음> 다시 글자만(표 제외) 복사하여 #편집>골라붙이기> 택스트>로 붙이기 하셔야 온전한 한글문서로 작성됩니다.
#보내오신 한글 작품파일을 복사하여 인디자인 붙여서 편집해야 하는데,
인터넷등 바탕화면에서 웹문서 [바로 북사]하여 한글에 붙인 작품은 모두 글자가 붙어 나타나고,
드래그하면 검게 보이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행갈이도 없이 전체 글이 붙어 나오므로 모두 행갈이 수작업 다시 해야 합니다.
인테넷등 바탕화변을 [수정] 모드로 하여 복사 한글에 #편집>골라붙이기>인터넷문서>붙이기 됩니다.
#작품 긓자를 <마우스로 드래그해 보면> 검게 나오는 부분은 모두 글자가 붙어 나오는 부분이고, 편집 불가한 자료입니다.
#겹낫표(『 』세로쓰기)와 겹화살괄호(《》가로쓰기) 큰따옴표를 대신 써도 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책의 제목이나 신문 이름 등을 나타낼 때 쓴다.
#홑낫표(「 」)와 홑화살괄호(〈 〉) 작은따옴표를 대신 써도 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소제목, 그림이나 노래와 같은 예술 작품의 제목, 상호, 법률, 규정 등을 나타낼 때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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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비를 지원해야 하므로, 구독료 협조와 후원 능력이 있는 우수작가
1. 국어국문과 출신 작가 또는 석.박사 작가.
2. 시상금 있는 등단지 A급 우수 문예지나 신춘문예 등단 작가 [공지<문예연감> 참조].
#청탁 작품 별첨하여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작품도 메일 [별첨]으로 함께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등의서 1부.
2. 원고 1부.
3. 약력칼러사진 1매 .
◑미술전(출품비+도록비 작가부담) 활성화처럼, 문집(출판비 부담) 문단 풍토 조성.
미술가는 화판+화구 비용 많이 들어가는데도, 출품비+도록비 부담하지 않으면 미술전 접수받지 않음.
문학가도 출판비 부담하는 풍토 조성이 절실함(원고료는 문회예술위원회 기금으로 지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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