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부터 집밖에 나가면 녹색 전동킥보드와 붉은색, 파란색 전기자전거가 보도 곳곳에 세워져
있거나 널브러져있는 광경을 마주치게 된다. 처음에는 왜 저런 값비싼 멀쩡한 탈것이 길거리에 내
버려졌는가 해서 궁금했다.
집어들고 갈 생각은 없었지만 아깝다는 생각은 들었다. 그런데 아파트상가옆에 세워져 있던 이 전동
킥보드가 어느날은 없어졌다가 또 어느날은 비슷한 장소에 다시 나타났다. 주인은 있는 모양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던 중 한 젊은이가 전동킥보드 앞으로 가 스마트폰을 갖다대고 조작을 하더니 금새 올라타고 가
버렸다. 그 다음날 그자리에는 전동킥보드가 또 세워져있었다.
가서 자세히 들여다보니 G COOTER란 로고가 박혀있고 핸들 가운데에 QR코드찍는 네모난 액정판
같은 것이 달려있었다. 지나가는 젊은친구에게 물어보니 돌려타는 공유킥보드라고 했다.아무나 요
금만 내면 이용할 수있다고 자세히 설명해 줬다.
전동킥보드에 이어 공유 전기자전거도 나타났다.이놈은 이름이 일레클 ELECLE로 빨간색과 파란색
2종류다.처음 3번은 공짜라는 문구까지 꽁무니에 달고있었다.
그런데 이 ELECLE은 전동킥 보드 G COOTER보다 늦게 나왔는데도 빠르게 이곳 저곳에 퍼졌다. 이
용자도 G COOTER보다 많았다. 학생부터 주부, 중년에 이르기까지 이용층이 넓었다.
그이유를 알아보니 전동킥보드는 운전면허가 있어야 탈수 있고 전기자전거는 자전거처럼 운전면허
없어도 탈 수 있기 때문이었다. 게다가 나이 좀 든 사람들은 서서 타는 킥보드에 약간의 거부감도
있어 확산이 잘 않되는 것 같았다.
공유 탈것을 이용하려면 구글플레이 또는 앱스토어에 들어가 각각의 앱(애플리케이션:응용소프트
웨어,응용프로그램) 을 내려받아야 한다. 휴대폰인증으로 가입한뒤 신용카드나 00페이등을 결제수단
으로 등록하면 이용할 수 있다.
요금은 기본 500원에 분당 100~200원 안팎이다. 싼 것은 아니지만 급한데 택시나 버스타기가 애매한
가까운거리를 갈 때는 유용한 교통수단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이들 공유 전기자전거와 킥보드를 보면 공유경제가 어느새 우리 삶속으로까지 깊숙히 파고 들고 있
음을 실감하게 된다. 공유경제(sharing economy )란 쉽게 말해 나눠씀으로써 자원활용을 극대화하는
경제 활동을 말한다.
자동차, 쓰지않는 빈방, 책 등 활용도가 떨어지는 물건이나 부동산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돌려씀으로써
소유자 입장에서는 효율을 높이고,구매자는 싼 값에 이용할 수 있게 하자는 개념이다.
로렌스 레식(Lawrence Lessig) 하버드대 법대 교수가 2008년 금융위기이후 처음 이 말을 쓰기 시작한
이래 공유경제는 전 세계적으로빠르게 확산돼 가고 있다.
경제성장 둔화, 인구 노령화, 1인 가구 증가등으로 새로운 소득원과 공유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특히 교통, 숙박, 공간이용분야에서는 공유개념을 활용한 스타트업(신생 창업기업)이
성공적으로 자리잡아 나가고 있다.
개인의 빈 방을 빌려주는 숙박업체 에어비앤비(Airbnb)와 공유차량으로 택시사업을 하는 우버(Uber)가
대표적 공유경제기업이다.기업가치가 수백억달러에 달하고 있다.
숙박시설이나 차량 등의 자산을 직접 소유하지 않고서도 기존의 호텔체인이나 자동차제조업체의 시가
총액을 넘어서고 있다. 놀랄 만 한 일이 아닐 수없다.
우리나라에선 개인 소유 자동차를 공유하는 카셰어링업체 '쏘카'가 회원수 7백만명을 넘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손쉽게 스마트폰만으로 가입부터 예약, 사용이 가능하다.차가 필요할 때 근처
의 공유 차량을 빌릴 수 있어 편리하다.
'다날 쏘시오'는 가전제품.유아용품은 물론 재능등 서비스까지 다양하게 나눠쓰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인뿐만 아니라 사업자도 이용할 수 있다.패션 아이템을 사지 않고 공유하는 '프로젝트 앤'이라는 업체
도 생겨났다.월 이용권을 통해 매월 의류와 가방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패스트파이브는 1인에서 50인까지의 소규모 회사를 위한 오피스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다. 회의
실, 사무용품 등을 공유해 운영 비용을 줄일 수 있다.단기 계약이 가능하면서도 업무에 필요한 기자재
가 갖춰져 있어 신생기업들에게 인기를 끈다.유사 서비스 기업으로 위워크, 스타크플러스가 있다.
공유경제개념은 앞으로 그 적용범위가 더욱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세계적인 불황여파로 올해
공유서비스는 하나의 산업으로서 빠르게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어떤 분야에 어떤 공유서비스가 제
공되는 지를 살펴보지 않으면 현명한 소비자라고 할 수 없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80년대 중반 유럽과 아시아를 휩쓴 유로댄스바람을 타고 Modern Talking은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던
독일의 2인조 팝 댄스 그룹이다. 베를린에서 작곡가로 활동하던 디터 볼렌(Dieter Bohlen)이 1983년
보컬 토마스 앤더스(Thomas Anders)를 영입해 만들었다.
85년 You're My Heart, You're My Soul을 발표하면서 일약 세계적인 스타로 올라섰다.
1983년부터 1987년까지 활동하다 해체하고 1998년 컴백해 2003년까지 활동했다.이들이 부른 수많은
히트곡들은 독일은 물론 유럽각국에서 Top 5안에랭크됐다.
대표곡들로는"You're My Heart, You're My Soul"외에 "You Can Win If You Want", "Cheri, Cheri Lady",
"Brother Louie", "Atlantis Is Calling (S.O.S. for Love)", "Geronimo's Cadillac"등이 꼽힌다.
첫댓글 신상품은 비싸고~
요즘엔 망가져서 버리는 것 보다는 단기간에만 사용할 일이 많다보니....
중고 거래인 당근 마켓도 있고~
일정 기간만 대여해 주는 업체도 있고~
다양하더라고요
고물가 시대에 실용적인 경제관 인듯해요
공유.ㅡ
잘 활용하면 편리하고 경제적이지요
서비스대상을 회사가 소유하느냐 아니냐에따라
렌탈과 공유가 갈라지는 것 같습니다. 공유는 리디아님도
많이 쓰지않는 제품이나 공간을 수시로 제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면에서 쌍방향....ㅎ
그 돌려 타는 자전거를
개인 자전거로 사용하는
사람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어차피 자기가 바로 쓸 건데
상관없다는 거죠~^^
자신의 소유이면 출근할때와 퇴근할때만 사용합니다.
나머지 시간은 놀려두면서 관리를 해야하는데 공유자전거는
그럴 필요하 없으니 좋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전동킥보드가 여기저기
널러져있기에 웬일인가 했습니다
몰라서 사용 못하는거도 많습니다~~
용기를 내서 한번 타보시죠...
전동킥보드는 좀 위험할 수도 있으니
전기자전거로...ㅎㅎ
화솔방인만큼 공동체를 위한 애인공동사용은 어떨지 ?
사람의 감정까지 공유하기는 무리가 가지만 ~
예를 들어
화솔방 한켠에 공간을 만들어 ~
" 나 오늘 시간이 있다.
영화보고 밥먹고 커피라도 마시고 싶다 " 라고 올리면서 자신의 최소한의 신상정보를 공개하면 ~ 관심있는 사람이 거기에 응대할 수 있도록 .....
사회상의 변천에 기민하게 따르는 ~ 트렌드를 주도하는 아이디어가 아닐까 싶다 ㅋㅋ
역시 그 미친 똘끼를 덜어내지 못한 오분전이었습니다 .
유유상종이라구
비슷한 생각을 했다라는 ㅋ
애인 공유는 불법이에요.
오래전부터 우리나라에 도입돼
지금도 불법영업을 합니다.
보도방과 그 유사한 애인대행업이라고...
노래방 도우미들도 이런 유사업체가 관리한다고 합니다.
@호 태 나중에 노인복지차원에서 풍속법이 바뀌기를
기대해야죠......
@비온뒤 그런 뜻은 아니올시다 .
ㅋㅋㅋ
너무 나가셨습니다 ㅋㅋㅋㅋ
머랄까 ? 울 화솔방 내에서 미니벙개 ? 1 대1 벙개쯤 이라고 해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ㅋㅋㅋ
@오분전 그거 좋은 생각이긴한데 요...자칫하면
누구와 썸탄다로 비쳐질까 우려해서...호응이 쉽지 않을 것 같은데...
@비온뒤 최하 4 인 ~ 요래요래 해두면 ㅋㅋㅋ
요즘은 아니지만
한때 따릉이 애용자였고
엄청 좋아요..
전동 킥보드나 전기자전거보다 먼저
따릉이가 나왔죠...
서울은 따릉이라고,
동네 구석 구석에 비치 되 있지요.전기자전거는 보조패달이 있고 시속 25키로 제한된건만 면허증 없이 탈수있고, 전동킥보드는 속도가 전기 자전거보다 빠르기에 원동기 이상면허가 있어야되서 16세이하는 못탐니다.헬맷도 써야해요.
안그럼범칙금이 부과되지만,
청소년들도 헬맷없이 여럿이 타서 인명사고도 가끔나지요.
킥보드는 위험 해요. 속도가 있어서 자동차와 추돌이 심심치않게 나거든요.
작년 봄에 저도 전기 자전거 사서 타고 한강도 가는데,역시 덜 힘들고 수월하긴 하더군요.따릉이나 퀴보드는 안타봣어요.
따릉이는 참 유용한 것 같아요.
따릉이 뒤에 달구지 달아서 내 좀 태워주슈 ~^^
앗싸 !!
루돌프 리진 !
달려달려 ~^^ ㅋㅋㅋ
@오분전 저는 전기 자전거가 있어서 따릉이 안타봤어요.
@리진 전기자전거가 더 좋아요 ~
무조건 달려 달려 ~^^
@오분전 요즘 추워서 자전거는 안타요. 맞바람 때문에 많이 춥거든요.
아무래도 오분전님을 조용히 만나야 하는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ㅎ
@리진 에공 .....^^*~
깨끔발로 살그머니 ....
타시지요 ~^^*
ㅋㅋㅋ
@오분전 포니?
@리진 ㅠㅠ ~
안되나요 ?
ㅠㅠㅠ
@오분전 ㅋ 포니가 아직 있다구요?
@리진 있긴 있을거예요 ㅋㅋ
그럼 바로 옆에 지나가다 찍은 차 ~~
@오분전 빈티지 수집하세요?
@리진 사진만 ....
지난 번 썼던 ' 나의 자동차이야기 ' 쓰느라 자료 수집하는 김에 ....
@오분전 아네. 언제 한번 차 마셔요.보아하니 그리 멀지 않은곳에 사시는 것 같으니 중간 쯤에서
@리진 넵 ~ ^^*~
젊은 사람들에게 킥보드도 괜찬을 것 같은데...
나이든 사람이 시도하기에는 위험부담이 큽니다.
필요할때 공유전기자전거를 이용하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