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언론이 아래와 같은 기사를 실었다. 2024년 9월 11일 (클릭)LCD의 진화 '미니 LED', TV 시장서 OLED 앞지르나 2024년 9월 13일 (클릭)中, LCD가격 인상위해 LCD가동률 조정…삼성·LG전자 TV에 영향 위 두 기사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즉, 그동안 TV의 대결이 '삼성 Vs LG'의 'QLED TV Vs OLED TV'의 대결이었다면, 이젠 '한국 Vs 중국'의 'OLED TV Vs Mini LED TV'의 대결 구도를 넘어, TV시장이 Mini LED TV로 재편되고 있다는 내용이다. 사실 이러한 예측은 운영자가 이미 수년전에 예상을 했던 대로 진행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삼성·LG전자가, OLED TV에 대한 다른 방안을 내 놓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 LCD로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을 주도하게 된 중국은, 한국의 OLED TV에 대응하기 위해 Mini LED TV를 내세웠다. 즉, 2019년 중국 TCL은, 한국의 OLED TV에 대응하기 위해 업계 최초로 Mini LED TV를 내 놓았지만, OLED TV로 먼저 입지를 굳힌 LG전자는, Mini LED TV도 그냥 LCD(Mini LED) TV라며 평가 절하하기에 바빴다. 그도 그럴 것이 Mini LED TV가 OLED TV랑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4K Mini LED TV의 경우 57,600개, 8K Mini LED TV는 무려 230,400개의 Mini LED가 필요한데, 원가 적으로 OLED TV에 대응하기엔 한계가 있었다. 해서 중국 TV제조사들이 내 놓은 대안은, 바로 Mini LED 백라이트 사용 개수의 부담을 줄이는 대신, 로컬디밍 존수를 Mini LED 사용 개수만큼 늘려 Mini LED TV의 화질을 개선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중국 TV제조사들의 노력이 성과로 빛을 보면서, 2년 뒤인 2021년부터 삼성·LG전자도 중국 업체를 따라서 Mini LED TV를 출시하기 시작하였다(국내 언론 상당수는, 삼성·LG전자가 먼저 Mini LED TV를 출시 하자, 중국 TV제조사들이 따라서 출시한 것으로 오도하고 있다).
물론 현재 출시되고 있는 Mini LED TV는, 대다수가 기존 QD시트(QLED TV)에 Mini LED를 결합한 LCD(QD+Mini LED) TV로 출시가 되고 있지만, 그 중심은 Mini LED TV라는 것이다. 즉, QD시트가 화질 개선 효과가 거의 없다보니, 중국 TV제조사들은 QD시트(QLED TV)라는 이름대선 Mini LED TV로 TV를 판매하고 있다. 그럼 정말 Mini LED TV로 OLED TV와 대등한 화질을 구현할 수 있는 것일까? 여기엔 몇 가지 전제 조건이 따른다. 우선 지금과 같은 Mini LED TV로는 OLED TV 수준의 화질을 내기엔 부족함이 있다. 이유는, Mini LED TV가 OLED TV와 대등한 화질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Mini LED 사용 개수 내지는 로컬디밍 존수가 어느 정도 수준을 갖추어야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물론 Mini LED TV가, Mini LED 사용 개수 내지는 로컬디밍 존 수가 어느 정도 수준을 갖추었다고 해도, 처음 구입해서 OLED TV랑 화질을 비교하면 Mini LED TV의 화질이 다소 쳐질 수 있다. 이유는 OLED TV는 화소별로 OLED 소자가 자체발광을 하기 때문에, 암부 표현력이 좋아 화질이 Mini LED TV 보다는 다소 우위를 보이기 때문이다. 결국 OLED TV의 화질이 우위로 보이는 이유가 바로 암부의 표현이 우수하기 때문인데, 반대로 OLED는 밝기에서는 Mini LED TV에 쳐지기 때문에, 상호 장단점이 있지만, 문제는 OLED소자는 번인에 취약하고, 물리적 밝기가 300nit를 넘지 못하고, 5,000시간 정도 사용하면 밝기가 절반으로 떨어진다. 해서 3~4년 정도 사용하는 스마트폰용 OLED라면 몰라도 최소 5년 이상 사용하는 TV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해서 OLED TV의 화질 우위가 1~2년 정도지나면 처음같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런 내구성(번인현상/밝기저하)의 한계가 있음에도, OLED TV 가격이 Mini LED TV에 비해 2~3배는 비싸다는 점도 최대 약점이다. 즉, 2~3배 비싼 만큼 화질이 2~3배 우위에 있지도 않기 때문이다. 처음 구입해서 1~2년 정도만 Mini LED TV 보다 다소 나은 화질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해서 결론적으로 Mini LED TV가 어느 정도 수준을 갖춘 제품이라면, OLED TV와 대등한 화질을 구현할 수 있고, TV를 5년 이상 사용 한다는 측면에서, 경쟁력은 Mini LED TV가 유리하다고 본다. 그럼 Mini LED TV가 OLED TV와 대등한 화질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어떤 기준을 갖추어야 할까? Mini LED TV가 OLED TV와 대등한 화질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3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