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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전자 TV가 수년째 혁신(변화)를 보여주지 못하면서, 2025년 출시 TV에 관심이 쏠리고 있지만, 지금까지 나온 정보들을 종합해보면, 2025년 TV도, 2024년 TV랑 크게 달라질 것은 없어 보인다. 변화라면, 삼성·LG전자가 이젠 중국을 따라서 새로운 TV를 출시하는 추세가 반복되고 있다는 것이다. 2019년, 중국 TCL이 세계 최초로 LCD(Mini LED) TV를 출시하면서, 시장의 반응이 좋자, 2년 뒤인 2021년에 삼성·LG전자가 따라서 LCD(Mini LED) TV를 출시를 하였다. 그러자 중국 TV 제조사들은 삼성·LG전자가 출시하지 않고 있는 100인치 이상 TV를 2023년부터 본격 출시하면서 TV시장을 주도하자, 2025년부터는 또 다시 중국을 따라서 100인치 이상 TV를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 TV의 선도자였던 삼성·LG전자가, 이젠 중국을 따라서 출시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삼성·LG전자가 100인치 이상 TV를 출시한다고 해도, 사용되는 패널이 중국산 LCD패널이고, 또한 TV의 핵심이 되는 TV용 OS가, 범용적 OS가 아닌 자체 OS이고(다양성 결여), TV용 메인 칩셋도 자체 칩셋을 사용하여, 중국산 TV보다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즉, 중국산 LCD(Mini LED) TV에 사용되는 LCD패널은 대다수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자국산 패널을 사용하고 있고, 또한 세계 최고 수준의 구굴(스마트) TV용 OS와 미디어텍의 TV용 메인 칩셋을 채용하여, 삼성·LG전자 TV의 성능을 넘어선다는 것이다. 해서 삼성·LG전자가 100인치 이상 TV를 2024년도 수준으로 출시를 한다면, 사이즈만 키운 것에 불과하여, 성능에서 중국산TV에 뒤쳐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삼성전자 TV는, UHDTV의 꽃이라 할 수 있는 Dolby Vision방식의 HDR를 정책적으로 지원하지 않고 있고, LG전자 TV는 HDR 10+를 정책으로 지원하지 않아, UHDTV의 핵심 기능부터 지원이 되지 않아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삼성·LG전자 TV가 자존심 경쟁으로 상호 HDR방식을 지원하지 않고 있다). 결국 삼성·LG전자 TV가, 우위성을 갖는 것은 예전의 명성밖에 없지만, 이마저도 1~2년 이내에 중국에 추월당할 것으로 보이고, OLED TV를 주력으로 하는 LG전자는 이미 수년전부터 중국 업체들에 밀려 4위로 추락하였다. |
▶'삼성-LG TV Vs 중국산 TV'간 경쟁력 비교
구분 | 한국 | 일본-중국- 유럽(필립스) | 경쟁력(우위) | ||
삼성전자 | LG전자 | ||||
패널 | LCD (97.3%) | 중국-대만산 (97%~) | LGD-중국산 (85%) | 중국-대만산 (98%~) | 중국산 LCD (Mini LED) TV우위 |
OLED (2.7%) | 삼성D-LGD (~3%) | LGD (15%) | LGD-삼성D (~2%) | LG전자 OLED TV 우위 | |
OS (스마트TV/ 2023년 상반기 기준) | 타이젠 (20.6%) | WebOS (11.8%) | 안드로이드 (42.1%) 로쿠(9.1%) | 삼성-LG TV에 대다수 안드로이드 세톱박스를 사용하여, 안드로이드 OS(80%~) 절대적 우위 | |
AP (메인보드) | 일부만 자체 칩 (HDMI/Wi-Fi등 외부 칩) | 미디어텍 통합 칩 사용 (HDMI/코덱) | 미디어텍 칩 성능 우위로 TV성능에서 중국산등이 우위 | ||
HDR방식 지원 | Dolby Vision 미지원 | HDR10+ 미지원 | Dolby Vision /HDR10+ 지원 | 삼성-LG간 자존심 경쟁으로 HDR방식을 모두 지원하지 않아 중국산 TV우위 | |
중심 TV | 8K QLED LCD (Mini LED) | 4K OLED | 100인치 전후 초대형과 LCD(Mini LED) TV | 가정에서 TV가 필수가 아닌 선택으로 바뀌면서, 프리미엄TV는 한계→단, 100"내외 초대형TV 수요는 지속해서 늘고 있다. | |
프리미엄 TV |
▶한국이 TV시장에서 중국에 밀린 이유
세계 1~2위의 자만에 빠졌기 때문이다 | 일본이 그러했듯이, 삼성·LG전자 TV도 10년 이상 1~2위 자리를 지키면서, 자만 아닌 자만에 빠져 결국 중국에 밀리는 상황이 되고 있는 것이다. |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 세계 TV시장은 저렴하면서, 100인치 이상의 TV가 대세로 변하고 있는데도, 이러한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였다. |
OLED TV를 대표TV로 내세웠기 때문이다 | 삼성D·LGD가 LCD생산을 종료하면서, 삼성·LG전자 TV는, 삼성D·LGD가 생산한 4K OLED TV를 대표TV로 내세우면서, 삼성·LG전자 TV 가격이 4K OLED TV 가격을 기준으로 책정을 하면서, 원가가 더 저렴한 8K LCD(Mini LED) TV를 고가로 출시하는 모순을 낳으면서, TV 가격과 기술에서 중국에 밀리면서, 삼성·LG전자 TV 경쟁력이 중국에 밀린 것이다. 즉, 삼성·LG전자가 4K OLED TV를 대표 TV로 내세우면서, 삼성·LG전자 TV는 10년 넘게 4K TV에 머무는 것을 넘어 가격만 비싼 TV가 되었다. |
삼성·LG전자 TV의 소모적인 자존심 경쟁이, TV의 경쟁력을 떨어트렸다 | 2019년 삼성전자가 8K QLED TV를 출시하면서, LG전자는 삼성전자 8K QLED TV의 화질선명도(CM) 측정기준에, 자사 8K TV는 90%인데, 삼성 8K QLED TV는 QD시트 사용으로 12%로 나와 8K TV로는 부족함이 있다면서 비난을 넘어, QD를 발광소자로 사용하지 않는데도, QLED TV라고 표기하여, 소비자를 오인하게 한다며, 허위·과장 표시광고라며 공정위에 고발까지 하면서, 스스로 경쟁력을 떨어트렸다. 또한 삼성·LG전자는 UHDTV의 꽃이라 할 수 있는 HDR방식을 놓고도 소모적인 자존심 경쟁을 지금까지 벌이고 있어 스스로 경쟁력을 떨어트리고 있다. 즉, 삼성전자 TV는, Dolby Vision을 지원하지 않고 있고, LG전자 TV는 HDR 10+를 지원하지 않아, UHDTV의 핵심 지원부터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 반면 중국 TV제조사들은, Dolby Vision과 HDR 10+를 모두 지원하고 있다. |
LCD 중심으로 TV를 만들면서, LCD생산을 성급하게 종료하였다 | 삼성전자는 TV의 98%를 LG전자는 TV의 85%이상을 LCD로 만들고 있다. 현실이 이러함에도 삼성D·LGD는 LCD가 마진이 없다는 이유로 LCD생산을 종료하였다. 하지만, 패널의 중요성이 70%이상인 TV의 핵심 부품을 중국산 LCD를 장착해서 TV생산하는 삼성·LG전자의 TV 경쟁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특히 LCD에 대한 주도권을 쥔 중국은, LCD를 무기로 삼성·LG의 OLED TV를 무력화 시키고 있고, 중국은 LCD를 기반(지속)으로 차기 디스플레이인 Micro LED에 집중 투자를 하고 있어, 삼성D·LGD의 LCD 종료는 중국만 이득을 주고 있고, 한국은 OLED로 수출하는 비용보다 LCD를 수입하는 비용이 더 들어, 국가적 차원에서 LCD의 종료는 손실이 더 크다. |
▶중국이 한국을 제치고 TV시장을 주도할 수 있었던 이유
TV시장의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였기 때문이다 | 중국 TV제조사와 패널 제조사들은, TV시장이 대형화 될 것을 예견하고, 10.5세대 LCD생산 라인에 대한 투자를 하여, 100인치 이상의 4K-8K LCD(Mini LED) TV로 TV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
한국이 버린 LCD에 대한 투자와 신기술 개발을 지속하였기 때문이다 | 중국 패널 제조사들은, 10.5세대 LCD생산 라인에 대한 투자를 넘어, 이제는 Mini LED TV 화질을 OLED TV 화질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디밍존 확대에 힘들 쏟고 있다. 이와 함께 중국 TV제조사들은, 한국이 만들지 못하는 100인치 이상의 4K-8K LCD(Mini LED) TV를 대중화 해 나감으로서,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
세계 최고 수준의 구굴(스마트) TV용 OS와 미디어텍의 TV용 메인 칩셋을 채용 하였기 때문 | 중국산 TV가 한국산 TV보다 성능에서 우위를 보이는 이유는, 세계 최고 수준의 구굴(스마트) TV용 OS와 미디어텍의 TV용 메인 칩셋을 채용하였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LCD패널의 우위성은 삼성·LG전자 TV를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
중국의 넓은 자국 시장이 있었기 때문이다 | 중국이 빠르게 TV시장을 주도할 수 있었던 것은, 중국의 넓은 자국시장이 있었기 때문이다. 아울러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원등으로 인해 중국 TV는 무서운 속도로 한국산 TV를 추월하고 있다. |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었다 | 하지만, 중국산 TV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근본적인 이유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발 빠르게 충족시켜 주었다는 점이다. 현재 소비자들은 비싼 TV보다는 가성비적으로 우수한 초대형 TV를 선호하고 있고, 각종 기능(HDR)들을 소비자의 욕구에 맞추어 충족시켜 주고있어, 중국산 TV가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된 것이다. |
▶삼성·LG전자 TV가 살려면...
1등의 지만에서 벗어나야 한다 | 30년 이상 TV시장을 주도하던 일본이 자만에 빠지면서, 삼성·LG전자 TV가 세계 1~2등을 10년 이상 지속하면서, 한국도 자만에 빠져, 삼성·LG전자 TV가 더 이상 혁신을 주지 못하고 있다. 일본을 추월하던 초심으로 돌아가, 새롭게 시작을 해야 한다. |
OLED TV를 포기해야 한다 | 삼성·LG전자가 대표 TV로 4K OLED TV를 내세우면서, 삼성·LG전자 TV가 4K TV에 머물러 있다. 물론 양사는 8K TV를 출시는 하고 있지만, 4K OLED TV가 중심이다 보니, 원가가 더 저렴하면서 한 등급 높은 8K LCD(Mini LED) TV를 더 비싸게 판매하는 모순과 8K TV에 대한 성능을 개선하지 않음으로서, 결국 4K OLED TV는 TV의 발전을 가로막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처럼 8K TV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8K TV는 출시 5년이 지나도록 대중화를 하지 못해, TV가 4K TV에 정체되어 있는 것이다. 이러한 TV 시장의 정체 현상은 중국산 TV들에겐 추격의 기회가 되고 있다. 해서 이젠 삼성·LG전자 TV가 발전하려면, OLED TV를 포기해야만 한다. |
상호 이득이 없는 자존심 경쟁은 하지 말아야 한다 | 삼성·LG전자는 아직도 HDR방식을 놓고 소모적인 자존심 경쟁을 벌이고 있다. 즉, 삼성전자 TV는, Dolby Vision을 지원하지 않고 있고, LG전자 TV는 HDR 10+를 지원하지 않아, UHDTV의 핵심 지원에서부터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이득을 보는 것은 Dolby Vision과 HDR 10+를 모두 지원하는 중국 TV들이다. 해서 2025년부터라도 소모적인 자존심 경쟁을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
TV성능을 혁신(차별화) 해야 한다 | ☞Micro LED TV를 자체 기술로 생산해서, 차기 TV로 대중화 시켜야 한다. ☞8K TV 중심으로, TV시장을 주도해나가야 한다. ☞중국산 TV와 차별화를 해야 한다(TV 화질 향상). ①영상(컬러) 저장(전송) 방식을 바꾸어야 한다. 'YCbCr 4:2:0→RGB'로 바꾸어야 ②컬러를 12bit로 바꾸어야 한다. *TV패널의 컬러처리를 12bit로 바꾸어야 *영상 제작을 12bit로 해야 ③인터페이스 성능을 향상 시켜야 한다. 'HDMI 2.1→USB-C(USB4 v2.0/DP 2.1 Alt Mode)'로 바꾸어야 ④영상 압축 코덱을 바꾸어야 한다. 'HEVC(H.265)→VVC(H.266)'로 바꾸어야(압축효율 50%향상) ⑤새로운 유형의 패널이 출시되어야 한다. 12bit영상을 자연스럽게 구현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Micro LED)가 대중적 가격으로 나와 져야 |
자국민을 봉(?) 으로 취급하지 말아야 한다 | 국내에서 삼성·LG전자 TV를 구입하면 바보소리를 듣는다. 삼성·LG전자 TV는 세계 1~2위를 하면서, 해외에서 저렴하게 TV를 판매하면서, 국내에선 비싸게 판매하여, 많은 분들이 삼성-LG TV를 해외에서 구입해도 관부가세+배송료까지 모두 지급해도, 국내에서 구입하는 비용보다 저렴하게 구입을 하고 있다. 하지만, 삼성·LG전자 TV는, 시장의 논리만 이야기하며 이러한 현실을 외면한 채, 세계에서 가장 비싸게 TV를 판매하고 있다. 이는 국내 TV시장을 사실상 삼성·LG전자가 독과점 하면서 생긴 결과다. 결국 삼성·LG전자는 아무리 비싸도 TV광고 몇 번하면 팔린다는 생각에, 소비자를 봉(?)으로 보고 국내 시장을 독과점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에 대한 태도부터 바꾸지 않는 이상 삼성-LG TV는 국내 시장에서의 불신으로 해외 시장에서도 불신을 받을 것이다. |
▶삼성·LG전자 TV, Up TV 처럼 출시 해야
구분 | 현 4K TV | Up 4K TV | 현 8K TV | Up 8K TV |
패널 | 4K/120Hz 10bit/RGB | 4K/120fps 10bit/RGB | 8K/120fps 10bit/RGB | 8K/120fps 12bit/RGB |
압축 코덱 (디코더) | 4K/60fps 10bit/4:2:0 *AVC(H.264) *HEVC(H.265) *AV1 *VP9 | ①4K/60fps 10bit/RGB | 8K/60fps 10bit/4:2:0 *AVC(H.264) *HEVC(H.265) *AV1 *VP9 | ①8K/60fps 10bit/RGB |
②4K/120fps 12bit/RGB | ②8K/120fps 12bit/RGB | |||
*AVC(H.264) *HEVC(H.265) *VVC(H.266) *AV1 / *VP9 | *AVC(H.264) *HEVC(H.265) *VVC(H.266) *AV1 / *VP9 | |||
인터페이스 (I/F) | HDMI 2.1 | HDMI 2.1 +DSC | HDMI 2.1 | HDMI 2.1+DSC & USB-C(USB4 v2.0/ DP 2.1 Alt Mode) |
HDR | HDR10, HDR10+ Dolby Vision HLG | HDR10, HDR10+ Dolby Vision HLG | HLG, Dolby Vision HDR10/10+, HDR12 또는 HDR방식을 하나로 통합 | |
화질 향상 | 부족(기준) | 2배~ 향상 | 부족(기준) | 2배~ 향상 |
55" 내외 적합 | 75"내외 적합 | 75"내외 적합 | 120"내외 적합 |
첫댓글 이번 2024 코엑스 전자전에서 삼성은 AI, LG는 고급화와 다변화를 내세웠더군요.
삼성 전시회는 정말 의아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투명 디스플레이 1대 전시로 끝. 일반 매장보다 못한 스마트폰 체험 부스..
삼성은 기존의 전시회같이 겉모습만 요란한 전시회는 필요 없다고 생각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TV/스마트폰/가전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LG는 다변화와 고급화 전략을 내세웠는데 TV는 신형 시네빔 프로젝터와 매번 전시하는 투명 OLED 말고는 없었습니다.
2000년대 DTV가 본격화 되면서 전세계 TV 시장을 삼성과 LG가 쏘니,파나소닉,샤프,도시바 등의 쟁쟁한 일본회사들을 제쳤던 것처럼
언제가 중국이 삼성, LG를 따라 잡을 것이라는 것은 예상했지만 너무 허무하게 게임이 끝나 버린 듯한 느낌입니다.
새로운 혁신이 없다면 그냥 세계 TV시장에서 잊혀져 버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