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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레문학상】 (Durea Prize for Liter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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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관 제22조【두레문학상- 신인작품상】
▲제33호 두레문학-작품상 (신인) 추천 = 박순영(2023 시33-1호)-<바람의 서시> 외4편
박순영 full09190919@daum.net
1964. 충남 당진 출생.
《두레문학》 회원.
사화집 『시의 향기』 , 문집 『예술촌』, 동인지 『시인과 사색』 등 공저.
▲제31호 두레문학-작품상 (신인) 추천 = 여미숙(2022 시31-2호)-<기간제 여승> 외4편
*여미숙 yeo1016@hanmail.net
1957년 경기도 용인 출생.
경기도 성남시 『성남문화의 집』 회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재학 중.
▲제30호 두레문학-작품상 (신인) 추천 = 손갑식(2021 시30-2호)-<동행> 외4편
*손갑식 nadonse@hanmail.net
1964년 출생. 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동국대학교 대학원 졸업.
『시와 비평』, 『두레문학』 동인활동.
국어 및 논술 강사.
▲제29호 두레문학-작품상 (신인) 추천 = 이양섭(2021 시29-1호)-<구름 이불> 외4편
*이양섭 general-mgr@hanmail.net 두레문학상(작품상: 수필, 시)
▲제28호 두레문학-작품상 (신인) 추천 = 류시진(2020 시28-1호)-<가을 연못> 외4편
*류시진 sijini1@hanmail.net
1963년 대구출생. 영남대학교 미술대학원 졸업.
웹사이트 <시마을>회원.
▲제27호 두레문학상 작품상(신인)= 전유자(2020시 27호) 시 <자목련> 외 4편
*전유자 chyj456@naver.com
충청남도 서산시 출생.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학과 석사 졸업.
외국어대. 단국대. 명지대 강사 역임.
서현문화의집 회원.
▲제26호 두레문학상 작품상 (신인) 추천 = 조경근(2019시 26호)-<연을 심다> 외4편
* 조경근 baboo5656@hanmail.net
전남 완도 출생. 제26호『두레문학』 작품상(2019). 의료생협법인 「위드유 성형외과의원」 이사장.
▲제24호 두레문학상 작품상 (신인) 추천 = 이경숙(2018시 24호)-<초연> 외4편
*이경숙 (mys108@hanmail.net)
2018년 『두레문학』 등단. 2020년 시집 『목이 긴 행운목』 발간.
▲제17호 두레문학-작품상 (신인) 추천 = 이양섭(2015수필17호)-<기억 한토막>
*이양섭 general-mgr@daum.net
『두레문학』 수필 등단. 사단법인 강남웨딩연합회 이사장.
▲제13호 두레문학상-작품상 (신인) 추천 = 강태승(2012시13호)-시 <시조(始祖)새 울음1>
*강태승 woosan6054@hanmail.net
1961년 충북 진천 백곡 출생
2012년 시와 비평 【두레문학】시 추천.
2014년 계간 [문예바다] 신인문학상
2015년 계간 [시산맥] 4차 기획시선 [칼의 노래]당선-첫 시집 [칼의 노래] 출판.
계간 <맑은 누리 문학상>. 2016년 김 만중 문학- [김 만중 문학상 작품집 ] 출판.
<포항문학상>.
2017년 머니투데이 [경제신문] 신춘문예 대상.
현재; 한국 작가회 회원. 계간 시산맥 정회원. 시마을 동인.
도서출판 友山기획인쇄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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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레문학 입회원서]
■두레문학회원 연회비(농협)301-99063631-51 (농협)825-01-151711 (두레문학) ▶우번/주소/이름/연락처/약력 메일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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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단 안내]-----
주변의 지인이나 등단문인에게 문의/협의한 다음 [등단] 문단에 응모/투고바랍니다.
무단으로 임의 응모/투고하여 발생한 회원의 피해에 대하여 본 회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동인/문단회원]가입활동-----
등단 여부와 상관없이 지인으로부터 [동인/회원]가입제의가 뒤따를 것입니다마는
①문단,동인, 문학회가 정부기관에 등록된 공인단체인지 사설 임의단체인지
②[한국문화예술진흥기금],[문화예술진흥 보조금]등 공적자금을 받아 운영하는 단체인지
③문단지령이 최소 5년 정도 경과를 지켜보고 가입기준을 검토한 다음
④동일장르 동시 2명 이상 다수 등단시키는 문단이 아닌가 필히 확인하시고
⑤[지정 기부금]등 기관으로부터 안정적인 자금지원을 받는 단체인지
⑥[회비]등 회원 부담금만으로 운영하는 단체라 가입거절/탈퇴해야 할 단체인지
⑦반드시 확인한 다음 가입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등단 절차]-----
①응모/투고 후 등단 절차가 잘못된 걸 뒤늦게 알고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②한국문단[한국문인협회/국제Pen클럽]에서 등단 자격으로 인정해 주지 않고 설 자리가 없으니,
저들끼리 [000문인협회] 등을 만들어 [00문단]출신끼리만 활동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③「두레문학」회원 수준이면 거의 모든 한국문단에서 자기문단의 등단을 유혹할 것입니다.
등단 선택은 개인 사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평생 따라 다니는 [등단]을 잘못하여
소위 [등단시기] 당하고 공인받지 못하여 등단하지 않은 것보다 못한 경우나,
등단/투고 사실을 숨기고 [재등단] 절차를 밟아야 하는데도 깨닫지 못하거나
아직도 인지하지 못하고 잘 모르고 계속하여 속고 있거나,
알고도 인정에 끌려 [돈]주고 등단하는 사례까지 회원의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당선되면 문학회원 가입비와 회비포함 20만원 내외지만
공인 등단지가 아닌 경우에는 작품발표 기회가 없어서,
다른 [문예지]에 작품 발표 자격을 받으려면 다시 [등단] 절차를 거치는 게 현실입니다.
지령 10년 넘는 저명한 [문예지]일수록 입회비/연회비가 적고
발간비, 심사비 등 경비 일체 요구가 없습니다.
자신의 작품이 실린 책은 필요 이상 과도하게[100부 등] 강매하지도 않습니다.
작가 본인의 보관용[10부]와 지인에게 알려드릴 필요[20~40부 정도] 부수만큼 정당하게 구매해야 할 것입니다.
[문예지]소속 문단회원의 1년 연회비는 일반적으로 10만원 정도 있습니다.
등단하고자 하는 문단에 가입하여 활동하는 정기구독회원으로서
기본 창의력에 학력과 인품을 갖추고 스스로에게 [등단] 자신이 생기면
심의하여 추천/등단 안내해드리며, 한국문단에서 동행할 도반으로서 책임지겠습니다.
일부에서는 돈으로 등단영업한다는 신종(등단비 받는) 문예지들(지령/문예연감 확인)이 많이 있습니다.
세류 탓이겠지만 믿지 못하는 곳도 너무 많으며
중간에서 등단/추천 미끼로 등단장사하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등단비, 출판비, 발간비, 경비 등의 명목으로 뒷돈받고 추천해 주는 브로커들도 많다고들 하니,
특히 자기 의사와 반하여 몰라서 당하는 일이 없도록 [두레문학]회원님들은 특히 유의바랍니다.
기본으로 3년정도 운문 300편 가량 습작한 다음, 응모/투고하기 전에 미리 문의 바랍니다.
[첨언] 회원보호 차원에서 올린 글이니 위의 내용과 상관없는 문단에서는 오해 없기 바랍니다.
▣[문인협회 가입]-----
①한국문인협회.국제Pen클럽.한국작가회의
②한국문인협회 17개 시/도 지회[예/울산문인협회].시/도팬클럽.시/도작가회의.
③한국문인협회 지역 지부[예/밀양문인협회] 위의 3곳 중에서 필요한 곳에 가입하여 활동합니다.
(예)한국문인협회/울산문협의 경우 [등단] 1년 이상인 자격으로 1년회비 10만원이고,
입회비도 15만원정도 별도로 있고, 작품수록할 수 있습니다.
월회와 식사 등 무상제공, 문학회행사/모임도 참석할 수 있는데, 가입은 따로 절차를 거칩니다.
[등단지]나 [등단자료/심사평/소감/문단경력/프로필] 등을 받아 가입여부를 심의하며,
①지령이 5년 이하 문예지 등단이나 다른 창작 경륜을 증명할 수 없는 경우,
②10년 이상 지령의 문예지라도 등단 경비를 따로 주고 등단한 경우,
③동시 2인 이상 다수 신인상 수상 등은 통상 심의과정에서 등단 자격으로 인정하지 않으며,
④작가 나이 많을수록 높은 작품수준과 많은 문학경륜을 요구하는 등 가입이 쉽지 않습니다.
또, 문인협회 안에 분과별로(시/시조/소설/수필/아동문학/..)협회가 있고,
각각 연간 문집에 작품 수록할 수 있습니다.
월1회 정모와 저녁 무료 제공/행사 참여할 수 있으며
가입비 10만, 연회비 5만-10만 정도 따로 있습니다.
▣[문단활동]이야기-----
①이곳 [두레문학]에는 적극적으로 활동해야 합니다.
②등단한 자신의 문단에서 활동해야 합니다.
③문인협회나 펜문학이나 이념에 따라 작가회에 가입하여 활동합니다.
④지면이 부족하다면 [한국문학도서관]같은 사이버 문학활동 가능한 1-2곳 정도 가입해서 활동합니다.
등단 여부와 상관없이 지인으로부터 [동인/회원]가입제의가 뒤따를 것입니다마는
통상 문단, 문학회, 동인단체인 경우 회원 회비나 자비로 운영하므로
이름이나 활용도보다 너무 과도한 경비를 어쩔 수 없이 분담해야 합니다.
지인의 안면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가입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정부공인 등록단체라도 반드시 확인하여 가입해야 향후 문단 활동하기에 더 자유로울 것입니다.
▣[홈페이지]활용-----
작가로서 [홈피]기본인데,
①[한국문학도서관]에 가입하면 [서재]가 무료로 제공되니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②무료도메인 받아 홈페이지를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 있고
③포탈 daum blog facebook SNS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문예대학]수강-----
혹시 문학창작 수강을 원하시면, 유료인 사이버나 개인 사설 문예대학 등에는 접속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①작가가 평생 어떤 이력에도 자신 있게 적어 낼 수 있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도 등단 작가나 등단을 준비하는 회원이나 많은 사람들이 현재 수강 중에 있습니다.
②정규대학교나 대학교의 사회교육원 문학창작과 수강을 권합니다. 주2-3일 야간 수강하고, 6개월코스이며 수강료는 25만~50만원 정도 합니다.
건필바랍니다.
*위 사실과 무관한 문단에는 오해 없기 바랍니다-2002. 10. 10. 혜관 이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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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레문학 아카데미> 등록 안내 (http://cafe.daum.net/emunhak)
▲일방적 지도식 상하 사제관계가 아닌 합평식 도반관계로 운영.
;「두레문학」원서접수 ; emunhak@hanmail.net ;[공유]공지 입회원서 기다립니다.
2002년=>2018.05.22 수정. 감사합니다. 『두레문학』
- 문예대학 운영회원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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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문예지]
■선정기준1※배출시인. 신인 수준ㆍ신작시 게재 .시집 수준 , 문화예술위원회 우수문예지 선정 여부(일부는 제외)
출처 :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literature&no=177984
■선정기준2※ : 평판/ 전통(역사),단체, 출판사 권위// 내용 충실도(편집(필진)수준/작품수준(배출시인)//전국규모(바코드(ISSN)서점유통도) //원고료수준(예산 재정도/ 자비 여부)/ / 문학상 시행 여부(신인상 상금 금액/등단장사 여부) / /세련도(디자인/ 종이 질/ 홈페이지 ) 등
(전국 문창과 교수협의회 및 학술연구위원회 심의 자료임)
출처 https://m.blog.daum.net/jwh9018/15787781
■[분류기준]ㅡ“논문 대신 작품 발표를 대체하기 위해 학교마다 인정 문예 지표 혹은 문예지 등급표가 있다.”
1. 정상급의 종합문예지 또는 각 장르의 대표적인 전문지[평판/ 공인단체*출판사 권위/ 전통(역사)/전국규모]
∎등단지의 [지령]은 10년 이상인가➜ 기반이 허약하여 언제 폐간될지 모르는 신종문예지인가.
∎비영리 [공인법인단체]인가➜ 재단 기관지, 사단 기관지, 사설 임의단체는 아닌가.
2. 권위있는 편집위원회나 작품 선정위원회가 구성되어 있는 문예지[편집진 수준/내용 충실도]
∎[편집위원] 작품 선정위원은➜ 저명 작가로 구성되어 있는가. ∎[편집 내용] 다양하고 충실한가.
3. 수록작가의 지명도가 높고 전국적인 분포를 보이는 문예지[필진 수준/작품 수준]
∎[전국 규모] 문예지인가 ➜ 지방 기관지, 장르별 협회지, 동인지는 아닌가. ∎ [필진 수준]은 높은가.
4. 일정 수준 이상의 윈고료를 지급하는 문예지[원고료 수준/예산 재정도/등단장사 여부 등]
∎적정한 [원고료 지급 기준]은 공개되어 있는가➜[국가문예기금/보조금] 지원은 받는가.
∎발행비/상장/심사비/시상비/책값 등 ➜ 돈을 받고 등단(초회 100만원, 최종추천 200만원)시키는가.
5. 중요한 문학상 심사에 있어서 주로 대상으로 삼는 문예지[문학상 상금]
∎문학상 [상금]은 정해져 공개되어 있는가.
∎연간, 반년간, 계간, 격월간, 월간지에 ➜ 한꺼번에 동일 장르 [다수 등단] 등단시키는 곳은 아닌가.
6. 출판 사양[디자인/ 종이 질/ 발행부수/ 페이지와 행수/ 세련도/ 홈페이지/ 서점유통도 바코드(ISSN) 등]
∎[발행 부수] 페이지[256이상)와 행수(27행 이상). ➜ [발행 사양]은 최상급인가. [홈페이지]는 활성한가.
∎서점판매 [바코드(ISSN)]는 있는가 ➜ [서점 유통도]는 좋은가.
➜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2020년 사업부터는 등단 대신 창작 활동을 기준으로 자격을 심사하고 있다.
출처 : 이민우 lmw@news-paper.co.kr
출처 : 뉴스페이퍼(http://www.news-paper.co.kr)
■문예지 등급※ 2024버젼
A+급ㅡ문학동네/ 문학과 사회/ 창작과 비평/ AXTㆍLITTER 아시아/ 문학사상/ 자음과 모음/ 현대문학,
A-급ㅡ대산문화/ 시인수첩/ 실천문학/ 현대시/ 현대시학.
B+급ㅡ내일을 여는 작가. 서정시학. 시인동네. 시를 사랑하는 사람들, 시와시학, 시로여는 세상. 시작. 포지션. 한국문학.
Bo급ㅡ문학나무, 미네르바, 발견, 불교문예, 시산맥, 시와 경계, 시와 표현, 시현실, 열린시학, 월간문학. 작가와 사회, 창작21. 푸른사상.
B-급ㅡ다시올 문학. 문학과 창작. 사람의문학. 시와세계. 시와 소금. 시선. 시향. 심상. 아라문학. 우리시. 주변인과 문학. 포엠포엠.
C-등급외 기타-200여종
[지방] 인천-학산문학/리토피아/ 대전-애지/시와정신/ 청주-딩하돌아/ 광주-시와사람/문학들/ 전주-문예연구/ 대구-시와반시/ 부산-오늘의 문예비평/시와사상/신생/ 제주-다층
[폐간]=>>
소설문학/현대시사상/현대시세계/외국문학/문학과경계/한갈문학/상상/문학정신/정신과표현/문학수첩/서시/문학인/문학판/파라21/민족과문학/
//시평/시경/시문학/문학 선/시와 표현/시안/시인세계/민음사 세계의문학/중앙일보 문예중앙/세계사 작가세계/
[웹진]으로 변경=>인천-작가들
■[문예연감]2020
2020 [문예연감] | 문예잡지 등급 | |||
2019년 문학잡지 | ||||
잡지명 | 호 | 발행자 | 발행일자 | 발행형태 |
PEN문학 | 통권151호 | 국제펜클럽 한국본부 | 2019-10-07 | 격월간 |
(내일을 여는) 작가B | 통권75호 | 현암사 | 2019-07-20 | 반년간 |
다시올文學B- | 통권42호 | 다시올 | 2019-04-15 | 계간 |
다층B- | 83호 | 계간문예 다층 | 2019-10-01 | 계간 |
대산문화A- | vol.74 | 대산문화재단 | 2019-11-27 | 계간 |
두레문학 | 17권 제34호 | 두레문학 | 2019-10-10 | 반년간 |
딩아돌하 : 시 전문 계간지B | 제53호 | 정일품 | 2019-12-10 | 계간 |
리토피아(literature & utopia B | 제19권제4호 | 리토피아 | 2019-11-25 | 계간 |
문학과 사회S | 32권 4호 | 문학과지성사 | 2019-11-30 | 계간 |
문학나무B | 통권73호 | 문학나무 | 2019-12-01 | 계간 |
문학동네S | 101호 | 문학동네 | 2019-12-10 | 계간 |
문학들B | 제58호 | 문학들 : 심미안 | 2019-11-29 | 계간 |
문학사상A | 통권566호 | 문학사상사 | 2019-12-01 | 월간 |
미네르바B | 통권76호 | 아름다운날 미네르바 | 2019-09-01 | 계간 |
불교문예B | 통권87호 | 현대불교문학회 | 2019-12-01 | 계간 |
사람의 문학B- | 통권94호 | 문예미학사 | 2019-12-05 | 계간 |
서정시학B+ | 통권84호 | 웅동 | 2019-12-01 | 계간 |
詩로 여는 세상B+ | 통권72호 | 시로여는세상 | 2019-12-01 | 계간 |
시를 사랑하는 사람들B+ | 100호 | 한국문연 | 2019-05-15 | 격월간 |
시산맥B | 제40호 | 시산맥사 | 2019-11-15 | 계간 |
시선B- | 통권68호 | 시선사 | 2019-11-30 | 계간 |
시와 경계B | 통권 제43호 | 시와경계사 | 2019-12-16 | 계간 |
시와 반시B+ | 통권110호 | 詩와反詩社 | 2019-12-01 | 계간 |
시와 사람B | 24권 4호 | 시와사람사 | 2019-12-15 | 계간 |
시와 사상B+ | 103호 | 동남기획 | 2019-12-01 | 계간 |
시와 세계B+ | 통권68호 | 한국문연 | 2019-12-01 | 계간 |
시와 시학B+ | 통권116호 | 시와시학사 | 2019-12-01 | 계간 |
시와표현B | 통권70호 | 시와표현 | 2019-11-15 | 격월간 |
시인동네B+ | 통권80호 | 문학의전당 | 2019-12-05 | 월간 |
시인수첩A- | 통권63호 | 문학수첩 | 2019-12-10 | 계간 |
시인정신B | 통권86호 | 時人精神社 | 2019-12-28 | 계간 |
시작B+ | 통권70호 | 천년의시작 | 2019-12-01 | 계간 |
시향(글나무)B- | 제19권 76호 | 글나무 | 2019-12-15 | 계간 |
시현실B | 78호 | 예맥 | 2019-12-25 | 계간 |
신생 : 시 전문 계간지B | 81호 | 신생 | 2019-12-01 | 계간 |
실천문학A- | 통권134호 | 전예원 | 2019-12-18 | 계간 |
心象B- | 47권 12호 | 심상사 | 2019-12-31 | 월간 |
愛知(the philosophy&poetry B | 20권 4호 | 애지 | 2019-12-01 | 계간 |
열린시학B | 24권 4호 | 열린시조사 | 2019-12-01 | 계간 |
우리詩B- | 제378호 | 우리글 | 2019-12-01 | 월간 |
月刊文學B | 통권 610호 | 월간문학사 | 2019-12-01 | 월간 |
자음과모음A | 2019년 겨울호 | 이룸 | 2019-12-01 | 계간 |
작가와 사회B | 77호 | 해성 | 2019-12-01 | 계간 |
창작21B- | 제16권 4호 | 들꽃 | 2019-12-31 | 계간 |
시와 사상 | 102호 | 동남기획 | 2019-09-01 | 계간 |
창작과 비평S | 47권 4호 | 문우출판사 | 2019-12-01 | 계간 |
포엠포엠 : 시 전문지B- | Vol.84 | 포엠포엠 | 2019-11-20 | 계간 |
학산문학B | 106호 | 학산문학사 | 2019-12-01 | 계간 |
한국문학B+ | 45권 2호 | 한국문학사 | 2019-07-01 | 반년간 |
現代文學A | 65권 12호 | 現代文學社 | 2019-12-01 | 월간 |
현대시A- | Vol.30 no.12 | 한국문연 | 2019-12-01 | 월간 |
現代詩學A- | 통권592호 | 현대시학사 | 2019-11-30 | 격월간 |
【두레문학】 심사기준…전체적 평가척도
심사 | 평가항목 | 평가척도 |
(20점 기준) | ||
제재 | 징명한 주제 이해. 연관성. 타당성. 일관성. 다양한 제재. 구체적 논리성. 작중 인물 성격이 참신한지. 작품성(문집, 문단활동) | |
구성 | 플롯(이야기). 단락간의 유기성. 논리적 적절성. 복합성. 양면성. 일관성. 단계별 배열. 통일성이 있는지. | |
내용 | 주제와의 긴밀성. 연관성, 진솔성. 진정성. 창의성. 감흥도가 있는지. 작품 시점과 거리. | |
표현 | 이미지 참신성. 심상 독창성. 상징. 반어. 역설. 적절한 비유가 되었는지. 창의성. 배경 분위기. | |
문장 | 형식 함축미. 맞춤법(6하원칙). 문체와 문장. 철학. 음악성. 단어 선택. | |
총점 | 5단계 평가. 심사 자료를 통해 합산한다. | /100점 |
㉮ 문학성(서정적 정서, 주제, 인물 성격. 문집, 문단 활동) (20%)
㉯ 독창성(문체와 문장 표현, 관점, 창의성, 배경, 분위기) (40%)
㉰ 내용 구성(플롯. 진정성, 구성 적절성, 작품 시점과 거리) (20%)
㉱ 작품성(함축미. 어휘, 언어 구사, 철학. 음악성. 단어 선택) (20%)
심사기준-한국문인협회
문학성 ; 서정적 정서, 주제의 적절한 부각, 정서적 표현 등을 25점
독창성 ; 주제 독창성, 독창적 표현, 사물을 보는 관점 등을 25점
내용 구성 ; 내용의 진정성, 단계별 내용 배열, 구성의 적절성 등을 25점
적절한 어휘 및 언어 구사 ; 단어선택, 맞춤법(띄어쓰기) 등을 25점으로 함
심사기준표
평가 항목 | 주 요 내 용 | 배 점 |
문 학 성 | 서정적 정서, 주제 부각, 정서적 표현력 | 25 |
독 창 성 | 주제의 독창성, 표현의 독창성, 사물을 보는 관점 | 25 |
내용구성 | 진정성, 단계별 내용의 배분, 구성의 적절성 | 25 |
언어구사력 | 단어 선택, 맞춤법, 띄어쓰기, 작품성(문집, 문학상, 문단활동) | 25 |
*「전국백일장」심사기준
평가 항목 | 주요 내용 | 배점 | 비고 |
문학성 | 서정적 정서. 주제의 적절한 부각. 정서적 표현력. 함축성. 이미지와 심상. 음악성 등. | 25 | |
독창성 | 주제의 독창성. 독창적 표현. 사물을 보는 철학적 관점. 수사와 기교(비유, 상징) 등. | 25 | |
내용구성 | 내용의 진정성(문장 육하원칙). 단계별 내용 배열(구체적 논리성). 구성의 적절성. 시점과 거리 등. | 25 | |
적절한 어휘 및 언어 구사 | 문장 표현력. 단어 선택(언어의 얄면성과 복합성), 맞춤법(띄어쓰기, 부호). 반어법과 역설(패러독스) 등. | 25 |
계획/역량 | 사업계획 실현 가능성. 예술적 역량 우수성. 발전 가능성. | 20 |
[운문]
(문장 구성) 글을 얼마나 바르게 쓰는가?
①진실성(문장6하원칙) ②구체적 논리성
③언어 양면성과 복합성 ④문법과 맞춤법(띄어 쓰기/문장 부호)
(내용 형식) 나타내고자 하는 내용이 분명한가?
①정서의 독창적 표출 ②철학 함유
③형식 압축미 ④주제의 일관성
(표현력) 표현력이 풍부한가? 수사와 기교
①비유법 ②이미지와 심상
③상징 ④반어법과 역설(패러독스)
(창의성) 독창적인 창의성이 있는가?
①정서의 독창적 표출 ②음악성
[산문]
①플롯(이야기가 있을 것) 20
②작중 인물 성격 유형 10
③주제나 사상 설정 10
④작품 시점과 거리 10
⑤배경 분위기 10
⑥문체와 문장 20
⑦창의성 20
[공통사항]
①(구조)건강한 문장 구조를 가질 것(문장 육하원칙).
②(주제)징명하게 나타낼 것.
③(제목)부제를 달아서 창작하지 말 것.
④(제출)마감시각을 지킬 것.
[글쓰기/그리기] 심사기준
과정 | 평가 항목 | 배점 | 비고 | |
글쓰기 문법 맞춤법 | 1 | 글씨를 얼마나 바르게 쓰는가? | 5 | |
2 | 띄어쓰기는 정확한가? | 5 | ||
3 | 문장 부호는 정확한가? | 5 | ||
4 | 문장의 구성은 바른가? | 20 | ||
5 | 나타내고자 하는 내용이 분명한가? | 35 | ||
6 | 표현력이 얼마나 풍부한가?수사와 기교 ①비유법 ②상징 ③반어법과 역설(패러독스) | 30 | ||
합 계 | 100 | |||
그리기 색칠하기 | 1 | 색칠하기가 꼼꼼하게 잘 되었는가? | 25 | |
2 | 그림의 표현이 명확한가? | 25 | ||
3 | 색칠이 창의적이며 개성이 있는가? | 25 | ||
4 | 전체적인 작품 색칠의 완성도는? | 25 | ||
합 계 | 100 |
※ 심사 시, 동점자는 연소자를 우선으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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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잘 알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