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것까지가 여행! 맛집 투어 즐기는 미식가라면?
특색있는 별미와 맛집 가득한 국내 식도락 여행지 9곳!
식도락 여행지 추천 / ⓒ여행톡톡
여행은 돈 주고도 살 수 없는 경험과 추억을 얻을 수 있는 가장 간편한 방법입니다. 많은 여행자들이 각자의 취향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의 여행을 즐기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전통적인 여행의 컨셉은 단연 '맛집 탐방'이 아닐까 싶습니다. 국내 각 지역에서는 저마다의 별미 음식이 있거나 특산물을 활용한 특색있는 요리를 맛볼 수 있는데요. 때문에 아름다운 자연 경관, 힙한 명소들 외에도 지역의 먹거리를 탐방하는 재미를 즐기는 여행은 꾸준히 인기를 끌어왔습니다.
오늘 여행톡톡에서는 눈은 물론 입까지 즐거운 국내 식도락 여행지 9곳을 선정해 소개해드립니다. 미식가들이라면 한번쯤 '맛집'을 컨셉으로 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좋겠죠. 맛있다고 소문난 별미 음식이 넘쳐나는 국내 식도락 여행지로 떠나볼까요?
국내 식도락 여행지 추천 BEST 9
- 목차 -
1. 전남 여수
2. 광주광역시
3. 제주도
4. 전북 전주
5. 부산광역시
6. 강원도 속초
7. 대구광역시 중구
8. 서울특별시
9. 경남 통영
1. 전남 여수
식도락 여행지 추천 / ⓒ여행톡톡
전남 여수
✅ 갓김치, 굴구이, 돌게장, 장어구이
아무 음식점이나 들어가도 맛있는 한끼를 즐길 수 있다고 알려져있는 전라도의 여수가 첫번째로 추천하는 식도락 여행지입니다. 여수는 갓김치와 해산물, 돌게장과 장어구이가 특히 맛있다고 소문난 여행지인데요.
여수 돌산에서 나는 갓으로 만든 김치는 별미 중의 별미입니다. 따뜻한 여수의 날씨와 알칼리성 토지에서 해풍을 맞으며 자라 갓 특유의 향이 강하고 부드러운 맛을 내는 돌산갓김치를 놓치면 아쉽겠죠. 바다에서 나는 우유인 '굴구이' 또한 유명합니다.
겨울에 여수를 방문하면 칼슘과 철분이 풍부한 제철 굴구이를 맛볼 수 있는데요. 식후에 나오는 굴죽까지 다양하게 굴을 즐길 수 있습니다. 여수는 '돌게장'으로도 유명합니다. 봉산동 게장거리 골목을 꽉 채운 게장집들은 각자의 비법 소스와 여수 특산품인 '돌게'로 만든 게장을 선보이고 있으니 반드시 들려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여수는 회나 해산물도 유명하지만 사계절 내내 맛보기 좋은 '장어구이'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실패없이 장어구이를 맛볼 수 있는 곳으로 알려진만큼 여수의 여러 장어구이 전문점들은 특색있는 조리법과 맛으로 여행객들의 입맛을 사로잡곤 합니다.
2. 광주 광역시
식도락 여행지 추천 / ⓒ여행톡톡
광주 광역시
✅ 떡갈비, 무등산보리밥, 한정식, 오리탕
전라남도에 위치한 광주광역시 또한 식도락 여행지로 유명합니다. 광주 송정에는 떡갈비 거리가 있을 정도로 떡갈비가 유명한 지역인데요. 광주의 떡갈비거리에서는 쫀득하고 달달한 떡갈비와 함께 뜨끈한 돼지뼈 갈비탕이 기본 찬으로 함께 나와 제대로된 한끼 식사를 즐기기 좋습니다.
광주 오미(5味) 중에는 '무등산 보리밥'이 있습니다. 무등산 주변 지산동 일대와 증심사 계곡 주변의 음식점에서 쉽게 맛볼 수 있으며 계절마다 다양한 10가지 이상의 나물, 쌈 채소, 된장 등을 보리밥으로 영양적으로도 균형잡힌 든든한 한끼를 해결하기 좋습니다.
광주의 모든 대표 음식들을 맛볼 수 있는 한정식도 인기입니다. 신선로와 홍어삼합, 다양한 나물과 유명한 광주 김치, 젓갈 등을 한 상으로 맛볼 수 있어 한 가지 음식만 맛보기 아쉽다면 한정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광주의 오리탕은 일반적으로 들깨가루와 초장을 섞은 양념장에 오리를 곁들여 먹을 수 있는데요. 탕에 들어가는 미나리의 향이 특색있는 맛을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남은 국물에는 볶음밥을 즐길 수 있으니 광주 식도락 여행 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3. 제주도
식도락 여행지 추천 / ⓒ여행톡톡
제주도
✅ 흑돼지, 고등어회, 갈치조림, 고기국수
제주도는 다양한 별미 음식이 넘쳐 맛집이 특히 많은 여행지입니다. 그중에서도 흑돼지는 사육 과정은 어렵지만 식감이 좋고 지방의 두께가 얇아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자랑하는데요. 별미인만큼 제주도에서는 흑돼지를 활용한 돈가스, 탕수육부터 일반적인 구이요리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맛볼 수 있습니다.
사면이 바다로 당일 잡은 신선한 회를 먹을 수 있는 제주도. 3일 이상 수조에서 살지 못해 육지에서는 쉽게 맛볼 수 없는 고등어회를 신선하게 맛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한데요. 갓잡은 생선이나 해산물을 새콤한 양념장에 버무린 물회도 별미이니 제주 맛집 투어를 계획중이라면 꼭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제주의 은갈치는 다른 해안에서 잡히는 갈치보다 훨씬 크고 살이 통통한 것으로 유명한데요. 때문에 제주에서 갓 잡은 갈치를 곧바로 구이 또는 조림으로 요리해 먹는 맛이 특히 좋을 수밖에 없겠죠. 예로부터 유명한 제주도의 갈치조림은 '현지 식당' 어디든간에 맛있는 맛을 자랑합니다.
고기국수는 삶은 건면에 돼지고기 육수를 넣고 수육을 얹어 만든 제주도의 향토 음식입니다. 양념을 거의 쓰지 않아 고기국물과 수육의 담백하고 깔끔한 맛이 고기국수를 유명한 음식 반열에 올린 것인데요. 제주도에는 수많은 고기국수집이 있지만 육지에서는 제주 고기국수의 맛을 맛보기 힘드니 여행 시 반드시 먹어보시길 권장합니다.
4. 전북 전주
식도락 여행지 추천 / ⓒ여행톡톡
전북 전주
✅ 콩나물국밥, 한정식, 비빔밥, 칼국수
전라북도 전주는 대표적인 식도락 여행지입니다. 전주의 맑은 물과 까만 콩으로 길러낸 콩나물은 다 자라기 전에 뽑아 쓰는 것이 일반적인 수확 방식인데요. 덕분에 질기지 않고 연하면서도 아삭거리는 식감이 전주의 콩나물 국밥을 유명하게 만든 가장 큰 역할을 했습니다.
전라도 한정식 중에서도 전주 한정식은 항상 맛있는 음식으로 손꼽힙니다. 상다리가 휘어지도록 펼쳐지는 전주 향토 음식의 향연은 매일 한정식집을 가도 좋을 정도로 다양한 반찬과 음식을 즐길 수 있죠. 전주는 비옥한 땅을 가진 지역으로 곡식이 풍부하고 각종 산나물이 나는 곳으로 유명하기도 한데요.
이렇게 다양한 식재료를 모두 맛볼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은 바로 전주의 비빔밥입니다. 때로는 해산물이나 육회를 함께 곁들어 먹어도 좋은 음식인데요. 전주 비빔밥 음식점은 저마다의 전통으로 만든 '장'맛과 신선한 '콩나물'을 넣어 전주 팔미 비빔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한옥마을에서 오랫동안 장사를 해온 '베테랑 칼국수'는 이미 유명한 맛집인데요. 때문에 전주 한옥마을 일대에는 칼국수 맛집이 즐비해있기도 합니다. 전주는 저렴한 가격에 푸짐한 양, 놀라운 퀄리티로 많은 식도락 여행객들의 발길과 입맛을 사로잡아오고 있습니다.
5. 부산광역시
식도락 여행지 추천 / ⓒ여행톡톡
부산광역시
✅ 회, 밀면, 돼지국밥, 낙곱새
부산 역시 바다 앞에서 먹는 회가 특히 유명한 식도락 여행지입니다. 부산에서는 잡은 지 얼마 되지 않은 활어로 회를 만들어 내놓기 때문에 싱싱하고 쫄깃한 회를 쉽게 즐길 수 있는데요. 오션뷰 횟집 또는 모래사장에서 맛보는 쫀득한 회는 부산 별미 중의 별미입니다.
1940년대 한국전쟁 시기 피난민들의 허기를 달래준 부산 밀면은 한국의 역사와도 관련이 깊은데요. 당시 이북에서 먹던 냉면을 재현하려고 했으나 남한에서는 냉면의 원료인 곡물을 구하기 어려워 밀가루 면으로 대체하며 탄생한 별미 음식이라고 합니다.
부산 돼지국밥 역시 한국전쟁을 거치며 부산의 대표 음식으로 자리잡게 됐습니다. 당시 부산으로 몰려든 피난민들이 미군 부대에서 나오는 돼지뼈로 탕국을 만들어 먹은 것에서 돼지국밥이 비롯되었다고 하는데요. 특히 부산식 돼지국밥은 맑은 국물로 특색을 더하고 있습니다.
낙지와 곱창, 새우의 조화가 특색있는 맛을 만드는 낙곱새 또한 부산에서 꼭 먹어봐야할 필수 음식입니다. 부산에는 여러 낙곱새 전문점이 각각의 양념장과 사리 등을 이용해 음식을 선보이고 있어 기호에 맞는 낙곱새를 맛보기 좋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6. 강원도 속초
식도락 여행지 추천 / ⓒ여행톡톡
강원도 속초
✅ 닭강정, 회, 오징어, 아바이순대
강원도의 속초는 시원한 바다를 보러 가기 좋기도 하지만 특색있는 음식이 많은 식도락 여행지로도 유명합니다. 특히 2009년 속초 중앙시장의 현대화가 마무리되며 속초에서는 닭강정이 급부상하게 되었는데요. 현재까지도 중앙시장에서는 줄을 서서 닭강정을 구매할 정도로 그 인기가 식을 줄 모른다고 합니다.
속초는 바다가 바로 앞에 있는만큼 회나 해산물 요리가 유명한 지역이기도 한데요. 속초는 예로부터 크고 통통한 오징어가 잘 잡히는 지역으로 알려져 있는만큼 신선한 오징어 음식을 맛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속초에서 오징어젓갈과 함께 명란, 창란 젓갈을 기념품으로 사오는 여행객도 많습니다.
속초에서는 순대의 재료로 돼지 창자 대신 더 많이 생산되는 오징어를 사용해왔는데요. 속초만의 독특한 향토음식인 '오징어순대'는 아바이순대로 더 많이 알려져있기도 합니다. 오징어가 많이 나는 지역인만큼 오징어회, 오징어불고기, 오징어국수 등 다양한 음식을 맛보는 것도 좋겠죠.
7. 대구광역시 중구
식도락 여행지 추천 / ⓒ여행톡톡
대구광역시 중구
✅ 곱창막창, 뭉티기, 찜갈비, 납작만두
대구는 '막창'의 성지로 특히 유명합니다. 다른 지역에서도 '대구 막창'을 상호로 내건 가게를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대구 막창은 유독 맛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대구의 안지랑곱창골목에는 곱창과 막창 전문점 60여개가 몰려있으니 식도락 여행 계획에 참고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뭉티기'는 달서구에 한우 도살장이 있어 신선한 한우 생고기 요리가 발달하며 대구의 대표적인 별미 음식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신선한 뭉티기는 접시를 거꾸로 뒤집어도 찰떡같이 붙어있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접시를 뒤집어보는 재미와 신선한 생고기까지 맛볼 수 있습니다.
대구의 찜갈비는 특유의 매운맛을 즐기기 좋은 대구의 10대 음식 중 하나로, 동인동 찜갈비 골목은 많은 해외 여행객들이 방문할정도로 유명한 찜갈비 골목입니다. 납작만두 또한 대구 시민들의 소울푸드로 바삭한 밀가루 피와 당면, 부추 등이 이색적인 식감을 경험할 수 있는 별미입니다.
8. 서울
식도락 여행지 추천 / ⓒ여행톡톡
서울
✅ 곱창, 떡볶이, 냉면, 시장먹거리
전국의 유명 프랜차이즈들이 몰려있는 서울 또한 맛있는 식도락 여행지로 추천드리는데요. 서울의 왕십리는 '곱창'과 함께 떠오르는 대표적인 곱창 명물동네이죠. 인근의 마장동 축산물시장과 성행한 왕십리 곱창골목에서는 구이부터 전골까지 다양하게 곱창과 막창을 즐길 수 있습니다.
왕십리 곱창골목 인근에는 '신당동 떡볶이 골목'이 있습니다. 신당동 떡볶이의 원조 마복림 할머니가 발명했다는 떡볶이가 유명해지며 골목 일대에 떡볶이를 판매하는 음식점이 몰려들기 시작한 것인데요. 오래된 떡볶이집 만의 비법 소스가 빛나는 떡볶이 골목은 최근 다시 인기있는 골목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한국인의 소울 푸드인 냉면 맛집이 서울 곳곳에 널려있어 서울을 방문한 수많은 여행객이 서울 냉면을 극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한데요. 이외에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재래시장인 종로구 광장시은 주말마다 줄을 설 정도로 별미 음식들이 숨어있는 보석같은 맛 골목입니다.
9. 경남 통영
식도락 여행지 추천 / ⓒ여행톡톡
경남 통영
✅ 꿀빵, 해산물, 충무김밥, 고등어회
경상남도 통영 또한 특색있는 향토 음식이 많은 식도락 여행지로 추천하는 지역입니다. 통영 꿀빵은 바다에 나가 오랜 시간 일하는 사람들에게 싸주던 음식으로 도톰한 빵 안의 팥앙금과 빵 표면에 발라진 진득한 물엿의 달달한 맛은 대표적인 통영 길거리 간식으로 유명합니다.
통영에서 고기잡이를 하는 남편을 위해 아내가 싸주던 음식에서 유래된 '충무김밥' 또한 별미입니다. 밥과 무김치, 꼴뚜기 무침이 따로 담겨 나오는데요. 밑간이 되어있는 밥과 통영의 오징어 또는 꼴뚜기 무침을 기호에 맞게 곁들여 먹을 수 있어 별미 중의 별미로 알려져 있습니다.
통영의 욕지도에는 국내 유일의 고등어 양식장이 있는데요. 욕지도에서 갓 잡아올린 고등어회를 현지에서 맛보면 그 싱싱한 맛을 잊기 힘들다고 합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고등어회와 여러 해산물을 맛보기 좋은 통영 또한 식도락 여행지로는 손색없는 곳이겠네요.
식도락 여행지 추천 / ⓒ여행톡톡
오늘은 맛있는 식도락 여행을 할 수 있는 국내 여행지 9곳과 각 지역에서 꼭 먹어봐야하는 별미 음식 4가지를 함께 소개해드렸는데요.
유통산업이 발전하며 먼 지역의 음식을 가까운 곳에서도 쉽게 즐길 수 있는 세상이 되었지만 특히 유명한 음식의 고장으로 알려진 지역에서 직접 맛본다면 그 맛은 배가 될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