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3층 랜드마크 타워 계획에 주민·시민단체 모두 반발
주민들은 “낮아서 안된다”, 시민단체는 “높아서 안된다” 맹공
난감한 인천경제청... “모든 의견 고려한 최적안”
인천 송도국제도시 6·8공구 개발계획(아이코어시티)을 야심차게 내놓았던 인천경제청이 송도 주민들과 시민단체들로부터 모두 공격을 받고 있다.
송도 주민들과 시민단체는 사업대상지 중심부에 들어설 초고층타워의 설계 높이를 두고 첨예한 갈등을 벌여 왔던 터라 ‘각계 의견을 절충해 최적안을 찾았다’고 자신한 인천경제청은 난감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11일 가톨릭환경연대, 인천평화복지연대 등 지역 시민단체 12곳은 공동성명을 내 “송도에 103층 초고층타워 건립을 계획한 인천경제청을 규탄한다”며 “친환경을 최우선 요소로 삼아 건립 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인천경제청이 지난 7일 발표한 송도 6·8공구 중심부 개발계획에 포함된 103층(420m) 규모의 랜드마크 타워(빌딩) 건립 계획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동안 시민단체와 전문가들이 탄소배출, 안정성·경제성 등을 이유로 초고층타워 건립 계획에 우려를 표했음에도 인천경제청이 설계 높이를 대폭 낮추거나 대체 랜드마크 시설을 찾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단체들은 “초고층건물은 기후 위기 등 환경에 커다란 문제를 일으키고 있어 이미 국내외에서 퇴출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인천경제청의 이번 계획은 세계적 추세와 시대적 조류에 어긋나는 것은 물론 지속가능발전과 기후위기 대응, 인천의 미래에도 중대한 오점이 될 것”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이어 “환경특별시를 표방한 인천시에 반해 인천경제청은 반환경적 도시개발이란 깃발을 꽂은 셈”이라며 “과연 누구를 위한, 무엇을 위한 초고층건물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송도 6·8공구에 들어설 초고층타워에 대해 반발하고 있는 것은 비단 시민단체 뿐이 아니다. 송도 주민들 또한 계획 변경을 요구하며 삭발시위와 천막농성 등의 강경 투쟁을 예고한 상황이다.
주민들은 건물의 설계 높이가 당초 계획됐던 151층 인천타워(610m)에 비해 너무 낮다는 입장이라 반발의 이유가 시민단체와는 다소 다르다.
이들 주민과 시민단체는 타워의 설계 높이를 두고 작년 말부터 첨예한 대립을 이어왔다. 하지만 막상 결과가 나오니 양자 모두 칼끝을 인천경제청으로 두고 있다. 인천경제청 입장에선 이도저도 할 수 없이 양공을 받게 된 것이다.
인천경제청은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전문가 회의와 주민토론회, 초고층 건축물 현황 파악을 위한 국내 초고층타워 현장실사 및 관련 시공사 면담 등을 거쳐 각계각층의 다양한 시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했음에도 양쪽 모두서 비판이 나와 아쉽다는 게 인천경제청 관계자의 푸념이다.
이 관계자는 “랜드마크 건물의 상징성은 물론 고층 건물의 이점이 적어지고 있다는 추세, 사업비 등을 모두 고려했다"며 "그렇게 정한 최적안이 103층 타워”라고 강조했다.
그는 “계획안에 대해 비판적인 의견도 많지만 찬성 의견도 많다”며 “사업성에 따라 협상 과정 중 계획이 일정 부분 변경될 수는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윤종환 기자
저작권자 © 인천in 시민의 손으로 만드는 인터넷신문(http://www.incheonin.com)
첫댓글 대책없는 장밋빛 환상만 쫓고있는 주민단체도 문제지만 시민단체도 영 핵심을 못 짚고 남의 다리 긁는 소리 하네요... 인천타워 151층은 어디까지나 자금조달과 건설 후 공사비 회수와 경제성의 측면에서만 봐도 불가능한 환상이라는게 명명백백히 보이는건데 왜 뜬금없이 초고층 빌딩이 기후위기를 불러온단 뚱딴지 같은 소리만 하고 있는건지;;;
기후위기와 초고층이 무슨 연관인지 ㅎㅎ
대한민국 5대 대기업인 롯데그룹이 그룹의 명운을 걸다시히 해서 롯데월드타워를 겨우 만들었는데, 롯데월드타워보다 높은 초고층 빌딩을 세금들여 지어달라고 생떼부리는건 생각이란게 있는건지 없는건지 모르겠네요.
실질적으로 어떻게 채우고 어떻게 꾸려갈 것인지에 대한 고찰은 없이 높이와 크기에만 집착하는 전형적인 후진국 마인드, 중국 마인드.
그냥 이렇게 시간 끌다가 때되면 짓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부산 북항 랜드마크 부지처럼.
환경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재계 2위 현대도, 자기네 그룹사 집어넣어 100% 다 채울 수 있는데도, 심지어 땅값이 평당 1억을 넘어가는 삼성동에서 100층 넘는 초고층을 취소하네 마네 하고 있는데,
인천 저기는 151층 지으면 채울 수나 있으려나...
적당히 받을거 받고 퉁쳐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