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시작하며
안녕하세요, Lv 2 저지 이재정입니다.
참고로 저지 체계는 기존 5레벨 구조 -> 3레벨 구조 -> 전멸 -> 다시 5레벨 구조가 되었습니다.
기존 레벨 2는 현 레벨 3 쯤 되어야 같은 활동이 가능합니다.
저는 레벨 3을... 따야할까요? 여러분의 많은 조언 구합니다.
아니 내 저지 활동의 종언일지도 몰라.
어제 점심 때 괜찮겠지.. 하고 커피를 한잔 마셨다가 오늘 5시에야 간신히 잠들어서
9시에 기상했습니다. 죽겠습니다.
사담은 여기까지 하고
올해는 스탠 블럭만 6개가 나올 예정입니다.
1. 위자드는 돈이 안되는 파이오니아를 버리고 싶은 것 같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싱글 카드가 평균 가격 10만원을 찍어도 위자드는 돈을 못 법니다.
위자드의 가장 직접적인 돈을 버는 수단은 결국 부스터 판매입니다.
시크릿 레어 및 각종 확정 동봉 제품들로 샵들과 콜렉터들을 죽이고 싱글 카드 시장에서 조금은 열매를 따고 있습니다만, 결국 원하는 카드가 나올지 안 나올지 모르는 복권마냥 뜯어야하는 부스터 판매 수익과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가장 확실한 건 2025년에는 프리미어 대회에 파이오니아가 없죠(...).
아울러 스탠다드 블럭 체류 기간도 3년으로 늘리고 위와 같이 발매 주기를 줄임으로서 스탠의 파이오니아 영향력도 커지고 있습니다. 당장 최근 매온 챌린지를 보면 스탠이랑 80% 유사한 에스퍼 컨과 그룰 어그로가 상위에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 와중에 아직도 탑덱인 BR 어그로에 경례
뭐 카드는 많이 바뀌었습니다만.
심지어 파운데이션은 5년동안 체류하면서 파이오니오와 비슷한 카드 풀 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재고 싱글을 처리하고 싶은 샵과 부스터를 많이 팔고 싶은 위자드의 물밑 대립은... 뭐 모든 권리를 쥐고 있는 위자드가 유리할 수 밖에 없죠. 샵들의 생존을 기원합니다.
2. IP 확장을 통해 매직을 넓히고 싶은 것 같습니다.
반지의 제왕의 성공적인(판매량 기준) 데뷔로 콜라보레이션이 본격화 되었네요. 뭐 일부 슬픈 사례들도 있지만(폴아웃이나, 어새신 크리드의 경우. 그래도 북미에선 괜찮았다고 들었어요), 시크릿 레어도 그렇고 콜라보는 매출에 큰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하긴 포켓몬스터 콜라보라도 하면 바로 판매량이 신기록을 뚫겠죠(...).
어찌 되었건 매직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 좋은 일이니 성공을 기원합니다. 하지만 하는 사람들의 피로도도 좀 고려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레가시 하시는 분들은 잘 아실거에요. 일반 카드에, 커맨더 카드에 매 블럭마다 체크해봐야 하는 카드가 대체 몇장이야...
3. Aetherdrift
일단 토퍼부스터, 콜렉터 부스터, 일반 번들, 피니쉬라인 번들 때문에 온갖 버전이 다 나오네요. 저는 노말 카드 기준으로만 설명하고자 합니다. 이젠 다 외우지도 못하겠어.
Aetherdrift 카드는 2/14 정식 릴리즈로 2/8~2/9 열리는 한일 챔피언십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유의하세요 : ).
금번부터 프리릴리즈=릴리즈 라는 얘기가 있네요. 확실하지 않으니 취소선 그어두겠습니다.
1. 재판 매커니즘
ㄱ. Cycling(순환)
순환을 가진 카드가 '핸드'에 있을 때, 순환 비용을 지불하고 버려서 드로우를 한 장 하는 능력입니다.
순환으로 인한 격발 능력은 드로우보다 먼저 해결됩니다.
순환은 인스턴트 타이밍에 가능합니다.
이제 사실상 기본판 능력에 가까우니 이걸로 패스합니다.
ㄴ. Saddle
....Saddle을 뭐라고 번역했더라... 아 맞다.
Mount((생물인)탈것) 와 Saddle(안장(을 얹다))
Mount는 생물이 가질수 있는 새로운 타입입니다.
보통 말이나 노새, 소와 같은 사람이 탈 수 있는 생물을 지칭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Mount인 생물들은 Saddle이라는 능력을 갖고 있고,
이 Saddle은 정확히 탑승물(Vehicle)의 탑승(Crew)능력과 거의 동일하게 작동하지만, 소서리 타이밍에만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Saddle을 하려면 전투단으로 넘어가기 전에 메인 단계에 미리 하셔야 합니다.
물론 Mount는 Saddle 전에도 생물이니 생물로 변하진 않지만, 모두 추가적인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Saddle N : 당신이 조종하는 언탭된 생물 중 공격력Power의 총합이 N을 넘도록 탭한다. 소서리 타이밍에만 활성화 할 수 있다.
Saddle을 위해 탭되는 생물은 소환후유증과 무관히 탭 될 수 있습니다.
Mount 자체는 생물이라 소환후유증을 가지므로, 신속이 없다면 한 턴이 지나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재활용 편하네요. 카드도 그냥 지난거 써야지)
ㄷ. Embalm(방부처리)
Embalm은 (현 시점에서는) 생물 카드가 가지는 활성화 능력으로, 무덤에서만 소서리 타이밍에 발동 가능합니다.
Embalm을 하면 비용으로 해당 카드가 일단 제거영역으로 이동하고, 마나 등 추가 비용을 내시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카드의 '복사본'이 '백색'이 되고 '좀비'를 추가 타입으로 가지는 토큰으로 전장에 들어옵니다.
이 복사본은 원본의 '마나 비용'은 복사하지 않습니다.
Embalm은 스펠이 아니라 능력이라는 점 주의하세요.
Eternalize(영생화)랑은 세부가 많이 다릅니다.
ㄹ. Landfall(대지력)
대지가 당신의 조종하에 들어오면 격발합니다.
2. 신규 매커니즘
신규 능력 두가지입니다. Thanks Wizard, but do better later.
ㄱ. Speed(속도) / Start your engines!(네 엔진을 켜라!)
이번 블럭의 핵심 신규 메커니즘입니다.
일본어로는 엔진기동인데 너무 2012년 한글판스러워서 그냥 문장으로 해석했습니다.
Speed는 다음과 같은 카드로 표시합니다.
1. Speed는 Start your Engines! 를 가진 지속물이 당신의 조종하게 있게 되면 1에서부터 체크하기 시작합니다.
(기존의 낮/밤 개념을 지속물이 있어야 따지는 것과 유사합니다) 따라서 꼭 전장에 들어올 때만 엔진을 켜는 것은 아니며,
속도를 가지는 것은 격발 능력이 아닙니다. 이는 상태 참조 효과로 일어납니다.
그 전엔 Speed가 존재하지 않으며, Speed는 각 플레이어 고유의 값으로 한 플레이어가 Start your Engines!를 해도 다른 플레어들은 속도를 가지게 되지는 않습니다. 만일 속도가 없는 플레이어의 속도를 참조할 일이 있다면 0으로 칩니다.
2. 각 플레이어의 Speed는 '그 플레이어의 턴 동안에', '상대 하나 이상이', 라이프를 잃으면 상승합니다.
이는 격발 능력입니다. 속도는 한 턴에 한번만 올라갈 수 있습니다.(얻고(1)->상승(2)는 가능)
3. Speed는 최소값 0, 최대값 4이며, 현재 Speed를 없애는 카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낮추는 카드는 존재).
4. 스피드는 형식상 카드로 표시하긴 하겠지만 위에 카운터가 올라가는 것이 아니며, 따라서 증식으로 증가시킬 수 없습니다.
5. Max Speed 능력은 조종자가 Speed 4를 찍을 때까지는 없는 것으로 칩니다. ("Max speed — [ability]" means "As long as you have max speed, this object has [ability].")
따라서 이 아저씨는
Zirda를 동료로 가지는 덱에 포함 될 수 없습니다.
ㄴ. Exhaust(전력을 다하다)
Exhaust 는 간단하네요.
Exhaust 능력은 모두 활성화 능력이고, 이 능력은 한 게임(1 매치는 BO3기준 3 게임/Round) 동안 한번만 쓸 수 있습니다.
Exhaust 전체를 게임 중 한번만 쓸 수 있는 게 아니라, 지속물 각각이 한번만 활성화 가능합니다.
Exhaust 능력은 따로 언급이 없는 한 인스턴트 타이밍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이 Exhaust 능력은 위와 같이 3개가 있을 경우 3개가 모두 독립적이며, 하나를 써도 다른 두개는 여전히 쓸 수 있습니다.
주의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Exhaust 능력은 지속물이 전장을 떠났다가 돌아오면(phasing은 전장을 떠나지 않습니다. 주의), 새로운 개체로 치기 때문에 다시 사용 가능합니다.
- Exhaust 능력을 쓴 지속물이 -> 능력을 잃었다가 -> 다시 능력을 잃지 않게 되어서 능력이 복구 되어도 -> 여전히 Exhaust를 쓴 상태이므로 또 쓸 수 없습니다.
- Loot가 전장에 있는 상태에서 Cauldron으로 무덤에 있는 Loot를 제거하여 활성화 능력을 추가로 부여하면,
Loot는 Exhaust 능력을 6개를 가진 것과 마찬가지인 상태가 되면 6개는 각각 한번씩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 이 분이 상황을 좀 복잡하게 만드는데, 조금만 주의하시면 간단합니다.
Elvish Refueler는 Exhaust능력을 이미 쓴 지속물이 당신의 턴동안 다시 Exhaust 능력을 쓸 수 있게 해 줍니다.
만일 Elvish Refueler(A)와 다른 Exhaust 능력을 가진 B라는 생물을 당신이 조종한다고 가정할 경우
1. 둘 모두 Exhaust능력을 안 썼을 경우 -> A, B의 Exhaust를 한번씩 사용 가능합니다. 이미 활성화 했으므로 Elvish Refueler의 능력은 적용 기회가 없습니다.
2. A 혹은 B 중 하나만 Exhaust를 썼을 경우 -> Elvish Refueler의 능력으로 이미 Exhaust를 사용한 쪽의 능력을 활성화 하고 나서, Exhaust를 처음 쓰는 쪽을 활성화 시키면 A, B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3. A, B 모두 이미 Exhaust를 썼을 경우 -> A, B 중 하나의 Exhaust만 활성화 가능합니다.
즉 처음 활성화하는 Exhaust 능력은 Elvish Refueler에 의해 쓰는 게 아니므로 자유롭게(?)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3. 개별 카드 룰링
젤 복잡한 아이들을 룰 설명에서 써서 별거 없겠네요 어디보자...
- Atherspark를 이미 공격하고 있는 생물이 있는 상태에서 Atherspark가 장착이 되어도(인스턴트로 장착해주는 신비한 카드들이 있습니다), 생물들은 여전히 Atherspark를 공격하고 있는 상태이고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 Atherspark가 이미 장착되어 있는 상태에서, 성 트라프트의 심령은 Atherspark를 공격할 수 없지만 성드라프트의 심령이 만드는 토큰은 Atherspark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공격하는 상태로 전장에 들어오는 생물은 공격 선언을 하지 않는 데에서 비롯됩니다.(Propaganda가 있는 상태에서 천사 토큰은 {2}를 지불하지 않는 데에서 유추 가능)
-즉 Atherspark의 'can't be attacked' 능력은 '생물들은 이 지속물을 향해 공격선언을 할 수 없다' 로 풀어 쓸 수 있습니다.
- 의외로 랜드도 제거 가능합니다. 비공개 정보(서고 등)의 search는 실패할 수 있습니다. 무덤이나 제거 영역 등의 search는 실패할 수 없습니다. ....마는 어차피 up to four니 0장 찾는다고 하면 되는군요 orz
- 기존 카드들과는 달리, 이 분은 활성화 능력을 {0}으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근데 Exhaust만 되네요.
-Lotus의 능력은, 마나를 뽑지만 목표를 가지기 때문에 마나 능력이 아닙니다. 이는 즉 Lotus의 능력은 스택을 사용하며(상대가 대응 가능합니다), 다른 스펠을 cast 선언하면서 바로 Lotus의 능력을 사용할 수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Lotus의 능력으로 마나를 사용하려면 우선 Lotus의 능력을 해결한 후에 그 마나를 이용하여 주문이나 능력을 발동해야 합니다.
4. 마치며
한일 챔피언쉽이 역대 최대급의 프릴릴리즈 이벤트가 되면서 한국과 일본 샵들에서 플레이어들의 빈자리가 많이 느껴질 것 같습니다. 어렵지만 다들 즐거운 게임들 되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Radiant Lotus는 어쨌든 스택에 올린다는 걸 보니 KCI처럼 우당탕 돌아가진 않겠구나 하는 생각이…
네 그거 막는 게 제 1 목표 같아요
헷갈리는 룰이 많은데 언제나 감사합니다.
사담도 아주 재밌네요ㅋㅋ (파이오니어는 영업종료다...)
수면 부족으로 필터가 다 꺼져서 제가 뭔 소릴 했는지 기억이 안나요 ㅋㅋ
파이덱 짜겠다고 아둥바둥 할 필요가 없어졌네요
ㅡㅡ;
내년엔 한두번 열리지 않을까요...?
들으니까 알 거 같으면서도, 듣기 전까진 생각도 못한 룰들이 있네요;;
그게 제가 글 쓰는 목적이기도 합니다 ㅋㅋ
우와 너무 감사드립니다!
도움 되셨다면 다행입니다~
순환은 많이 파워를 억제한 느낌이더군요. 이코리아 리미티드에서 천불이 깽판치는거 보고 피드백한 건가...
순환은 이코리아가 특이한거지 원래 아몬켓 때는 이 수준이었어요 ㅋ
매번 정말 감사해요 진짜 신기한 정보들이 많네요...
잘 지내냐 ㅋㅋ 능력들이 단순해서 사례를 복잡화 해봤습니다.
기다렸다고 ~~
즐감되셨길~
Zirda 예시는 생각도 못했네요. 항상 독특한 예외상황도 잘 체크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재밌게 잘 봤습니다. 'ㅅ'bb
칭찬 감사합니다 ㅎㅎ 즐거운 매직 되세요
감사합니다. *^^*
별말씀을요~
감사합니다!!
: )
the aether spark 관련해서 여쭈어봅니다~
1.'시가르다의 지원'이 깔린 상태에서 자체 캐스팅 or '돌모루신비주의자'의 능력에 의해서 떨어졌을 때도 생물에 부착이 가능한가요?
2. 'puresteel paladin'이 있다고 해도 이 카드 자체에 equip이 없기 때문에 'the aether spark'의 +1 활성화 능력이 아니고서는 붙이는 게 불가능 한 거죠..?
제가 매직 카드 텍스트를 다 외우고 있을수는 없고, 말씀하신 카드들의 한글명은 비공식이므로 되도록 원문 카드 포함하여 질문 부탁드립니다.
1. 장비이므로 시가르다의 지원을 통해 장착 가능합니다.
2. 말씀하신대로 장착 능력이 없지만 퓨어스틸 팔라딘이 이큅 - {0}을 제공하므로 0마나로 장착 가능합니다.
@Stormer 감사합니다!
@라인퐁 2번 수정했습니다
@Stormer 아.. 이건 또 이렇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항상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