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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시작하며
2025년 스탠다드 6개 블럭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아바타: 아앙의 전설의 릴리즈입니다.
2025년 블럭도 많고, 정말 길었네요.
(스탠은 뭐 한달마다 바뀌니 패스하고 모던 이하 기준)
Stock up을 남긴 Atherdrift
우긴을 남긴 타르커
비비만 남긴 파판
퀀텀리들러로 전설을 만든 EOE
실망감으로 전설을 만든 스파이더맨을 지나
당시 비공개였던 avartar: Aang의 전설 까지 왔습니다.
뭐 이젠 슬슬 패턴이 보이네요...
- 오리지널 블럭은 파워를 꽤 올려서 레어/미식 범위에서 하위까지 내려갈 카드를 내고
- 콜라보 블럭은 전체적으로 파워를 낮춰두되 Modern horizon 급 카드를 1~2매씩 껴주어(스파이더맨: ???) 팩 깔 동기를 만들고
- 블럭당 컨셉 끝판왕을 한정동봉(파판의 초코보라던가, 스파이더맨 소울스톤) 해서 판매량을 올린다
플레이어들(의 지갑)이 언제까지 따라갈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뭐 이에 힘입어 해즈브로는 Q2에 -1%였던 전년 대비 매출을 매직이 42%(이게 출시 30년째 게임에서 가능한 수치냐) 나 끌어올리면서 해즈브로는 전년 Q3대비 +8% 의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최소한 CEO가 현재 기조를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진 못하게 되었겠네요.
(사람들이 블럭 릴리즈 때 가장 지갑을 많이 연다면 수시로 블럭을 릴리즈 하면 되잖아?)
그 결과...
...내년이 발매 여정이 더 죽일거냐길다는 것은 애써 외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아 이게 원 소스 멀티 유즈라는 거죠?(아님)
구도라도 좀 바꿨어야지 위자드야아아
1. 아앙의 전설 콜렉트 정보
세부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https://magic.wizards.com/en/news/feature/collecting-avatar-the-last-airbender
1) 완전체 아앙이
콜부에서만 나옵니다.
2) 텍스트리스 전설생물
콜부에서만 나옵니다.
3) 재탕의 전설 - 카드도 장면도 재탕
소스 메테리얼 카드라고 부릅니다.
총 61종이 있고, 노말은 플부/콜부에서 모두 나옵니다.
노말 출현율은 1/26, 콜부는 100%입니다.
포일은 콜부에서만 나옵니다.
4)보더리스 현장 노트, 보더리스 양면 사가, 엘레멘탈 프레임 카드
프레임 장난질이라 예제는 생략합니다.
해당 카드들은 플부/콜부 모두에 노말/포일이 모두 나옵니다.
단 커맨더 번들 전용 커맨더 피치스펠/튜터 스펠 각 5종은 커맨더번들에서만 나옵니다.
5) Scene Box
신 박스는 4종이며 이중에 2종은 스탠전면(플부에도 나옴)
이중 2종은 커맨더 전용(콜부에만 나옴)입니다.
고로 커맨더 전용 포일은 콜부에서만 나옴을 유추할 수 있음.
6) Jump Starter
야 이 XXXX들아 일년에 블럭을 6~7개나 내면 점프 스타터는 좀 접어라 ㅅㅂ
(진심이라 취소선 안합니다)
전례를 봤을 때 점프 스타터 카드들은 아마도 콜부에서는 안 나올거 같습니다(콜부 리스트에 없음)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지적해주세요.
2. 아앙의 전설 재탕 키워드
1) 음식 토큰, 단서 토큰
생략합니다.
2) Exhaust
3) Flashback(회상)
- 회상은 해당 카드를 부덤에서 Flashback 비용으로 발동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 회상을 통한 발동은 원 카드의 발동 타이밍을 따릅니다.
- 회상을 통한 발동은 주문의 마나 값을 변경시키지 않습니다.
- 회상을 통해 아 귀찮다 시즌 48918129384호 재판 발동된 주문은, 해결(혹은 무효화)되면서 제거 영역으로 갑니다.
복잡한 경우가 몇가지 있는데, Buyback과 Flashback이 함께 달려있거나, Remand 처럼 손으로 강제로 돌려보내거나 하는 경우에도 제거됩니다. 단, 제거영역으로 갔다가 발동하는 경우(정확히 Airbend죠) 어쨌건 제거되었기 때문에 대체되지 않습니다.
※ 내용 수정했습니다. Flashback으로 발동된 주문은 반드시 제거영역으로 가야 합니다.
4) Foretell(예고)
Foretell(예고) 능력은 자신의 턴 동안, {2}를 지불하고 예고가 있는 카드를 뒷면으로 하여 제거 영역에 두고,
해당 턴 이후 아무턴에나 해당 주문을 Foretell 비용으로 발동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원래는 뒷면으로 공개해야 하지만, 아앙의 전설 리밋 게임 중에 예고를 한다면...
...걍 앞면으로 공개해도 될 거 같습니다.
5)Ally
아앙의 주요 생물 타입(Class)입니다.
6) Lesson
아앙의 소서리/인스턴트가 가지고 있는 서브 타입입니다.
스탠다드에 Learn이 돌아오면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3. 아앙의 전설 신규 키워드
Air, Water, Fire, Earth 의 네가지 bending 이 있습니다.
...아뇨 매직 알파판부터 있었던 그 유서깊은 능력 밴딩을 말하는 게 아니구요.
※밴딩banding 관련 질문은 진지하게 거절합니다. 일단 제가 2020년쯤 저지 컨퍼런스에서 밴딩에 대해 강의한 영상을 확인하시고 나서나 질문해 주세요(찾을 수 있다면 말이지)
※ 평소에 맘에 안 들던 "이 저지 XX 잘 됐다 X 되어봐라 이거 대답 못하는 꼴이나 보자"....가 아니신 분들을 위해 제가 발표자료 만들어 둔 것 첨부해 두겠습니다.
※ 해당 자료의 영상 설명본은 김인환 저지가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미약하게나 있으며, 저는 없습니다.
※ Official한 검토 없이 제가 룰북만 보고 해석한 내용이므로 일부 내용이 틀렸을 수 있습니다.
아무튼 Air는 White, Water는 Blue, Fire는 Red, Earth를 Green으로 보면 블랙이 없..
어 이거 Miracle이 아바신 리스토어드에 나올 때 봤던 구도인데?
뭐 사실 Black도 상당수 Firebend를 갖고 있고, 색에 종속된 능력이 아니기에 드립일 뿐입니다.
아무튼 순서대로 소개합니다.
1) Airbend
Airbend는 목표를(목표는 카드 자체에서 표기)를 제거 영역으로 보내는 능력입니다. 대신 그 목표의 조종자는, Airbend된 카드가 제외 영역에 남아있는 동안 {2}를 지불하고 발동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2}를 지불하고 발동할 수 있는 타이밍은 원 카드의 타이밍을 따라갑니다. 즉, Airbend는 목표를 추방 영역으로 보내는 액션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Airbend의 대상은 논랜드 지속물, 스택에 있는 주문 등 다양하기 때문에 상기와 같이 설명하였습니다.
Token이나 주문의 복사본은 제거되었을 때 실체인 카드가 없으므로 존재를 그만주어(공식 용어) 다시 {2}로 발동할 수 없습니다.
2)Waterbend
Waterbend 능력은 항상 비용을 추가로 가지고 있고, 이 비용은 마나 뿐 아니라 생물 혹은 마법물체를 탭해서도 {1}로 지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Waterbend는 Convoke, Impulsive와 같은 비용 지불 대체 수단을 표시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물론 convoke와 impulsive는 주문의 발동에만 적용되긴 합니다.) 이렇게 생물을 탭하는 것은 소환후유증과 무관합니다.
항상 Waterbend {비용}의 형식으로 표기되며, 현재 모든 Waterbend 는 추가 비용 혹은 활성화 능력의 비용에 사용됩니다.
Convoke와는 달리 유색 비용을 줄여주지 못하고(나중에 유색 Waterbend가 나오면 변동될지도 모름), Impulsive와는 달리 생물도 탭할 수 있다는 점에서 둘의 확장버전이라고 보시면 될 수 있습니다.
잊기 쉽지만, Waterbend를 가진 생물 자신도 탭할 수 있습니다.
한줄 정리 : Convoke의 활성화능력(추가비용) 버전이나 아티팩트도 탭할 수 있으며 현재는 무색 비용만 {1}씩 줄여줍니다.
3)Firebend
Firebend는 격발 능력입니다. 생물만 가지고 있고(생물이어야만 의미가 있고), 공격할 때 격발되는 능력입니다.
FIrebend N 의 형식으로 표기합니다.
Firebend를 가진 생물이 공격 선언을 하면, 능력이 격발되고, 해결되면서 N 에 해당하는 개수의 적색 마나를 생성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마나는 전투단 동안 사라지지 않습니다. 즉, 방어선언, 데미지 배분이 끝난 후에도 여전히 마나 풀에 있으며, 전투 후 메인단계에 접어들면 사라집니다. 따라서 Flash 를 가진 주문 혹은 Instant, 활성화 능력등 인스턴트 타이밍에만 해당 마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Earthbend
Earthbend는 당신이 조종하는 목표 대지 하나를 생물로 바꿔주는 능력입니다. Erathbend N의 형식으로 표기됩니다.
Earthbend는 활성화 능력일수도, 격발 능력일수도, 스펠 효과의 일부일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생물로 바뀐 대지는 0/0이 되고 그 위에 +1/+1카운터를 N개 쌓습니다. 이 대지는 신속을 가지며,
죽거나 제거될 때 전장으로 탭되어 돌아옵니다(이렇게 돌아오면 더 이상 생물이 아닙니다).
생물이 된다고 탭 되어 있던 대지가 언탭되지는 않는 다는 것에 주의하세요(공격/방어를 하고 싶다면, 해당 대지로 마나를 뽑지 않았어야 합니다)
모종의 효과로 당신의 지속물에 카운터를 올려둘 수 없다면, 해당 대지는 0/0이 되어 상태참조로 죽은 후 전장에 돌아오게 됩니다.
현재 하위에서 가장 많이 연구되고 있는 능력으로, 무덤이나 제거된 효과의 조종자를 따지지 않기 때문에 황야나 Urza's saga를 울궈먹는 방법들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4. 개별 카드 룰링
Destinated Confrontation의 총합 4를 결정할 때, 음수는 정상적으로 합에 포함됩니다.
매직의 능력치, 효과들은 음수를 가질 수 있으며, 이는 적용할 때는 0으로 적용되지만(공격력이나, 라이프를 음수로 채운다던가) 이는 데미지/라이프 회복/드로우 숫자 들의 효과들의 음수의 효과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쇄된 음수 공격력의 생물은 Cahr-Rumbler 뿐이지만(제발 언셋 카드들은 가져오지 말아주세요...) 일시적으로 공격력이 4 감소하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음수가 되어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따라서 Char-Rumbler가 있으면 다른 공격력 5의 생물과 합쳐서 남길 수 있습니다.
1장의 능력에서, 1:1 게임이라면 상대는 순순히 조종자의 선택을 따르는 편이 피해가 적을 겁니다. 뭐 상대가 꼭 제거하고 싶은 상대의 지속물이 추가로 있다면 다른 지속물을 고를 수 있지만, 그러면 상대는 둘 다 제거해야 합니다.
그렁그렁(왜곡)을 조종하고, 무덤에 정확히 3개의 Lesson만 있는 상태에서 Lesson 주문 하나를 Flashback으로 캐스트 한다면, Cast 과정에서 해당 카드는 이미 무덤을 벗어나 스택에 올라가 있기 때문에 비용{1} 감소의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피의벤딩의 비밀이 해결되어서 상대의 전투단, 혹은 상대의 턴을 조종하더라도, 상대의 생물로 상대나 상대의 지속물을 공격하도록 선언할 수는 없습니다.
문제의 인물....아니 조물 鳥物인 완시통 입니다.
완시통의 마나 값은 스택 이외에서는 항상 2이고, 스택에서는 X+2 입니다.
완시통의 공방은 스택이나 카드 상태에서는 1/1 입니다.(X값에 무관한게 Stern Scolding으로 무효화 가능합니다)
완시통이 전장에 들어온 이후, 카운터가 쌓이기 전에 파괴되어도 여전히 X의 절반 만큼의 드로우는 합니다.
불의 제국의 드릴이 전장에 들어온 후에, 이를 탭한 후에야 공격력 4이하의 생물을 파괴하는 목표를 잡습니다.
즉 방호를 가진 생물도 드릴이 전장에 들어온 후 두번째 능력이 스택에 쌓인 상태에서 3번째 능력을 해결하면
목표로 잡을 수 있게 됩니다.
학생, 학생의 능력인 공격 갈 때 격발 되는 파이어벤딩 X는 해결될 때 학생의 공격력을 참고한단다. 그러니까, 펌핑 스펠을 쓰거나 해서 학생의 공격력이 오르면 그만큼 마나를 많이 만든단 말이지. 뭐 공격력이 0보다 적어져도 마나를 없애진 않으니 걱정말고. 그리고, 정말 걱정되는 일이지만 학생의 파이어벤딩 능력이 스택에 쌓인 상태에서 학생이 전장을 떠나게 되면 파이어벤딩 능력은 학생이 전장을 떠날때의 공격력을 참조한단다... 알겠니?
마지막 아그니 카이(?)로 만든 마나는, 스텝과 페이즈가 지나도 사라지지 않지만 턴이 끝나면 사라집니다. 레드 마나 전체가 그렇네요.
블러드문 관련 룰링(그러니까, Zhao가 정복자 카운터를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대지가 되면 어떻게 되나요 같은)은 논문 쓸 정도니 패스하고, 자신의 기본대지가 아닌 대지도 탭 되어 들어옴에 유의하세요.
물론 저지님들은 답을 알고 계시겠죠? 답글로 답과 결론 유도과정을 서술해 보시오(숙제)
아앙이 전장에 놓는 4발비 이하의 생물은 발동된 것이 아니므로 오큘러스도 꺼낼 수 있습니다.
아앙의 능력으로 Airbend된 주문은, {2}를 지불하면 바로 다시 발동할 수 있습니다(...)
아앙의 능력으로 주문을 Airbend 하는 것은, 카운터 불가 주문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카운터가 아니니까)
얘가 제일 문제인데...
Waterbend는 지불 능력이죠? 아앙의 트리거는 활성화/추가 비용 지불한 후, 격발되어 드로우합니다(= 워터밴드로 활성화 한 능력이 해결 하기 전에 드로우 부터 합니다).생물이나 아티팩트를 탭하지 않고 활성화 해도 여전히 워터벤드이므로 격발합니다.
어스벤드는 대지를 생물로 만드는 능력이죠? 어스밴드를 활성화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로 어스밴드가 일어난 후에(즉, 대지가 생물이 된 후에) 격발하여 드로우 합니다.
파이어 밴드는 공격할 때 격발하는 능력이죠? 공격자 지정할 때 격발 되고, 해결된 뒤에(마나를 뽑은 후에) 격발하여 드로우 합니다.
에어밴드는 격발이거나 주문 능력의 일부이죠? 에어밴드를 통해 목표를 제거한 후에 격발하여 드로우 합니다.
요약: 워터벤드로 드로우는 활성화 하고 해결 전에 드로우 트리거, 나머지 셋은 해결 후에 드로우 트리거
카드에도 적혀 있지만, 두번째 능력으로 카드를 보고 발동하는 것은, Scry/Surveil을 끝내고 난 이후 입니다.
Land 카드가 공개될 경우, Land는 Cast할 수 없으므로 서고 위에 그대로 둡니다.
마나 능력은 탭 능력이므로 비질런스가 있건 말건 마나를 뽑으려면 탭하셔야 합니다.
5. 마치며
겨울 되니 묘하게 피곤해서 텐션이 낮은 글 죄송합니다. 지금도 두통에 시달리는 중이라...
완시통이 모던 환경에 미칠 영향이 얼마나 될까요? 저는 8강에 2장(오타 아님)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음주 금요일 프리릴리즈,
그 다음주 금요일 한일 챔피언십 덱리스트 마감, 그 다음날 한일 챔피언십 모던 개최입니다.
저를 포함한 한국 참가자 분들의 건승을 기원하며
뼈를 깎는 스케쥴 조정으로 저지 참가해준 조세정 저지에게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다들 즐거운 게임 되세요!
덧1) 광고) 뭐 받은 건 없습니다만...
스타라이트 TCG의 텀블벅 펀딩이 진행중입니다.
목표액 달성이 코앞이니 많은 분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매직 하시는 분들은 10분이면 배울듯(과장)
덧2) 다음 에디터에서 이미지 크기 지정 어떻게 합니까... 손으로 조절하니까 왔다갔다 아주 개판이네
첫댓글 https://youtu.be/glX6VctpLG4?si=HKTw4MhWG8cpwaAG&t=10166
>>> 저지 컨퍼런스에서 밴딩에 대해 강의한 영상 (2:49:27)
From. Stormer추적자
PLAY
왜 이걸 찾아내실 수 있는거죠!??!저도 못 찾았는데
@Stormer 와 밴딩능력 괜찮네요 이걸로 커맨더 하나 짜볼까(안짬)
@elixirel_chrome ㄷㄷㄷㄷ
캬 재밌게 잘 봤습니다. 'ㅅ'bbb. 왜곡된 오리엔탈리즘의 결정체라서 좀 그랬는데 몇 몇 카드 보고 마음이 풀렸습니다.( 완시통 완시통 신나는 노래 ). /// 이름이 약간 그렇긴 한데 벤드류 능력은 상당히 괜찮네요 가장 첨에 4벤드 다쓰면 뒤집는 카드 스포로 풀렸었을 때, 또 또 또 버릇 못 버리고 거의 없는거나 마찬가지인 똥능력 4개 양산한다 또 이렇게 생각했었는데.... /// 그리고 포텔 보고 몇 장 더 있겠거니 하고 약간 기대했는데 저거 하나군요 세상에나
ㅋㅋㅋ 그래도 동양 철학을 왜곡하지 않은 편이라는 평이 있더라고요?(못봤지만)
벤드는 이름에서 아무것도 유추가 안되는 게 빡신거 같습니다 ㅠㅠ
고맙
당신은환영받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5.11.10 15:41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5.11.11 08:21
마지막 아그니 카이는 모든 레드마나 아닌가요 가령 파이어 밴딩으로 전투단에 마나가 나왔어도 턴 끝까지 유지된다던가...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