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운동(運動)은 노년(老年)의 보약(補藥)]
운동과 일을 즐기는 것은 노년의 건강과 행복을 보장하는 슬기로운 방법의 하나다. 나이가 많다고 해서 일이나 운동을 기피하면 점점 더 쇠약 해진다.
움직이지 않으면 쇠약 해 지는 것이 정상이다. 인간의 몸은 하나님이 그렇게 설계 하셨기 때문이다.
사용하지 않으면 가속적으로 퇴화하는 것이 노년의 몸이다. 몸뿐 아니라 정신과 마음도 바르고 곱게 계속해서 쓰지 않으면 역시 퇴화를 면할 수 없다.
마음을 젊고 활기차게 가지면 몸도 마음을 닮아 지혜와 힘이 가득하게 된다. 노인이라도 움직이고 땀을 흘리면 즐겁고 행복한 인생이 시작된다.
운동과 일은 육체적 건강뿐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크게 이익이 되어 멋지고 활기찬 노년이 되게 한다는 것이 정설이다.
일과 운동은 뇌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기억력과 창의력을 크게 증가시킨다고 하니 운동과 일을 등한이 하지 말아야한다.
행복한 노년과 마음의 평화와 즐거움을 위한 길은 운동과 적절한 일이란 것이 금세기에 과학적으로 확인되고 있다.
모든 사람이 똑같이 늙을 수 없는 것은 일과 운동을 대하는 마음과 태도에 따라 다른 결과를 만들기 때문이다. 아름답게 늙을 것인가? 아니면 추하게 늙은 것인가? 하는 것은 각자의 몫이고 책임이다.
운동과 일은 늙음을 긍정하고 섭리로 받아드리게 하며 유유자적하고 여유롭고 행복한 노년의 삶을 만들어 준다.
일과 운동은 시들기 쉬운 노년의 몸과 마음을 격려하고 활기차고 감사하게 하며 사랑하고 만족한 사람으로 만들어 멋지고 황홀한 삶을 선물한다.
노년의 일과 운동은 하나님이 행복한 노년을 위해 주시는 특별한 선물이다!<다래골 著>
[건강(健康)한 몸이 축복(祝福)입니다]
유태인(猶太人) 속담(俗談)에 "만일 다리 하나가 부러졌다면, 두 다리가 모두 부러지지 않은 것을 하늘에 감사(感謝)하라.
만일 두 다리가 부러졌다면 목이 부러지지 않은 것에 감사하라. 만일 목이 부러졌다면, 더 이상 걱정할 일이 없어진 것이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어떤 고난(苦難)을 당하더라도, 최악(最惡)이 아님을 감사할 줄 알아야 하고 살아 숨 쉴 수 있어 무엇인가 할 수 있다는 걸 감사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사람들은 잃어버린 것과 남은 것 중에서 늘 잃어버린 것만 생각하며 아쉬워하고 안타까워합니다. 하지만 내게 무엇인가 남아있고 그걸 바탕으로 다시 시작(始作)할 수 있다면,
얼마나 고마운 일일까요? 비록 모두 다 잃었다고 해도 내 몸이 성하다면 그보다 고마운 일은 없을 것입니다.
자신의 가난(家難)한 처지(處地)에 대해 항상 불평(不平)을 늘어놓던 청년(靑年)에게 어떤 노인(老人)이 물었습니다.
"자네는 이미 대단한 재산(財産)을 가졌으면서 왜 아직도 불평(不平)만 하고 있나?" 그러자 청년은 노인에게 물었습니다.
"대단한 재산이라니요? 그 재산이 어디에 있다는 말씀인가요?" "자네의 대단한 재산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싶은가?
좋네, 자네의 양쪽 눈을 나한테 주면 자네가 얻고 싶을 것을 주겠네." "아니, 제 눈을 달라니요 그건 안 됩니다!"
"그래? 그럼, 그 두 손을 나한테 주게, 그럼 내가 황금(黃金)을 주겠네." "안 됩니다 두 손은 절대 드릴 수 없어요."
그러자 노인은 웃으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두 눈이 있어 배울 수 있고, 두 손이 있어 일할 수 있지 않은가? 이제 자네가 얼마나 훌륭한 재산을 가졌는지 알겠구먼!"
건강(健康)한 몸을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커다란 축복(祝福)입니다. 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고, 명예(名譽)를 잃으면 많이 잃는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모두를 잃는 것이라고 했듯이 우리가 살아가는데 재산이나 명예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바로 “건강”입니다.
돈이 없으면 살아가는데 불편(不便)하지만 살 수는 있습니다. 또 명예를 잃으면 당당(堂堂)하진 못하더라도 살 수가 있습니다.
물론 살 수 있다고 다 기쁘고 행복한 건 아니겠지만 그래도 살아 숨 쉬며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것처럼 기쁘고 행복(幸福)한 일은 없습니다.
'전분세락(轉糞世樂)'이란 말이 있습니다. “개똥밭에 뒹굴어도 저승보다는 이 세상이 더 즐겁다.”는 뜻입니다.
살아 있으니 인생(人生)을 논(論)할 수가 있는 것이고, 희로애락(喜怒哀樂)도 삶을 이어갈 수 있을 때라야 의미(意味)가 있는 것입니다.
누리며 살아가는 즐거움을 뒷받침해 주는 것이 바로 '건강(健康)'입니다. 그 어떤 것보다도 소중한 건강, 잃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아무쪼록 숨 쉬는 그날까지 '강녕'(康寧)하게 삽시다.
[우리 몸을 차게/뜨겁게 하는 것들]
1.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들
<먹는 것>
01) 찬물, 냉장된 음료수를 자주 마시는 것. 02) 특히,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찬물마시는 것은 자살행위. 03) 고기 먹으면서 찬물, 찬 음료수를 곁들이는 것. 04) 수시로 냉장고에서 뭔가를 꺼내 마시는 것. 05) 과음, 폭음, 과다흡연. 06) 일어나자마자 냉장된 녹즙 등을 마시는 것. 07) 아침 공복에 찬물 또는 찬 음료수에 생식을 풀어 마시는 것. 08) 탕약이나 액상 건강식품을 냉장된 상태 그대로 마시는 것.
<실내외 생활>
01) 폭풍, 폭우, 낙뇌 등 일기가 극도로 불안정한 상태에서 나들이 하는 것. 02) 노약자가 찬 데서 오랫동안 기거하는 것. 03) 돌 위에서 잠자는 것. 04) 여름에 오랫동안 에어컨에 노출되는 것. 05) 과도한 실내난방으로 따뜻한 공기가 위로 가는 것. 06) 과도한 단전호흡 등 부자연스러운 호흡. 07) 겨울에 냉수마찰 하는 것. 08) 전신을 물에 담그는 전신 욕을 오랫동안 자주하는 것. 09) 밤에 잠을 자지 않는 것.
<감정ㆍ정서>
01) 적정 강도 이상의 긴장이나 스트레스가 지속되는 것. 02) 분노ㆍ우울ㆍ낙담 등의 부정적 정서가 계속되는 것. 03) 일이 취미가 아니라 돈벌이를 위한 노동으로 하는 것. 04) 바가지 긁거나 듣는 것, 싸우는 것 등등 05) 소음수준의 저질음악을 자주 오랫동안 듣는 것. 06) 폭력ㆍ괴기ㆍ저주 내용의 TV, 영화에 자주 노출되는 것. 07) 탐욕, 좋은 것 또는 안 좋은 것에 대한 과도한 집착. 08) 기운이 안 좋은 사람, 부정적인 사람과 오랫동안 생활하는 것. 09) 급하게 서두르거나 오랫동안 쉬지 않고, 일하는 것.
2.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들
<먹는 것>
01) 따뜻한 물이나 차를 자주 마시는 것. 02) 고기 먹을 때 반드시 따뜻한 숭늉이나 물, 차를 곁들이는 것. 03) 되도록 따뜻한 밥, 막 지은 밥을 먹는다. 04)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05) 들기름 찰밥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최상의 보약. 06) 따뜻한 죽이나 스프에 죽염간장을 가미하여 먹는 것. 07) 아침 공복에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 08) 탕약이나 액상 건강식품도 반드시 따끈하게 데워서 마신다. 09) 유황 오리 탕, 마늘 구워 죽염에 찍어 먹기, 10)생강, 감초 탕, 물엿 등 필수 건강식품 섭취
<실내외 생활>
01) 특히, 노약자는 기후의 돌변에 유의한다. 02) 차가운 방에서 오래 머물지 않는다. 03) 아랫배와 엉덩이, 두 발을 따뜻하게 한다. 04) 과도한 난방으로 위쪽 공기 더워지는 일 없도록 환기를 철저하게 05) 차거 운 성질의 베개를 베고 잔다. 06) 가슴 활짝 펴고, 척추에 힘을 준다. (수시로) 07) 매일 6km 정도 조금씩 걷는다. 08) 에어컨 사용을 최소화 한다. 09) 아랫배 찜질, 반신욕, 족욕 등을 생활화한다. 10) 인산쑥뜸을 뜬다.
<감정ㆍ정서>
01) 늘 고전과 경전(經典)을 가까이 한다. 02) 운동, 특히 걷기 등으로 나쁜 정서를 발산시킨다. 03) 기도와 명상은 최고의 방법. 04) 상대방을 격려하고, 웃으며, 생활하기. 05) 클래식 음악, 수준 높은 음악듣기. 06) 과거ㆍ폭력ㆍ저주ㆍ질투 등이 담긴 영상물 멀리하기. 07) 사찰ㆍ성당ㆍ교회 등 기운이 좋은 공간 찾아가기. 08) 기운이 좋은 사람과 가까이 하기. 09) 하늘이 무너져도 쉬면서 일하기. 10) 일을 돈벌이 노동이 아닌 취미나 뜻으로 즐기기.
- 좋은 글 중에서 -
|
첫댓글 좋은글 감사 합니다
네, 오늘 아침도 꽤 추운 날씨를 보였지만,
오후 시간이 되니 기온이 좀 오른 것 같아 산보하기에도 괜찮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어느새 주말를 하루 앞두고 있어 시간은 빠르게 흐르는 것 같습니다.
오후의 시간도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 이어가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