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여성시대 小确幸
먼저 슈퍼윙즈를 잘 모르는 어른강쥐들을 위해 간단하게 소개를 하자면,
한국의 퍼니플럭스 엔터테인먼트와
중국의 Qianqi Animation(千骐动漫),
미국의 Little Airplane Productions에서 함께 제작하고
EBS와 CJ E&M이 제작지원을 해서 만든 애니메이션임
비행기 로봇이 의뢰를 받아 전 세계로 택배를 보낸다는 내용이 주요 골자인데,
이 중 아래의 내용이 문제가 됨
먼저, 시즌1의 '베이징 만두 소동' 을 보면
이렇게 중국 지도가 나오는데,
이 지도에서 표현하는 중국이 원래보다 작게 표시되어 있다고 불만을 표현함
여기 보면 정확히 뭐가 불만인지 적혀있는데,
티벳과 신장 자치구가 지도에 없다는 게 큰 불만사항.
그리고 시즌2, '아주 특별한 배달 1부'의 내용을 보면
추석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추석에는 송편을 먹는다는 내용을 보고
중국 아이들이 이를 본 후 추석(中秋节)이 한국의 명절이라고 생각하며 원래 우리는 월병을 먹는데
추석에 송편을 먹어야 한다고 오해한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고
이에 중국 텐센트 등 주요 동영상 배급 플렛폼에서
슈퍼윙즈가 모두 내려가게 됨
이에 슈퍼윙즈 측에서 중국 웨이보에 성명을 올렸는데,
그 내용은 ↓
요약하자면,
우리는 지도를 사용함에 있어 신중하지 못했음을 인정하고,
추석에 대한 네티즌의 이의를 받아들여 깊이 검토하겠다.
이에 대하여 아래와 같은 개선 조치를 실시한다.
1. 부적절한 지도 사용에 대해, 슈퍼윙즈 모든 편을 내리기로 결정하고 지도 전문가를 초청하여 심의를 거쳐 개정하겠다.
2. 논란이 된 추석 편은 폐기처분한 뒤 재제작하겠다. 추석은 중국의 전통 명절로 우리는 새로 제작한 편에서 추석 이야기를 심도 있게 이야기할 것이다.
3. 이번 제작 오류에 대하여 책임자를 해임하고, 제작진을 교체하겠다.
4. 회사 내부적으로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 관리 및 심사를 강화하고 중국 내 역사 및 민속, 문화 전문가를 초빙하며
직원의 역사문화 교육을 강화하고 역사의 진실을 존중하여 좋은 프로그램을 만든다.
5. 슈퍼윙즈 중국문화 시리즈를 제작하여 춘절(설), 단오 등 중국의 전통 명절에 대한 내용을 제작하고
전 세계에 중국 문화를 잘 전파한다.
이번 논란으로 인해 중국으로 진출해 있는 많은 한국 애니메이션 회사들이
중국에서 퇴출당할까봐 많이 걱정을 하긴 할거임
중국은 크고 매력적인 시장이니까 놓치기 힘들겠지.
하지만 이번 슈퍼윙즈의 사건으로 참,,,
많은 생각이 듬...
문제 시
부드럽게 말해주세요...★
첫댓글 이거 때문에 나도 뒤질 맛임.. 진짜 짱깨랑 일하기 싫은데.... 시장이 커서 포기 못한다는 막줄 존나 공감간다... 존나 개새끼들..
@小确幸 응 맞아... 애니메이션은 존나 몸 사리는 중이야.... 한한령 규제 완화 되면서 좀 나아지나 했는데 ,,ㅋㅋㅋㅋㅋ 제작진들만 죽어나지 뭐...
시벌 진짜 중국하고 엮어서 뭘 하지 좀 마라 ㅅㅂ 저게 무슨 문화갑질이야
에휴
에휴 지도는 심기 거슬리게할수있다쳐도(워낙 중국이 예민하게 구는 구석이니까), 추석은 전혀 이해가 안되는데?? 결국 한국도 속국이라는 뜻 아냐? EBS도 투자했다는데 미래가 걱정된다 진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