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youtu.be/jWFGnL6TSiY
여성시대 고른다고른다
shared service.라고
반복되는 루틴이 있는 업무라면
임금이 낮은곳으로 외주를 줘서 조직을 빼버림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 중국등으로 제외해버림
갑자기 있던 자리들 사라지고
그 직무의 사람들이 잘림
그리고 남아있던 사람들은 진짜 돌아버림
1. 처리 시간이 배로 들음
셰어드 서비스를 이용해서 업무를 처리하면
시차때문에 바로바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몇일이 걸림.
2.비효율 끝판왕
영업과 이슈가 일어나는 현지에 있는 직원이 처리하는것보다 의사소통방식이 엄청 비효율적임
3. 의지부족
현직원이 아니다보니 이슈를 주체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음.
특히 조직이 한국에 있다가 외부로 빠지면
그 잘린 사람의 업무를 회사에서 전부 가져갈 수없음으로
남은사람들이 본인 직무가 아닌데 갑자기 떠맡게됨.
특히 외국계들은 한국회사와 달리 맡고있는 직무가 상세하고 좁아서
같은 재무팀이라도 다른사람이 하는일에대해서 잘 모름.
서로서로 업무버든이 엄청 많아지고
본인도 언제든 대체되겠구나 하는게
눈으로 보임.
오 업무 자체가 느리니까
좀 느긋하게 일해도 되겠구나??
절대아님
1. 잘린사람일중에 해외로 못넘어가는 일이 나한테 넘어옴
2. 기한은 똑같음. 만약에 저 처리가 늦어져서 기한안에 일을 못했다? 그건 내잘못임
그래서 외국계에서 강조하는게
'타임매니징' 'proactive' 'ownership'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
일은 하기 ㅈ같이 만들어놓고. 어쨌든 알아서 잘 끝내라는거임
예를들어)
A비용이 1234 cost center에 배부되었어야 했는데 4321로 잘못들어갔다
기존 : 걍 ? 잘못됐네? 고친다고 부서장한테 확인받고 고침(10분)
shared service
: 고쳐야한다고 외국에있는 셰어드 업체에 말함
거기서 전표를 준비함 그걸 나한테 다시 보냄
그걸 승인함 그걸다시 외국업체가 포스팅함
이 과정이 1~2일걸림.
저게 별게 아닌일인데 이런 과정이 오조오억개임..
예시 2) 숫자쪽은 아니지만 쉬운예시
IT팀. 이거 좀 큰 외국계가면 죄다 인도로 조직 빼놧음
기존: 한국에 IT팀에게 ㅇㅇ 안돼요 ㅠ
하면 바로 고쳐줌
IT팀이 셰어드로 나간경우
a: 뭐가 안돼.
q: IT 티겟올려(무조건 외국계는 문제를 리포트하는 '티켓'이란걸 시스템을 통해 올리게함)
a: ㅇㅇ 올림
q: It 뭐가안돼? 너가 무슨 플랫폼쓰는지 알려줘
a: ?? 그걸 모르는데??
b: IT그럼 몰라 알아봐
a: 그걸 어떻게 알아보는데?
b: IT 너가 쓰는게 뭔데?
a: 몰라. 내가 하고싶은건 이걸이렇게 저렇게 해서 보고싶은거고 문제가 이렇게저렇게 해서 이게 안나와
b: ..........(연락끊김)
이지랄이 오백번 일어남
그냥 불편한건 참고쓰는일이 빈번함.
그리고 저걸 영어로 설명해야함
진짜 이런일을 한 3번즈음 겪다보면 진짜 도닦게됨
한국처럼 효율적으로 일하는곳없음 진심...
아…. 누가 내 전회사 얘기하나 했다!!! 참고로 저 티켓은 IT 부서 영업이익을 내부에서 벌어오는 구조기 때문에 인도애들 티켓 없으면 절대로 그냥 안해줌…. 진짜 돌아버림… 카테고리 골라야 하는데 못골라… 없어
게다가 업계에서 도는 유명한 이야기 일화…. 유럽계 뭐 회사에서 shared service 프로세스 엉망이라 맨날 그거 커버치느라 쓸데없는 돈 나가는데도 헤드는 선진국 인원 1명 늘리느니 사고 수습 하는게 돈 덜 들어서 그냥 묵인중이라며…
진짜 격공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고 욕먹는 건 결국 나 ㅋㅋㅋㅋㅋㅋㅋ 내가 재무 아이티 팀 때문에 홧병나서 미쳐버릴 것 같을때가 한 두번이 아니었는데 ㅋㅋㅋㅋㅋ 우리 회산줄
이거 tnt 페덱스 같은 곳이 이러지 않나ㅡ? 전에 전화해보니까 뭔 중국인가 홍콩인가랑 확인해야된다고 시간 걸린다하고 나도 국제전화 걸어서 확인하눈데 느낌이 조선족 이런거 같앗음 요샌 이런 것도 있나 했는데...
ㅠㅠ진짜 티켓새끼 부셔버릴거야.... 인도애들 같이 일하기 힘들어 죽겠는데 종종 문제 해결도 안됐는데 티켓 닫아버려서 개빡침.....
티켓이 이슈등록하는 개념이 아닌거야?? 어떤 프로세스를 가졌길래 일케 빡쳐하는거디..
hr은 진작 많이 넘어간거같고 진짜 영업제외하고 거의다 외주줄듯
이거진짜네...ㅋㅋㅋㅋㅋㅋㅋ ㅅㅂ 기술문제를 중국인이랑 통화로 해결하라니요...
와 진짜 핵공감...... fin 도 그렇고 it 도 그렇고.. 아니 그렇게 셰어드로 내보낸 것도 모자라서 fin에서 해주던 업무를 이제는 각 부서에서 알아서 하래.. 교육 1시간해주고 자 이제 해보세요~ 이러고 있음..ㅋㅋㅋ 하 너무 짜증나ㅠㅠ
거래처가 외국계였고 청구해야하는데 저지랄해서 존⃫나⃫ 짜증났음; 문의내용 처리하는거 개오래걸려,,,결국 양쪽에서 치이는 사람됨
와 시발 티켓 그놈의 티켓!!!!
어 첫직장이라 몰랐는데 우리 회사네? 내가 재무는 아니지만 밑에 예시 보니 바로 이해 완...^^
티켓 원웨이~~~ 진짜 격공이다 그놈의 티켓^^
와 소름돋아 나 입사한지 일주일됐는데 이러고 있음 IT 내가 직접 요청하고..ㅡㅡ
미친..
아 진짜 𝕁𝕆ℕℕ𝔸 싫음 갑자기 와다다다 사람없어지고 외주주면서 일일히 히스토리 다 설명해주고 알려줘여함 심지어ㅜ인도야^^
It 티켓 끊고 좀만 복잡해지면 연락 끊기는 인도놈들 ㅅㅂ 개 공감
222 와 진짜ㅋㅋㅋㅋ 소름이다 진짜 개공감 겁나 열심히 설명해놨는데 그거 보더니 갑자기 답 없음ㅅㅂ 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와 우리회산줄 알앗네!!!!! 외국계 종특이구나 티켓 존나 답답하 악!!
It 존나 공감ㅋㅋㅋㅋㅋㅋ 한 티켓에 대해 연락 끊기다가 반년 후에 연락오는 경우도 있음 그러면서 “이 문제가 해결되었길 바라는데, 혹시 아직도 너에게 문제니???” 이지랄…
미친 나 얼마전에 외국계 첨 들어가서 뭐만하면 죄다 티켓 올리라길래 뭔가했더니 이거였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