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여성시대 죠르디에리
포스팅출처
-https://m.blog.naver.com/nobitakorea/220958029924
https://m.blog.naver.com/wisetter/221609619061
비행기가 얼마나 환경에 안좋은건지
알리기 위해서 쓰는 글...
나도 국내선 비행기 많이 탔다가 자제하려고 노력중임.
출처에 있는 포스팅 읽는것도 추천함!
-
<유럽 환경협회에서 조사한 운송수단별 CO2 배출량 표>
가장 이산화탄소 배출이 많은 교통수단은 비행기.
1명 승객당 1킬로미터 이동하는데 285g의 이산화탄소 배출
• 이산화탄소 배출이 가장 많은 순으로 정리
비행기(88명 탑승)>큰 차(1.5명 승차)>작은 차(1.5명 승차)>오토바이>버스(12.7명 승차)>큰 차(4명 승차)>작은 차(4명 승차)>기차(156명 승차)
그러면 우리나라 교통 수단별로 온실가스 배출량은 얼마나 될까?
역시 항공이 압도적으로 높음..^^...
우리나라 뿐 만 아니라
외국도 온실가스 배출 계산해보면
네..항공이 1위입니다..
기후과학자 피터 칼무스가 1년동안 배출하는 이산화탄소 비율 계산한 표.
역시 절반이상이 비행기 차지.
(https://grist.org/climate-energy/a-climate-scientist-who-decided-not-to-fly/)
거기다가 비행기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량 뿐 만 아니라,
문제 되는 것이 하나 더 있음.
바로 비행운 !
비행기의 제트 엔진 속 좁은 공간에 있던 공기가 대기 중으로 분출되면서,
기압이 낮아지고 부피가 커지면서 생성되고
부피를 키우며 에너지를 소진한 공기는 온도가 낮아지는데, 대기 중의 차가운 수증기와 결합하면서 곧바로 얼어붙어 구름이 되는것..
이것이 비행운임
비행운이 얼마나 심각한지 보여주는 지표.
<비행운의 복사강제력 시뮬레이션 결과>
2050년(b)에 3배 이상 늘어난다고 예측함.
이렇게 비행기가 환경에 좋지 않다는 것이 대두되고,
유럽을 중심으로 '플라이트 세임(Flight Shame)' 운동이 확산되고 있음.
비행기 여행의 부끄러움을 의미하며,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비행기 대신 기차. 배 등 대체 운송 수단을 이용하는 것
또한 프랑스에서는 기차로 2시간 30분 거리는 비행기로 못가게 하는
기후법이 통과했음.
항공사에서도 ESG 경영 일환으로, 다양한 시도를 하는 중임.
대한항공에서는
기체의 절반 이상을 첨단 복합소재를 제작하여 연료 효율을 기존 항공기 대비 20% 높이고,
가스배출과 이착륙시 소음을 크게 낮춘 친환경 항공기로 각광받는
보잉 787-9 항공기를 도입함
또 전기 비행기도 개발되고 있음!
글솜씨가 없어서,,,,,제대로 썼는지는 모르겠지만,,,,
비행기가 환경에 얼마나 안좋은지 경각심을 주기 위해서 글을 썼습니다,,
끗!
첫댓글 기차로 여행 좋은데...ㅠㅠ 한국은 사실상 섬나라라 비행기를 탈 수 밖에 없고..ㅠㅠ 그냥 여행자체를 안 가야하나..
비행기가 기후변화에 큰 영향을 준다는건 알고있었지만 타 교통수단과의 비교자료가 있으니 더 인지하기 좋다. 우리나라/다른나라의 자료까지 다 비교해줘서 확실하게 인지했어. 가능한 국내여행으로 다니고 비행기 사용은 자제해야겠다 너무 고마워 여시야!
김포공항도 이러한 이유로 폐지한다고 공약으로 내세운걸로 알고있어 다른이유도 있겠지만 환경문제도 있어서 없애는거래ㅠㅠ
섬에 가는거 아니면 최대한 철도를 이용하는게 환경에 도움이 되겠구마
와 내 생각보다 배출량 압도적이네 만석 아니고서는 1인당 탄소배출량이 어마어마한거구나.. 우리나라는 특히 국내선은 제주도 말고는 비행기 이동이 많이 필요하지도 않는거같아 일단 땅이 넓지도 않고 철도 잘 되어있어서....
ㅁㅈ 이래서 국내선 타는거 지양하자 했음 기후 환경 문제 심각하다
오호 국내선 자제하는거 좋다
해저터널 제주도 뚫어야갞는데
우리도 어서통일되서 기차여행하면좋겠다 ㅠ 지금은 섬이랑 다를바가없러서
진짜 엄청나구나
배는 어쩌려나?? 제주도는 기차타고 갈수가 없으니까...
헐... ㅠㅠ
통일해서 대륙 뚫렸으면 ㅜㅜ 시베리아 횡단열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