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좌석 등받이에 대한 기준은 전 세계 여행자들 사이에서 끝없는 논쟁거리였다. 등받이를 뒤로 얼마만큼 젖히는 게 적절한지 . 이에 여객기의 좌석에서 뒤로 젖히는 기능이 사라지고 있다.
고장 덜 나 유지관리비 절감·좌석 경량화로 연비 향상
CNN에 따르면 기내 좌석 중 뒤로 젖힐 수 없는 버튼을 없애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이유는 유지관리 비용 절감, 좌석 경량화, 승객 간 다툼 방지다. 등받이 기능을 없애면 좌석이 고장 났을 경우, 수리 비용이 적어 항공사 유지 관리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좌석 무게 또한 가벼워지면 비행 연료를 절감할 수 있다. 현재 항공기 내 좌석 1개당 무게는 7~10kg다.
2000년대 후반부터 등받이 기능이 없는 초경량 좌석이 시장에 진입했다. 특히 주로 단거리 비행과 저비용항공사(LCC)에 도입됐다. 당시 항공사 관련자들은 등받이를 똑바로 세운 것과 뒤로 살짝 젖힌 것의 중간 정도로 고정된 좌석을 '미리 젖혀진 좌석'으로 홍보했다.
단거리 비행을 위한 슬림라인 좌석을 출시한 독일 항공기 좌석 업체 레카로의 마크 힐러 최고경영자(CEO)는 "항공사가 15도 또는 18도로 등받이 각도 위치를 선택할 수 있다"며 "가장 큰 장점은 승객이 지내는 공간이 등받이의 방해를 받지 않는다는 것과 항공사의 소유 비용을 줄인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좌석 크기나 줄이지말고 간격 넓혀
아니 공간을 넓히는게 답이지 못눕히게 하는게 답인가..... 너무좁아 비행기 진짜 옴싹달싹을못함.
이 기능 필요해...ㅠㅠㅠㅠ 허리 아프다구ㅠㅠㅠㅠㅠㅠㅠ
와...고문의자네 이제...
다같이 누워가자고...
오 좋다
아니근데 너무 90도잖아...헤드부분 크면 거북목처럼 웅크리고 가야됨
이게 최선 아닌가
좌석줄이면 티켓값은 비싸질테고
뒤에 사람있는줄도모르고 휙젖혀버리는
놈들때문에 차라리 이게 낫다고봄
22 진짜 빡 눕혀놓고 가는 사람들때문에 화장실가기도 불편함
333333 나만 배려하면 뭐함... 이기적인 인간들 많아서 차라리 싹 없애버리는게 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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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심 힘들어도 이게나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