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 신세계 본점 옆 옛 제일은행 건물 본격 리모델링 서울시 유형문화재 71호…市 문화재위원회 승인 획득 "샤넬 입점 확정…일반고객 아닌 VVIP 전용 단독 매장" 신세계 "여러 브랜드 접촉 사실…아직 확정된 것 없다"
[이데일리 백주아 윤정훈 기자] 신세계(004170)백화점이 프랑스 명품 브랜드 샤넬의 아시아 최대 규모 ‘VIC(Very Important Customer·최고 중요 고객)’ 전용 매장을 유치한 것으로 확인됐다. ‘슈퍼리치’만이 갈 수 있는 샤넬 특별 매장을 열어 명품 시장 ‘큰손’을 잡으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서울 중구 신세계백화점 본점 옆 리모델링 중인 옛 SC제일은행 건물. (사진=백주아 기자)
2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는 신세계백화점 본점 옆 옛 SC제일은행 본점 건물 자리에 샤넬의 VIC 전용 부티크 개점을 결정하고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있다.
샤넬 VIC 매장이 들어설 곳은 옛 SC제일은행의 전신인 조선저축은행 자리다. 이 건물은 지하 1층~지상 5층, 연면적 8333㎡ 규모로 1935년에 준공 이후 서울시 유형문화재 71호로 지정돼 있다. 신세계는 지난 2015년 본점과 연계해 사용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해당 건물을 매입했다. 2018년부터 용도 변경을 추진해 2020년에 업무시설에서 판매시설로 승인받았다.
유형문화재 리모델링에 필요한 서울시 문화재위원회의 승인도 지난해 완료하고 본격 공사를 진행 중이다. 서울시 중구청 관계자는 “옛 SC제일은행 부지의 경우 서울시 정식 심의를 받고 현재 리모델링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세계가 유치한 샤넬 VIC 매장은 패션과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 전반을 아우르는 상위 1% ‘슈퍼 리치’를 위한 ‘VIP 숍’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지난해부터 샤넬은 올해 아시아 지역에 프라이빗 부티크를 개점 계획을 밝혀왔다. 필립 블론디유 샤넬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작년 5월 한 매체와 인터뷰에서 “우리의 가장 큰 관심은 고객으로 특히 기존 고객을 보호하는 것”이라며 “독점 방식으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철저히 보호된 부티크에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샤넬의 지난 2021년 매출은 전년보다 54.7% 증가한 156억3900만달러(한화 약 19조2579억원)로 이 중 절반이 넘는 80억6800만 달러(9조9349억원)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나왔다. 샤넬이 아시아 시장에 공을 들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샤넬이 VIP 전용 매장을 두는 것은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일반 고객과 VIP의 구매 경험을 분리해 누구나 살 수 있는 샤넬이 아닌 ‘명품 위의 명품’으로 거듭나려는 포석이다.
한 명품업계 관계자는 “최근 명품 업계 최대 화두는 VIC 매장을 여는 것”이라며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적으로 명품이 대중화되면서 기존 충성 고객 이탈 등 문제가 명품 업계의 가장 큰 고민으로 떠올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첫댓글 만간 인스타 인플루언서들 우르르 몰려갈듯..
시벌 구경도 못하게 하노 치사해
진짜 별.. ㅋㅋ
우리나라 저런 거 환장하는거 알고 바로 돈 벌려고 설치하넼ㅋㅋ
개쩐다 중국인들 와서 돈좀 팡팡쓰고 가라노 그래봤나 프랑스로 돈 빠지겠지만
아무리 부자들만 사는거라고 해도.. 진짜 별..
참나
ㅋㅋㅋㅋㅋㅋ별
허세가 그득그득
명품 대중화 온갖 연예인들 앰버서더 세우면서 지들이 만들어놓고 이제와서 저러는거 좀 웃기다
재수없어 시발들아
그래놓고 연예인도 아닌 인플루언서한테도 제품 공짜로 빌려주고 제공하고 그러자나....에휴 그래 많이버쇼 오픈런하려고 신세계 본점에서 아침부터 줄서있는 사람들 눈앞에서 브앞들은 저 건물로 들어가겟네 그게 정말 브랜드 가치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나
난 슈퍼푸어지롱
대한민국에? 중국도 아니고? 진짜 허세의 나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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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매나 많이 사면..
솔직히 이젠 샤넬이 옛날 버버리같은 느낌이야ㅠㅠ………..
짱개화
지디피 제일 높은 국가도 아닌데 명품 구매만 제일 높은 아이러니. 국가돈 흘러흘러 lvmh 그룹 먹여살리는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