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7년 특성화고 현장실습생으로 LG유플러스 콜센터 업체에서 인터넷과 IPTV 해지를 원하는 고객에게 역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해지방어 부서'에서 일하던 홍수연 학생이 목숨을 끊었다. 지난달 개봉한 <다음 소희>는 해당 사건을 다루며 고용불안과 감정노동에 그대로 노출된 콜센터 노동자의 노동환경에 대한 관심을 다시금 불러일으켰다.
콜센터는 대표적인 여성 집중 사업장이다. 하지만 콜센터 노동자에게는 여전히 '저임금, 노동착취, 불안정, 장시간, 전자감시, 감정노동, 탈숙련 전략, 강요된 여성성 전략'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붙는다. 콜센터 여성 노동자들은 세계 여성의날을 하루 앞둔 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열린 '지금 소희, 콜센터 사업장을 고발한다' 기자회견(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주최) 자리에 모였다. 그들은 콜센터 노동자들의 불안정 노동 현장을 고발하며 고용불안 개선과 건강권 보호조치 마련을 촉구했다.
(기사 전문 링크로)
다음 소희라는 영화보고 많이 울었거든
이 기사를 보고 대부분의 콜센터 노동자들이 여성이라는 점, (어느 곳은 95%가 여성)
근로계약서 어떻게든 돈 조금 주려고 편법으로 날려쓰는 곳이 많다는 점,
그리고 그 여성노동자들이 주로 호소하는 질병들이 이렇게나 많다는 점을 알게 됐고
앞으로 노동환경이 더 안 좋아지면 결국 비정규직 저임금 여성노동자들에게 그 피해가 고스란히 돌아갈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
여성의 날을 맞아 여러 기사들 살펴보고 있는데 다들 기사 읽어보고 관심가져줬으면 좋겠다!!
첫댓글 진짜 안타깝다…
콜센터는 대표적인 여성 집중 사업장이다. 하지만 콜센터 노동자에게는 여전히 '저임금, 노동착취, 불안정, 장시간, 전자감시, 감정노동, 탈숙련 전략, 강요된 여성성 전략'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붙는다.
모든 여초직장 처우개선해야해
지금 일하러 가는데 진짜 착잡하다 마음이... 감정노동에 온갖편법다써서 월급적게주려는거 너무 공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