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욱일기는 나치문양과 달라. 중국 정부도 文정부도 용인 -한미일, 군사동맹까진 아니고 군사협력 더 강화해야 -미중 관계 때문에 탈중해야. 일본이 대체시장 -성주 사드 우리가 사면 대중관계 훨씬 좋아질 것 -시민단체 선진화 특위, 선진화라는 단어 내가 제시 -87년 민주화 뿌리인 주류 NGO, 시민사회 전반 재검점 취지 -회계비리·괴담유포·폭력조장 NGO는 지원금 끊어야
(중략)
◎ 진행자 > 인공기하고 화해했나요?
◎ 하태경 > 이제 인공기 걸어도 우리 사회가 어느 정도 용인하는 분위기 아닙니까?
◎ 진행자 > 오히려 보수단체가
◎ 하태경 > 반대는 하지. 단체는 반대하지만 정부가 막지는 않잖아요. 마찬가지로 욱일기하고도 화해할 때가 됐다. 실제로 일본하고 화해한 정도는 북한하고 화해한 정도보다 훨씬 수준이 높잖아요. 셔틀외교까지도 하고 이런 상황에서 인공기하고는 화해하면서 욱일기는 끝까지 못 걸게 한다, 못 들어오게 한다 이건 좀 지나치다고 보이고요. 또 하나 오해하고 있는 게 독일 나치문양 있잖아요. 나치문양하고 욱일기는 달라요.
◎ 진행자 > 다르다고요?
◎ 하태경 > 네, 그걸 우리 국민들이 오해하고 있는데 나치문양은 나지 정당을 상징하는 소위 하켄크로이츠 갈고리십자가, 그건 나치정당 상징하는 거고. 독일 군대를 상징하는 건 철십자기라고 있어요. 그건 아직도 써요, 독일 군대가, 전 세계가 인정하고. 그래서 나치정당을 아우슈비츠 학살 때문에 나치정당을 상징하는 하켄크로이츠는 금지하되 독일 정부도 스스로 금지하고 국제사회도 금지하고 그래서 욱일기는 일본 군대를 상징하는 거잖아요. 특히 해군.
◎ 진행자 > 바로 그 지점인데 일본 해상자위대가 굳이 전범기를 고수하려고 하는 그 의도가 문제 아닙니까?
◎ 하태경 > 그게 잘못 오인되고 있는 게 독일 군대도 전통적으로 썼거든요, 군에서. 욱일기도 일본 군대에서 계속 썼어요, 일본군 창설 이후로. 독일 철십자기를 세계가 용인하는 것처럼 일본 욱일기도 세계가 용인합니다. 그런데 한국에서 최근 몇 년간 특히 문재인 정부 때 일시적으로 그 이전에는 다 용인했고 오늘 언론에도 보니까 문재인 정부 때도 용인했더만요.
◎ 진행자 > 조선일보
◎ 하태경 > 입항했잖아요. 정치적으로 악용한 거지 실제로 욱일기를 심지어 중국 정부도 용인을 해요.
◎ 진행자 > 중국 정부가 용인한다고요.?
◎ 하태경 > 중국 인민들은 비판을 하지만 정부가 그것 자체를 독일에 갈고리십자기처럼 용인하지 않은 적은 없어요. 저는 이 시점에서는 어쨌든 욱일기에 대해서는 화해정책을 펼 필요가 있다,
◎ 진행자 > 용인해야 된다?
◎ 하태경 > 그렇죠. 쭉 용인해 왔고 문재인 정부도 용인해온 걸 또 새삼스럽게 북한하고도 지금 인공기도 허용하는 판에.
◎ 진행자 > 그런데 국민감정이라는 게 있잖아요?
◎ 하태경 > 감정 있죠. 그래서 제가 욕 들을 각오하고 말씀을 드리는 거죠. 일본 아까 이야기한 똑같은 논리라면 독일의 철십자기도 용인하면 안 돼요, 독일 군대를 상징하는. 히틀러 군대가 그걸 썼거든요.
◎ 진행자 > 엄밀하게 얘기하면 일본은 지금 군대가 아니라 자위대잖아요. 자위대가 갔던 거는 일본의 어떤 패전 후에 전범국가라고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을 해서 너희들은 정상적인 군대를 가지면 안 된다였고 그런데 군국주의 일본 군대를 우리가 계승했다는 얘기밖에 안 되는 거니까 그러면 일본의 헌법정신이나 여기에 위배되는 걸로 해석할 수도 있는 거 아닌가요?
◎ 하태경 > 군 상징이고 예를 들어서 비슷한 사례가 기미가요가 있어요. 기미가요가 일본 국가잖아요. 올림픽 때 틀어요. 근데 기미가요 틀면 또 틀지 마라 그래요? 그럼 일본 올림픽 때 일본 오지 마라 그래야 돼요. 또 일본은 천황이라 부르는데 우리는 일왕이라고 부르잖아요. 그래서 김대중 전 대통령도 일본 사람들이 부르는 대로 불러주는 것이 국제적 에티켓이다, 그래서 김대중 대통령이 본인은 천황이라 부르겠다 이런 식으로. 그런 논리대로 하면 일장기를 허용하면 안 됩니다. 일장기가 전범기잖아요. 일장기는 왜 허용하죠?
◎ 진행자 > 왜 우리 사회에서 어느 순간부터 일본 문제만 논란이 돼야 하는지
◎ 하태경 > 항상 논란이 됐죠. 북한 문제, 일본 문제는 항상 논란이 됐죠. 과거사가 있기 때문에. 그런데 예를 들어서 북한에 대해서 정상회담 할 때 한국전쟁 사과하라고 우리 요구하지 않잖아요. 일부 극우들은 요구합니다. 근데 한국 정부가 그걸 요구하기 시작하면 엄청 꼬이겠죠. 대북관계가 그렇잖아요. 똑같은 거예요.
첫댓글 미친넘들
아 진자 지랄 좀 ㅈㄱ작작
지금 정체밝히는 놈들 다 적어놓고 잊지 말아야돼
뭔 개쌉소리야
매국노새끼
뭔 개소리야 시이발 아휴 ... 시발 무슨생각인지 부검해보자
친일파 ㅎㄷㄷ해 저런말을해도 살아있음
존나 쌉소리를 정성스럽게하고있네
미친새낀가
느그 혼자 화해했나? ㅅㅂ 지랄마쇼
생각하고 말했나요...?
나라 어카냐
얘 진짜 미친거아님??
유럽국가들이 나치 전범기랑 화해하드나?
화해 그게 뭔데
얘 누가 자꾸 말 시키냐
친일 진짜 대놓고하네
뭔 화해야
나라꼬라지 진짜..친일을 시발 당당하게 하네
누가 안 쏘나
미쳤나
태경아 씨발 싸물어 미친
아베사 하고싶은것?
시발놈아
이완용보다 더한 집단임
주그세용
너도 죽어라 어떤 놈이랑 같이 아베행해주라
안보타령하던 자칭보수들 어디감?? 이제 본인국적 일본인거 밝히고 보수라고 할거?
미쳤구나
아니 대체ㅋㅋㅋ 다른 나라나 역사적으로 보면 극보수우파민족주의자들은 토종 자기나라 사람 말고 모두 배척하고 무차별하게 죽였는디 우리나라 보수는 대체 왜저럼? 보수면 토종 한국인 빼고 다 배척해야지 일본 똥꼬 빨고있으면ㅋㅋ 뭐가 보수임 이해가 안가네
우리나라가 언제 인공기랑 화해했노…
인공기 흔들면 국가보안법으로 잡혀가요…
매국노
민족반역자
미쳤나봐 유럽가서 하겐크로이츠랑 화해하라고 해봐 어디
여물어
우와 매국노
한능검 쳐라
그래 너 매국노
ㅁㄱㄴ
매국노 하태경
지랄 좀 ㅅㅂ 일본으로 추방시키고싶네
하 열불나
민족반역자
싸운건 니가아닌데 왜 니가 화해를해 18
재기
대놓고 친일이라 하는군
닥쳐라진짜
지랄하고 앉아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