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m.thesingle.co.kr/article/718287/THESINGLE
앰배서더 소식이 더 이상 신선하거나 반갑지 않다. ‘최초’라는 수식어가 더해져도 마찬가지다. 지드래곤이 2016년 아시아 남성 ‘최초’로 샤넬의 앰배서더로 선정됐을 때 전해진 그 생경하고 짜릿한 감정은 어디로 갔을까.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린 걸까?
일상용어가 되어버려 그 본질을 망각하게 된 지금 교과서다운 설명으로 돌아가야 현재의 ‘앰배서더 문화’를 냉정하게 바라볼 수 있는 객관적인 시각이 정립될 것이다. 앰배서더란 기존 광고 모델에서 한 단계 진화한 마케팅 기법이다. 완벽하게 설정된 상황 속 광고 모델은 대중에게 이질감이나 위화감을 조성할 수 있지만, 앰배서더의 경우 보다 일상적이고 자연스러운 노출을 추구하기 때문에 기대치보다 높은 파급 효과를 가져온다. 효과적 측면이 아닌, 대상의 존재적 측면을 깊이 파고들면 대중의 공감을 사는 영향력과 브랜드의 지향점과 결탁되는 개인의 이미지가 추론된다. 결론적으로 브랜드는 누군가의 영향력을 감지하고 자사의 방향성과 상대의 이미지를 비교해보고, 이로써 도출될 수 있는 경제적 이익을 저울질한다. 이 까다로운 심사 과정을 거쳐 ‘앰배서더’라는 무거운 왕관이 주어지는 것이다.
K-문화의 흥행으로 얻은 것 중 하나는 이 지난한 심사 과정의 ‘프리 패스권’이 아닐까. 한국의 셀러브리티들은 서구권 연예인과 달리 음악 방송과 예능 등 더 다양한 TV 쇼에 출연할 뿐만 아니라 다수의 미디어 채널을 통해 본인의 일상을 끊임없이 전시한다. 또 팬들의 주도로 그들이 출연한 콘텐츠는 끊임없이 재생산되며 SNS를 통해 국가를 넘나든다. 여기서 생산된 미디어 가치(MIV)는 패션 사업에서 주목하는 신생 지표로 앞서 언급한 프리 패스권의 근거가 된다. 미국의 마케팅 플랫폼 론치 메트릭스가 개발한이 미디어 가치는 인플루언서가 미디어에 등장했을 때 어떤 관객에게 어느 정도로 도달했는지 금액으로 환산한 수치다.
최근 프랑스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레프티(LEFTY)가 발표한 2024 F/W 시즌 가장 많은 미디어 가치를 벌어들인 브랜드 리스트를 보면 실로 놀랍다. 무려 10개 순위 안에 한국 아이돌을 섭외한 8개의 브랜드가 거론된 거다(그중 지수를 ‘모셔온’ 디올이 1위에 등극했다). 검색 엔진을 돌리기만 하면 해당 셀러브리티의 진가(?)는 빠르게 판명이 나고 브랜드의 정체성과 연예인의 개성을 겹쳐 본다거나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부여해줄 수 있는 가능성을 따져보는 등 굳이 고전적 방식을 선택할 필요가 없다. 그러다가는 오히려 한발 놓치는 수가 있다. 때문에 지금 일어나고 있는 기현상 중 하나가 바로 ‘선점 경쟁’이다.
뉴진스의 경우 1년이 안 된 시점에 각각 하우스 브랜드의 러브콜을 받았고, 그중 막내 혜인은 5개월 만에 루이 비통의 최연소 글로벌 앰배서더로 영입됐다. 라이즈는 데뷔 3개월 차에 루이 비통의 글로벌 앰배서더로 발탁되며 그 기록을 갈아치웠고, 최근 하이브의 신예로 등장한 아일릿은 (앰배서더는 아니지만) 데뷔와 동시에 아크네 스튜디오의 광고 모델이 됐다. 대중의 공감을 사기도 전에 앰배서더라는 감투를 써버리는 느낌이다. 될성부른 떡잎을 먼저 확보하려는 ‘입도선매’ 전략이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K-콘텐츠의 흥행만이 다가 아니다. 투자은행 모건스탠리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기준 한국이 국민 1인당 명품 구매에 가장 많은 돈을 쓴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의 국민 1인당 명품 소비액은 40만4000원으로, 이는 2위인 미국(약 34만8000원)과 3위인 중국(약 6만8000원)보다 많았다. 또 전 세계적으로 고급 패션 브랜드의 소비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으며, 2030년이면 MZ세대(1980년대 초∼2010 년대 초 출생) 이하가 매출의 80%를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한국 연예인, 특히 한국 아이돌을 소비하는 글로벌 팬들은 앞서 언급한 세대와 연령대가 일치하고, 부지런히 수익 창구를 노리는 패션 브랜드가 이 점을 놓칠 리 없다.
세계적인 패션 행사에 익숙한 얼굴들이 채워지고 프런트 로에 반가운 이름이 새겨지는 동안 그림자가 드리운 지점은 없었을까? 청소년이 선망하는 아이돌 대부분이 글로벌 브랜드의 앰배서더로 활동하면서 10대의 명품 선호도는 급증했다. 최근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에는 10대 명품 구매 브이로그나 하울 콘텐츠가 잇달아 올라오고 있고, 해당 영상의 조회수는 수만 회에서 수백만 회에 이를 정도다. 앰배서더 문화가 10대에게 과소비를 부추기고 이 과정에서 상대적 박탈감을 일으킨다는 지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본래 ‘명품’이란 경제적 수익을 취하는 성인이 되어 접하는 ‘신문물’ 같은 거였다. 하지만 지금의 명품은 SNS를 켜면 쉽게 접할 수 있는 하나의 예능 콘텐츠이자, 아르바이트를 해서라도 실물을 손에 쥐어야 직성이 풀리는 젊은 욕망의 온상이 됐다(아이돌 팬들 사이에서는 명품 등급에 따라 아이돌의 등급을 나누는 기현상도 일어난다고).
연령대라는 카테고리를 지워도 문제점은 존재한다. 브랜드는 한국이 돈이 된다는 전략적인 판단에서 K-팝 스타를 기용한다. 의도했던 대로 한국의 명품 소비율은 더욱 증가했고, 대표적으로 혜택을 본 브랜드 중 하나가 디올이다. 일명 ‘에루샤(에르메스·루이 비통·샤넬)’만큼의 지위를 얻을 수 있었던 요인으로 ‘지수 효과’가 꼽힌다. (2024년 4월 3일 기준) 크리스챤디올코리아의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디올의 지난해 국내 매출은 전년(9305억원) 대비 12.4% 증가한 1조456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첫해인 2020년 매출(3285억원)과 비교하면 3년 만에 3배가 넘는 수준으로 불어난 거다. 에르메스의 한국 법인 에르메스코리아의 지난해 매출은 7972억4437만원으로 전년(6501억7510만원) 대비 22.6% 늘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약 12% 뛴 2357억866만원을 기록했다.
제품 가격을 인상해도 명품은 팔린다? 팔린다. 에르메스는 새해 초 신발 제품의 가격을 최대 44% 인상하더니 며칠 뒤 주요 인기 가방 제품의 가격을 약 10~15% 올렸다. 샤넬과 디올, 루이 비통을 비롯해, 불가리, 티파니앤코와 부쉐론 같은 주얼리 브랜드도 예외는 아니었다. 오늘 산 명품이 가장 저렴하다는 이야기가 정설처럼 도는 현실의 한편에는 분명 과열된 앰배서더 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
매해 패션위크가 열리면 이 과열된 문화는 또 다른 모양으로 문제점을 토해낸다. 누구보다 빨리 다가오는 계절의 신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에 ‘전달자’ 역할을 하는 기자들은 속도전에 내몰려 쇼나 프레젠테이션 그 자체보다 행사에 초청된 앰배서더를 취재하는 데 사활을 걸곤 한다. 과도한 취재 경쟁으로 쇼가 지연되는 경우도 발생하며, 런웨이를 지긋이 감상하는 소중한 순간은 찰나처럼 지나갈 뿐이다.
취재 고충은 기자가 지닌 직업적 불만으로 치부하더라도 일주일에 한 번 꼴로 접하는 앰배서더 소식을 글로벌 마켓에서 한국의 위상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올랐다고 해석해 무조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는 거다. 지난 2월 고야드가 발표한 새 방침이 논란이 된 적 있다. ‘보헴(Boheme)백’의 흥행이 이어지자, 공급이 부족하다며 연간 실적 300만원 이상 고객에게만 해당 백을 판매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하우스 브랜드의 지속적인 가격 인상과 제품 제공 전에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대기 명단에 이름을 올릴 수 있는 대기 정책까지…. ‘한국의 위상’이라고만 하기에는 확실히 모순이 있다. 또 대중이 누군가의 영향력(여기서 말하는 영향력은 단순히 숫자로 환산된 수치가 아니라 취향을 막론하고 예술 문화적으로 공감을 살 수 있는 파급력 정도로 해석하면 좋겠다)을 ‘자의적으로’ 인정하고 이해하기 앞서 기획사와 패션 기업의 마케팅적 결탁으로 혹은 선점 경쟁에 따라 서둘러 앰배서더가 되는 경우를 두고 우리는 그저 (기대했던 대로) 환호로만 화답해야 할까? 차분하고 냉정하게 이면(裏面)을 바라보는 자세도 필요하다.
첫댓글 ㅈㄴ 과잉
홍보대사를 뭔 앰배서더라곸ㅋㅋㅋㅋㅋㅋ한글써 한글ㅋㅋㅋ글고 연예인 공화국다움 광고도 연예인 써서 그거 고스란히 소비자가 부담하는 시스템이자너
내말이ㅡㅡ
너무 과하니까 오히려 브랜드의 희소가치랑 매력이 떨어지는 느낌이야
걍 광고모델이랑 다를바 없는데 앰버서더란거 만들어서 그냥 명품찬양만 더 심해짐..
걍 아무나 다 하는 느낌으로 전락한 것 같음 물론 지금도 대단한 연예인들이지만 이전에 비해서 그런 느낌이 든단거지 백화점에서 보던 제품을 올리브영에서 만나는 기분
명품좋아하는 나라구나 싶어
케이팝 팬들만 인간ㅇㅇ하면서 찬양하지 엠버서더 소식뜨면 또 케이팝이냐고 비웃는거 ㅈㄴ봄.. 아시아 특히 우리나라에서 효과좋고 명품매출 올라가니까 많이 쓰지만
아무나 다 하는 느낌이긴해
엠버서더 됐다고 별느낌x
누구는 글로벌 누구는 로컬 누구는 뷰티 하면서 나름 급 따지는게 ㅈㄴ 웃김
팬 아닌 사람 눈엔 이제 개나소나 다해서 별생각도 없죠
디올 진짜 징그러워ㅋㅋㅋㅋㅋ 김연아 후려치는거 아주 징글징글함
어린애들한테 과소비 촉구하는것같아서 별로인거같다
우리나라가 명품 오지게 사랑하는것만 알겠어
진짜 옛날에 지디때는 와 개쩐다 우리나라 패션도 이제 수준 인정받는구나 막 그랬는데..
지금은 누군지도 모를 어린 애들이 엠버서더라니 감흥이 없음
명품 소비율 전세계 1위니 저리 많이 불러주는거지 그걸 한국의 위상 ㄷㄷ 하면 할 말 없음
22 소비존나많으니까 그 아시아연예인 쓰는거지뭐
그냥 홍보모델아님...? 난 아직도 차이 잘 몰라 헤헤
제니샤넬 장원영미우미우 이런거 아닌이상 딱히 막 컨셉이나 이미지 같이 가는거 같지도 않고 그냥 때되면 새 상품 들어주고 사진찍어주는게 다 인거 같은 느낌 ㅋㅋㅋㅋ 오히려 가치가 올라가진 않아보여 ㅋㅋㅋㅋ
과잉국..이지...
근데 이게 과잉국처럼 보여도 결국 케이팝스타가 가성비마케팅하기에 너무 좋음......
들인돈에 비해 홍보가 존나잘되니까 엠버남발할수밖에 없는구조
너무 많아서 이제뭐 어쩌라고싶음ㅋㅋㅋㅋㅋㅋ그리고 너무 어린애들이 명품광고하는거 오히려 마이너스인거같아 걍 중고딩템느낌 ㅎ..
걍 홍보, 광고모델이라 하면 이렇게 올려치는 분위기도 아닐텐데 엠버서더라니까 있어보여서 너도나도 올려치는 분위기 된 것 같음
과잉
블핑 말고는 의미없는듯
외국어 쓰지말고 홍보대사라고 걍 쓰지
진심 명품 이제 디브같아 내기준
22..짜리몽땅 남돌들이나 히트곡 하나 인지도 하나 없는 아이돌이 이런저런 엠버서더 하는 거 보니까 그 브랜드 자체가 디브같아짐
"홍보대사"라는 좋은말 있다~
걍 개나소나 다하는느김
앰배서더 단어가 졸라웃겨....홍보대사...광고모델...이런거 써
촌스러워
근데 나는 한국 연예인들 엠버서더 하는 거 좋아~ 뭐 명품은 그 전에도 매년 가격 올랐고 제품 산다고 포카를 주는 것도 아니고ㅠ 내가 저 제품 턱턱 살 수 있는 것도 아니고... (10대들이 부모님들 등골 휘게 하는 건 단점이지만 ㅠ)
해외 기반으로 둔 브랟드들이 한국인들 쓰는 거 괜히 좋음... ㅎ
홍보대사를 먼저 제안하는게 너무 웃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블핑 말고는 딱히..
너무 과잉이긴 함 브랜드랑 어울리는지도 모르겠고 너무 자주 바뀌니까 이제 대단한 것 같다는 생각도 안들더라
걍 우리나라 사람들이 명품 소비 많이 하고 연예인공화국이라 이런저런게 잘 맞물려서 엠버서더 많이 시켜주는 것 같음
그냥 광고모델이라해!
소속사에서 그룹이미지위해 돈주고 사는거라며 돈받는것도아니고
예전에 대중에게 어필할 포인트가 됐었는데 지금은 전혀 아닌듯해
전부터 뭐가 자랑스럽고 좋은건지 모르겠음
블핑빼고는 감흥이 없어졌어...
그냥ㅇ 홍보대사
명품 소비 조장하는 거라 별로임...
현실의 20대들은 저렇게 벌지 못하는데 사치하는 게 뭐 잘한 일이라고 앰버서더니 뭐니..
여연 욕 안 하려고 암말 안 하는 거지
송혜교 쇼메 정도 아니면 기억도 안나 솔직히
특히 남돌들 왜하는지 모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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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5월 22일(수) 16시 - 인기글 52위 🎉
지드래건 김연아 그 이후로 기억이 잘 안남.
블핑빼고 감흥도없어 블루오션이라 역효과 지대로임 미우미우 협찬 너무 때려서 사기 싫어
이제 앰배서더있는브랜드는 사기싫을정도 ㅋㅋㅋ
누구는 괜찮고 누구는 별로라는것도 웃겨... 다 똑같이 서민 푼돈 모아서 걔네 배불려주는건데요
쟤네가 뭔데 앰버서더 하냐 이런걸 하지말자고
앰버서더가 뭐 귀족이라도 되는 대단한거야? 이미지가 고급스럽든 듣보한남돌이든 걍 똑같이 한국인한테 명품 팔아먹려는 마케팅 상술일 뿐인데
차라리 개나소나 앰버서더 하고 유투버도 하고 인플루언서도 하고 앰버서더 5000명씩 만들어서 명품 가치 떨어지는게 차라리 나은 결말일듯~
난 명품 ㄹㅇ 관심이 없어서 그냥 그렇구나 싶다..
남돌이고 여돌이고 어디 앰배서더 됐다고 하면 팬들뿐 아니라 대중들이 보는 시선도 달라지는데 연예인 입장에서야 시켜준다면 바로 하겠지
그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이 명품 소비 많이 하니까 먹히는 전략인 거고
받고 샤넬상이니 디올상이니 하는것도 너무 얼평에 브랜드+연예인 신격화 오지게 하는거 같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