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www.fmkorea.com/7847461442
다른책추천글
세상에 이런 책도 있다? 신기한 책 추천
민주주의를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책 4권 추천
판타지/요괴 좋아하는 사람들한테 추천하는 책 7권
유익유익 인생에 도움 되는 책 10권 추천
호불호 심하게 갈리는 책 5권 추천
오싹오싹 매우 아픈 고문 책 5권 추천
민주주의를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책 4권 추천
유익유익 비판적인 책들 5권 추천
0. 리메이크 된 경제 책
이전에 경제 책 10권 올렸는데 절반이 도박 책이라 이번에는 도박 빼고 알차게 구성해봤음.
도박 책은 고문처럼 아예 따로 올리거나 하겠음.
1. 미시경제학, 한입에 털어넣기
내가 읽은 경제 책 중에서 가장 쉬운 책임. 어려운 경제 이야기를 그림으로 설명해준다.
원래 경제라는 과목이 쉬운 단어를 어렵게 말하는 재주가 있으며 난이도는 중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닐까 싶네. 예시들도 탄탄해서
보통 경제학 입문서하면 맨큐의 경제학 추천해주는데 이거 분량부터가 입문까지는 아닌듯함.
진짜 입문이면 차라리 이게 나음. 거시경제가 미시경제보다 보통 더 어렵다고 평가되니 이거 찍먹해보고 영 아니다 싶으면 넘어가삼.
※ 같이 읽으면 좋은 책
수능 경제
거시경제학 입문(누구나 읽을 수 있는 입문용 책 아니고 위 책보다 훨씬 빡셈. 읽다 하차함)
2. 당신은 사업가입니까
여기서 가장 현실적인 책임. 요즘에는 좀 쇠락했지만 성공팔이들이나 사업 속성 담고 있는 자개서는 매우 위험함. 그들은 책임은 지지 않고 현실에 대해서도 알려주지 않는다.
사업은 쉬울까? 사업만 하면 군림하고 돈을 많이 벌고 아이디어만 끝날까?
이 책은 사업에 대한 많은 질문을 던진다. 이 질문들은 죄다 뼈 있는 질문이라 사업이 아니어도 다시 되돌아보게 하는 신기한 능력이 있음.
그리고 소위 미디어나 성공팔이들이 내세우는 경제적 자유 등등도 죄다 논파함. 군림하거나 떡락 떡상을 반복하거나 생각보다 별 볼일 없는 이야기들은 사업하기 전에 반드시 읽어야 한다.
이걸 다 읽고도 할만하다면 하는 거고 안하겠다고 마음 먹으면 돈을 크게 아꼈을 가능성이 높음.
사업에 대한 리스크와 전혀 생각하지 못한 것들을 알고 싶으면 구입하삼.
일부 사업 자개서 및 성공팔이에 대한 문제점은 열심히 일하는 월급쟁이들을 무지한 노예 취급하며 사업하라고 권유하는데 그것은 틀렸다. 일부 이야기임
이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꼭 사업할 필요 없고 성공하기도 아주 힘듦.
3. 뮤추얼 펀드 상식
우리 집에 투자 책이 좀 있는데 이 책을 선정했음. 왜냐면 투자 관련 책들은 리뷰하면 욕 먹는 경우가 많아서 아예 뺄까하다가 넣음.
내용은 표와 그래프도 많고 분량도 빵빵하지만 어렵지 않음. 결국 인덱스 펀드 짱짱인걸 입증하고 자료들로 무장했다. 자료와 10년 후 이런 것들과 분류 자체는 진짜 꼼꼼할 정도로 잘해서 헷갈릴 틈은 없었다. 방대한걸 다루는데도 말이다
이 책 읽고 투자의 방향을 좀 바꾸려고 생각해봤음. 내 인생에도 영향 끼친 책이니 다른 사람들도 한 번 읽기를 권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현명한 투자자
4. 300 시리즈
4번째 책은 좀 뻔한 책임. 경제에 대해 관심 있다면 아주 유명한 교과서 책임.
그렇다고 1번과 같은 쪽은 아니며 더 실용적인 책이라고 보면 된다. 나는 주식 편도 소유하고 있음.
이 책 읽으면 어렵게 느껴지는 신문 기사가 바로 쉬워지지는 않고 좀 여러번 읽는 게 좋고 그만한 가치가 있음.
갠적으로 여기서 딱 1권만 구입하겠다!!라고 생각한다면 이 책부터 구입하삼.
필력도 좋고 우리가 몰랐던 부분이나 수많은 표와 잊을만하면 튀어나오는 기사 독해 등등은 가독성을 더 올려주는 요소임.
주식 편은 딱 기본기 다지기 좋은 내용들. 이것도 여러번 읽어도 되고 다른 책 읽고 다시 일정 부분만 독해하면 다시 달라보이는 등등
기본적으로 300 시리즈는 아무리 못해도 평타 이상은 가는 거 같음 .
※ 함께 읽으면 좋은 책들
300 시리즈
5. 의료보험 절대로 들지 마라
이거 원래 호불호 편에서 썼어야 하는데 그때 까먹고 뺌...
원래는 "불만 시대의 자본주의"가 여기에 있을 예정이었는데 의료보험 저 책 놓치면 다시는 기회 없을 거 같아서 넣었음.
싸구려 같은 제목과 달리 철저한 사례를 들어 의료보험이 왜 손해인지 비판하며 그들의 말장난을 다루는 책임. 솔직히 현실에서도 보험 드는 사람들도 보험 욕함...
솔직히 말하면 이 책은 리뷰할 게 별로 없는 책임. 제목은 강하지만 그냥 보험 들지 말라는 내용인데 대단히 설득력 있다. 리뷰도 호평일색이며 저자도 배운 사람이다.
비판적 사고 향상에도 도움 될 거 같은데 이 책 보면 민간 보험의 말을 해석해주는데 이게 상당히 골 때림. 그러한 말장난 같은 내용들은 보험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에 들게 한다.
갠적으로 읽으면 좋은 책이긴 함. 이 책의 내용에 동의를 못한다고 쳐도 보험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고 가격도 저렴해서 추천함. 중고가가 무려 천원임.
이 책의 극히 일부분이지만 저자가 인터뷰한 내용. 이거 보고 사도 좋음
https://www.rapportian.com/news/articleView.html?idxno=5312
※ 주의사항
이 책은 위 링크에 있는 호불호 편이랑 더 잘 어울림. 그 말은 싫어할 사람은 싫어하겠지만 좋아할 사람은 좋아하는 양날의 칼 같은 책이라고 생각함.
댓펌
걍 한국인이면 그 공짜로 200페이지짜리 국가에서
경제기초 정리해둔거 그것만 읽어도 중간이상은 갈듯
한국은행의 경제금융 교육
알기 쉬운 경제이야기(일반인용) | 경제교육 발간자료(상세) | 경제교육 | 업무별 정보 | 뉴스/자료 | 한국은행 홈페이지
첫댓글 좋은 글이다!
고마워! 첫번째부터 간다
고마워!!!
고마워!! 300문300답 실용적이고 괜찮더라 정말 기본상식 알려주는 책이야. 다만 양이 많아서 발췌독했지만…
북마크완 고마워
고마워!!
고마워!!
고마워!!
300시리즈 바로 주문했다 고마워 여시
고마워
고마워 여샤 하나씩 읽어봐야겠다
고마워!
고마웡~!
내년에 꼭 읽는다.. 고마워
고마워!!!!!
대박 고마워 새해에 꼭읽어봐야겟다
교마워
도장깨기 해야겟다 고마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