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요약*
여러 가지 치료의 종류가 소개되는 만큼 치료가 필요한 사람도 많아지고 다양한 기법이 요구되기도 하는 시기이다. 독서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독서치료에 대한 이론적 정립은 물론 실제로 독서치료를 시행하는 방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음을 실감하게 된다.
독서지도를 하는 선생님들, 초등·중등·고등학교 교사들, 사회복지 기관에서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들, 도서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하는 사서나 도서관 관련 종사자들, 정신과 의사들, 교회 목회자들, 방과 후 지도교사들, 관련 학과의 대학교수들에 이르기까지 관심을 가지는 전문가의 영역은 점점 확대되고 있다. 아직 실제 독서치료를 한 사례를 정리하여 활발하게 발표하는 단계는 아니지만 대학교의 사회교육원과 평생교육원에서 독서치료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과정도 많이 개설하고 있고, 독서치료를 조심스럽게 실시하고 있는 경우도 대학교와 클리닉 센터와 독서지도를 하는 사람들 사이에 늘어가고 있으며, 성공사례도 점점 발표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독서치료를 실시하는 과정 중에 여러 활동을 적용하다보면 글 쓰기나 미술활동이나 역할놀이를 하여 효과를 높이는 경우가 많아진다. 그러다보니 독서치료의 영역이 어디까지인가, 독서치료의 고유영역은 무엇인가? 등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특히 독서치료를 할 때 하는 활동 중에서 표현예술치료의 범주에 들어가는 미술치료, 놀이치료, 음악치료, 무용·동작치료, 연극치료와 공통점과 차이점은 어떤 것인지도 의문을 갖게 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의문점을 정리해보고자 한 것이다. 먼저 독서치료의 정의와 이론적 배경을 정리해보고, 표현예술치료의 정의와 역사를 간략하게 살피고자 한다. 그리고 표현예술치료로서의 독서치료가 한편으로는, 독서치료를 하면서 자료를 읽거나 본 후에 실시하게 되는 구체적 활동으로 다양한 표현예술치료 기법들을 사용한다는 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다른 측면으로는, 독서치료의 표현적/창의적 구성요소로서의 글 쓰기를 소개함으로써 독서치료 자체가 가지고 있는 창작활동의 한 과정으로서의 표현적 예술치료의 특성을 소개하고자 한다. 글 쓰기를 독서치료와는 차별화 된 글쓰기치료로 분류하고자 하는 학자들의 견해도 소개하여 표현예술치료로서의 독서치료가 포함하는 여러 의미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Ⅰ. 독서치료의 특징
1. 독서치료의 정의
독서치료가 고대부터 시작되어 21세기에 이르기까지 발달해오면서 그 조작적 정의도 매우 다양하게 변화하여왔다. 그 과정에서 다양한 표현예술치료 기법이 폭넓게 활용되고 있음을 보게 된다. 간단하게 독서치료의 역사와 더불어 변화해 온 정의를 소개하고자 한다.
독서치료 (bibliotherapy)란 말의 어원은 ‘biblion(책, 문학)’과 ‘therapeia(도움이 되다, 의학적으로 돕다, 병을 고쳐 주다)’라는 그리스어의 두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문학이 치료적인 특성을 가졌다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독서치료가 무엇인지 가장 단순하게 정의를 내린다면 책을 읽음으로써 치료가 되고 도움을 받는다는 것이다.
*목차*
서 론
Ⅰ. 독서치료의 특징
1. 독서치료의 정의
2. 독서치료의 이론적 배경
Ⅱ. 표현예술치료
1. 표현예술치료의 정의
2. 표현예술치료의 역사
Ⅲ. 표현예술치료로서의 독서치료
1. 통합적인 활용 방법으로서의 표현예술치료
2. 독서치료 구성요소로서의 글 쓰기
*참고자료*
강현국 (1998). 반응 중심 문학론의 시 교육 적용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경규진 (1992).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권혁준 (1997). 문학이론과 시 교육. 서울: 도서출판 박이정.
김상욱 (1993). 신비평과 소설 교육: 소설교육론. 서울: 평민사.
김양순 (2003). 자폐아동을 위한 표현에술치료. 학지사
김진숙 (1993). 예술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김춘경, 정여주 (2001). 상호작용 놀이를 통한 집단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춘경 (2002). 이혼가정 아동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에 관한 이론적 고찰, 초등교육연구, 15. pp. 47-64.
김현희 (1993). 아동의 문학작품에 대한 반응: 이론적 고찰. 양옥승 편, 탁아연구Ⅱ-교육적 접근- 양서원.
김현희 외 (1999). 아동문학의 연구방법, 환상그림책으로의 여행, 한국 어린이 문학교육연구회, 다음세대.
김현희 (2001). 독서치료란 무엇인가?, 독서치료의 가능성 탐색, 한국 어린이 문학교육학회 제3차 학술대회. 15-50.
김현희 (2003). 독서치료가 나아가야할 방향, 한국독서치료학회 창립총회 발표자료.
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