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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Vietnam)
Ⅰ. 베트남의 역사1. 선사시대 베트남은 BC 3000 년경 동선(Dong Sun 東山) 문화를 이루고 있던 락 비에트(Lac Viet)족이 정교한 사회조직을 형성하여 채관기술, 야금술, 동광석의 제련술 등을 보유한 민족으로 출발하여 독립국가를 형성하였으나 중국에 복속되어 조공을 바치며 새로운 교육제도, 한자 및 서적, 행정제도, 제방 축조술, 벼농사 기술, 토지 개발방법 등을 전수 받았고, 유교, 도교, 불교, 등의 종교를 수용하였다.
(1) 전통왕조시대(939-1858)는 중국으로부터 독립하여 딩(Dinh 丁)왕조(965-980)때 12사군 시대를 종식시키고 베트남을 통일하여 1802년 프랑스 용병과 의병의 도움으로 현재의 베트남 영토를 수립하였다. 그러나 응웬 왕조 2대 황제 밍 망(Minh Mang)제는 프랑스와 자국민의 성직자를 박해하고 참형에 처함으로써 프랑스의 무력군사개입으로 베트남을 식민지화 시켜 마지막 황제(Bao Dai)가 퇴위한 1945년까지 왕권이 유지되었다.
(2) 프랑스 식민시대(1859-1954)인 1940년 9월 일본군이 베트남에 진주하였고 1941년 베트남공산당 "베트남 독립 동맹(베트민)"결성되었다. 일본군 패망으로 1945년 8월 연합군이 일본군 무장해제를 위해 베트남 16도선 이북에는 20만의 장개석군이, 이남에는 영국군이 진주하여 프랑스군에게 정권을 이양하여 1946년 3월 호치밍을 국가주석으로 선출하였으며 1954년 7월 "제네바협정"에 조인 (북위 17도선을 잠정 군사분계선으로 하여 베트남을 남과 북으로 분할)하여 우리나라처럼 외세에 의해 남북이 분단되었다.
(3) 대미 항쟁과 사회주의 공화국(1954- 현재) 미군의 전쟁개입으로 제2차 인도차이나 전쟁이 시작되었으나 미국의 요청으로 한국군도 월남에 파병되어 우리의 많은 국군들이 전사했으며 1973년 미군의 베트남 철군으로 사이공이 함락되고 1976. 4. 26 남북통일 총선거 실시되어 통일된 사회주의 국가를 이루게 되었다. 베트남은 1977 UN에 가입하고 1992. 12. 22 우리나라와 수교하였으며,1995. 7. 15 ASEAN 가입하고 1998 APEC가입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2. 한국-베트남 관계 이용상 베트남 왕자의 고려 망명 1226년 리(Lee)왕조의 이용상 왕자가 권신 쩐(Tran)씨가 왕위를 찬탈하자 일가족을 이끌고 황해도 창진도에 표착하여 고려에 망명하여, 고려 고종 때 황해도 지역에 침입한 몽고군을 물리치는데 공을 세워 화산군으로 봉작을 받고 한국 화산이씨의 시조가 되었다.
3. 베트남의 대한반도 정책기조 한국과의 실질적 협력관계 발전을 매우 중시하면서 북한과의 전통적 우로협력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북한 핵문제 등 남.북한간의 문제에 대하여 중립적 태도를 견지하고 한반도 통일문제에 대해서는 외세의 간섭 없이 한민족이 주체가 되는 통일되는 것을 바라고 있다.
Ⅱ.자연조건
1. 위치
베트남은 동경 102° 09∼109°30, 북위 8°10∼23°24의 인도차이나반도 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국, 라오스, 캄보디아에 인접하고 면적은 331,690㎢로 한반도의 약 1.5배로 북부의 홍(Hong)강과 남부의 메콩(Me Cong)강이 주요 생활중심지이다. 특히 메콩강은 길이가 4,220㎞로 인도차이나의 젖줄로서 티벳에서 발원해 중국, 미얀마, 라오스, 캄보디아 등 여러 나라를 거치며 베트남에 이르러 상류에서 운반된 비옥한 토질의 메콩델타 삼각주를 형성하고 있다. 총 면적은 22,000㎢로 쌀농사에 적합해 쌀의 곡창지가 되고 있으며, 메콩강 유역 개발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또한 홍강은 중국 운남성에서 발원하여 통킹만으로 흐르는 전장 1,200㎞(베트남 통과 구간은 475㎞임.)에 달하는 북부지역의 젖줄로 베트남의 2대 곡창지대이다.
2. 기후 북부는 아열대성 기후이고, 남부는 열대성 기후이며, 평균기온은 24.1℃(북부 : 23.2℃ / 중부: 24.1℃ / 남부: 27.1℃), 습도는 월 평균 83%, 평균 강우량은 2,151㎜으로 한국의 2.4배이다. 하노이는 춘하추동이 비교적 뚜렷하고 겨울에는 10℃∼16℃, 여름에는 37℃~38℃정도이며 평균 강우량은 1,678㎜를 보이고 있다. 또한 하노이를 비롯한 북부 및 중부 지역은 태풍의 영향권에 있어서 매년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연중 기온 차가 심하지만 남부 메콩델타 지역은 태풍이나 침수 피해가 자주 일어나는데 고도가 매우 낮아 강 수위가 조금만 올라가도 피해가 자주 발생한다. 호치민시와 메콩 델타 지역의 연평균 기온은 26.9℃으로 우기와 건기로 나누며 우기는 5월∼10월, 건기는 1월∼3월로 우기의 강우량은 1,800㎜이다. 그러나 호치민시만은 연중 기온 변화가 심하지 않고(평균 26℃∼29℃),태풍의 피해가 거의 없다.
Ⅲ.국가형태
○ 베트남은 사회주의 공화제로 공산당이 유일정당이며 국가주석이 국가원수로서 대내외적으로 국가를 대표하지만 실권은 약하고 형식적인 권한만 가지고 있다. 또한 공산당은 국회, 정부의 활동을 지도하며 당서기장, 주석, 수상, 국회의장 등을 구성원으로 하는 정치국 상무위원회(5명으로 구성)에서 중요 사항을 공동으로 결정한다. 또한 공산당전당대회를 5년마다 개최하여 국가의 운영을 결정하는 최고의사결정기관으로써 집단지도체제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 입법부: 국회는 단원제로 의원임기는 5년이며 국회의원 선거권은 18세 이상이며 피선거권은 21세 이상으로 인구 10만 명당 1석을 갖는 대선구제를 채택하여 최고의 권력기관으로 헌법 및 법률제정권을 갖는다.
○ 행정부: 국정의 최고집행기구는 정부이며 수장은 수상으로 국회의원이 수상이 된다. 정부구성은 각 부처 장관, 정부위원회 위원장, 중앙은행 총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행정구역은 4개 중앙직할시(하노이시:284만명, 호치민시:538만명, 하이퐁시:171만명, 다낭시:71만명)와 57개성으로 이루어져 있고 기본 행정단위는 시나 성(CITIES & PROVINCES), 구(DISTRICTS 혹은 ADMINISTRATIVE DIVISION),VILLAGES(혹은 QUATERS)이 있다.
○ 사법부: 사회주의 법제, 제도와 인민의 주권 보호 재판기관으로는 최고인민법원, 지방인민법원, 군사법원, 기타 특별법원으로 구성 있으며 검찰기관은 최고인민검찰원, 지방인민검찰원, 군사인민검찰원 등이 있으며 특별히 규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공개재판을 원칙으로 함.
Ⅳ. 경 제
Ⅴ. 베트남의 종교와 문화관습 1. 전통 문화ㆍ의상 베트남의 역사는 우리나라처럼 유구한 역사를 지니고 있지만 수없는 외세의 침략으로 많은 시련을 겪었으며 특히 중국의 오랜 지배를 많이 받아 유교적 가치체계방식이 우리와 생활이 비슷하다. 베트남은 1976년 미국의 개입으로 인도차이나전쟁에 휘말려 20여년 동안 전쟁을 하였다. 우리나라도 베트남전에 참전하여 젊은이들의 희생이 많았으며 베트남 국민들의 한국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다. ⊙ 전통 가극 : 핫 보이(Hat Boi)는 14세기 쩐(Tran) 왕조 시대에 나타난 전통 가극으로 북부에서는 뚜옹(Tuong)이라고도 하여 극중 내내 노래와 무용 악기가 연주되는 가극으로 베트남의 전통 가무와 중국의 가극이 결합된 무대 예술로 현재 희극, 비극, 풍자극 등 약 600여 편이 전해지고 있다. ⊙ 아오 자이(ao dai) : 베트남 여성들이 즐겨 입는 전통 의상인 아오 자이(ao dai, 아오는 옷 또는 저고리, 자이는 길다는 의미, 남부에서는 아오 야이로 발음)는 '긴 옷'이란 의미를 갖고 있으며, 19세기부터 입기 시작한 것으로 최근에는 각종 예식용 드레스로 즐겨 착용하고 여고생들의 교복이나 주요 기업체의 제복으로 착용하고 있다. 특히 아오 자이와 함께 베트남 여인들의 상징인 논(non, 야자나무잎으로 만든 모자)은 13∼15세기 중 쩐(Tran) 왕조 시대에 유행한 모자로, 비가 올 때는 우산으로 햇빛이 내려 쬘 때는 양산으로, 더울 때는 부채로도 쓰이고 있다.
2. 종교 ⊙ 선교활동 금지 베트남에서 모든 외국인은 종교의 자유를 가지고 있으나, 베트남의 풍속 및 관습에 심하게 위반되는 종교집회 또는 노상에서의 찬송가 합창 등의 종교 활동은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다. 특히 외국인이 베트남인을 대상으로 선교 또는 포교행위는 절대 금하고 있으며, 적발시 추방 등 강경 제재조치를 받게 된다.
베트남에는 불교신자(약 1,500만명)가 가장 많으며 카톨릭(약 600만명),기독교(약 130만명) 까오 다이(Cao Dai, 유ㆍ불ㆍ도 혼합), 호아 하오(Hoa Hao) 등의 종교가 있으며, 국민들 일상생활속에는 일반적으로 미신적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 불교는 전국적으로 퍼져있고 사찰도 각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만이 산재되어 있다. ⊙ 가톨릭은 16세기경 포르투갈이나 프랑스 사제들에 의해 전파되었지만 불교에 비하면 짦은 기간동안 신자수가 많이 늘었다고 할 수 있다. 가톨릭보다 100여년 뒤에 전파된 기독교 신자는 인구의 약 130만명 정도로 신자의 증가율이 더딘 편이다. ⊙ 까오다이교는 1925년 프랑스 식민지 관료였던 응오 반 찌에우(NgoVan Chieu)가 세운 종교로 유교(Nho), 불교(Phat), 도교(Lao), 기독교(Co Doc)의 교리를 바탕으로 하였다. 까오다이교는 일본과 협력해 프랑스에 대항하는 항불운동을 벌였으며, 남부 떠이닝 (Tay Ninh)성에 교단 본부가 있으며 교당 건물에 커다란 눈을 그려 놓아 '외눈교'라고 부르기도하고 신자수는 약240만명이다. ⊙ 호아 하오 교는 1939년 쩌우독(Chau Doc)지방의 호아 하오 촌락의 후인 푸 소(Huynh Phu So)가 사원과 승려라는 중재자를 없애고 종교 의식과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불교 교리를 단순화시켜 만든 민족주의적 종교로 프랑스 세력을 물리치는데 공헌했으며, 남부지방에 신자가 몰려 있는데 약 130만명 정도이다. 베트남은 가정과 사무실, 상점 등에 지신(地神), 부(富)의 신을 모셔 놓고 복을기원하기도 하고, 고사를 지내거나 굿을 하는 풍속도 있으며, 사람이죽었을 때는 길일을 택해 장례 날짜를 정하기도 한다.
3. 생활 ⊙ 전체 인구는 약 8,312만명(2005년 추정)으로 추산되며 성비는 여자 100명당 남자 96.6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많다. ⊙ 베트남 인구 구조는 완벽한 피라미드 형태로 24세 이하의 젊은 층이 약4천 3백만명으로 향후 20∼30년간 경제발전에 필요한 풍부한 인력 공급이 가능하고, 노동력의 질도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전 국민의 74%(약 6천만명)가 농촌에 거주하며 앞으로 농촌인구의 도시 유입이 매우 급속할 것으로 보여 사회적 정치적 문제로 등장할 가능성이 있음. ⊙ 특히 베트남은 거주이전의 자유가 없어 주민이 이주하려면 지역 경찰에 등록 신고를 거쳐 주민등록부를 발급 받아야 하고 특히 농촌에서 도시로 이주하려면 거주 승인을 받기가 매우 어려워 대도시에는 상당수의 불법 이주민들이 살고 있음(하노이와 호치민 등 대도시에는 수많은 불법 이주민들이 있음).
4. 풍습 ⊙ 음력 정월 초하루(뗏, Tet)는 베트남에서 가장 큰 명절로서 초하루에는 일가친척, 선생님, 이웃들을 방문해 서로 덕담을 나누고 복을 기원하며, 어린이들에게는 세배 돈을 주며 우리나라와 같은 설 풍습과 같다. 가정에서는 꺼이 네우(Cay Neu)로 장식을 하는데, 크리스마스트리와 같이 나무에 흙이나 종이로 만든 잉어나 말, 여러 가지 형태의 물건으로 장식함. - 설날 첫 방문자는 그해의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믿어 고위 인사나 돈 많은 사람을 초대하기도 하며, 첫 방문자는 조상신을 모신 제례상에 향불을 피우고 덕담을 한다. ⊙ 베트남의 국경일은 신정(1.1), 구정(음력 12.30∼1.3), 전승기념일(4.30), 노동절(5.1), 건국기념일(9.2) 등으로 연간 8일이며, 국경일이 휴일과 겹치면 다음날을 쉼. ⊙ 베트남인들은 9를 으뜸이자 신성한 수로 여기며, 13은 액운의 상징으로 여기며 5는 베트남어로 위험의 뜻과 비슷하여 숫자의 합이 5가 되거나 15, 25등 5로 끝나는 수를 기피한다.
○ 결혼풍습
베트남의 결혼풍습은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아 여자는 13세, 남자는 16세가 되면 결혼을 하는 조혼이 일반적이었다. 배우자의 선택은 부모의 선택이 절대적이 었는데, 한번 맺어진 인연은 당사자의 의견과는 관계없이 꼭 지켜져야 했다. 배우자의 선택에 있어 중요한 요소는, 딸을 시집 보내며 무시를 당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양가의 가세가 비슷해야 하고 남자는 일방적으로 혼례에 필요한 비용을 부담하여야 한다. 보통 우리나라와 같이 중매쟁이가 중매를 하는데, 양가를 방문하여 양가에서 모두 동의를 하게되면 결혼이 성사된다. 사주와 궁합이 잘 맞아 결혼이 성사되면 레 납 떼(Le nap te)라는 절차로서 신랑측에서 신부집에 비단을 보내고 이 혼인이 틀림없는 것이라는 의사를 표한다. 경우에 따라 약혼식을 결혼식 며칠 전에 대개는 신부의 집에서 하게 되는데, 양가 부모와 친척, 절친한 친구가 모인 자리에서 신부에게 예물을 주고 술과 음식으로 흥겨운 자리를 갖는다. 신랑은 결혼에 필요한 비용으로 돈을 전하는데, 돈 대신 돼지나 물건으로 받기도 한다. 예전과 달리 요즘 결혼식은 신랑, 신부 따로 집에서 잔치를 하지 않고 피로연을 전문적으로 하는 음식점에서 주로 하는데, 신랑 가족과 절친한 친구만 신부의 집으로 가서 결혼식을 올리고 피로연장으로 간다. 초대를 받은 손님들은 음식을 먹으며 신랑, 신부가 오기를 기다리며 대개의 경우 양측 모두 같은 자리에서 피로연을 하고 비용은 신랑측에서 부담한다. 결혼식 저녁에는 양측의 일가친척 친구 이웃 등이 모여 먹고 마시며 즐거운 연회가 이어지고 신랑 신부는 테이블 하객들에게 찿아다니며 신혼인사를 한다. 신랑측의 혼례는 많은 돈을 필요로 할 수 있다. 그래서 돈이 없는 사람은 장가를 못가는 경우도 많다. 생활양식의 변화에 따라 웨딩드레스 차림으로 호텔 등에서 치르는 간편한 결혼행사가 늘어나고 있으나, 아직도 베트남 가정에서는 전통적 절차를 병행하거나 일부 가미하는 등 소홀히 하지 않는다. 결혼 후에는, 부부라 하더라도 각자의 재산을 관리하며, 만약 이혼을 하게되면 재산을 엄격하게 분리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부부는 하나로 보아 재산을 분배하는 것과는 다르게, 만약 여자가 결혼 후 소득이 없이 가사만을 돌보았다면 개인 재산을 모을 수 없다. 베트남 여성들은 대부분 직장을 가지며, 자신이 모은 재산은 개인의 몫이다. 베트남은 남자가 귀한 나라이며, 수많은 전쟁을 격으면서 남자는 국가를 위해 언제라도 동원되어야 했고, 그로인해 여자는 집안을 지키고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이유로 억척스럽고 강인하게 될 수밖에 없었다. 최근에는 서서히 가부장제가 무너지고 부인의 입김이 강해지고 있는듯하다.
○ 베트남의 명절
⊙ 테토(음력설) 베트남 최대의 연중행사로 음력설인 1월 하순에서 2월 초순에 전통적인 농민의 봄 축제이다. 일가족이 만나서 선조를 기리고 여러 가지 전통 요리로 식탁을 장식한다. 이시기에 곳곳에서는 이 시기에 많은 행사가 개최되어 폭죽을 올리기도 하고 절이나 친구들을 찿기도 한다. 정월 초하루인 설날은 새해의 첫날이므로 명절 중의 아주 큰 명절이며 설 전날 여러 가지 음식을 장만하고 새해 맞을 준비를 한다. 가족이 집안에 둘러앉아 자정을 기다리며 얘기를 많이 한다. 자정이 넘어 사람들은 복을 많이 받기 위해 절에 기도하러 간다. 설날 아침에 아이들은 새옷으로 단장하고 세뱃돈을 받으며, 어른들은 친한 친구들과 지난 얘기들을 나누면서 술이나 차를 마신다. 젊은 남녀들은 친구집에 놀러 가기도 하고, 함께 선생님 댁에 세배를 드리러 방문하기도 한다. 베트남인들은, 설날 아침을 아주 중요시 한다. 이날 나쁜 일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며, 이날이 일년을 좌우 한다고 생각한다. 설날에는 집집마다 수박을 준비하는데 수박을 잘랐을때, 빨갛게 익었으면 다복하다 음력 1월 4일에는 Dua ong ba 라고 음식을 다 먹는 날이다. 또한 이들은 3수 5수와 같은 수를 안 좋아한다. 이날은 불행한 날이라고 생각해 4일 또는 6일부터 일을 시작하고,. 사진을 찍을 때도 3명이나 5명은 안 찍는다. 가운데 서는 사람은 죽는다고 생각하는 풍습이 있다. 설날 사흘 동안 쓰레기를 버리지 않고 집안 한 구석에 모아 두었고, 하얀 색을 ‘고통스러운 색’이라고 믿었으며 남의 집을 방문할 때 흰복을 입지 않는다는 미신도 있었다. 최근에는 이런 무리한 관념들이 나날이 없어져 가고 있다.
⊙ 신춘 꽃 전시회 음력설 첫날부터 2주간 하노이의 레닌 공원에서 열리는 축제이다. 여러 종류의 꽃과 분재 선발 대회가 있으며 우승자에게는 상을 준다.
⊙ 후옹사 축제 음력 2월 중순부터 3월말까지 ‘하손빈 성’ 후옹성 지구의 강과 산,절, 동굴을 둘러보고 보트 여행과 등산 등을 즐긴다. 이 시기에는 대체로 날씨가 좋다.
⊙ 타이 사 축제 하손빈 성의 사이손에 있는 타이절에서 음력 3월 5일부터 3월 7일까지 열리는 축제이다. 이 절은 아름다운 산과 동굴이 있는 곳으로, 등산과 동굴 순례, 민속 예술, 수상 인형극 등을 즐긴다.
⊙ 림촌 축제 하바크 성의 림촌 축제로 음력 1월 13일에 열린다. 폭죽을 울리고 체스와 투계, 투조 등의 경기가 열린다. 어린이들이 여러 편으로 나뉘어 정답게 노래를 부르면서 문답하는 놀이도 한다.
⊙ 중추절 음력 8월 15일(한국의 추석)에 열리는 어린이 축제이다. 사람들은 한마 거리에 장난감들을 사러 몰려온다. 거리에서는 사자춤을 추기도 하고 ‘등’이나 ‘큰북’을 가지고 걷는 어린이들로 붐빈다. 이날은 ‘BANH TRUNG THU' 라는 과자를 먹는다.
⊙ 돈키 마을의 폭죽 축제 음력 1월 4일에 하노이에서 북쪽으로 16km 떨어진 작은 마을 돈키에서 열리는 축제이다. 폭죽 경기로 길이 15.8m. 직경 1.2m나 되는 거대한 폭죽도 등장한다. 크기와 장식.파열음이 승부를 결정짓는 요소 들이다. 대회가 끝난 후에는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면서 희망찬 새해를 맞는다.
⊙ 돈다 축제 1788년 중국의 청나라 군사가 탄롱시를 점령하기 위해 20만 명의 병사를 파병했었다. 쿠안춘 왕은 농민을 이끌어 침입자를 격퇴하고, 음력 1월 5일 승리를 거두었다하여 매년 기념 축제로 하노이의 중심지 ‘돈다’에서 레슬링 시합을 한다.
○ 베트남의 장례 풍습
베트남은 놀라울 정도로 우리의 전통 생활양식과 비슷한 점이 많다.
⊙ 유고 부모가 생을 다할 시점이 되면 가족과 가까운 친척에게 통보를 하고 운명을 기다린다. 운면전에 유언을 남기기도 하며, 생전에 유언장을 작성하여 공증을 해 놓거나 운명 직전에 유언장을 작성하여 싸인을 하면 유언장의 효력이 있다. 부모가 숨을 거두면 곡을 하고 미리 만들어 놓은 흰색의 수의를 갈아 입히고 염을 한다. 시신이 놓인 관 앞에는 제상을 차리는데, 바나나와 작은 접시에 찹쌀을 놓고 위에는 달걀을 하나 올려 놓는다.
⊙ 상복 상주는 망또 같은 흰색의 상복을 입고 허리에 같은 천으로 된 띠를 두르고 머리에는 머리 묶음을 한다. 상복은 아들 딸이 입고 나머지는 머리띄만 두른다. 손자나 조카 가까운 친척은 흰색머리띄 증손은 노랑색 고손은 보라색 머리띄를 한다. 새끼줄로 만든 머리띄를 한경우는 지팡이를 짚기도 한다.
⊙ 조문객 빈소가 마련되면 조문객들이 오게 되는데, 보통 상주가 연락을 하지 않고 친척이나 가까운 사람들이 연락을 한다. 조문객은 부조금(흰 봉투에 1만동~5만동 정도를 넣음)을 전달하고 상주에게서 향을 받아 분향을 하고 절을 세 번 한다. 분향을 마친 조문객은 상가에서 마련한 간단한 술과 음식을 먹는다. 시신은 길일을 잡아 며칠이건 머물며 보통 1~4일 정도이고 일주일 이상 있는 경우도 있다.
⊙ 발인 요즘은 영구차를 이용 하지만 예전에는 상여와 거의 흡사한 형태로 관을 운반하였는데, 아침에 장지로 출발하고 꽃장식을 한 상여는 여러명의 젊은 청년들이 어께에 메고 간다. 요즘도 하노이 지역의 시골에서는 종종 볼 수 있다. 앞에는 오색의 깃발을 동네 할머니들이 들고 가는데 맨 앞에는 짦은 두개의 막대를 두들기며 동네 할머니가 앞장을 서고 터종껜(천민으로 장례식에서 음악을 연주하는 사람)은 피리를 불며 뒤를 따를다.
⊙ 안장 장지에서는 미리 관을 위치할 자리를 파 놓고 기다리는데, 묘지 위치의 좋고 나쁨이 우리의 풍수지리와 흡사하다. 장지에 관이 도착하면 관을 넣고 할머니들이 곡을 하며 흙을 관위에 뿌린다. 고인이 입었던 옷은 태우고 아끼던 물건을 함께묻는다. 안장을 한 이후 참석한 사람들은 집으로 돌아와 준비한 음식(돼지 한 마리를 잡음)을 먹는다
⊙ 제사 제사는 사망한 날 아침에 제를 지내고 북쪽인 경우 우리나라 풍습과 같이 장손의 집에서 지내는데 남쪽인 경우는 사망자의 집이 그대로면 그곳에서, 그렇지 않은 경우는 막내 아들 집에서 지낸다. 이는 재산 상속의 법이 다르기 때문에 특별한 유언이 없을 경우 북쪽은 아버지가 사망하면 장손이 집을 물려받고 남쪽은 막내가 물려받는다. 3년후에는 이장을 하는데, 화장을 하여 공동묘지 혹은 집 주위 소유 땅에 안치한다. 봉분은 사각형의 단을 만들며, 위에는 잔디를 씌우고 옆에는 벽돌로 쌓는다. 성묘는 3월중에 하는데 3월을 가장 좋은 계절이라 생각한다.
○ 출생에 대한 풍습 자식을 낳는 것은 혈통을 잇고 조상에게 제를 모시는 것으로, 무자식이면 대단한 불효자라 생각한다. 결혼해서 자식을 낳지 못하면 남편은 첩을 들이는 것이 일상적이라 할 수 있는데이러한 일로 6.7명의 첩도 가능하고 여전히 아이를 갖지 못하면 남편에게 문제가 있으므로 이미 임신한 여자를 구해 첩으로 맞는 일도 있었다. 임신을 하면, 친정 어머니에게 알리고 어머니는 사위에게 곧 아버지가 된다고 알린다. 베트남은 예의를 중시하기 때문에 임신 초기부터 태교에 많은 관심이 있고, 앉아서 쉬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하여 가사를 돌보는 것으로 운동을 하였다. 살찌게 하는 음식은 피했고, 게. 조개. 토끼 고기를 피했으며, 장례식이나 결혼식 음식을 먹지 않았다. 화내지 않고 상스런 말과 싸움은 삼가고, 가능한 우아하고 청결한 것을 생각하며 좋은 시간을 보낸다. 이들도 우리나라와 같이 아들을 더 중히 여겼으며, 아들 딸을 미리 예측하는 일이 많았는데태아가 조용하면 아들, 발길질을 심하게 하면 딸이라고 생각 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꿈에서 용맹스러운 동물을 보면 아들이고 뱀이나 새와 같은 동물을 보면 딸이라고 여겼다. 아기를 출산하고 아들은 7일, 딸은 9일이 지나면 제사를 지낸다. 이러한 풍속을 더이 끄(Day cu)라고 부른다.부유한 집에서는 손님을 초청해서 음식을 대접하고 손님은 산모와 아기에게 선물을 주는데 산모에게는 베트남식 느억 맘(nuoc mam)을 아기에게는 옷이나 팔찌등을 선물했다. 현재는 거의 하지 않는다. 아기가 태어나 1년이면 돌이 돼는데 이것을 더이 남(day nam)이라고 하며 돇을 중요한 행사로 잔치상에도 여러 가지 물건들을 진열하여 손을 집게하는 등 우리와 풍습이 비슷하다.
○ 언어 그들의 언어를, 사전 지식없이는 혼란스럽다는 인상을 받을 수 있다. 영어의 억양과는 틀리게 통통 튀기는 듯한 실로폰 소리를 연상하게도 한다. 문자도 영문 알파벳 위에 점이며 작대기를 복잡하게 얹어 놓아 복잡하고 어지럽다. 꼬부랑 글씨를 자기네 나랏 글이라고도 하고 조금은 엉뚱하기도 하다. 베트남어는 크메르어 등과 남아시아 어족으로 분류된다. 베트남어를 모국어로 구사하는 인구는 약 7800 만명으로 사용함에 있어 한국어와 비슷하다. 북부와 남부 지방의 어휘 및 발음의 차이를 보이는데, 북부 언어 표현이 정확하며 발음이 날카롭고 남부 언어는 표현이 간결하며 발음이 부드럽다. 1000년에 걸친 중국 지배기간을 통해 베트남에 한문이 표기 수단으로 보급되고 한자 어휘가 다량으로 베트남어에 유입된 관계로 한국어와도 유사한 발음을 가진 말들도 많다.베트남어 문자는 Arial 등 주요 영문 폰드에 유니코드 형태로 포함되어 있으므로 대부분의 베트남어 웹문서는 한글 윈도우 환경에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읽을 수 있다. MS워드 등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VISCII, VIQR, 체1258 등 다른 방식이 사용 되기도 하므로 해당 폰드의 지원이 있어야 변형없이 읽을 수 있다.
Ⅵ. 교육제도
베트남은 사회주의 국가로, 직장 여성이 많기 때문에 유아원 유치원 제도가 잘 되어 있다. 유아원 유치원은 급식은 물론 낮 취침까지 가능하며 아침 7시부터~저녁 5시 쯤으로 맡길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는 약 20% 급식을 학교에서 한다. 모든 교육 과정이 남녀 공학이고 초, 중, 고등학생은 교복을 입는다. 선생님들은 원칙적으로 학생 체벌이 금지되어 있으며, 문제가 있는 학생은 가벼운 벌로 주의를 주다가 말을 듣지 않으면 수업에서 쫓아낼 수 있다. 중학교의 진학률은 대략 37%, 고등학교는 28%정도이고, 호지민시, 하노이의 진학률은 중학교65%, 고등학교38%, 대학교1% 로 조금 높다. 베트남도 대학입시가 있는데, 학생들은 무제한 원서 제출이 가능하며 내신과 본고사의 비율이 50:50 정도이다. 베트남 국민들의 교육열은 매우 높으며, 부모들이 사교육비를 부담, 별도 교육을 시기는 경우도 많고, 대학입시 경쟁률도 치열해 고교 졸업반에는 입시공부에 최선을 다한다.
○ 베트남의 한국어 교육
베트남에는 4개 대학에 5개(하노이-3개, 호치민-2개)의 한국학과가 있다. 영문과에서는 듣기, 말하기, 번역 위주로 실용주의 언어 교육에 치중한다. 학문으로서 깊이는 부족 하더라도 졸업 하면 말은 잘하게 된다.
Ⅶ. 교 통
베트남을 남북으로 가로질러 주요도시를 연결하고 있는 도로는 비교적 포장은 잘되어 있으나 도로폭이 좁아 차량이 고속으로 주행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도로포장율은 약10% 정도로 도로망은 국도,주도,농도 등으로 구분되지만 산간지역, 중부고원지역, 국경지역, 메콩강 유역에는 도로망이 열악하고 도로의 대부분이 평지와 도시근교에 집중되어 있다.
○교통수단
Ⅷ. 관광지
○ 호치민 묘소(Ho Chi Minh's Mausoleum) 호치민 사망(1969년)후 1975.9.2에 완공된 석재묘소로 건물 내부에 호치민 주석의 시신이 유리관 속에 안치되어 있음. 베트남 국회와 공산당 본부 건물 건너편 넓은 바딘 광장에 짙은 갈색의 대리석으로 된 사각형의 웅장한 건물이 "독립"과 "통일"이라는 두가지 과업을 이룩해낸 위대한 지도자로 추앙받고 있는 호치민의 묘소이다.
○ 타이 호(西湖) Ho Tay 하노이 북쪽에 있는 커다란 호수로 하노이에서 가장 아름다운 호수로서 호수 주변에는 복숭아 나무많아 봄에는 복숭아꽃이 장관이며 계절마다 피는 꽃을 가득 실은 자전거가 오가는 아름다운 광경을 볼 수있고 경관이 좋은 곳에 빌라, 호텔, 선상 식당 등이 있으며, 하절기 관광시즌에는 유람선을 운행한다.
○ 성 조셉 성당(St. Joseph Cathedral) 신 고딕 양식의 죠셉 성당은 1886년에 완공되었으며 4각형 탑, 제단, 스테인드글라스 창문의 정교한 작품은 보는 이로 하여금 넋을 잃게 한다.
○ 하롱베이(Ha Long Bay),Vinh Ha Long
베트남에서 최고의 아름다운 관광지로 바다 위에 떠 있는 3천여 개의 섬들 이 절경을 자랑하는 바닷가의 섬들로 이루어져있으며, 하롱 베이 내에만 1,969개의 섬들이 한폭의 산수화처럼 펼쳐있다. 특히 서쪽의 섬들이 크고 아름다운 편이며 보트를 타고 섬을 구경하고 동굴을 탐험하면 잊을 수 없는 추억이 될 것이다.
하롱은 ‘하룡 下龍’의 베트남 발음으로 용이 내려와 앉았다는 전설을 가지고 있다. 하롱은 독특한 지형으로도 유명한데 석회암 카르스트 지형이 만들어내는 모양은 섬들이 원근에 따라 운치를 더한다. 중국인 아름다운 자연으로 칭송하는 계림산수의 꾸이린(桂林)과 견주어지는 비경을 간직한 곳으로 1994년에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다.
○ (다낭)Da Nang 인구 약 80만인 최대상업 도시로 아름다운 해변이 유명하지만 베트남전 때 최대의 격정장으로도 유명하다. 특히 볼만한 것은 2-15세기에 걸쳐 과시했던 참 왕국의 유물을 전시한 참 박물관인데, 참문화에 관한 세계에서 가장 귀중한 소장품들을 보유하고 있다
○ 독립궁(구 대통령궁) 옛 총독부 건물인 이곳은 1868년 프랑스에 의해 세워졌으며, 당시에는 노로돔궁(NORDOM PALACE)이라 불렸다. 현재는 박물관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1975년 4월 30일에 베트남 공화국정부가 항복을 했던 역사적인 장소이며 통일후 현재는 박물관, 리셉션 및 회의실 등 다목적 사용하고 있다.
○ 노틀담 성당 프랑스 통치시대인 1880년에 세워진 것으로 호치민에서 가장 큰 성당이다. 건축에 소요되는 자재를 모두 프랑스에서 날아다 만든 이 성당은 호치민에 남아있는 프랑스식 건축물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예술성을 자랑하고 있다.
○ 퀴논(Quy Nho'n) 호치민시에서 북쪽으로 약 70km에 위치한 커다란 만(灣)속에 돌출된 부리처럼 생긴 작은 반도에서부터 도시로 그 반도의 남쪽은 모래사장이다. 투어리스트 호텔앞의 모래사장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어촌이 나오는데, 마을 앞에는 몇대의 어선이 정박하고 있으며 그 앞으로 집이 잔뜩 들어서 있다.
Ⅸ. 베트남체재시 유의사항
1. 치안 상태 ○ 베트남은 사회주의 체제의 특성상 강력한 경찰 조직을 통해 타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양호한 치안 상태를 유지하고 있음. 다만, 최근 경제 개방 정책 추진 성과로 일반 국민의 생활수준이 향상됨과 더불어 소규모의 강·절도, 주거·상가 침입, 소매치기 등 각종 범죄 발생이 늘어나는 추세임. (특히 호치민 지역은 각별한 주의가 요망됨)
2. 정변 및 천재지변 가능성 ○ 현 사회주의 집단 지도 체제가 비교적 안정되어 있어 급격한 정변발생 등의 가능성은 적으며, 간혹 홍수 범람으로 인해 중.남부 지방이 큰 피해를 보고 있지만 도시 지역은 자연 재해가 그리 심하지 않은 편임.
3. 전문 테러단 존재 여부 ○ 전문 테러단 활동 여부에 관한 보도는 아직까지 없음. 그러나 지난 수십년간 전쟁 경험에 비추어 소규모 무장 강도단의 암약 가능성은 있음.
4. 공공장소 및 대중교통 수단 이용 ○ 공항, 호텔 등 공공장소에서 걸인 행세를 하는 소매치기들을 주의해야 함. 최근 하노이, 호치민시는 택시 또는 렌트카 서비스를 시작해 이를 이용할 수 있으며, 현지인들이 주로 타고 있는 씨클로(Cyclo)도 주간에 이용할 수 있음. 대체로 씨클로 운전수들은 열악한 생활환경과 저수입으로 인해 외국인 관광객을 상대로 바가지 요금을 강요하거나 으슥한 곳에서 강도짓을 감행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안전상 야간에는 타지 않는 것이 좋음.
5. 우범 지역 ○ 특별히 우범 지역으로 지목된 곳은 없으나 외국관광객의 증가로 야간에 혼자 돌아다니는 여행자들을 노리는 소매치기, 날치기가 많음. 주간에도 혼잡한 도심 지역에서는 여행자들의 지갑, 특히 벨트쌕을 노리는 소매치기들이 있고 최근들어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면서 여행자의 핸드백, 카메라, 목걸이, 귀걸이 등을 날치기해 가는 유형의 범죄가 발생하고 있음.
6. 사진 촬영 제한 구역 ○ 군사 시설 및 국가 보안 지역을 제외한 모든 곳에 대한 사진 촬영이 허용되나 간혹 특별한 지역의 경우 금지되므로 사진 촬영 전에 안내문을 참고하여야 함(하노이에 있는 호치민 묘소의 경우 사진 촬영 금지구역임). VTR촬영의 경우 촬영은 가능하나 출국할 때 비디오 테이프에 대한 검열이 심하므로 사전에 심의를 필해야 하고, 특히 방송이나 상업 목적 촬영의 경우 반드시 해당 기관의 촬영 허가증을 소지해야 하며 장비 반입 과정부터 수속이 까다로우므로 관계 서류를 준비해야 함.
7. 공항, 호텔에서의 유의사항 가) 공항은 혼잡하므로 모든 소지품에 대한 주의가 요망됨. 특히, 면세품점이나 기내에서 구입한 물건을 담은 비닐백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으며 여권 및 출입국 카드를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가 요망됨.
나) 호텔은 특급 및 일급 호텔의 경우 각 방마다 SAFETY BOX(금고)가 있어 현금 및 귀중품을 이곳에 보관하면 안전함. 2급 이하 호텔의 경우 현금 및 귀중품은 RECEPTION에 보관하는 것이 안전함. 호텔방에 놓아 둔 현금이나 귀중품을 분실하는 경우가 간혹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함.
8. 매춘 등 불법 행위 엄금 ○ 베트남에서는 최근 개방 정책과 더불어 급속도로 번지고 있는 부정부패에 대한 전 국가적 추방 캠페인이 대대적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매춘이나 마약, 도박 등 불법 행위에 대한 단속이 심하므로 이러한 행위는 절대 금물임. 매춘이나 도박 적발 시 외국인은 강제 출국을 당하고 현지인은 2년의 실형을 받게 됨.
9. 지방 여행 제한 ○ 베트남 정부는 모든 외국인에게 지방 여행을 제한하고 있지는 않지만, 외국인이 여권 및 체류 신분증 없이 지방 여행을 할 경우 벌금을 징수당하며, 호텔 체크 인(Check-in)은 물론 경찰들로부터 적절한 보호를 받을 수 없음. 특히, 외국인들이 여행을 삼가야 할 지역은 통신이 두절되는 중부 고원 지방과 중국.라오스.캄보디아와의 국경 지역, 기타 국경 산악 지대 등임.
※ 출처: 주 베트남 대사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