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실 이 영화만 놓고 보자면 단연 압도적인 매력을 발휘하는 배우는 탕웨이입니다. 스틸사진에서 보여주는 통통하고 평범한 동양아가씨인 이 배우는 영화에서 엄청나게 입체적이고 독특한 매력을 발산합니다.
양조위라는 배우도 李의 캐릭터와 완벽한 조화를 보이고 있지만, 신인 탕웨이 또한 그러합니다. 장치아즈-막부인이라는 1인 2역에 가까운 그 캐릭터 자체도 너무나 멋졌습니다만, 그것을 표현하는 그녀의 연기는 아! 정말 너무나 매력적이었습니다. 영화 속에서 '이'가 얘기하는 것 처럼 두려움을 모르는 눈이지요. 그리고 그 두려움 없음은 순수함에서 기인합니다. 알수 없음. 지적인 매력. 그리고 그 안에 깊숙히 자리잡은 깨어나지 않은 색끼. 그리고 그녀가 가진 농염함이란 그 안에서 교태와 천박함은 완벽히 지워내고 도도함과 순진함을 채워 넣은 것입니다. 게다가 '젊음'이라는 그 자체의 매력을 최대화 합니다. 한마디로 농염하면서도 풋풋하지요. (탕웨이라는 배우에게 하는 개인적인 바램입니다만. 혹시라도 만에 하나라도 절대 성형수술 하지 말아주세요. 그 아름다운 얼굴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당신은 나이가 든다해도 매력이 쇠할 스타일이 아니니까요. 그리고 양조위 처럼 우리 곁에서 오래오래 연기해 주세요.)
아....정말 李.라는 캐릭터는 양조위에게 알파요 오메가인 캐릭터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니까 양조위가 가진 그 오만가지 복잡미묘한 매력들을 李라는 캐릭터에 모조리 녹여 넣음으로써 그 매력을 극대화시킨다고나 할까요. 영화 홍보자료에는 양조위가 그간 선한 역할만 맡아왔기 때문에 이안 감독이 캐스팅을 망설였다거나, 양조위가 "이제껏 스크린에서 한번도 볼 수 없었던 양조위를 창조해줄 것"을 주문 받고 완전히 새롭게 자신을 만들어냈다는 얘기가 나와있지만, 사실 오랜 팬인 저로써는 동의하기가 어렵습니다.
사실 양조위가 그간 선한 역할을 맡아왔다는 것에 별로 동의할 수가 없습니다. (성룡이라면 몰라도요.) 장무기는 우유부단한 성격의 소유자이며, 중경삼림의 순경은 좀 우울해 보이고, 자기중심적으로 보였고, 왕정문에게 좀 치졸해 보였습니다. 화양연화의 차우 또한 그닥 선하다기 보다는 모호한 인물에 가깝습니다. 해피투게더에서, 또 2046은 어떻고, 최근의 무간도에서는 어떻습니까. 그는 충분히 나쁜놈이거나 최소한 나쁜놈이 될 가능성이 있는 놈이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어떤 의미에서 그 모호함의 매력을 더해 주는 숨겨진 이유일 수도 있겠지요. 영화 영웅은 제가 영화 자체는 안 좋아합니다마는 그 옷색깔을 신호등처럼 바뀌입고 나오면서 양조의 매력을 색깔의 다양함을 다소 원색적(?.!)으로 보여주고 있기도 하지요. 그래서 저는 오히려 李가 양조위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는 캐릭터라기 보다는, 제가 보기에는 그 동안 양조위가 보여준 모든 매력들을 총망라하여 종합판으로 펼쳐 보여주는 매력의 결정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이 매력은 대단히 위험하고 치명적인 것입니다.
경고!!!이 아래부터는 영화 안 보신 분들은 읽지 마세요. 거의 줄거리 요약에 가깝습니다.
닫기..
李가 어떻게 자신을 암살하려 했던 왕치아즈의 마음을 사로잡는지 단계별로 짚어보겠습니다. 네, 물론 제 가슴이 무너졌던 부분을 재 구성한것입니다.
1. 나도 평범한 인간일 뿐이야.
사실 이 치명적임의 시작은 그의 얼굴입니다. 양조위의 얼굴은 상당히 귀여운 스타일이면서 고독하고, 나약해 보이는 데가 있습니다. 바로 가장 치사하거나 가장 사악하게 변할 수도 있는 얼굴이기도 하지요. 이건 젊을 때 부터 그랬습니다. 장무기를 연기하는 아무 것도 모르겠다는 그 천진한 얼굴은 그 엄청난 내공을 가진 남자가 저렇게 천진하다는 이유로 더 위험해 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서 그 천진함은 약간의 고독함과 포기할 수 없는 그만의 세계가 내재된 얼굴로 변했지요. 왕 치아즈가 처음 보는 李의 얼굴은 그저 일상의 얼굴입니다. 그는 경호원에 둘러 싸여 있기는 해도 아내에게 '잘 놀다오라'고 말을 하며 차문을 닫아주는 사람입니다. 단지 그 행동만으로도 그 얼굴은 자상하지는 않지만 그저 그냥 평범한 한 사람이라고. 그렇게 처음부터 왕치아즈 마음의 무장을 풀게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왕치아지는 그날 집에 돌아와 '생각과는 다르게 생겼어'라고 말합니다. 그래요. 이 여자. 이미 넘어간겁니다.
2.난 이런데 익숙치 않아.
인적이 드문 레스토랑에서의 첫 데이트에서. 그는 자기 주변사람들은 국가니 민족이니 그런 거창한 얘기만 한다고 얘기하면서, 난 일상적인 대화에 익숙치가 않다고 얘기 합니다. 아!! 이 얼마나 노련한 꼬실링 기법입니까. 얼마나 여자의 마음을 싸그리 앗아가는 말입니까. 저런 몇마디의 말로 그는 "나도 이런 점에서는 순진해", "나에게 일상이란 없어." "너와는 다른 얘기를 하고 싶었는데 잘 되질 않네." "너는 (그런 거창한 얘기를 하는 사람들과는 다른) 특별한 사람이야. 너와 특별한 관계를 원해."라는 엄청난 떡밥(?)들을 던지고 있다는 겁니다.
전작에서도 그는 늘 미숙한 사람이었습니다. 어린 장무기는 순진했고, 해피투게더의 요휘는 보영을 사랑하지만 서툴러 보입니다. 화양연화에서 오도 가도 못하고 갖혀 있는 차우도, 2046의 폐인에 가까운 소설가도 선수처럼은 보이지 않습니다(마는 선수이지요).
3. 난 신사야.
첫 데이트를 마치고 이는 왕치아즈를 집의 문앞까지 데려다 주지만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정말 첫 데이트에서 끝까지 젠틀한 모습을 잃지 않는데다가 '커피 한잔마시고', '라면 먹고' 혹은 '자고'가지 않음으로써 더 여자의 애간장을 태웁니다. 이날의 李의 고무줄 기법(당겼다가 다시 느슨하게 놓아버리는)이 없었다면 왕치아즈 또한 그렇게 李에게 집착하지 않았을 겁니다.
물론 팬이면서도 좀 악의적인 저는 2046의 치사한 젠틀맨십을 생각한 것도 사실이에요.
4. 여기가 호텔보다 안전할 거요.
3년만에 만난 그녀. 이제는 몰락해서 불쌍하게 밀수장사(우리나라 말로 차면 뭐냐. 바세린 아줌마? 미제장사 아줌마? 양품 아줌마? 암튼 )를 하고 있는 그녀를 집으로 들어오라고 하면서 그가 권하는 말은 다름 아닌 여기가 호텔보다 '안전할'거라는 즉, 내가 널 지켜주겠다는 것으로 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아내의 동무가 되어달라고 부탁합니다. 일이 많고 바쁘고 사회가 그를 그렇게 만들었을 뿐, 원래는 가정적이고 부드러운 남자라는 걸 강조하는 거지요.
5. 난 아직 널 몰라.
첫 정사말이에요. 실로 충격적입니다. 하지만 곱씹어볼 수록 이해가 갑니다. 자신에게 미인계로 다가섰던 여성 3명을 죽인 경력. 한시도 몸에서 총을 풀어 놓을 수 없는 긴장감 속의 삶. (레옹처럼 항상 총을 차고 소파에서 앉아서만 잔 사람이 집 밖에서 정사를 벌인다면 어떻게 할까?를 생각해 보면 수긍이 갑니다.) 잠시나마 긴장의 끈을 놓았었던 여자와의 재회. 폭력에 물든 일상 아내와의 지극히 판에 박힌 대화 말고는 모든 의사소통을 폭력으로 해 왔던 자... 그런 행동을 유추할 수 있는 근거들이 수도 없이 떠오릅니다. 문제는 이해가 간다는 게 문제입니다. 이런 행동은 원래 이해를 해 주면 안되는 건데 이상하게 李가 양조위가 하면 이해가 간다는 거지요. 왠지 그의 깊은 눈망울과 우울하면서도 차가운 눈빛을 보게 되면 끝없이 이해를 하게 되는 겁니다. 다시 말하지만 그게 문제인것이지요. 그래서 양조위가, 李가 치명적인 것입니다.
6. 난 피곤한 생존 속에 상처입은 한마리 짐승일 뿐이야.
그의 가장 놀라운 재능은 그가 폭력성을 보여줄 때, 그를 연민하도록 만든다는 것입니다. 이. 어찌 치명적이지 않을 소냐. 관청 건물 앞에서 만나기로 한 날. 약속보다 늦게 나온 李는 처음엔 그저 점잖게 '회의가 늦어졌다'고 말하다가 막부인이 추웠다고 투정하자 '피 튀기게 고문을 하고, 자백을 받아냈고, 고문을 하다보니 군사학교 동기'였다고 말합니다. 저항군을 타진했다고 말하면서 막부인을 폭력적으로 다루는 모습을 보면 막부인의 정체를 이미 알고 있다고 왕 치아즈를 협박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만, 李가 가진 치명적인 매력은 그런 말과 행동조차 '난 인간적으로 너무 힘든 삶을 살고 있다고. 나의 일상은 견디기 힘들다고. 나는 생존에 피곤한 한마리 짐승에 지나지 않는다고' 투정하며 파고드는 것으로 보이게 만듦니다.
7. 난 네 앞에서 만큼은 다른 사람이 되어.
일본군 구역(?)의 한 술집에서 두 사람이 술을 나눠 마시고, 무릎을 베고, 또 막부인이 노래를 불러주고 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영화 전체를 통틀어 두 사람이 유일하게 '정상적인 연인'으로 보이는 순간이지요. 막부인의 노래를 듣고, 李는 진심으로 웁니다. '난 네 앞에서 만큼은 다른 사람이 되어'라고 말없이 고백하는 장면이지요. 여자는 '내 앞에서 만큼은 여려지는 남자'를 '원래 여린 남자'보다 백오십만배쯤 좋아하는 법입니다. 그 무시무시한 공안부장관(?. 정확한 직책과 명칭은 모르겠어요)쯤 되는 놈을 가슴으로 품어야 겠다는 위험한 생각을 하게 되는 겁니다.
8. 널 지켜줄게.
다이아몬드반지를 찾으러 간 그 장면. 잔 말재주 안부리면서 은근히 여자마음 불태웠던 李가 이번엔 정면으로 말재주를 부립니다. '반지는 잘 모르는데, 그 반지를 낀 당신 손'이 보고 싶었다거나, '내가 지켜줄께'라는 말까지. 아....정말 그 장면을 보는 순간 제 가슴까지 다 철렁했습니다. 저 또한 그런 분위기에서는 넘어가고 말 것입니다. 그 무시무시한 놈이 나를 향해 그런 눈빛을 보내며 아빠도, 흠모했던 친구도 한번도 지켜주지 못한 나를 지켜준다니요. 결국 그 말 때문에 왕치아즈는 5년간 준비했던 계획을 물거품으로 만들고 동료들과 (그들을 동료라 부를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스스로를 파멸로 이끌고 말지요.
9.내 진심이 버려졌고, 나또한 거대한 조직의 힘겨운 톱니였을 뿐이다.
결국 자신의 사랑하는 여자를 죽음에 이루게 하면서까지도 李는 그 치명적인 간지 좔좔을 버리지 않습니다. 흔들리는 다이아몬드 반지를 바라보는 표정. 유일한 진심을 부정당한 남자의 눈빛. 그리고 그 여자에 대한 사랑을 보이는 그 눈빛. 게다가 그 또한 일본군정으로 부터 감시당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순간 불쌍해 집니다. 거대 조직의 힘겨운 톱니로, 이용당하고 의심받는 존재. 아... 가슴이 아련해지는 순간. 번득! 하고 다시 정신을 차려봅시다. 이놈은 원래부터 나쁜 놈입니다. 원래 지 민족을 배신한 놈. 배신 한번한 놈이 두번 배신은 못합니까. 게다가 일본도 패망직전인데 이 기회주의자 놈은 언제 물타기 할지 모르는 놈입니다. 일본이 감시하는 것도 당연하지요. 이성적으로 생각하면 당연한건데, 그 눔의 눈빛을 보고 있다면 한없이 불쌍하고 가련해 보이는 겁니다. 그래서 그는. 스스로 잃는 것 없이. 연인의 사랑과 동정까지 오롯이 얻게 되는 겁니다.
결국 이 치명적인 매력이란, 여자에게 '나는 물리적, 경제적으로 보호를 해줄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이 있다.'그리고 나는 '너에게 정서적으로 보호 받고 싶다.'라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이것이야 말로 암수 나뉘어져 있는 모든 동물들이 착각하고 꿈꾸는 짝짓기의 실체일 수도 있고, 동서 고금의 똑똑한 여자들이 불평등한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그래도 그한테는 내가 필요해.'라며 제 몸 상하는 지 모르고 자신을 내던지고 희생하며 행복하다 생각하게 만드는 것인지도 모르지요. 내가 그를 정서적으로 보호할 수 있다'는 착각이 그의 정치적, 민족적 만행과 그의 비뚤어진 인간성 마져도 못 보도록 눈을 막아버립니다. 정말 치명적이 아닐 수 없습니다.
사실 양조위가 맡아온 역할들은 계속해서 그랬습니다. (제가 그의 모든 작품을 본 것이 아니고, 또 시간이 많이 흘러 기억이 가물가물 하기 때문에 좀 더 올바르게 얘기하자면 제가 매력을 느낀 캐릭터들은 다 그랬습니다.) 의천도룡기의 장무기는 순진한 척 하고 어리버리 한척 하지만, 결국 자신을 사랑했던 여자들을 차례로 망칩니다. 호동왕자도 아닌데, 적국의 공주 조민을 이용하고, 주지약의 장문(아미파)를 위태롭합니다. 하지만 그 자신은 결국 명교의 교주가 되고, 주원장의 스승이 되지요. 화양연화의 차오는 아내의 외도로 괴로워하는 역할을 연기하지만, 결국 그 자신은 종국에 잃는 것이 별로 없습니다. 그저 앙코르와트에서 혼자말 한번 해 주는 것으로 간지좔좔 간지남이 되어버릴 뿐이지요. 2046의 양조위는 훨씬 더 악독합니다. 옆방의 바이링(장쯔이)과 육체적인 유희만을 즐길뿐 마음의 곁을 한치도 내주지 않지요. 춘광사설의 양조위도 다르지 않지요. 그를 떠나고 괴롭히는 것은 보영(장국영)인 것 같지만 그는 항상 사회적으로 생활력이 강한 쪽이고 그의 매력에 사로잡혀 있는 것은 보영 쪽이었습니다.그렇지만 끊임없이 자신의 상처받은 영혼과 위태로운 매력을 발산합니다. 李는 그저 모호하게 나쁜 듯도 한 놈 이었던 양조위의 과거 캐릭터를 원래 나쁜놈인데 알아갈 수록 모호하게 나쁜 놈으로 발전된 캐릭터이며, 또한 이전의 캐릭터들에게 약간은 약했던 현실에서 물리적, 경제적 힘을 가진 권력자라는 매력까지 보충을 하게 됨으로써 그 내공이 강해진 놈입니다. 사실 이런 놈 그냥 두면 안됩니다. 정말 쌩 나쁜 놈이지요.하지만 이 순진무구, 고독하게 생긴 얼굴을 가진 +사실은 권력이 있는 놈의 + 네 앞에서만은 다른 나는 +사실은 상처받은 짐승이며 +위로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 느물느물하지도, 서툴지도 않게 아주 노련하게 발산하는데 안 넘어가는 여자가 없는 겁니다.
색.계에서 이런 李혹은 양조위의 매력의 정확히 대척점을 이루는 것은 연극반 반장(?)인 광위민입니다. 그는 야심있는 젊은이의 오류를 전부, 그야말로 하나부터 열까지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는 1. 무모하고 - 아무것도 모르면서 사람을 죽이자고 공모하고, 2. 책임없고- 아마추어 활극을 벌이고도 뒷수습이란 없지요. 3.어설프고 - 지가 경험없다는 이유로 좋아하는 여자의 베드씬 연습을 머저리 같은 놈과 하게 하고, 4. 힘은 세지만 능력은 없고. -조직이 시키는 대로만 하고 5.무지하고 - 사랑하는 여자에게 언제 어떻게 대해야 할지 모릅니다. 그 시점에서의 키스라니요. 왕치아즈의 마음이 이미 李에게 가 있기 때문에 '3년 전에 했었어야'라는 말로 끝났지 안 그랬으면 '따귀 맞고', '그 여자는 모멸감에 떨게'했을 겁니다. 6.사랑하는 여자가 '도구'로 사용되는 것을 그저 수수방관하고 있습니다. - 그 잔혹한 첫 정사를 지켜보고 있었다니, 기둥서방에 다를바 아니지요. 왕치아즈의 분노와 배신감을 알만합니다. 6.게다가 쥐뿔도 없는 주제에 자신만만한척 스스로를 가려서 여자가 그를 연민할 기회도 주지 않지요. 8.자신도 얻는 것이 하나 없으면서 9.자기가 좋아하는 여자까지 망쳐버립니다. 10.그녀의 진심을 한번도 알아주지 못한 채 말이지요.
현실에서 李를 만난다면, 혹은 그 전작들에서 그가 보여준 그 매력에 빠져있다면. 우리들은 재빨리 그를 피해야 합니다. 그는 그 자신은 결코 다치지 않으면서도 그 순진한 얼굴을 하고, 그 애써 감춘 아픔을 그 눈빛으로 발산하며, 몇마디 되지 않는 말로 우리의 우리의 마음을 앗아가 버려 우리를 망칠 테니까요. 어쩌면, 내가 빠져버린 양조위가, 양조위의 매력이, 李이 매력이 배우의 그리고 가상인물의 것이어서 다행입니다. 나는 그 매력에 빠져들기만 할 뿐. 다치지 않을 수 있으니까요.
첫댓글 독자의 몫으로 던져주는 이야기도 있고 구성이 잘 되어졌던 영화였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영화를 보겠다 마음을 정했다가 놓쳤지 뭡니까, 보고싶은 욕심에 경기도에서 부터 충청지역을 다 뒤져보니 대전 겔러리아 백화점 위층 한 곳에서만 하더라고요. 보고싶으면 봐야 하는 이 성미 때문에 까지 것 하믄서 차를 몰고갔다니까요.~ㅎ흐르는 음악들도 묶으니 연주곡들처럼 좋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