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룡강조선어방송은 1963년 2월20일에 개국한 중국 내 유일의 성급 조선어방송이다. 현재 중파873KHz, 단파 5950KHz, FM96.1MHz로 매일 5시간 방송하고 FM95.8MHz로 매일 6시간 방송하고 있다.
<뉴스 생방송 장면>
흑룡강조선어방송은 동북삼성 조선족을 위해 봉사하면서 전국 200만 조선족을 청취대상으로 한다.
<현임 흑룡강조선어방송국장 장석주>
흑룡강조선어방송은 언제나 우리 동포사회의 민원을 살피며 우리 민족의 합법적인 권익보장을 위해 분투노력하며 민족특성과 지방특성을 살리기 위해 모든 심혈을 기울인 보람으로 이 지역 조선족 정치, 경제, 문화생활의 중요한 구성부분이 되었다.
<흑룡강조선어방송국 주최 흑룡강성조선족중학교 퀴즈대잔치>
흑룡강조선어방송출력은 200KW로서 중국 흑룡강, 길림, 료녕, 내몽골 등 지와 한국,조선, 일본, 로씨야원동지역까지 전파가 가닿는다. 흑룡강조선어방송은 대외교류를 활발히 진행하여 흑룡강성 대외개방의 중요 창구의 하나로 되었다.
흑룡강조선어방송은 한국 KBS한국방송공사에 매주일에 1차씩 정기적으로 방송프로를 제공하여 한국에 흑룡강성의 인문지리 및 투자환경을 소개하고 이산가족 찾기에 힘쓰고 있다. 몇 년간 흑룡강조선어방송은 국제한국어(서울프라이즈)방송우수프로 평의활동에 참가해 최우수상, 우수상을 수차례 따냈고 제1회(서울프라이즈)동포방송인상 영예를 지녔다.
<KBS 사회교육방송(현 한민족방송) 체험수기 시상식-
5회째 흑룡강조선어방송국 주최로 할빈서 진행>
흑룡강조선어방송국 산하에 종합방송팀, 영상방송팀,문예행사팀, 광고부 및 아나운서실을 두고 있으며 <흑룡강코리언>웹사이트를 운영하고있다.
<흑룡강조선어방송국 사무실>
흑룡강조선어방송국에서는 매일 정기방송프로를 꾸리는 밖에 해마다 뜻깊은 여러 가지 민족적이고 사회적인 기념행사,콩클,활동,세미나 등을 조직해 동포사회발전에 일익을 감당하고 있다.
<방송국 주최로 진행되는 조선족농촌 위문공연(문화하향)>
<제1회 하얼빈고려타운조선족민속문화제>
<1년에 10여차씩 조직하는 우리동포 노래자랑(아성시편)>
<1년에 10여차씩 조직하는 우리동포 노래자랑(하얼빈시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