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소개
▶민원상담
- 장애인들의 다양한 복지욕구가 급증하고 있는 반면 체계적이고 능률적인 복지행정의 미흡으로 많은
민원이 제기되고 있으며, 이를 방치할 경우 사회문제를 야기시킬 우려가 있다는 판단 아래 장애인의
의료, 교육, 직업, 결혼, 재활, 인생, 신앙, 법률 등의 민원업무를 전화, 우편, 내방 등의 방법으로
사회복지사의 도움을 얻어 접수·처리함을 내용으로 시작된 사업입니다.
▶편의증진기술지원센터
-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는 기준에 준하는 기술지원
- 『과천시장애인등의 편의시설 사전점검에 관한 조례』에 따라 편의증진 기술지원 센터의 기술요원에 의한
편의시설 기술지원
▶편의시설설치도민촉진단
- 편의시설 관련단체 및 행정집단과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고자, 실질적인 현장조사등을 통해
편의시설 설치의 필요성을 홍보하고자, 장애인의 이동성 및 접근권 확보는 물론 사회참여
확대의 기반을 마련하 고 재활ㆍ자립을 도모하여 궁극적인 복지사회를 구현하고, 장애인 편의시설의
적극적이고 광범위한 실태조사를 통하여 정확한 편의 시설에 대한 설치현황을 파악하며 유관기관에
제도개선을 개진하고자 시작된 사업입니다.
- 편의시설 설치 실태조사
-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불법주정차 차량 단속
- 각 시ㆍ군시설주에 대한 방문 상담
- 편의시설 설치촉진을 위한 인쇄물 배포와 거리 캠페인
- 편의시설 관련 영상교육
▶장애인보장구수리센터
- 장애인이동을 위해 전동휠체어 및 스쿠터 고장과 민원상담외 증증장애인의 손과발이 되는 장비을 교체와
구매 도움외 장애인 편의 증진법에따라 별도 수송차량을 통해 신속하게 일처리을 하기위한 사업입니다.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위한 차량운행 , 외출보조, 병원이동보조
- 문화생활보조등 각종 이동써비스 및 안내보조 장애인 의 사회활동 기회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