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BIZ란? |
일반적 개념 |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은 현재 경영혁신활동을 수행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 경영혁신활동을 수행하여 혁신성과를 얻고 있는 중소기업을 의미 OECD(Oslo manual, 05)는 기업혁신을 기술혁신의 제품,공정혁신, 경영혁신 개념의 마케팅,조직혁신 등 네 가지로 구분 OECD는 Oslo manual 1판(‘92)에서 기술혁신만을 규정, 3판(05)에서는 비기술혁신의 중요성과 기술혁신과의 상호관계를 인식하여 경영혁신 개념을 추가 우리나라는 일반적으로 기술혁신의 이노비즈, 위험,고수익의 벤처 외에 마케팅, 조직혁신 등 구조조정단계 에서 기업 이윤창출에 기여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 |
개념 재정립 |
경영혁신에 대한 중소기업의 인식변화를 통해, 경영혁신이 경쟁력 강화의 수단이 될 수 있도록 선정 기준 재정립 중소기업의 경영혁신 능력을 정확히 평가,선정할 수 있는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평가지표' 마련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기정원),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보, 생산성본부 등 관련 전문기관이 참여하여 개발하고,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인증평가사업을 위한 공동협약체결 (2006. 7. 13) |
혁신의 개념 |
구분 |
혁신유형 |
개념 |
사례 |
기술혁신 |
제품혁신 |
제품의 특성 및 용도와 관련하여 새롭고 현저하게 개선된 상품이나 서비스의 도입, 사용자 편의나 기타 기능상의 현저한 개선 |
새로운 기술을 사용한 디지털 카메라 기존의 기술을 결합한 이동 MP3 플레이어 서비스의 제품 혁신 : 인터넷 뱅킹 서비스, 집앞까지 오는 렌터카 서비스 |
공정혁신 |
새롭고 현저하게 개선된 생산 혹은 전달 방식을 의미, 장비 및 소프트웨어상의 변화포함 |
자동화 생산장비의 도입, CAD 수송서비스에서 GPS 추적장치의 도입 컨설팅 기업의 새로운 컨설팅 기술개발 |
경영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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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혁신 |
사업방식, 고용조직, 외부조직과의 관계 등에서 새로운 조직 방식도입 |
체계화된 지식 획득 방식 체계도입 고용자의 의사결정권 제고 방향으로 조직변화 생산·판매 및 엔지니어링의 통합 시스템 구축 외부조직과의 관계 방식 변화 |
마케팅혁신 |
제품 디자인, 포장, 판매망, 판촉, 가격에서의 새롭고 현저한 개선 |
음식, 음료수의 외형이나 맛 혹은 향기의 변화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도입, 직판 방식도입 영화를 통한 제품 홍보, 새로운 브랜드도입 구축 외부조직과의 관계 방식 변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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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 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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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형 중소기업은 혁신활동을 통해 일반 중소기업에 비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업 (일자리 창출:3배, 매출:4배) 벤처기업과 Inno-Biz가 대표적 혁신형 중소기업이나, 혁신성이 높은 기업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 그러나, 벤처,Inno-Biz 등 현행제도는 서비스업, 문화산업, 전통제조업 등의 경영혁신을 포함하기 어려움 Inno-Biz 평가지표의 72%는 기술 혁신 능력을 평가하나, 경영 혁신형 기업 평가지표는 90%가 마케팅, 조직관리 등 경영혁신능력을 평가
벤처의 경우 숙박, 이,미용, 일부 문화업종은 법적으로 제한 현재 벤처기업 중 관광업 관련 기업은 10개 업체에 불과 이노비즈는 업종제한은 없으나 기술성 위주의 평가체계로 순수 서비스 업종이 이노비즈 기업 군으로 진입하는 데에는 한계 이노비즈에서 서비스 관련업체는 90여개 이나 대부분 제조 및 연구개발을 병행 (관광,레저,숙박,이미용 관련 통합솔루션 개발 등) 정책협의회는 반기별 1회, 분과는 분기별 1회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주요 현안사항에 대하여는 수시 개최
양극화 해소, 일자리 창출 면에서도 중소기업의 약 77%를 차지 (소상공인 제외)하는`서비스업종의 경영혁신화가 필수 또한, 중소기업 경영혁신활동 조사결과 마케팅, 고객관리 등 경영혁신이 중소 기업의 새로운 경쟁력 확보수단으로 인식 1,382개 중소기업 중 67%인 927개 업체가 정보화 등 혁신활동을 수행 특히, 경영혁신을 수행한 중소기업의 1인당 부가가치, 영업이익률, 경상이익 등 경영성과가 일반 중소기업보다 우수 따라서, 서비스업, 전통제조업 등을 포함한 다양한 업종에서의 혁신기업 육성을 위해서는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을 발굴하기 위한 제도 도입이 필수 정보화지원사업 참여, 신,기보 신용평가 B등급이상 기업 등 약 10만개 경영혁신 잠재기업군을 대상으로 평가 평가결과 700점 이상인 기업을 경영혁신형으로 선정 700~600점 사이의 기업은 경영혁신 잠재형으로 분류하여 집중관리 |
선정대상 기업 |
선정대상 기업 |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중소기업으로서 신청일 현재 설립 후 3년 이상인 기업 |
중점 발굴분야 |
공동 물류,마케팅 등을 통해 경영혁신 활동을 수행하는 숙박, 관광, 레저, 이/미용 등 순수 서비스업종 소프트웨어, 에니메이션, 게임 등 문화산업 법률, 세무, 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의 컨설팅 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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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형 중소기업 비교(INNOBIZ - MAINBIZ)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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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INNOBIZ |
MAINBIZ |
특징 |
중소기업의 기술수준과 기술혁신시스템을중심으로 기술혁신 역량을 평가
OECD가 개발한 혁신활동 측정 기법인 오슬로매뉴얼을 토대로 중소기업의 기술혁신능력 측정모델로 개발 |
기업 경영혁신 역량을 프로세스와 시스템 중심으로 평가하고 해당 기업의 경영수준을 제시
OECD 오슬로매뉴얼을 토대로 신보, 생산성본부 등에서 제출한 안에 대하여 기정원, 신/기보 등 관련 전문기관 참여하여 개발 |
<기술혁신시스템 평가> 1. 기술혁신 능력(300점) R&D활동지표, 기술혁신체계, 기술혁신관리, 기술축적 시스템, 기술분석능력
2. 기술사업화 능력(300점) 기술제품화능력, 기술생산화능력, 신제품마케팅능력
3. 기술혁신 경영능력(200점) 경영혁신능력, 변화대응능력 경영자의 가치관
4. 기술혁신 성과(200점) 기술경쟁력 변화성과, 기술경영성과, 기술적 성과(예측)
<개별기술수준 평가> AAA~D의 10개 등급 구분 |
<경영혁신 인프라> 1. 리더십(240점) 경영자 경영능력, 경영비젼, 전략계획, 전략이행관리 2. 지속적 혁신(130점) 혁신목표 전개, 혁신관리, <경영혁신 활동> 3. 인적자원관리 프로세스(280점) 인적자원 관리와 평가보상, 직원의 학습, 성장, 근무조건 및 업무환경 4. 고객 시장중시 프로세스(60점) 고객과 시장 이해, 고객관리 5. 생산/서비스 운영 프로세스(제조/서비스)(30/50점) 상품/서비스의 제공 및 관리, 상품/서비스 제공의 품질관리 6. 생산설비현황(제조)(20점) 생산설비보유능력, 생산설비 현황/가동률 7. 측정, 분석 및 지식/정보 관리(90점) 성과정보의 측정과 분석, 지식 관리, 정보 관리, 정보검색 및 분석능력 <경영혁신 성과> 8. 비계량지표(기업의 잠재적 가치평가) (100점) 사업 안정성, 중장기 신사업, 신기술 개발 계획, 혁신활동을 통한 시장경쟁력 향상, 고용 효과, 혁신활동을 통한 매출액 향상 9. 계량지표(재무적 및 시장성과 평가) (250점)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생산성,효율성 |
경영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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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혁신시스템 700점 이상이고 개별기술수준 B등급 이상일 경우 Inno-Biz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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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점수 700점 이상일 경우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선정 |
기술신용보증기금 |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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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절차 |
기관별 역할 |
중소기업청 : 사업총괄(기본계획수립, 예산확보, 맞춤형 정책개발 등) 기정원 : 관리기관(사업관리, 시스템운영, 전문가 POOL관리 등) 및 평가기관 신보/ 기보 : 평가기관(경영혁신능력평가) 중소기업 : 중소기업기본법상의 중소기업으로서 신청일 현재 설립 후 3년 이상인 기업으로서 정상 가동중인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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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증신청 (신청대상) 중소기업기본법상의 중소기업으로서 신청일 현재 설립 후 3년 이상인 기업으로서 정상가동 중인기업 (신청방법) 인증을 받고자하는 중소기업이 온라인을 통해 기업의 생산품,재무정보 등 기본사항을 입력하고 신청
2. 온라인 자가진단 신청 중소기업이 직접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평가지표'에 따라 온라인 자가진단을 실시 자가진단 결과 600점 이상(1,000점 만점)인 중소기업을 현장평가대상으로 선정
3. 중소기업 경영혁식능력 평가 (평가기관) 신용보증기금 (기보, 기정원) 신보 중심으로 평가하되, 평가수요를 감안하여 기보, 기정원도 일부 평가 (평가방법) 2인 1조로 평가팀을 구성하고, 신청기업의 현장을 방문하여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평가지표'에 따라 평가실시
4. 경영혁신 중소기업 인증 |
평가 점수 |
1,000~700 |
700미만~600 |
600미만 |
인증 여부 |
경영혁신 중소기업 |
경영혁신 잠재기업 |
탈락 | |
평가결과 700점 이상인 기업을 경영혁신 중소기업으로 선정하여 인증서 발급 700~600점 사이의 기업은 경영혁신 잠재기업으로 분류하고 정보화, 컨설팅 등 집중 관리를 통한 혁신기업화
5. 사후관리 경영혁신 중소기업의 인증 유효기간은 3년으로, 인증시점 후 3년 이내 실사를 통해 인증 연장 연 1회 인증기업을 대상으로 사후관리 평가결과 미달기업은 퇴출시키는 시스템 마련 기업의 부담은 최소화하되 혁신 지속성, 성장성, 투명성 등을 평가할 수 있는 방안 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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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혁신 육성사업 지원대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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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혁신 중소기업 종합 지원대책 마련 금융지원 방안 마련 재경부와 협의를 통해 보증료율 및 부분보증비율 우대 등 신,기보의 보증지원 우대 금융기관과 협약 체결을 통하여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금융지원 방안 마련 중소기업청 정책자금(예 : 경영혁신자금) 우대
공정혁신지원, 생산정보화, 쿠폰제 경영컨설팅 등 중소기업청 지원시책 우대 지원
타부처 주요 지원사업 참여시 우대방안 협의,추진 경영혁신과 관련 있는 타부처 지원사업의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의 우대방안 협의,추진 특허청 특허출원시 우선심사대상, 노동부 중소기업 학습조직화촉진지원, 정통부 중소기업 경영진 정보화교육사업 등
BM(Business Model) 개발, 업무혁신 등 경영혁신 관련 R&D 과제 발굴 문화콘텐츠 업계의 프리프로덕션 단계의 일정부분, 소프트웨어 시제품 개발 등을 연구개발로 인정 필요 제시 (국민경제자문위원회, '06.1)
경영혁신 잠재기업의 혁신기업화 지원 현행 정보화지원사업을 경영혁신기업 중심으로 재편 주요 경영혁신 활동에 대한 과제지원 경영혁신형 기업의 주요 추진과제인 재고관리, 구매관리, 고객관리, 마케팅 등의 정보화 추진과제 중점 지원 (사전진단을 통한 지원과제 도출 및 시스템 구축지원) 사업완료 후 지원기업에 대한 경영혁신 성과평가를 평가하고, 우수기업에 대해서는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으로 인증 개선, 지원 등이 필요한 기업에 대하여 지원대책을 수립하여 경영혁신형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유도
평가 및 진단결과를 반영한 맞춤형 지원대책 마련 평가결과 혁신역량이 부족한 분야를 강화할 수 있도록 문제해결 중심의 정보화, 컨설팅 등 집중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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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혁신 육성사업 기대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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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까지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7,000개 발굴, 육성시 9만 명의 일자리 창출, 매출액 33조원 증가 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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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년 |
08년 |
증가 |
고용 |
39.5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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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7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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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2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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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 |
108.2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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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5.1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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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6.9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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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가치 |
12.9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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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9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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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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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P 비중 |
1.8% |
6.7% |
4.9%P | |
1만개 실태조사, '05년 벤처/이노비즈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산정한 혁신형 중소기업 3만개 육성시 기대효과를 비례하여 추정
전통 제조업,3D업종에 해당하는 기업들도 원가절감, 공정혁신등을 통해 혁신형 기업으로 성장할수 있는 계기마련 정부 의존적이 아닌 자발적인 혁신의지로 성장을 추구하는 기업 위주로 선별,지원하여 구조조정을 촉진
서비스산업에서 참신한 아이디어, 마케팅, 프로세스 개선 등을 통해 급성장하는 혁신형 중소기업의 발굴 가능
기업의 재무성과 등 경영혁신 활동을 평가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기업의 투명성 제고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고용효과가 큰 서비스 관련 기업의 낙후된 시스템을 일신할 수 있는 경영혁신 성공사례 발굴,확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