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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AKE(또는 BLOCK: 블록 정의)명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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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 정의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여기서 블록의 이름과 삽입할 때의 기준 점, 그리고 블록으로 정의될 대상물을 지정하여야 한다.
실습예제(템플릿 도면 만들기)
도면 규격은 각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고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다. 오토캐드는 여러 가지 도면 규격을 포함하고 있지만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모든 규 격은 담고 있지 않다. 따라서 사용자가 자주 쓰는 도면 규격과 환경을 만들어 저 장하였다가 필요할 때 꺼내 쓸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해 만들어 놓은 도면을 템플릿 도면이라 하며 *.dwt로 저장해 두면 도면을 시작할 때 이들을 불러 쓸 수가 있다. 이 절에서는 사용자가 자주 쓰는 도면 규격을 템플릿 도면으로 만드는 과정을 배워 보도록 한다.
1 새 도면을 연다.
▶ File → New..(또는 )
Create New Drawing(새 도면 만들기)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이 대화상자에서
2 테두리 선을 그린다.
테두리 선은 실제 도면 작성을 하는데 있어서 경계가 되는 선이다. 테두리 선을 그 리기 위해 먼저 기준이 되는 선을 작성한 다음 테두리 선을 그리도록 한다.
▶ 기준선을 그린다.
Command: RECTANG 또는 메뉴에서 Draw → Rectangle, 도구
Specify first corner point or [Chamfer/Elevation/Fillet/Thickness/Width]: 0,0
Specify other corner point: 420,297
*이로서 가로 420mm, 세로 297mm의 직사각형이 그려졌다.
▶ 이 선을 기준선으로 하여 간격 띄우기(offset)로 테두리 선을 그린다.
Command: OFFSET 또는 메뉴에서 Modify Offset, 도구
Specify offset distance or [Through] <Through>: 10
Select object to offset or <exit>: ←사각형 선분을 선택한다.
Specify point on side to offset: ←사각형의 안쪽을 클릭 한다
Select object to offset or <exit>:
*바깥쪽 사각형과 안쪽 사각형이 존재하게 된다.
3 테두리 선에 두께를 준다.
▶ 폴리 선의 두께 값으로 0.8을 입력한다.
Command: PEDIT 또는 메뉴에서 Modify → Edit Polyline
elect polyline: ← 안쪽 선분을 선택한다.
Enter an option [Open/Join/Width/Edit vertex/Fit/Spline/Decurve/Ltype
gen/Undo]: W
Specify new width for all segments: 0.8
Enter an option [Open/Join/Width/Edit vertex/Fit/Spline/Decurve/Ltype gen/Undo]:
*이로서 안쪽 선분의 두께가 0.8mm로서 약간 굵은 선으로 보인다.
4 세로 선과 가로선의 중심마크를 그린다.
▶ 가로 선과 세로선의 중간 점들을 잇는 직선을 그린다. 이때 OSNAP명령은 MIDPOINT를
사용한다.
▶ TRIM명령과 ERASE명령을 사용하여 다음 그림과 같도록 각자가 해 보기로 한다.
5 표제 난(Title block)을 만든다.
▶ 먼저 line명령으로 표제 난의 외곽 선을 그린다.
Command: line
LINE Specify first point:from 또는 도구막대에서
Base point: end 또는 도구막대에서
of ← 선분의 끝점을 스냅하기 위해서 P1점을 클릭 한다.
<Offset>: @120<180
Specify next point or [Undo]: @36<90
Specify next point or [Undo]: per 또는 도구막대에서
to ← 선분의 수직 점을 스냅하기 위해서 선분 P1을 클릭 한다.
Specify next point or [Close/Undo]:
▶ 표제 난을 확대시킨다.
Command: ZOOM
Specify corner of window, enter a scale factor (nX or nXP), or
[All/Center/Dynamic/Extents/Previous/Scale/Window] <real time>: W
Specify first corner: ← P2점을 클릭 한다.
Specify opposite corner: ← P3점을 클릭 한다.
▶ 표제 난을 만들기 완성하기 위해서 수평선은 9mm로 3개, 수직선은 15mm로 5 개씩의 선을 만들기 위해 OFFSET명령을 사용한다.
Command: OFFSET 또는 도구막대에서 , 메뉴에서 Modify → Offset
Specify offset distance or [Through] <10.0000>: 9
Select object to offset or <exit>: ← 위 수평선을 클릭 한다.
Specify point on side to offset: ← 아래쪽을 클릭 한다.
Select object to offset or <exit>: ← 새로 생긴 수평선을 클릭 한다.
Specify point on side to offset: ← 아래쪽을 클릭 한다.
Select object to offset or <exit>: ← 또 새로 생긴 수평선을 클릭 한다.
Specify point on side to offset: ← 아래쪽을 클릭 한다.
Select object to offset or <exit>:
Command: OFFSET 또는 도구막대에서 , 메뉴에서 Modify → Offset
Specify offset distance or [Through] <1.0000>: 15
Select object to offset or <exit>: ← 왼쪽 수직선을 클릭 한다.
Specify point on side to offset: ← 오른쪽을 클릭 한다.
Select object to offset or <exit>: ← 새로 생긴 수직선을 클릭 한다.
Specify point on side to offset: ← 오른쪽을 클릭 한다.
Select object to offset or <exit>:
6 표제 난 외형선의 두께를 준다. 이 때 사용하는 명령어는 PEDIT(Poliline Edit) 이다.
▶ 폴리 라인이 아닌 선분을 폴리 라인으로 만든 다음 두 개의 선분을 연결(Join)한 후 이들 선분의 굵기를 부여한다.
Command: PEDIT 또는 ModifyⅡ도구막대에서
Select polyline: Select polyline:← 표제 난의 제일 위 수평선을 선택한다.
Object selected is not a polyline
Do you want to turn it into one? <Y>Y (풀리 라인으로 교체하기 위해서)
Enter an option [Close/Join/Width/Edit vertex/Fit/Spline/Decurve/Ltype
gen/Undo]: J
Select objects: ← 가장 왼쪽의 수직선을 선택
Select objects:
1 segments added to polyline
Enter an option [Close/Join/Width/Edit vertex/Fit/Spline/Decurve/Ltype
gen/Undo]: W
Specify new width for all segments: 0.8 (선의 두께를 0.8mm로 지정)
Enter an option [Close/Join/Width/Edit vertex/Fit/Spline/Decurve/Ltype
gen/Undo]:
7 TRIM명령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만들어 본다.
이것은 각자가 해 보기로 한다.
8 DDCHPROP명령으로 표제 난 안쪽 선분의 색상을 바꾼다.
* Properties의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이것을 아래의 그림처럼 왼쪽에 배치시켜 언제든지 원하는 선들을 변경할 수 있다.
* 위의 그림처럼 Pickbox로 P1과 P2를 이용해서 대상물을 선택하고, Properties의 대화상자에서 Color를 클릭하여 색상을 고르고, 그 외 여러 가지를 바꾸어 쓸 수 있다.
10 표제 난에 문자를 써넣는다.
▶ Command: DTEXT 또는 Draw → Text → Single Line Text
Current text style: "Standard" Text height: 3.5000
Specify start point of text or [Justify/Style]: ← 좌측 상단 사각형 안에 시작점을
클릭한다.
Specify height <3.5000>: 3.5 (문자의 높이를 정한다.)
Specify rotation angle of text <0>: (문자의 기울기를 0도로 한다.)
Enter text: 소속 (문자를 입력한다. )
* 문자 입력할 곳을 마우스로 클릭한다.
Enter text: 척도 (문자를 입력한다. )
Enter text: (키보드로 처서 나온다.)
# 같은 방법으로 도번, 도명, 투영, 날짜, 학번, 그리고 성명을 입력한다.
11 표제 난에 문자의 높이를 변경한다.
▶ Command: DDMODIFY 또는 Object Properties도구막대에서
* 동양공과대학을 클릭하고, Height값을 5.0000으로 입력해서 글자의 크기를 변화 시 킬 수 있다.
¶Tip : Properties로 특성을 변경할 때 대화상자의 변화 [Properties]로 대상물의 특성을 변경할 때 두 가지 이상의 대상물을 선택하면 'Change Properties'대화상자가 열리고 하나만 선택하면 'MODIFY'대화상자가 열린다. |
12 표제 난을 블록으로 정의하여 필요하면 언제나 불러 쓸 수 있도록 한다.
Command: WBLOCK
파일 저장하기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저장할 폴더와 파일명을 입력한 다음
저장 탭을 누른다.
Command: WBLOCK
* 대화상자에서 Pick Point 를 클릭하고 Base Point를 찍는다.
Specify insertion base point: INT
of ← 기준점이 될 끝점을 지정한다.
* 대화 상자에서 Select objects 를 클릭하고 대상물을 선택한다.
Specify opposite corner: ← 대상 물체를 지정한다. ← P2, P3를 클릭한다.
Select objects:
* 대화상자에서 Fille name(저장할 이름: A3-표제란)를 입력하고, Location(경로) 와 Insert units를 지정하고 OK를 누르고 나온다.
이렇게 함으로서 이 표제란이 'A3-표제란'이라는 이름으로 저장된다. 그리고 도면에서는 이 표제란이 사라진다. 만일 그대로 보존하고 싶으면 [OOPS] 명령 입력
13 표제란을 다시 불러오기를 해 본다.
Command: INSERT 또는 메뉴에서 Insert → Block...에 의해 대화상자로 삽입
*대화상자에서 저장한 Block이름(A3-표제란), 각도 값을 지정하고 대화상자에서 OK를 클릭하고 나온다.
Specify insertion point or [Scale/X/Y/Z/Rotate/PScale/PX/PY/PZ/PRotate]: INT (삽입 점을 교차점으로 하기 위해서)
of ← 오른쪽 아래 코너를 지정한다.
14 화면 전체를 나타내기 위해 ZOOM ALL을 한다.
Command: ZOOM
Specify corner of window, enter a scale factor (nX or nXP), or
[All/Center/Dynamic/Extents/Previous/Scale/Window] <real time>: A
15 이것을 'template'폴더에 'ks-a3.dwt'로 저장한다.
▶ 메뉴 File → Save As...
저장하기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와 같이 *.dwt를 찾아 클릭하 면 다음과 같이 'template'폴더가 나타난다.
첫댓글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미지가 다 안보여요 ㅠㅠ
저두 이미지가 안 보여여??
이미지 볼수있게 해주세요..
그림이 안뜨는데 해결방법좀 알려주세요
정보감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