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센스 퀴즈는 게임도중 쉬어가는 시간으로 잠시의 휴식을 준다, 그러므로 전체의 분위가가 힘들어하는 모습이 보여질 때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게임과 게임을 연결할 때 그냥 쉬도록 내버려 둔다면 분위기가 너무 소란해질 우려가 있으므로 사회자는 절대 분위기를 이끄는 데서 실패해서는 안되겠다. 또한 난센스 퀴즈를 출제할 때 맞춘 사람에게는 작은 껌이라도 주면서 치하하는 것이 좋고 퀴즈를 선정할 때 개연성있고 유머가 있는 문제를 선정한다. 그리고 문제가 비상식적이고 교육적으로 가치는 없고 단지 웃음을 주는 데만 소용이 된다면 사회자는 과감히 버려야 한다. 한 문제를 출제하더라도 유익한 문제가 되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퀴즈의 답을 모르시겠다고요. 그럼! 문제 끝을 끍어 보세요. 답이 보일겁니다
1. 수십년 동안 다방에서 일하는 여자를 부르는 말은 ? 다방면에 뛰어난 사람
2. 순두부는 무엇의 준말인가 ? 순자와 두환이는 부부다
3. 비오는 날 마당에서 빗자루를 들고 있는 여자는 ? 쓸데없는 여자
4. 부모와 자식들이 63빌딩에서 투신자살을 시도했으나 죽지 않았다. 그 이유는?
아버지 : 제비족 어머니 : 날라리 큰애 : 비행청소년 막내 : 덜 떨어진 애
5. 신혼부부가 제일 좋아하는 곤충은 ? 잠자리
6. 달마가 동쪽으로 간 이유는 ? 뭔가 좋은 일이 생길 것 같은 예감 때문에
7.장을 다 보고 캬바레에서 춤추는 여자는 ? 볼 장 다 본 여자
8.체중 줄이는 비법 6가지 ? 땀 닦기, 귀지 파기, 코딱지 후비기, 머리뽑기, 변보기, 비듬털기
9. 음치 5대 요소 ? 부모가 '음대'와 '치대'졸업 악보무시 박자무시 청중무시 오기로 마지막절까지 부리기
10. 못 생긴 사람 때문에 먹고 잘 사는 직업 ? 성형외과 의사
11. 기적을 많이 일으킨 사람 ? 열차 기관사
12. 드라큐라가 제일 싫어하는 사람 ? 목에 때 낀 사람
13. 드라큐라가 목에 때가 킨 사람의 피를 먹는 방법 ? 빨대 이용
14. 드라큐라 집안의 가훈 ? 피는 물보다 맛있다
15. 남의 등이나 쳐먹고 사는 사람 ? 안마사
16. 남자가 가장 좋아하는 술 ? 여자의 입술
17. 살찐 여인의 계란 맛사지 ? 호박전
18. 살찐 여인의 일광욕 ? 호박말림
19.안경이 들어 있으면 안경점, 모래가 들어 있으면 ? 닭 똥집
20. 대머리의 경계선 ? 세수할 때 손이 닿는 곳까지
21. 대머리를 순수한 우리나라 말 5자로 줄이면? 숲속의 빈터
22. 머리카락이 가운데만 빠진 머리는 ? 속알 머리 없는 사람
23. 머리카락이 가운데만 나 있는 대머리는 ? 주변머리 없는 사람
24. 대머리의 헤어스타일 ? 3가닥만 남았을 때: 딴다 2가닥만 남았을 때: 가운데 가리마를 탄다 1가닥일 때: 뒤로 넘긴다
25. 설교를 잘 못하시는 목사님이 꽤 오래 설교를 하는데도 교인들의 시선이 강단을 떠나지 않았다. 그 이유는 ? 시계가 목사님 뒤에 있었다.
26. 맨입으로 하는 여성들의 레저 스포츠는 ? 수다떨기
27. 우리에게 내일이 없다라는 말은 누가 했는가 ? 하루 살이
28. 참새와 독수리가 비행도중 공중에서 충돌을 했다.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 말하는가 ? 아주 보기드문 현상
29. 차마 눈뜨고 볼 수 없었던 여자는? 꿈 속에서 만난 여자
30. '정전이 돼서 아이들이 방안에 갇혔다'를 6자로 줄이면 ? 어둠의 자식들
31. 코끼리를 이쑤시개로 줄이는 세 가지 비법은 ? 죽을 때까지 쑤신다. 죽기 바로 직전에 쑤신다. 한번 쑤시고 죽을 때까지 기다린다
32. 아라비아 숫자에서 9과 9를 빼면 ? 영구 없다
33. 방뇨한 사람보다 구경한 사람이 더 무거운 죄를 진 이유는 ? 방뇨는 경범죄지만 불고지죄는 국가 보안법에 해당하기 때문
34. 남자가 여자의 어깨를 감쌋을 때 하는 말은 ? 늑대 목도리를 했다
35. 세상에서 가장 강한 것 2가지는 ? 남자의 수염과 여자의 얼굴( 남자의 철판같은 얼굴을 뚫고 나오는 수염과 그 수염도 뚫지 못하는 여자의 얼굴)
36. 바늘만 가지고 다니는 사람을 부르는 말? 실 없는 사람
37. 성냥만 가지고 다니는 사람을 부르는 말? 불만 있는 사람
38. 담배만 가지고 다니는 사람을 부르는 말 ? 불필요한 사람
39. 발톱 센 사람과 손톱센 사람이 싸우면 누가 이기는가 ? 힘센 사람
40. 마누라의 뜻은 ? 마주 보고 누워라
41. 모유의 장점 8가지 공짜, 깨질 염려가 없다, 부패 염려 및 쏟아질 염려가 없다, 사용이 간편하다, 어린이 도시락 대용이다, 부자공용이다, 보관이 용이하다, 빨대가 필요없다.
42. 10년 동안 목욕을 안한 남자를 일컫는 말 ? 더러운 놈
43. 일본에서 제일 방구 잘뀌는 사람 ? 아까끼고 또 껴
44.일본에서 낚시를 제일 잘 하는 사람 ? 다나까
45. 일본에서 가장 구두쇠는 ? 무라까와 쓰지마, 도나까와 쓰지마
46. 미국의 유명한 불효자는 ? 지마카터, 에미 졸라
47. 프랑스의 애주가 ? 곤드레 만드레
48. 한국의 애주가 ? 노상술
49. 미국의 거지여와 ? 더달란말리야
50. 진짜 문제 투성인 것은 ? 시험지
51. 한국의 5대 장성은 ? 준장, 소장, 중장, 대장, 병장
52. 한국의 5대 위관은 ? 소위, 중위, 대위, 준위, 방위
53. 우리나라의 학위 서열은 ? 학사, 석사, 박사, 육사, 여사
54. 여당과 야당에서 건배할 때 외치는 소리 ? 여당 : 위하여 야당 : 위하야
55. 일요일을 거꾸로 하면 일요일이다. 쓰레기통을 거꾸로 하면 ? 쏟아진다
56. 선의 반대는 악이다. 미소의 반대는 ? 당기소
57. 가장 숨막히는 싸움은 ? 멱살잡고 싸우는 싸움
58. 할아버지 발은 왕발'을 4자로 줄이면 ? 노발 대발
59. 하늘에 별이 없으면 ? 별볼일 없다
60. 하늘에 해가 없다면 ? 못 말린다
61. 하늘에 달이 없다면 ? 날 샜다
62. 장님과 벙어리가 싸우면 누가 이기나 ? 장님 : 뵈는 게 없으므로
63. 소방수와 권투선수가 싸우면 누가 이기나 ? 소방수 : 물불을 안가리므로
64. 어서 키스해 주세요'를 북한 말로 하면 ? 날래 날래 주둥아리끼리 갈겨 주시라우요
65. 지체 부자유자만 사는 날 ? 네팔
66. 폭력배가 많은 나라 ? 칠레
67. 굶은 사람이 많은 나라는 ? 헝가리
68. 경찰서가 가장 많이 불타는 나라는 ? 불란서
69. 차도는 없고 걸어가는 길만 있는 나라는 ? 인도
70. 세 사람만 탈 수 있는 차는 ? 인삼차
71. 총을 쏠 때 한 쪽 눈을 감는 이유는 ? 두눈 다감으면 안 보이므로
72. 노총각들이 가장 좋아하는 감은 ? 색시감
73. 실패하면 살고 성공하면 죽는 것은 ? 자살
74. 답답한 사람은 ? 같은 질문에 두 번씩 대답하는 사람
75. 배꼽은 왜 있나 ? 등과 배를 구분하려고
76. 아이를 못 낳는 집에 심방가서 목사님이 보는 성경은 ? 에베소서
77. 성경에서 딸을 가장 많이 낳은 여인은 ? 막딸라 마리야
78. 병든 자여 나 내게로 오라고 한 사람은 ? 엿장수
79. 버스 급정거시 목사님이 할머니를 껴안고 하는 기도 ? 주여, 시험에 들지 않게 하옵소서
80. 버스 급정거시 목사님이 아가씨를 껴안고 하는 기도 ? 주여, 뜻대로 하옵소서
81. 첩중에 가장 포악한 첩은 ? 간첩
82. 돌팔이 의사의 시조는 ? 흥부
83. 일기예보의 정통은 ? 신경통
84. 안마셔도 취하는 술 ? 최면술
85. 인정도 눈물도 없는 아버지 ? 허수아비
86. 감촉이 부드럽지 못하고 거칠 살은 ? 멱살
87. 계급이 가장 높은 균은 ? 대장균
88. 서당개 3년에 풍월 읊고 다방집개 3면이면 ? 팝송을 부른다
89. 못는 밥 82가지는 ? 쉰밥, 서른밥, 톱밥, 눈치밥
90. 아프지도 않은데 집에서 매일 쓰는 약 이름은 ? 치약
91. 운전경력이 10년 이상인데 이 차를 타고 가는 사람은 겨의 울고 간다.이유는 ? 장의차
92. 커피에 빠진 파리가 죽으면 남긴 말 ? 쓴맛 단맛 다봤다
93. 먹고 살기 위해 하는 내가 ? 모내기
94. 커피잔의 손잡이는 어느 쪽에 달렸나 ? 바깥쪽
95. 여자의 얼굴을 다음 상황시 비유하면 ? 사랑할 때 : 온면 버림당할 때 : 울면 버리고 갈 때 : 냉면
96. 뒤로 갈수록 위치가 높아지는 것은 ? 극장 좌석
97. 쓰레기통의 뚜껑은 왜 달렸는가 ? 먼지가 들어갈까봐
98. 걷는 놈 위에 뛰는 놈 있고 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다 나는 놈 위에는 ? 붙어가는 놈
99. 가장 짧은 시간에 돈 버는 사람은 ? 사진사
100. 나폴레옹은 왜 알프스를 넘었나 ? 터널이 없어
101. 아무리 예뻐도 미녀라고 못하는 이 사람은 ? 미남
102. 교회의 제일 높은 곳엔 무엇이 있나 ? 피뢰침
103. '깡패'란 뜻은 ? 깡다귀 부리다 패가망신한 놈
104. 단골없는 장사꾼은 ? 장의사
105. 유명한 강이면서도 한번도 가보지 못한 강은 ? 요단강
106. 사람이 일생동안 가장 많이 하는 소리는 ? 숨소리
107. 죽었는데도 싱싱하다라고 말하는 것은 ? 생선
108. 바다와 땅 사이에 있는 것은 ? 와
109. 바람난 여자가 제일 좋아흔 야채 ? 고추
110. 마를수록 무거워지는 것은 ? 노인의 다리
111. 어두울수록 잘 보이는 것은 ? 별
112. 어린 아이의 나이를 가장 잘 맞히는 사람은 ? 치과 의사
113. 쓰레기가 많으면 무엇이 많을까 ? 파리
114. 세계 최고의 바람둥이는 ? ***피어
115. 한번 들어가면 나오지 못하는 것은 ? 무덤
116. 우리 속담 중 최고의 거짓말은 ? 뒤로 자빠져도 코가 깨진다
117. 구두쇠를 풀이하면 ? 구두 뒤축에 박는 쇠
118. 닦으면 닦을수록 더러워지는 것 ? 걸레
119. 돼지꼬리는 왜 흔들리나 ? 꼬리가 돼지를 흔들 수 없으므로
120. 남녀가 보트를 타고 가다가 배가 뒤집혀서 둘다 물에 빠졌다. 그런데[ 여자만 살고 남자는 죽은 이유는 ? 여자는 골빈 여자, 남자는 돌대가리
121. 몸 속에 든 기생충을 안먹고 죽이는 비법 4가지는 ? 단식을 통한 아사, 오줌을 참아 익사, 큰 것을 참아 압사, 방귀를 참아 질식사
122. 119를 돌리면 어떻게 되는가 ? 611
123. 지옥으로 끌려온 사람이 너무 억울해서 염라대왕에게 "난 살아서 거지에게 10원을 준 적도 있는데..."라고 말하자 염라대왕 왈 ? 그래, 이놈에게 10원을 돌려주고 지옥으로 보내라
124. 세상 살면서 가장 짜증날 때는 ? 코딱지를 후비는데 자꾸 안으로 들어갈 때
125. 세상 살면서 가장 즐거운 때는 ? 작은 코딱지를 후비는데 억수로 큰 코딱지가 나올 때
126. 새우가 고래와 싸워서 이길 수 있는 방법은 ? 새우가 고래 콧구멍 속으로 들어가서 고래를 질식 시킨다
127. 색다른 남자와 결혼한 여자는 ? 국제 결혼한 여자
128. 무엇이든지 다 해먹는 사람은 ? 자취생
129. 앞도 못 보고 뒤보 못보는 사람은 ? 변비중인 장님
130. 씨암탉의 천적은 ? 사위
131. 플레이보이가 가장 자신있게 다루는 악기는 ? ***폰
132. 토종닭이 멸종한 이유눈 ? 사위들이 처가집에 자주 갔기 때문
133. 죽었다, 깨어나도 못하는 것은 ? 죽었다 깨어나는 것
134. 하마를 냉장고에 집어넣으려면 ? 하마입 속에 냉장고를 집어넣고 입을 뒤집는다
135. 보신탕집으로 끌려갔던 개가 하는 말은 ? 죽고나서 식인종으로 태어날거다
136. 유식한 새우젖 장사의 외침은 ? 새우 유방사려!
137. 법 없으면 살 수 있는 사람은 ? 사형수
138. 놀고 먹는 사람은 ? 레크레이션 강사
139. 가장 알찬 사업은 ? 계란 장사
140. 창녀란 ? 안경낀 여자
141. 재벌 2세가 되는 비결은? 아버지의 이름을 재벌로 바꾼다
142. 물물교환센타의 주인 이름은 ? 박구자
143. 하루에 백원씩 일년을 내면 일억을 할 수 있는 계는? 황당무계
144. 남이 오른뺨을 때리면 요즘은 ? 반쯤 죽여놓아라
145. 대학개 3년이면 ? 돌을 던진다
146. 아담이 외출했다 돌아왔을 때 이브가 제일 먼저 한 일은 ? 아담의 갈비뼈 수 헤아리기
147. 남녀가 서로 다정할 때는 ? 장난감 없어도 잘 논다
148. 남자들이 건배할 때 위하여, 여자들이 건배할 때는 ? 위하남
149. 군에 간 애인을 1년 기다리면 열녀, 2년 기다리면 춘향이, 3년을 기다리면 ? 미친년
150. 모유의 최대 결점은 ? 니코틴 냄새가 난다
151. 북한에서 올림픽을 개최하면 마스코트는 ? 두더지
153. 프로권투의 대전료 방식은 ? 주먹구구
154. 주름살이 많은 늙은이를 보고 식인종이 하는 말은 ? 번데기
155. 식인종이 올림픽 개막식을 보고 하는 말은 ? 특별 메뉴 전시회
156. 코끼리 등에서 개미가 자고 있는데 코끼리가 움직였다. 이때 개미가 코끼리 귀에 대고 한 말은 ? 자기 나 무거워?
157. 박학다식이란 ? 박사와 학사는 밥을 많이 먹는다
--------------------------------------- 실내.. 레크..
◎실내게임
실내게임이란 용어 그대로 한정된 공간 내에서 즐기는 게임을 말한다. 강당이나 교육관 등에서 행할 수 있는 게임으로 너무 활동적이어도 안되겠지만 그렇다고 너무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해서도 안될 것이다. 특히 유의해야 할 점은 준비물이 필요한 경우 사회자는 보조 요원을 사전에 정해서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실습을 해 봐야 한다. 실습을 통해서 문제점과 흥미도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사회자는 준비하는 과정에서 여건이 안된다면 혼자라도 여러 상황들을 예상해서 실습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실내게임은 팀 대항이 주된 것이므로 점수 혹은 판결을 공정하게 내리되 융통성과 너그러움 등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것은 레크레이션이 게임을 통해서 친교를 나누는것이지 승부만을 겨루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 이름 알아맞히기
@준비 : 눈가리개 @방법 : 술래가 눈을 가리고 손을 잡으면서 그 사람이 누군자 일아맞히는 게임이다. 진행자는 두 팀으로 나누고 각각의 술래 한 사람씩 정한다. A티미 먼저 시작하면 A팀에서 5 - 8명의 사람이 사람들 앞에 나와서 선다. 술래는 그들의 이름을 알아둔다. 시간은 약 10 - 15분초, 앞에 나온 사람들은 간략하게 자기 소개를 해야 한다. 진행자는 10 - 15초 정도가 지나면 A팀의 술래의 눈을 눈가리개로 가린다. 다음 B팀은 적절한 순서를 정해 A팀의 술래와 손을 마주 잡거나 악수를 한다. 아때 술래는 손의 감촉이나 크기, 형태만 가지고 누군가를 알아맞혀야 한다. A팀이 끝나면 바꿔서 B팀이 시작한다. 많이 알아맞히는 팀이 이긴다. 진행자는 여러 사람을 함께 게임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시간이 그리 오래 걸리지 않으므로 전체가 한 번씩 게임에 참여하도록 하는 게 좋겠다.
◎올가미 던지기
@준비 : 빨래줄 2개, 둥근 과일(다량) @방법 : 우선 빨래줄의 한 끝을 올가미처럼 얽어맨다. 그리고 사람들 앞에 준비된 과일을 흩어놓고 1-2m가량 전에 금을 그어 놓는다. 진행자는 두 팀으로 나눠 한 사람씩 5 - 10씩 이내에 빨래줄을 사용하여 과일을 끌어오게 한다. 시간이 경과하면 다음 주자에게 빨래주루을 인계한다. 과일을 많이 끌어 온 팀이 승리하며 각팀이 모은 과일은 그 팀이 소모하도록 한다. 그림처럼 빨래줄을 과일을 향해 던져 끌어당겨야 한다. 서두르면 쉽지 않으므로 진행자는 시간을 적당하게 주어야 한다.
◎외 줄 타 기
@준비 : 빨래줄 긴 것 2개, 책 혹은 머리에 얹을 물건 @방법 : 진행자는 참가자를 두 팀으로 나눈다. 그리고 줄을 바닥에 S자로 길게 늘어뜨려 줄의 양 끝에 팀의 반반씩 서게 한다. 게임 방법은 머리에 책 혹은 물건을 얹어서 줄을 타고 반대편에 있는 사람에게 전하면 그 사람은 똑같은 방법으로 줄을 밟고 다시 걸어서 반대편에 있는 사람에게 전한다. 진행자는 게임시작 전에 경기방식을 설명한다. 머리에서 물건이 떨어지면 다시 주워서 이고 가야 하며 마지막 사람까지 먼저 끝낸 팀이 승리한다. 예) 예를 들어 A팀에 ①에 5명 ②에 5명씩 서서 ①에 서있던 사람이 물건을 머리에 얹고 ②에서 받은 사람은 다시 ①에서 기다리는 사람에게 전하는 방식이다. 단, 불을 밟지 않으면 안된다. 진행자는 사람들이 줄을 밟는 것을 신중히 보고 지도를 한다.
◎ 애 인 찾 기
@준비 : 눈가리개 2개, 방울 @방법 : 진행자는 참가자를 남녀 동수의 비율로 두 팀으로 나눈다. 혼합된 두 팀이 서로 손을 잡고 원형으로 늘어선다. 준비가 끝났으면 A팀 남자, B팀 여자 대표를 선출해서 원 안에 세운다. 원안의 남녀에게 눈을 가리고 여자는 방울 목걸이를 달아준다. 진행자의 시작 신호가 나면 B팀 여자는 도망가고 A팀 남자는 잡으러 돌아다닌다. 이때 원을 만들고 손을 잡은 각 팀들은 자기 팀을 응원한다. 도망가라든가 왼쪽, 오른쪽으로 피하라든가 해야 한다. 제한시간 2- 3분 안에 끝나지 않으면 다시 주자를 모두 바꿔 계속 진행한다. 승부는 각팀 모두 여자를 많이 잡아야 승리한다.
◎얼굴 콘테스트
@준비 : 도화지와 매직 @방법 : 전원을 2-4팀으로 나눈다. 그리고 각팀의 주자들이 나와 도화지를 각각 얼굴에 대고 한 손에 매직을 들어 진행자의 요구에 따라 그림을 그려 나간다. 진행자는 한꺼번에 얼굴을 그리라고 지시하면 안된다. 왼쪽눈을 그리라고 했으면 턱이나 코 등 순서를 뒤바꾸어서 그리게 해야 한다. 그럼 얼굴의 윤곽이 형편없이 일그러지게 된다. 얼굴 형태가 완성되면 뒤에 자기의 이름을 적게 하고 다음 사람과 교대 한다. 게임이 모두 끝나면 그림을 모아놓고 심사를 한다. 그린 사람과 비슷하게 그린 그림 순서대로 점수를 주어 그 점수를 합산해서 팀의 최종점수를 매긴다.
◎누가 범인일까요? @준비 : 동전, 눈가리개 @방법 : 전체를 두 팀으로 나누고 각팀에서 10명 정도가 중앙에 나와 원형으로 서거나 앉는다. A팀이 앉아 있다면 B팀에서 한 사람이 나와 원형 안에서 눈가리개로 눈을 가리고 선다. 그림 A팀의 열 사람은 노래를 부르며 동저늘 돌린다. 노래가 끝나면 B팀의 술래는 눈가리개를 풀고 사람들의 표정을 보며 동전을 쥔 사람을 마지막에 알아맞히는 게임이다. 동전을 쥐지 않은 사람을 알아 맞히면 진행자는 10점씩 준다. A팀은 양 주먹을 쥐고 앞으로 내밀어야 하고 술래는 주먹을 만질 수도 있다. 첫 번째에 동전을 쥔 사람을 알아 맞히면 0점이 된다. 동전을 쥔 사람을 알아 맞히면 팀을 바꿔 게임을 계속진행한다
◎기차길 걷기
@준비 : 리본 플라워, 눈가리개 @방법 : 진행자는 전체를 두 팀으로 나눈다. 그리고 리본 플라워를 가차길의 레일처럼 평행하게 50 - 70cm간격으로 4 - 5m를 두 칸 늘어뜨려간다. 각팀 주자들은 눈가리개로 눈을 가리고 진행자의 신호를 기다린다. 신호가 떨어지면 주자들은 50 - 70cm 정도의 간격을 벗어나지 않고 목적지까지 걷는다. 선 밖으로 발을 디디면 무조건 감점이다.
◎연 상 게 임
@준비 : 없음 @방법 : 전체를 원형으로 자리에 앉힌다. 진행자는 한 사람을 지목해서 "고양이"라며 아무 말이나 한다. 그럼 지목된 사람은 ' 고양이'와 관련있는 단어를 대고 오른쪽 옆사람을 쳐다본다. 그 사람도 관련있는 단어를 대고 오른쪽 옆사람을 쳐다봐야 한다. 진행자는 한 사람당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5초 내로 한정시키고, 우물우물 하고 말하지 못한 사람과 전혀 관련이 없는 단어를 댄 사람을 원형에서 제외시키고 다시 시작한다. 실격자가 빠지고 최종적으로 남는 사람들에게 시상한다. 예) 고양이 - 방울 - 소 - 쟁기 - 농사꾼 - 쌀 - 밥 - 불 등 * 바로 옆사람의 단어와 연관이 있으면 된다. 즉, 고양이와 불은 연관이 없지만 밥과 불은 연관이 있다.
◎우체부 놀이
@준비 : 메모지와 연필 @방법 : 진행자는 참가자 전원을 원형으로 앉히고 메모지에 '도' 이름이나 '시'이름을 찍어서 참가자에게 하나씩 나눠준다. 그리고 우체부 한 사람을 정한다. 진행자는 원 중앙에 서고 우체부는 원밖을 뒷걸음으로 천천히 돈다. 진행자는 뒷걸음으로 도는 우체부를 향해 "내 편지 서울에서 제주도로 보내 주세요"하면 '서울' 이라고 적힌 메모지를 가진 사람과 '제주도'라고 적힌 지명을 가진 사람은 재빨리 자리를 바꿔 앉는다. 그사이 우체부는 뒷걸음 쳐서 빈 자리를 차지하는 게임이다. 진행자는 한꺼번에 여러 명이 자리를 바꾸게도 해본다. 우체부가 되는 사람은 다소 E벌을 주는 것도 좋다.
◎바둑돌 전하기
준비 : 바둑돌(다량), 접시, 나무젓가락(인원수 만큼) @방법 : 진행자는 참가자들 두 팀으로 나눠 5 - 8명의 한조로 각각 게임을 한다. 각 조는 일렬로 상대팀을 마주보고 자리에 앉는다. 선수들은 모두 나무 젓가락을 들고 있다가 첫 주가가 전해주는 바둑볼을 끝주자에게 전달한다. 전달방법은 나무 젓가락으로 바둑돌을 집고 받을 때는 젓가락을 사용하지 않는 손바닥으로 받는다. 바닥에 떨어진 바둑돌은 옮기면 안된다. 정해진 시간내에 가장 많이 옮기면 승리한다. 진행자는 승부를 결정짓고 다음조로 게임을 계속 이어 나간다.
◎물건 찾아오기
준비 : 여러 가지의 물건(손목시계, 열쇠, 동전, 책, 볼펜, 지우개 등), 눈가리개
@방법 : 진행자는 전체를 두 팀으로 나눈다. 각팀의 출전 선수를 뽑고 출발선을 긋는다. 출발선과 4 - 5m거리에 준비한 물건을 잔뜩 모아둔다. 진행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양팀의 주자는 눈가리개를 하고 물건 있는 곳까지 달려간다. 그곳에서 진행자가 요구한 물건을 먼저 찾아오는 선수가 승리한다. 예를 들어 진행자가 "열쇠를 가져오시오!"라고 하면 주자들은 3- 6동안 물건을 보고 눈가리개를 하고 달려가서 먼저 찾아와야 한다. 물건을 한데 모아두어 진행해도 되지만 일렬로 늘어 놓고 해도 괜찮다. 한번 들고온 물건은 다시 섞여서 게임을 계속 진행한다.
◎위아래 바꾸기
준비 : 사과 혹은 앞뒤를 구분할 수 있는 물건(그릇, 알루미늄 접시 등), 눈가리개
@방법 : 한 팀의 4 - 5명이 한 조가 되어 겨루는 게임이다. 진행자는 출발선에 4 - 5명의 주자를 일렬 종대로 세운다. 그리고 4 - 5m정도 거리에서 사과 혹은 알루미늄접시를 7 - 8개씩 깔아 놓는다. 주자들은 진행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눈가리개로 눈을 가리고 앞으로 뛰어가서 사과를 거꾸로 세워 놓던가 접시를 뒤집어 놓고 돌아와 다음 주자에게 눈가리개를 건네준다. 다음 주자 역시 눈가리개로 눈을 가리고 달려가서 엎여져 있는 접시를 모두 바로 놓고 와 다음 주자와 교대한다. 사과 같은 경우는 꼭지부분과 밑부분이 비슷하므로 훨씬 재미있다. 한 조의 경기가 끝나면 진행자는 얼마나 바로 진열됐는가를 살핀다. 양팀이 같으면 먼저 끝낸 팀이 승리한다. 이어 다음조로 게임을 계속 진행시킨다.
◎살얼음판 경주
@준비 : 빈 성냥통 혹은 발등에 올려 놓을 수 있는 물건
@방법 : 진행자는 참가자 전원을 2 - 4팀으로 나눈다. 각팀의 주자 한 명씩을 뽑고 출발선과 반환점을 표시한다. 모든 준비가 끝나면 각팀의 주자 한 명씩을 출발선에 정렬시킨다. 그리고 선수들의 한쪽 발등에 빈 성냥통을 얹는다. 진행자의 시작 신호가 떨어지면 선수들은 뒷짐을 지고 조심스럽게 반환점을 돌아와야 한다. 이때 다음 주자들이 출발선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성냥통을 인계받고 다시 달려야 한다. 단, 선수들은 발등에서 성냥통을 떨어뜨려서는 안된다. 만약 떨어뜨릴 경우는 손을 사용치 않고 다시 올려야 한다. 다음 주자에게 성냥통을 넘길 때도 손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먼저 끝낸 팀이 승리한다. 진행자는 한 팀에서 3 - 4명이 경주하게 해야 한다. 끝나면 다시 3- 4명의 조가 릴레이를 펼친다.
◎발 밟기
@준비 : 없음
@방법 : 전체를 두 팀으로 나누고 각팀이 선수를 한 명씩 뽑는다, 대표선수가 선출되면 나머지는 응원을 한다. 지름 1 - 1.5mm정도의 원 안에서 선수들이 서로 마주보고 서게 한다. 진행자는 양 선수가 손을 맞대게 한다. 손바작을 맞대고 서로 깍지를 낀 상태에서 발등을 밟는 게임이다. 먼저 상대방의 발을 밟는 사람이 이긴다. 단, 발 뒷꿈치를 밟아서는 안된다. 너무 아프기 때문이다. 게속 선수를 바꿔 게임을 진행한다.
◎무슨 글일까요 ?
준비 : 도화지, 매직
@방법 : 진행자는 격언, 속담, 명언 등의 문장을 카드에 하나하나 옮겨 적는다. 단, 글자는 서로 섞어야 한다.
예) 간돈이 시온다
주말고도 발되는다로
이와 같은 식의 속담을 써놓는다. 문제는 여러 가지 만들어 놓는게 좋겠다. 진행자는 참가자를 두 팀으로 나누고 게임이 시작되면 글자가 뒤죽박죽 써있는 카드를 전체에게 보여준다. 참가자들은 한 번씩의 기회를 나눠가지는게 규칙이다. 진행자는 어렵다 싶으면 다소 힌트를 줘도 된다. 정답을 말할 때는 "정답"이라고 소리치게 한다. 그렇지 않고 답부터 말하는 팀에게는 기회를 주지 않는 것도 좋겠다. 속담 외에 격언과 명언을 문제로 내면 좀 더 어려워질 것이다.
◎공포의 여인
준비 : 신문지를 말아서 만든 몽둥이 2개, 눈가리개 4 - 6개
@방법 : 진행자는 참가자를 두 팀으로 나눈다. 그리고 두팀을 자리에 앉힌다. 출발선을 그리고 3 - 4m정도 떨어진 곳에 50 - 70cm의 지름인 원을 그려 놓는다, 게임방식은 각팀의 여자 2- 3명이 신문지 몽둥이를 들고 출발선에 대기하고 서 있다가 진행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원 안에 앉아있는 상대팀 남자를 때리는 것이다, 남자는 피할 수 는 있지만 원 밖으로 나갈 수는 없다, 먼저 상대팀 남자를 때린 팀이 승리한다, 출발선에서 여자들은 눈가리개를 하고 걸어가야 한다, 먼저 때린 팀이 '이겼다'하고 소리치면 다시 다음 주자들로부터 게임이 시작된다, 다만 자기 팀을 때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여자들은 자기팀 남자의 목소리와 지시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 원 안에는 물론 두 팀의 남자가 함께 들어가 있어야 한다, 이때 여자들을 2 - 3명씩 짝지어 보낼 수도 있지만 한 명씩 릴레이로 보내는 것도 재미있다. 많이 때린 팀이 승리한다.
◎모자 빼앗기
@준비 : 모자 2개, 2 - 3m의 끈
@방법 : 모자를 끈으로 서로 연결하고, 각 팀의 주자의 머리를 쓰도록 한다. 진행자의 신호가 떨어지기 전에는 움직이면 안된다. 모자는 머리레 꼭 맞게 고쳐 쓸 수 있는 모자라면 좋겠다. 진행자는 순간적으로 시작 신호를 준다. 그러면 선수들은 머리만 사용해서 상대편 모자를 끌어당겨 떨어뜨리면 승리한다. 모자를 씌울 때 머리에 너무 맞게 죄면 곤란하다. 적당한 크기로 고정해놓고 게임을 해도 좋다.
◎로미오와 줄리엣
@준비 : 눈가리개 2개, 풍선
@방법 : 참가자를 혼성 4 - 6팀으로 나누고 전체를 원형으로 자리에 앉힌다. 각팀의 남녀 대표를 정해 눈가리개를 눈을 가리고 대각선으로 멀리 해서 허리를 구부리고서 몇 바퀴를 돈다. 그다음 서로(줄리엣,로미오)의 이름을 부르며 빨리 손을 잡거나 부등켜 안고 혹은 준비된 풍선을 서로 부둥켜 안아 터뜨린다. 손을 잡는 건 싱거우므로 풍선을 이용한다. 풍선은 남자가 들고 다니다가 여자를 만나면 부등켜 안고 터뜨린다. 가장 빠른 시간 안에 터뜨리는 팀에게 점수를 많이 준다. 점수는 등위를 매겨 해당되는 점수를 준다. 전체가 한 번씩 할 수 있도록 여러 번 반복하는 것도 흥미롭다.
◎물건값 알아맞히기
@준비 : 참가자들의 소지품, 혹은 진행자가 따로 준비
@방법 : 진행자는 참가자를 4 - 6침으로 나눈다. 나누고 난 다음 특이할 만한 사람을 지목해 앞으로 나오게 래서 세우고 그 사람이 입고 있는 옷의 가격을 각 팀에게 알아 맞히게 한다, 진행자에게 지목된 사람은 절대 가격을 말해서는 안된다. 점수 계산은, 가격을 제대로 맞추면 50, 비슷하면 30, 가격이 훨씬 넘으면 10, 조금 모자라면 20 정도로 정해놓고 진행한다. 현장에서 직접 아무 물건, 물품 따위를 구해서 손쉽게 할 수 있다.
◎파트너 찾기
@준비 : 동물 이름 타드
@방법 : 진행자는 동물 이름이 적힌 카드를 참가자들의 수만큼 준비한다. 단, 같은 이름의 카드를 두 장씩 준비해야 한다. 참가자 전원을 집합시켜 놓고 카드를 골고루 나눠준다. 카드는 거기에 적힌 동물의 이름을 참가자들이 알아볼 수 없도록 반을 접어야 한다, 모두에게 카드를 나누워 주었으면 진행자가 신호를 주어 같은 동물을 서로 찾게 만든다. 동물을 찾을 때는 울음소리라든가 흉내를 내어 서로 알아보게 해야 한다. 같은 동물의 이름을 찾았으면 자리에 앉힌다. 모두가 짝을 찾았으면 3분 정도의 대화시간을 갖게 하고 다시 카드를 거둬 게임을 시작한다.
◎집단 엉덩이 싸움
준비 : 없음
@방법 : 5 -6명을 한 조로 만들고 전체를 두 팀으로 나눈다, 한 팀의 한 조씩 나와 서로 등을 대고 선다. 같은 조원끼리 팔짱을 낀다. 진행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있는 힘껏 상대팀의 엉덩이를 밀어낸다. 한 사람이라도 발을 움직이면 지는 것으로 해도 된다. 너무 쉬우면 전체를 바닥에 넘어뜰리게도 해본다. 단,팔짱이 풀리면 무조건 패한다, 엉덩이를 맞부딪칠 때는 각자 호흡을 맞춰 해야 한다.
◎많으면 많다
@준비 : 도화지, 매직
@방법 : 진행자는 전체를 두 팀으로 나눈다. 팀이 나눠지면 진행자는 사전에 문제를 도화지에 적어놓고 팀의 대표가 나와 문장을 완성하게 한다, 어느 팀이 가장 빠른 시간 안에 많은 문장을 완성하느냐가 승패의 관건이다. 진행자는 한 문제를 도화지 두 장에 적어놓고 상대팀이 보지 못하도록 한 후 게임을 시작한다. 첫 번째 대표가 나와 문장을 완성하고 다음 문제를 전체에게 보이도록 들고 서있으면 팀 중의 정답을 아는 사람이 재빨리 나가서 답을 쓰고 다시 다음 문제를 들고 서 있는다. 시간을 정해놓고 게임을 이어 나간다.
문제의 예)
갈매기가 많으면 물고기가 많다
경찰이 많으면 도둑이 많다
자식이 많으면 고생이 많다
위와 같은 문장을 많이 만들어 학생들의 밑줄 그은 빈칸을 빨리 메꾸도록 한다. 정답이 아니더라도 객관성이 있으면 맞는 걸로 한다. 게임이 끝나면 완성된 문장의 해석을 요구해도 된다. 같은 문장이라도 서로 볼 수 없기 때문에 다른 답을 써 놓을 수 도 있다. 각팀의 변도 들을 만할 것이다. 각자의 사로를 넓히는 데도 도움이 된다.
◎하나마나 게임
@방법 : 진행자는 전체를 두 팀으로 나눠 앉히고 '하나마나'가 들어가가는 문장을 미리 준비해서 문제를 낸다. 진행자가 '벙어리 ○○하나마나'라는 문제를 내면 두 팀중 먼저 손을 들거나 말하겠다는 팀에게 우선권을 준다.
문제의 예)
1. 벙어리의 노래(말) 하나마나
2. 장님 방에 (불) 켜나마나
3. 말로만 (인심) 쓰나마나
4. 목적없는 (일) 하나마나
5. 못 올라갈 (나무) 쳐다 보나마나
6. 모래 위에 (집) 지으나마나
7. 병든 (닭) 키우나마나
위와 같은 문장을 문제로 내서 비슷한 답을 하면 맞는 것으로 한다. 단, 개연성 있는 대답이어야 한다
◎단어 전하기
@준비 : 없음
@방법 : 전체를 두 팀으로 나누고 각팀을 일렬종대로 세운다음 자리에 앉힌다. 진행자는 사전에 준비한 단어를 맨 앞사람에게 보여주고 다음 사람에게 전하게 한다. 단어를 전할 때는 뒷 사람의 등에 손가락으로 써서 전하게 한다. 먼저 끝내는 팀이 승리한다. 단,단어를 맞춰야 한다. 진행자는 단어 외에 속담이나 짧은 문장을 섞어 응용해도 좋다.
◎싸인 받기
준비 : 메모지, 볼펜
@방법 : 전원에게 메모지와 볼펜을 나눠주고 진행자의 요구에 맞는 사람의 싸인을 모으는 게임이다.
진행자는 사전에 싸인을 지정해서 준비해야 한다.
예)
- 김씨 성을 가진 사람의 싸인 받기
- 7월생인 사람의 싸인 받기(생년월일을 지정)
- 입고 있는 의상의 색깔(큰록, 얼룩무늬, 반바지 등)
- 직업(의사, 변호사 등의 특성 직업)
- 나이(17, 21, 32살 등의 나이를 요구)
싸인을 받으면서 잘 알지 못하는 사람과 대화를 통해 알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다. 진행자는 분위기를 파악해서 한 가지 요구사항에 너무 시간을 할애하지 말고, 계속 다음 사인을 받도록 한다. 게임이 끝나면 가장 싸인을 많이 받은 사람과 적게 받은 사람을 파악해서 시상과 주의를 주어도 좋겠다.
◎그림 그리기
@준비 : 매직, 켄트지, 눈가리개
@방법 : 각팀을 출발선에 정렬해 놓고 선두주자는 눈가리개로 눈을 가리고 2 - 3m 떨어져 놓여 있는 켄트지위에 매직으로 진행자가 요구하는 그림을 그린다. 유아들은 단순한 그림을 그리게 한다. 원 혹은 삼각형 등을 그리게 하고 다음 사람과 교대한다. 그림은 사람의 얼굴부터 해서 여러 종류를 그리게 할 수 있다. 게임이 끝나면 진행자가 심사하여 그림을 제대로 그린 팀에게 승리를 선언한다. 눈가리고 그림 그리는 게임은 단순한 개인 그림 그리리로부터 함께 공동으로 그릴 수 있는 그림을 그리게 할 수 도 있다. 가령 도형을 그리게 하는 것과 사람얼굴(엄마, 아빠)이나 집 등 부분적으로 이어서 그리게 하는 식으로 응용해서도 할 수 가 있다.
◎게 걸음 릴레이
준비 : 풍선
@방법 : 두 팀으로 나누고 각 팀을 2인 1조로 만든다. 각조는 서로 등을 대고 팔장을 낀다. 반환점에는 풍선을 놓고 진행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게걸음으로 달려가 풍선을 터뜨린다. 풍선은 엉덩이로 터뜨려야만 한다. 터뜨리고 나면 다시 출발서너으로 달여와 다음 조와 교대한다. 먼저 끝난 팀이 이긴다.
◎도깨비를 잡아라
@준비 : 얼굴을 푹 뒤집어 씌울 수 있는 가면, 신문지, 방망이, 방울(소리나는 것)
@방법 : 전체를 두 팀으로 나누고 각팀에서 먼저 도깨비 세 사람과 검객 세 사람을 각각 뽑는다. 검객도 앞이 보이지 않는 가면을 쓰고, 도깨비도 앞이 보이지 않는 방울 달린 가면을 쓴다. 진행자의 신호에 따라 검객들은 방울소리를 듣고 신문지로 말은 방망이를 들고 도깨비를 잡으러 다닌다. 이때 나머지 팀은 서로 손을 잡고 둥근원을 만들어 서서 도깨비와 검객의 활동 공간을 정해 준다. 시간을 정해놓고 먼저 잡거나 시간 안에 많이 잡으면 끝난다. 도깨비는 가면을 바꿔 써서 다시 시작한다. 진행자는 어린이들을 고루 게임에 참여시켜야 한다.
◎징검다리 건너기
@준비 : 색도화지(청색, 붉은색 간 10장)
@방법 : 진행자는 어린이들을 출발선에 정렬시켜 놓고 맨 앞 주자에게 열 장의 도화지를 준다. 준비가 끝나면 신호를 주어 주자를 출발시킨다. 요령은 도화지를 들고 반환점까지 바닥에 놓고 그 위를 달리게 한다. 이때 도화지를 너무 가깝게 놓았다가 미처 반환점까지 갈 수 없게 되면 안 된다. 진행자는 사전에 주의를 준다. 주자들은 도화지를 바닥에 놓고 그 위에 서야 하고 도화지위를 밟아서야만 한다. 반환점까지 그런 식으로 징검다리를 놓고 갔다가 돌아올 때는 도화지를 모두 챙겨서 들고 오면 된다. 돌아올 때는 도화지위에 서지 않아도 된다. 도화지를 챙겨서 다음 주자에게 건네주면 게임을 계속 이어 나간다. 먼저 끝난 팀이 승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