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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몽룡은 실존 인물이었다 청백리 성이성 이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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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대본은 임진왜란 당시 의병장 성안의 선조님의 아드님이신
청백리 계서 성이성 선조님이 고전소설 춘향전의 실존
모델임이 밝혀진 KBS 역사스페샬대본입니다
====== KBS 역사스페샬 방송대본======
----- 이몽룡은 실존인물 이었다. -----
< 프롤로그 > # 팬,성문보이면. 춘향이의 고향, 전라도 남원 . # 임감독 보이면.( 15초 ) 이곳에서 임권택 감독은 새천년을 시작하는 내년초 개봉을 목표로 새 영화를 한창 준비중이다 . 임권택 감독이 찍고있는 영화는 < 춘향전 >. EFFECT....하이 테스트 레디 고. # 서리 등장 .( 18초 ) 춘향전이 우리나라에서 처음 영화로 만들어진 것은 1932년 , 임권택 감독이 이번에 찍는 춘향전은 , 우리나라에서 열 여섯번째 만들어지는 < 춘향전 >인 셈이다. EFFECT......여봐라. 이년은 대역죄인이니 .......족쇄를 채워라. # 정일성 촬영감독 # 어사출두 무리들. ( 23초 ) EFFECT... 판소리 . ST 1. ( 2분 11초 ) ~~~ 성이성으로부터 그 의문을 풀어가기로 했습니다 . VCR 1. # 차 런 ( 10초 ) 성섭의 책에 나타난 성이성, 그가 과연 이몽룡의 실존모델일까 ? # 계서당 자막 ( 6초 ) . 경북 봉화에 성이성의 종택이 남아있다는 얘기를 듣고 우선 봉화로 향했다. # 집 들어가고. # 집 풀샷 드러나면 ( 10초 ). 이 종택은 성이성이 벼슬을 그만둔뒤부터 돌아가실때까지 살던 집터에 후손이 다시 집을 크게 지은 지은것이라고 한다 . # 마루위 책 ( 10초 ). 이 집을 지키며 생활하고 있는 11대 후손 성원기씨는, 성이성을 매우 자랑스러워했다 . EFFECT....청백리녹까지 받은 어른이기 때문에 청백리녹이 몇 명됩니까 ? 전국에 ? 몇 명 안돼요. # 책으로 틸다운,하나 둘 셀때. ( 12초 ). 청백리는 조선시대 청렴한 관리에게 국가가 내리던 녹 . 조선시대를 통털어 청백리로 선정이 된 사람은, 215명에 불과했다 . EFFECT...그러니까 예전에 청백리 녹이 조상이 정승을 한 집 보다가 더 대단하다 하니까.... # 세 명 걸어가고 ( 12 ) 성원기씨는 취재팀을 집 뒤에 있는 사당으로 안내했다. 성이성의 유품이 보관돼 있다는 것이었다 . # 사당,문열고. # 나무판 열고.( 16 ) EFFECT.... 오래 돼서. # 어사화 풀샷 드러나면 성원기씨가 조심스레 펼친 것은 어사화였다 . # 어사화 자막 뜨고. 과거에 급제를 한 이에게 임금이 내리던 종이꽃인 어사화. # 어사화 들고 서 있고. 줌아웃. 이것이 바로 성이성의 어사화라는 것이다 . EFFECT....그 당시 그 어른이 쓰던 건데. 이게 성이성 그 분이 ? 예. 바로 바로. # 산소로 가고.( 18 ) 성이성도 이몽룡처럼 과거에 급제를 했다는 얘기가 된다. 혹시,단서가 될만한 다른 내용은 없을까 영주에 있는 산소도 둘러 보기로 했다 . # 비석 < 청백리 > ( 10) . 비석에는 청백리를 했다는 기록과 함께 , 성이성의 행적이 적혀 있었다 . EFFECT.... 남원에 있었다는 그런 건 없나 ? 그것을 해결하는데 기여를 하셨다 . # 비문 ( 18 ),산소. 그리고,암행어사가 돼서 남원으로 가 귀신이 많이 나오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했다는 기록이 있었다 . 그렇다면,성이성 역시 남원과 관련이 있다는 얘기가 된다 . # 차 런 .( 8 ) 그렇다면,남원에는 성이성에 관한 또 다른 단서가 남아있지는 않을까 ? # 춘향묘 ( 20 ) 산소 보이면. 춘향전의 배경이 되는 전라도 남원. 남원시는 춘향묘를 비롯해, 시내 곳곳에 춘향전과 관련한 기념물들을 조성해놓고 있다 .때문에 남원엘 오면,춘향전은 실제 있었던 일처럼 느껴진다. # 광한루 틸업 자막 뜰 때 ( 20 ) 그리고,이 춘향전의 무대를 보기위해 일년내내 남원에는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다 . # 나무 틸다운,비석 보이면( 17 ). 그런데,이 광한루원 한켠에는 , 옛날 비석들을 한자리에 모아 놓은 곳이 있다 . 남원지역에서 부사를 한 이들의 사적비들이다. # 비석 .(7) 이 비석군들에서 약간 외떨어져 서 있는 비석하나. (PAUSE) # 자막 나오고.( 9 ) 부사 성안의의 비석, # 영정 .( 23 ) 남원 부사 성안의.그는 바로 성이성의 아버지다 . 성안의가 남원지역의 부사를 한 것은 선조 40년부터 광해 3년까지 5년동안 . 그러니까 그 5년동안 그의 아들 성이성도 아버지와 함께 남원에 머물렀었다 . # 기록.( 25 ) 그런데,이 무렵의 기록을 보면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 성안의를 전후한 당시 남원부사들 대부분이 불과 몇 달을 채우지 못하고 파직이 돼 남원을 떠났다. 그런데,유독 성안의만이 5년동안 남원부사를 한 것 을보면, 그가 정치를 아주 잘 했음을 알수 있다 . # 목사교지 ( 7 ) . 성안의가 남원을 떠난 것은 광해군 3년 , # 광한루.( 20 ) 그러니까 그의 아들 성이성은 13살부터 17살까지 아버지와 함께 이곳 남원에 머물다가 열일곱살에 남원을 떠난 것이 된다. ST 2. ( 1.28 ) ~~~~ 남원을 떠난 후를 중심으로 꼼꼼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VCR 2 . # 병풍 펼치고 ( 10 ) . # 춘향 타이트샷 ( 13 ). 이팔청춘 16세에 춘향을 만나 사랑을 나누던 이몽룡은 ,이듬해, 아버지가 동부승지로 임명이 돼 남원을 떠나게 된다 . # 병풍 풀샷 ( 12 ). 어쩔수없이 춘향과 헤어진 이몽룡은 밤낮으로 여러 성현들의 글을 열심히 읽어 과거에 응시, # 이몽룡 타이트( 4 ) . 장원급제를 한다. # 어사출두 그림 ( 11 ). 그리고 곧바로 암행어사가 돼 남원으로 내려오는 것으로 묘사가 돼 있다 . # 성기호씨 뒷 모습 그렇다면, 성이성은 어떨까 ? # 자료 놓을 때 ( 7 ). 13대 종손 성기호씨의 집에는 옛날 선조들의 문서가 많이 보관돼 있었다 . EFFECT.... 이게 교지고 . # 교지 ( 12 ). 그중에 성이성에 관한 자료들을 찾아보기로 했다 . EFFECT.... 전에 있는걸 봤는데, 많이 잊아 뿌렸어요 # 생원시 합격서 ( 17 ) . 문서를 살펴가던 중, 교지 하나가 눈에 띄었다 . 바로 성이성의 생원시 합격교지 . 성이성이 22살 되던 해에, 과거의 예비시험인 생원시에 합격을 한 일종의 합격증서였다 . # 구술 답안지 ( 14 ) . 대과인 과거에 응시할 때의 문과시험 답안지도 남아 있었다 . # 규장각 들어가고( 11 ). 성이성의 과거합격에 대한 좀 더 정확한 내용을 알기위해 규장각을 찾았다. # 국조방목 넘기고 . 과거합격자들의 명단을 기록하고 있는 < 국조방목 > # 성이성 줌인 여기에 보면 성이성은 식년시에 응시,전체 33명중 11 등으로 급제했다고 나와있다. 식년시는 3년에 한 번씩 실시하는 정기과거시험이다. # 과거도 .( 22 ) 그렇다면,성이성이 과거에 급제를 한 것은 , 그의 나이 33세때가 된다 . 춘향전의 이도령에 비해 무척 늦은 나이다. 당시 과거시험의 평균 합격 연령은 어떻게 될까 ? INT.이성무...... 약 40년을. 다섯살때부터 시작을 해가지고 40세에 합격한 사람이 가장 많다 . 가장 일반적인 형태죠 . # 이몽룡 그림 ( 28 ) 그에 비해 이몽룡은 생원이나 진사 등의 예비시험을 거치지않고 바로 과거를 치는 것으로 묘사가 돼 있다. 이것은 가능한 일이었을까 ? 춘향전은 판본에 따라 차이가 나긴 하지만 이몽룡이 치른 시험이 알성시라고 적고있는 것도 있는데,이 알성시의 경우, 예비시험없이 바로 과거시험을 치른 "특별시"였다 . INT.성균관 ( 42초 ) 알성과거의 특징은 가장 극적인 시험에 해당 . 숙종 20년에 1만명 응시기록. 바로 당일 합격자를 배출하는 시험이 되겠습니다. 초 한자루에 눈금을 그어 시험을 봤던 촉각시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 # 알성시 그림 ( 32초 ) . < 춘향전 >의 과거장면은 , 임금이 직접 문제를 내고,당일로 장원급제자가 발표가 됐으며,이몽룡이 장원급제를 하자 임금께서 친히 석잔 술을 권하신후 장원급제 휘장을 내린 것으로 돼 있다 . 이것은 알성시에 대한 묘사이다 . # 절 하는 사람으로 줌인( 10 ) 이 시험에서 장원을 한 이몽룡은 곧바로 암행어사가 돼 남원으로 내려간다. # 후손들 ( 12초 ) 그렇다면,성이성은 어떻게 됐을까 ? 성이성은 과거에 합격한 후 사헌부,홍문관등 주로 삼사의 요직을 거친다. INT.성기호 ( 27 ) ~~~~ 강직하고 직언을 잘 해 벼슬길이 순조롭지 못하고, 때에 따라서는 낙향도 했다가 임금이 부르시면 벼슬을 하시고. # 흰 종이 펼칠 때 ( 5 ). 이렇게 곧은 성품 덕분에 성이성은, 네 차례나 암행어사를 한다 . # 사선 .( 12 ) 성기호씨는 성이성의 유품이라며 , 사선,즉 어사들이 얼굴을 가릴 때 쓰던 어사가리개를 보여주었다 . EFFECT....우리 집안에서는 고을원을 하신 분은 많으나 암행어사를 하신 분은 이 분뿐입니다 . 이것만은 보관을 하면서...... 그 어른이 주신 유물이라 이렇게 보관을 해 왔습니다 . # 문서들 뒤적이며 ( 9 ) 혹시 또 다른 자료는 없을지 살펴보던 중 매우 중요한 것을 발견했다 . # 어사일지 넘길 때 ( 8 ). 바로 성이성이 친필로 적은 < 암행일지 > 의 원본이었다 . INT. ( 17 ) 암행어사로 나가면서 출발하는 날부터 요새로 말하면 일깁니다.일기. 하루는 어디가고,올 때까지 일기적은 겁니다 . # 어사일지 ( 22 ) . 원래 암행어사들은 암행을 다니는 동안의 자신의 행적에 대해 일지로 적게 돼 있었다 . 성이성이 암행어사를 한 것은 모두 4번. 그중에 인조 25년때의 암행을 기록해 놓은 이 책 한권만이 전한다 . ST 3. ( 2.20 ) ~~~~~~~이 책안에 꼼꼼이 적어놓고 있습니다. VCR 3 . # < 인조실록 > 자막 뜨면 ( 10 ) . 성이성의 암행어사 파견기록은 인조실록에도 나타난다 . # < 암행일지 >. ( 20 ) 성이성은 그의 <암행일지>에서 11월 5일 모두 9명이 암행채비를 갖추라는 명을 받았지만, 사흘 뒤에는 이해창과 자신 두명만이 봉서를 받아 떠났다고 적고 있다 . INT. 한상권 . 국왕의 측근신하를 내보낸다. 국왕의 통치철학을 충분히 익힌 사람을 국왕이 특별히 선발해서 내보내는데 그런 사람을 시종신이라고 한다 . # 마패 ( 10 ) 암행어사로 임명이 된 사람은 국왕으로부터 세가지를 받게된다 . 역마다 말을 바꿔 탈수 있는 마패와 # 자. ( 7 ) 형구의 크기를 재는 일종의 자인 유척, # 봉서 ( 6 ) 그리고 암행어사로서 해야할 일을 적어놓은 봉서가 그것이다 . # 동대문밖 개탁.( 4 ) 봉서겉봉에는 반드시 동대문이나 남대문밖에서 열어보라는 글귀가 적혀 있었다 . # 남관왕묘. ( 17 ) 주로 동관왕묘나 남관왕묘에서 봉서를 열게 되는데 , 봉서를 여는 즉시,암행지역으로 떠나야한다. 암행지역과 암행사실이 주위에 알려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였다. # 암행일지.( 7 ) 성이성의 암행일지에는 자신은 남관왕묘에서 봉서를 열었다고 적고 있다. # 옛 지도.( 10 ) 현재 서울에는 남관왕묘가 남아있지 않지만, 옛날 고지도에는 남관왕묘가 나타난다 # 성이성의 경로.( 12 ) 낮 12시 남관왕묘에서 봉서를 연 성이성은, 자신의 목적지가 호남인 것을 비로소 알았고 곧바로 길을 떠났다고 한다. # 춘향전 ( 14) 춘향전의 이몽룡은 어떠했을까 ? 남대문밖으로 나서서 청파역에서 말을 타고 , 동작고을,남태령을 넘었다는 것을 보면, 둘의 이동경로는 거의 같다 . # 성이성의 이동경로 ( 15 ) 이어 성이성은 여산,정읍,고창 등을 거쳐 하루에 백리정도씩을 가면서, 고을수령의 정치를 탐문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 춘향전 ( 8초) . 춘향전의 이몽룡 역시 서리와 중방을 데리고 다니며 호남지방 일대를 탐문한다 . # 영화 . EFFECT..... # 북 치는 장면. 그러다가 변학도의 잔치연에서 어사출도를 하게 된다 . EFFECT.... 판소리 . # 이민우 ( 20 ) . 암행어사는 자신의 신분을 감추고 다니며 지방수령들의 행적을 탐문하다가 수령들의 비리가 발견이 되면, 반드시 어사출도를 해야한다 . EFFECT .... 봉고파직 하리라 . # 봉고 붙히는 장면 ( 25 ). 봉고파직은 실제 암행어사의 권한이었다. 봉고는 창고문을 닫는다는 뜻으로 지방수령의 경제권을 박탈하는 것이었다 . 파직은 지방수령의 행정권을 박탈하는 것으로 암행어사는 왕의 대리인임으로 자신보다 직급이 높은 고을의 수령들도 파직 시킬수 있는 권한이 있었다 . INT. 고석규: 어사우라고 하는 말이 있어 . 탐관오리에게 억압받고 있는 백성에게 어사라고 하는 것은 자신들을 구원해 주는 구세주로 느껴져. 어사출두가 극적으로 나타난 것은 백성들의 심성을 표현한 것 . # < 암행일지 >( 9 ) 그러나,성이성의 호남 암행일지에 남원에서 출도를 했다는 기록은 보이지 않는다. # < 서계 > ( 19 ) 단지,10년전 충청도 암행어사 시절, 지방관리의 잘못을 발견하고 어떻게 처리했는가를 왕께 보고한 < 서계 >를 보면, 세금을 과다징수한 진천현감과 # 자막 바뀌면 . ( 11초 ) 생일날 과다한 잔치를 벌이고 국법을 어긴 석성현감을 파직시켰다는 기록이 있다 . 이 기록으로 보아 이때, 어사출도를 한 것으로 보인다. # 지도 .( 23초 ) 그러나,호남암행일지에 이런 기록은 없다 . 성이성은 암행을 하고 다니다가 11월 25일 순천에서 부득이 자신의 신분을 드러내고, 이후에는 한양으로 돌아오게 되는데 , 돌아오는 길이던 12월 1일 , 남원엘 들렀다고 적고 있다 . ST 4 . ( 1.30 ) ~~~창녕 성씨집안을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VCR 4 . # 차 런 .( 7초 ) 성이성의 본관은 창녕 성씨 . 창녕 성씨들이 많이 모여사는 창녕으로 향했다. # 집,들어가고. 창녕에 있는 한 후손이 그 복사본의 원본책을 가지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기 때문이다 . EFFECT...형님. # 절 하고. ( 10초 ) 성이성의 11대손인 성병화씨. # EFFECT....어떤 자료들이. # 성병화 얼굴. 성병화씨는 한눈에 보기에도 아주 낡은 책 3권을 꺼내놓았다. EFFECT.....( 32 ) 이기 필원산언가요 ? 이걸 누가 지은 건가요 ? 섭자 . 성섭이 지은 거고 ? 성이성의 얘기가 여기 나온다는 건가요 ? 내 글을 잘 몰라서..... 한 번 보이소 . # 책 3권 ( 25 ) 복사본이 얇은 책이었던 것에 비해 원본은 두꺼운 책 3권이었다 . 책 이름도 취재팀이 알고 있는 < 필원산어 > 가 아니라 < 교와문고 > 였다 . 이 속에 과연 복사본 책에 있던 그 " 어사출도 " 부분이 있을지 책 내용을 살펴갔다 . EFFECT....아,이 부분입니다."오고조" # 책 ( 6초 ) 글자 몇자만 틀릴뿐 복사본과 동일한 내용이 바로 거기 있었다 . # 복도 . # 들어가고 ( 16초 ) . 좀 더 정확한 내용을 알기위해 성이성문집과 교와문고중의 암행어사출도 부분을 번역 의뢰 했다 . # 성백효 열심히 보고. ( 1.04 ) EFFECT....나의 고조,고조는 바로 성이성. 호남 암행어사가 되었을때에 호남 12고을 수령들이 잔치를 베풀었다 . 암행어사가 걸인의 행색을 하고서 ~~~ 그대가 시를 지으면 종일토록 놀고 짓지 못하면 가라 . # 영화. 잔치연. EFFECT....글이나 한수 지어라하여 내쫓읍시다 . # 잔치상 . 춘향전의 이 잔치연묘사는 교와문고에 나타나는 어사출도부분 그대로이다 . EFFECT....운을 부르시오. # 성백효. ( 30초 ) EFFECT... 암행어사가 운자를 불러달라고 했다. 기름고자,높을고자를 주더라... # 영화 . EFFECT...이몽룡의 시 . # 시 볼 때 . 이몽룡이 지은 시 역시 성이성이 잔치연에서 읊었다는 시와 거의 유사하다 . INT ( 성백효 ) ( 23초 ) 춘향전에서 나오는대로 그런 기록은, 거의 틀림이 없다고 할수 있죠 . 시도 같고, 12고을 수령이 와 있었다. 그런 내용은 있습니다 . # < 교와문고 > 줌 인 .( 26 ) 탐관오리들의 악행을 표현한 시 < 금준미주 >. 그렇다면,교와문고에서 적고있는대로 잔치연에서 이 시를 읊었다는 성이성이 이 시의 지은이일까 ? # < 춘향전 > ( 13초 ) 그렇다면,의심할 것 없이 이 시를 최초로 지은 성이성이 이몽룡의 모델이 되는 것이다. # < 난중잡록 > 넘기면 ( 12 ). 그러나,이 시는 또다른 책 < 난중잡록 > 에서도 보인다. < 난중잡록 >은 임진왜란 당시 남원의 의병장이었던 조경남의 임진난 일기를 모아서 책으로 펴낸 것이다 . # 2월 3일 .( 18 ) 조경남은 광해 2년, 2월 3일의 일기에서 우리나라에 온 명나라 장수 조도사가 금준미주와 유사한 시를 읊는 것을 들었다고 적고 있다 . 연도로 따지면 조경남의 이 일기가 금준미주 시에 대한 최초의 기록이 되는 셈이다 . # 암행일지 .( 7 ) 그런데,이 < 난중잡록 >을 지은 조경남에 대해 성이성은 자신의 암행일지에 적고 있다 . INT.성백효. 11월 초하루에 길을 떠나 ~~ 잔치자리를 조경남 진사집에 설치했다. 조경남은 소년시절에 글을 배웠던 스승이다 . 전 기묘년에 암행어사 왔을 때 , 그때는 조진사와 함께 잠을 잤으나 지금은 별세하였고.. # 광한루 ( 40 ) 조경남은 바로 어린 시절,성이성에게 글을 가르쳐 준 스승이었다 . 그것도 남원엘 들를때마다 찾아 뵙고 함께 잠을 잘 정도로 각별한 관계였다. 성이성이 남원에 있었던 것이 광해군 3년까지이고, 조경남이 < 금준미주 > 시를 자신의 일기에 적고 있는 것이 광해 2년이고 보면, 성이성은 이 시를 자신의 스승 조경남에게서 글을 배울 때 배웠음을 짐작할수 있다 . ST 5 . ( 2.24 ) ~~~~당연히 성몽룡이어야 할텐데 왜 이몽룡이 됐을까요 ? VCR 5 . # 사당 문 열리고 . # 춘향사당 자막 나오면.( 15 ) 춘향전에서는 성씨 성을 몽룡에게가 아니라 춘향에게 붙혀주었다 . 성몽룡이 아니라 성춘향이라는 것이다 . 그렇다면,춘향은 어떤 인물이었을까 ? 그 역시 실존 인물이었을까 ? # 대숲.( 11초 ) 실제,남원지역에는 춘향이라는 이름을 소재로 한 설화들이 많이 전해져오는데,행복한 결말을 이야기하는 것은 거의 없다 . INT.춘향이가 자결을 했는데,재앙이 심해 남원사람들이 춘향이의 한 때문이다. 원혼을 달래주기위해 백지 석장에 춘향제를 지어. 이방에게 살풀이굿을 해 너털웃음이 나오고, 민속설화 . # 걸어가고 ( 10 ) 그러나,천인의 신분이었던만큼 춘향의 이야기가 기록으로 전하는 것은 없다 . 다만,춘향전 안에서만 전해져 올 뿐이다 . # 문 열고 / 책 찾고 . # 만화집 .( 17 ) 지금과 같은 내용의 춘향전이 최초의 기록으로 나타나는 것은 1754년, 만화 유진한의 문집 < 만화집 >에서다 . # 춘향가 2백구 . 이 책에서 춘향전은 한시의 형태로 처음 나타난다 . 그러나,유진한은 자신이 이 이야기의 저자가 아니라 전라도 지방을 여행하다가 이 이야기를 듣고 적는다고 기록하고 있다 . # 피디, 걸어가고. 때문에 춘향전의 저자찾기는 아직까지 국문학계의 풀지못한 숙제로 남아있다 . # 보자기 풀고 .( 9 ) 그중에 춘향전의 이본가운데 하나인 < 춘몽연 >을 지은 양주익 . # 무극집 풀샷. ( 9 ) 그의 문집에는 이상한 자욱이 있다 . 저춘몽연이라는 글귀를 칼로 긁어낸 흔적이다 . INT.후손. : 전부 숨겨와 . 유언으로 공개를 못하게 막아. # 무극집 .( 10 ) 왜 유언으로까지 춘몽연에 대한 부분을 공개하지 못하도록 한 것일까 ? # 부용정 .( 18 ) 그러나,이것은 비단 양씨집안만의 일은 아니다 . 성씨집안에서도 마찬가지였다 . 실제 몇십년전부터 성이성에 관심을 가졌던 이가원박사도 성씨 집안을 찾았지만 후손들이 책을 내놓지않아 볼수가 없었다 . INT.이가원 보여준다고 하다가 돌아갔어요. 그러다,나중에 나왔지 . # 책 자막 나올떄 .( 17 ) 그러나,밖으로는 드러내지 않았지만 , 성씨 문중에서는 대대로 이몽룡의 모델이 성이성이라는 얘기가 전해져오고 있었다고 한다 . INT. 성기준 : 성씨 성을 바꾸라했다 . 아줌마 : 할머니가 성도령이라 했다 . # 모여앉은 사람들 ( 6) 성씨 문중이 이몽룡이 성이성을 모델로 했음을 공개적으로 인정한 것도 최근의 일이다 . INT. 설성경 ( ? ) : 자기의 조상이라고 하지않는 상황에서 성도령설은 설득력이 있다 . # 춘향전 .( 18 ) 당시의 시대 분위기를 감안하면 , 기생과의 사랑놀음에 양반자제의 이름이 오르내리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 것은 충분히 이해가 된다 . 성도령이 이도령이 된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ST 6. ( 1.30 ) VCR 6 . # 책 넘기고 . 호남지방을 돌던 성이성은 11월 22일,순천에서 부득이 자신의 신분을 드러내고 암행을 끝낸다. # 산. 그리고 12월 1일. 남원엘 들어갔다 . # 눈. 이 날은 눈보라가 크게 일어나 앞도 분간하기 어려울 정도로 날씨가 나빴다고 한다 . 그런데,성이성은 굳이 이 비바람을 헤치고 광한루로 향했다 . # 책 < 노기 여진 > 그리고 무슨 연유에선지 노기,즉 늙은기생 여진이 찾아와 함께 얘기를 나눴다고 적고 있다 INT.설성경 . 늙은 기생과 얘기를 나누었다는 것은 자기의 과거 기생과의 일을 아는 기생이기때문에,그 뒷일이 궁금해서..... # 그래픽 . 그리고,그들이 돌아가고 난 뒤 성이성은 그때의 일을 일기에 이렇게 적고 있다 . " 해가 저물므로 모든 기생들을 물러나게 하고 작은 동자와 서리와 함께 난간에 앉았으니 눈빛이 뜰에 하얗게 깔려있고 대나무숲이 희었다 . ............ 그리고,소년시절의 일을 생각하여 밤늦도록 잠들지 못했다 . " # 그가 적고 있는 소년사, 소년시절의 일은 과연 무엇이었을까 ? 무슨 일이었길래 밤늦도록 잠까지 들지 못하고 있었던 것일까 ? INT. 설성경 . ~~~~ 남원에는 전통적으로 억울하게 죽은 춘향얘기가 전해져 와. 춘향은 이도령을 위해 수절을 한 그 얘기가 근원이 있는 겁니다 . 성이성이 그를 두고 떠난 뒤에 일어났던 춘향사건을 남원에서는 그렇게 표현했다고 보입니다 . # 13초 . 성이성과 춘향과의 사랑을 구체적으로 묘사한 기록은 어디에도 없다 . 단지,어사일지에는 도무지 어울리지 않는 12월 1일 < 광한루 >의 기록에서 그 가능성을 짐작해 볼 수 있을 뿐이다 이몽룡은 실존인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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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이성(成以性) [1595~1664]의 가평리 계서당(佳坪里溪西堂) |
개 요 |
경상북도 봉화군 물야면(物野面) 가평리(佳坪里)에 있는 조선시대의 가옥. 지정번호 : 중요민속자료 제 171호 |
설 명 |
물야면 가평리 가구마을에 소재하며 조선 중기 계서 성이성(1595-1664)이 살던 곳이다. 성이성(成以性) 1595(선조 28) ∼1664(현종5). 순흥부(영주군:1895년<고종32년>에 군이 되었으며, 1914년 군을 폐하고 화천면·수민단면·수식면등은 봉화에 속하고 그 나머지는 영주로 편입됨) 가평리(현재 봉화군 물야면 가평리) 출신. 그는 경상남도 창녕 사람으로 남원부사를 지낸 성안의 아들로서 조선 인조 5년(1627)문과에 급제한 후 진주 목사 등 6개 고을의 수령을 지내고 네 번이나 어사가 되었으며, 근면하고 검소하였고 재물을 탐내지 않았다. 뒷날에 부제학(조선 홍문관의 벼슬)에 추서(죽은 뒤에 내리는 벼슬)되었으며 사람들은 그를 청백리라고 불렀다. 조선 현종 1년(1660)에 이 집을 세워 자제들의 교육과 후배 양성에 힘을 쏟으며 이 곳에서 여생을 보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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