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가책임자:이부원(교통기술사) |
평가기관: (주)서영기술단 |
1. 서 론
1.1 사업의 개요
◦ 본 사업은 충청남도 아산시 탕정면 명암리 21-2 번지 일원에 위치한 탕정 제2일반지방산업단지 조성사업으로 사업규모는 2,113,759㎡ (639,409평)이며, 주요 유치업종은 비금속광물 및 전자부품․영상․음향․통신장비이다.
구 분 |
사 업 내 용 |
비 고 | ||||||
사 업 명 |
탕정 제2일반지방산업단지 조성사업 교통영향평가 |
| ||||||
사업지 위치 |
충청남도 아산시 탕정면 명암리 21-2번지 일원 |
| ||||||
사업 시행자 |
수원시 영통구 매탄3동 416번지 삼성전자(주) ☎ (041) 534-9248~9252 |
| ||||||
평 가 기 관 |
(주) 서영기술단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동 275-7 KEC B/D 7~11F ☎ (02) 589-4200 |
| ||||||
지역‧지구현황 |
일반공업지역 |
| ||||||
사 업 기 간 |
2004년 ~ 2009년 |
| ||||||
주 용 도 |
비금속광물 및 전자부품․영상․음향․통신장비 |
| ||||||
대 지 면 적 |
2,113,759㎡ |
| ||||||
사업규모 |
계 |
2,113,759 |
100% |
| ||||
생 산 공 간 |
927,059 |
43.8 |
| |||||
생산지원공간 |
258,107 |
12.2 |
| |||||
공공시설공간 |
409,402 |
19.4 |
| |||||
녹 지 공 간 |
471,938 |
22.4 |
| |||||
이주자택지 |
47,253 |
2.2 |
| |||||
진출․입구수 |
5 |
| ||||||
법정 주차대수 |
10,206대, 노외주차장 12,683㎡ 이상 |
| ||||||
계획 주차대수 |
12,703대이상, 노외주차장 56,381㎡ 별도설치 |
| ||||||
교 통 수 요 |
구 분 |
사업지첨두시 (pcu/h) |
| |||||
사업지 첨두시 (07시~08시) |
1일 발생교통량 | |||||||
유입 |
유출 |
유입 |
유출 | |||||
2004년 |
935 |
145 |
5,440 |
5,440 |
| |||
2008년 |
1,686 |
259 |
9,749 |
9,749 |
| |||
2013년 |
1,834 |
279 |
10,545 |
10,545 |
|
구 분 |
면 적 (㎡) |
구성비 (%) | |
계 |
2,113,759 |
100.0 | |
생 산 공 간 |
소 계 |
927,059 |
43.8 |
|
산 업 시 설 용 지 |
589,112 |
27.9 |
|
연 구 시 설 용 지 |
38,864 |
1.8 |
|
기 숙 사 용 지 |
72,163 |
3.4 |
|
공 급 처 리 시 설 용 지 |
226,920 |
10.7 |
생 산 지 원 |
소 계 |
258,107 |
12.2 |
공 간 |
지 원 시 설 용 지 |
62,335 |
2.9 |
|
주 거 용 지 |
52,076 |
2.5 |
|
주 상 복 합 용 지 |
143,696 |
6.8 |
공 공 시 설 공 간 |
409,402 |
19.4 | |
녹 지 공 간 |
471,938 |
22.4 | |
이 주 자 택 지 |
47,253 |
2.2 |
1.2 평가사유 및 평가시기의 적정성
1.2.1 평가사유
◦ 본 사업은 산업단지 조성사업으로서 부지면적 2,113,759㎡는 지방교통영향심의위원회 산업단지개발사업의 최저규모인 200,000㎡를 초과하므로 지방교통영향심의대상에 해당된다.
1.2.2 평가시기의 적정성
◦ 본 사업은 산업단지 조성사업으로서 「환경․교통․재해 등에 관한 영향평가법 시행령(건설교통부,2004.6.29)」[별표1]의 제2호 가목에 의한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 제17조 내지 제 19조의 규정에 의한 실시계획의 승인 전”에 평가서의 협의요청을 하도록 규정되어 있어, 본 과업의 시행시기는 적정한 것으로 판단된다.
1.3 평가의 범위
1.3.1 시간적 범위
◦ 본 평가에서는 사업의 평가시점인 2004년 실시한 현장조사 자료를 기초로 제반 교통을 분석하였으며, 단기목표년도는 사업완료 1년 후인 2010년, 중기목표년도는 사업 완료 5년 후인 2014년, 장기목표년도는 사업완료 10년 후인 2019년으로 설정하였다.
- 평가 기준년도 : 2004년
- 사 업 완 료 : 2009년
- 목 표 년 도 : 단기 2010년 (사업완료 1년후)
중기 2014년 (사업완료 5년후)
중기 2019년 (사업완료 10년후)
1.3.2 공간적 범위
◦ 「교통영향평가지침, 건설교통부, 2003. 5. 27」에 의한 공간적 범위는 당해 사업지의 경계선으로부터 반경 6.0km 이내 30개 교차로 및 가로를 설정하도록 되어 있다.
◦ 따라서, 본 평가에서는 사업지 주변 30개 교차로 및 그 범위내의 주요 가로를 공간적 범위로 설정하였다.
1.4 중점평가항목
중점평가항목 |
검토결과 |
․사업지내 가로 및 교차로의 용량 적정성 여부
|
◦사업지 내부 교통량의 원활한 처리를 위하여 사업지내 25개(광로 1, 대로 5, 중로 9, 소로 10)노선의 도로를 계획하였으며, 도로율은 9.8%로 계획되어 있음. ◦ 대로 이상의 도로에는 좌회전 부가차로 및 우회전 부가차로를 설치하여 교차로 용량증대를 도모하였음 ◦ 사업지 내부 가로 및 교차로는 사업시행에 따른 내부교통량의 원활한 처리를 위하여 적정수준의 교통안전시설 설치, 도류화를 시행하여 사업지내 가로 및 교차로의 용량은 적정한 것으로 판단됨. |
․사업지 내부도로 교차지점의 도로위계 적정성 여부 및 교차방식의 적정성 여부
|
◦산업단지 각 블록별 접근도로는 대로(폭 26M) 이상으로 계획하였으며 지원시설 및 주거지역 접근도로는 중로(집분산도로) 및 소로(국지도로)로 계획하여 기능별, 도로별 위계에 적합하게 계획하였음 ◦ 각 가로 및 교차로는 화물차량통행을 고려하여 차로폭원을 3.5m 이상으로 계획하였으며, 가각부 회전반경은 12.0m 이상 확보하여 가로 및 교차로에서의 원활한 차량소통을 도모하였음. |
․사업지 내부도로와 외부도로간 연결 적정성 및 유발교통량과 통과교통량의 처리문제의 적정성 여부
|
◦사업지 외부와 연결되는 대로급 이상 가로는 통과교통처리를 위하여 접근관리 및 가로운영의 효율화를 유지하였으며, 사업지와 연접한 아산신도시 개발계획의 가로망계획을 반영하여 가로망 계획을 수립하였음. 다만 신도시 가로망의 개설시기가 미정이므로 사업지의 원활한 진출입을 위하여 아산신도시 가로망의 조기개설을 건의하였음. ◦사업지 내부와 외부도로의 연결지점 및 주요 통과도로상에는 유발교통량과 통과교통량의 처리문제를 위하여 좌회전 부가차로를 확보하고 가‧감속차로를 설치하여 통과교통류의 소통처리를 도모하였음. |
․사업지내 내부 통행거리 및 통행수요 적정성여부 |
◦사업지 내부통행은 사업지 내 주거지역과 산업시설간의 통행이 주를 이룰 것으로 판단되며, 내부통행거리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가로망 구성 및 용도배치를 하였다. |
․대중교통수단 및 도시철도․경전철등 신교통수단 도입 필요성 여부 및 운영가능성 여부
|
◦ 사업지가 시가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주요 간선도로에서 연결도로를 통하여 진출입이 이루어지므로 사업지로는 일반 시내‧외 버스가 거의 운행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사업지에는 상근인구와 사업지내 거주자를 위하여 통근버스를 운행 할 계획으로 있으며 시내‧외 버스의 운행은 아산만권 배후 신시가지의 개발이 이루어진 이후에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도시철도‧경전철등 신교통수단의 도입은 아산만권 배후 신시가지 개발과 함께 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사항이며 현재의 아산만권 배후 신시가지 개발 계획상으로는 도입 계획이 없다. |
(표계속)
중점평가항목 |
검토결과 |
․도시성장 가능성 및 개발잠재력, 지형조건등을 고려한 광역교통망체계의 구축에 관한 사항을 검토하되 당해사업의 중장기목표년도의 예측교통량 수용여부 포함 |
◦배후 신시가지 개발촉진지구 개발계획, 2000. 9』에서 수립된 광역교통망체계와 신시가지 교통망체계를 바탕으로 당해 계획에서 예측한 중장기 목표년도(2019년)의 예측교통량을 수용하여 교통수요를 예측하였다. |
․각종 교통개선대책의 적용 및 응용한계의 설정
|
◦내부 교통개선대책은 사업 최종 목표년도인 2019년을 기준으로 가감속차로와 신호등 설치등 교통개선대책을 수립하였다. ◦사업지가로망 계획은 아산만권 배후 신시가지 개발계획의 가로망 계획을 수용하여 교통개선대책을 수립하였으며, 사업지 남측의 광로 3-1호선은 전후구간의 연계성 및 인접지역 사업추진 주체의 상이함을 고려하여 반폭개설을 제시하였음 |
․상가, 어린이놀이터, 휴게시설, 주민운동시설등과 연결되는 차량진출입구의 위치, 단지내 연결 또는 내부도로의 폭원, 블럭별 필요주차규모, 보행자도로 또는 자전거도로연결 형태등 향후 소블럭별 개발시 적용될 교통개선대책의 지침설정 |
◦장래 소규모 블록별 개발에 대비한 블록별 진출입 가능구간의 설정 및 블록별 주차평가지표 제시하겠음. ◦사업지 중로이상의 도로에는 보도와 자전거도로를 설치하였으며 장래 사업지 내부 시설배치 계획시 보행자와 자전거이용자의 편의를 최대한 고려하여 계획하겠음
|
․유발교통량의 분산처리를 위한 연결도로의 신설여부
|
◦유발교통량의 분산을 위하여 지방도 624호선과 628호선으로 접속하는 3개 가로망을 계획하였으며, 아산만권 배후 신시가지 개발계획 1단계 가로망의 조기개설을 건의하였음 |
․사업지 주변 이해관계인의 교통장애요인 발생여부 분석등
|
◦사업지내 기존 거주민을 위한 이주자택지를 기존 취락지구와 인접한 곳에 분리 설치하였으며, 사업지 개발로 인한 사업지 주면 마을 진출입 동선의 단절을 해소하기 위하여 진입로 개설,, 농로 접속지점에 점멸등과 횡단보도의 설치 등을 통한 교통안전을 도모하겠음. |
2 교통영향 문제점 및 개선안
2.1 가로 및 교차로의 교통량 현황과 분석
■ 2차로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 (화요일, 08:00~09:00)
가로명 |
구 간 |
양방향교통량 (pcu/h) |
이상적 지체율(%) |
총지체율 (%) |
서비스 수준 | ||
국도 45호선 |
7.음봉삼거리 |
↔ |
8.아산온천 입구 |
1,434 |
22.23 |
22.89 |
C |
8.아산온천 입구 |
↔ |
9.석정삼거리 |
1,545 |
23.95 |
24.67 |
C | |
9.석정삼거리 |
↔ |
10.송곡사거리 |
1,592 |
24.68 |
25.42 |
C | |
지방도 624호선 |
4.산동사거리 |
↔ |
16.동측진입로삼거리 |
1,691 |
26.21 |
27.00 |
C |
16.동측진입로삼거리 |
↔ |
17.호산삼거리 |
1,467 |
22.74 |
23.42 |
C | |
17.호산삼거리 |
↔ |
15.선문대삼거리 |
1,268 |
19.65 |
20.24 |
C | |
15.선문대삼거리 |
↔ |
21.호산삼거리 |
1,269 |
19.67 |
20.26 |
C | |
21.호산삼거리 |
↔ |
18.남측진입로삼거리 |
1,168 |
18.10 |
18.65 |
B | |
18.명암리입구 |
↔ |
19.용두삼거리 |
1,279 |
19.82 |
20.42 |
C | |
19.용두삼거리 |
↔ |
10.송곡사거리 |
1,066 |
16.52 |
17.02 |
B | |
지방도 628호선 |
4.산동사거리 |
↔ |
5.덕지삼거리 |
1,438 |
22.29 |
22.96 |
C |
5.덕지삼거리 |
↔ |
30.북측진입로삼거리 |
1,322 |
20.49 |
21.11 |
C | |
30.북측진입로삼거리 |
↔ |
6.동암삼거리 |
1,165 |
18.06 |
18.60 |
B | |
6.동암교회앞 |
↔ |
7.음봉삼거리 |
858 |
13.30 |
13.70 |
B |
■ 도시 및 교외간선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 (화요일, 08:00~09:00)
가로명 |
구 간 |
직진교통량 (pcu/h) |
차로수 (편도) |
평균통행 속도(km/h) |
서비스 수 준 | ||
국도 21호선 |
12.동신사거리 13.신도리코 입구 |
→ → |
13.신도리코 입구 12.동신사거리 |
525 1,570 |
2 2 |
50.10 58.17 |
B B |
13.신도리코 입구 22.모산삼거리 |
→ → |
22.모산삼거리 13.신도리코 입구 |
1,610 2,042 |
2 2 |
56.92 54.21 |
B B | |
22.모산삼거리 14.매곡삼거리 |
→ → |
14.매곡삼거리 22.모산삼거리 |
1,878 2,014 |
2 2 |
56.13 58.21 |
B B | |
14.매곡삼거리 23.천안아산역삼거리 |
→ → |
23.천안아산역삼거리 14.매곡삼거리 |
1,914 2,912 |
2 2 |
54.51 30.34 |
B D | |
천안 시내 도로 |
1.성정사거리 2.백석삼거리 |
→ → |
2.백석삼거리 1.성정사거리 |
624 850 |
3 3 |
32.66 37.52 |
D C |
2.백석삼거리 3.운동장사거리 |
→ → |
3.운동장사거리 2.백석삼거리 |
1,777 1,001 |
3 3 |
39.32 35.37 |
C C | |
3.운동장사거리 4.산동사거리 |
→ → |
4.산동사거리 3.운동장사거리 |
1,679 409 |
3 3 |
45.07 44.66 |
C C | |
아산 시내 도로 |
10.송곡사거리 11.박물관사거리 |
→ → |
11.박물관사거리 10.송곡사거리 |
801 272 |
2 2 |
40.81 46.34 |
C B |
11.박물관사거리 12.동신사거리 |
→ → |
12.동신사거리 11.박물관사거리 |
621 294 |
2 2 |
48.37 48.27 |
B B |
■ 첨두시 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 (화요일, 08~09)
구분 |
교차로명 |
첨두시 교통량 (pcu/h) |
신호운영체계 |
제어지체 (초/대) |
서비스 수준 | |
현시수 |
주기 | |||||
1 |
성정사거리 |
4,391 |
4 |
160 |
85.55 |
E |
2 |
백석삼거리 |
6,326 |
3 |
160 |
79.18 |
E |
3 |
운동장사거리 |
8,219 |
4 |
160 |
74.80 |
E |
4 |
산동사거리 |
3,044 |
5 |
160 |
97.74 |
E |
5 |
덕지삼거리 |
813 |
양보정지 |
양보정지 |
12.20 |
B |
6 |
동암삼거리 |
1,688 |
양보정지 |
양보정지 |
11.60 |
B |
7 |
음봉삼거리 |
1,551 |
양보정지 |
양보정지 |
12.92 |
B |
8 |
아산온천입구 |
1,939 |
양보정지 |
양보정지 |
33.09 |
D |
9 |
석정삼거리 |
1,649 |
양보정지 |
양보정지 |
11.78 |
B |
10 |
송곡사거리 |
2,664 |
4 |
160 |
87.41 |
E |
11 |
박물관사거리 |
3,468 |
4 |
120 |
74.36 |
E |
12 |
동신 사거리 |
3,690 |
4 |
120 |
49.22 |
C |
13 |
신도리코입구 |
4,892 |
3 |
200 |
49.22 |
C |
14 |
매곡삼거리 |
4,679 |
3 |
140 |
28.11 |
B |
15 |
선문대삼거리 |
1,517 |
양보정지 |
양보정지 |
12.75 |
B |
16 |
동측진입로삼거리 |
1,825 |
3 |
100 |
18.82 |
B |
17 |
호산삼거리 |
1,764 |
양보정지 |
양보정지 |
12.11 |
B |
18 |
남측진입로삼거리 |
1,449 |
양보정지 |
양보정지 |
10.58 |
B |
19 |
현충사주유소앞 |
1,319 |
양보정지 |
양보정지 |
11.86 |
B |
20 |
현충사입구 |
- |
- |
- |
- |
점멸운영 |
21 |
갈산삼거리 |
1,541 |
양보정지 |
양보정지 |
11.22 |
B |
22 |
모산삼거리 |
4,679 |
3 |
149 |
24.43 |
B |
23 |
천안아산역삼거리(아산시) |
4,819 |
3 |
150 |
34.48 |
C |
24 |
천안아산역삼거리(천안시) |
3,178 |
4 |
160 |
49.29 |
C |
25 |
기숙사삼거리(단지내부) |
846 |
양보정지 |
양보정지 |
9.15 |
A |
26 |
가락바위삼거리(단지내부) |
672 |
3 |
80 |
16.59 |
B |
27 |
유수지삼거리(단지내부) |
1,059 |
3 |
89 |
21.10 |
B |
28 |
삼성코닝삼거리(단지내부) |
- |
- |
- |
- |
미개통 |
29 |
지원시설삼거리(단지내부) |
- |
- |
- |
- |
미개통 |
30 |
북측진입로삼거리 |
1,266 |
양보정지 |
양보정지 |
9.60 |
A |
2.2 장래 교통수요 예측결과
2.2.1 사업시행시․미시행시 주변 가로 및 교차로 서비스 수준 변화
도로명 |
구 간 |
2010년 |
2014년 |
2019년 | |||||||||||
미시행시 |
시행시 |
미시행시 |
시행시 |
미시행시 |
시행시 | ||||||||||
통행 속도 (km/h) |
서비스 수준 |
통행 속도 (km/h) |
서비스 수준 |
통행 속도 (km/h) |
서비스 수준 |
통행 속도 (km/h) |
서비스 수준 |
통행 속도 (km/h) |
서비스 수준 |
통행 속도 (km/h) |
서비스 수준 | ||||
지방도 628호선 |
30.북측진입로 |
→ |
8.아산온천입구 |
56.65 |
B |
56.56 |
B |
43.81 |
C |
41.13 |
C |
26.87 |
D |
24.87 |
E |
8.아산온천입구 |
→ |
30.북측진입로 |
58.15 |
B |
57.33 |
B |
55.54 |
B |
49.00 |
B |
41.02 |
C |
31.81 |
D | |
4.산동사거리 |
→ |
30.북측진입로 |
59.71 |
B |
59.71 |
B |
56.08 |
B |
56.08 |
B |
38.15 |
C |
38.15 |
C | |
30.북측진입로 |
→ |
4.산동사거리 |
59.96 |
B |
59.94 |
B |
57.26 |
B |
57.05 |
B |
42.19 |
C |
40.80 |
C | |
국 도 21호선 |
23.천안아산역 (아산) |
→ |
14.매곡삼거리 |
52.69 |
B |
52.42 |
B |
38.65 |
C |
36.18 |
C |
20.59 |
E |
19.75 |
E |
14.매곡삼거리 |
→ |
23.천안아산역 (아산) |
51.35 |
B |
51.14 |
B |
29.84 |
D |
28.21 |
D |
16.93 |
F |
16.36 |
F | |
고 속 철 도 접 근 도 로 |
24.천안아산역 (천안) |
→ |
23.천안아산역 (아산) |
57.35 |
B |
53.95 |
B |
56.34 |
B |
52.20 |
B |
54.80 |
B |
46.79 |
B |
23.천안아산역 (아산) |
→ |
24.천안아산역 (천안) |
56.98 |
B |
54.96 |
B |
55.67 |
B |
53.62 |
B |
53.23 |
B |
48.65 |
B | |
국 도 45호선 |
8.아산온천입구 |
→ |
10.송곡사거리 |
61.50 |
A |
60.05 |
A |
59.79 |
B |
46.95 |
B |
50.13 |
B |
37.96 |
C |
10.송곡사거리 |
→ |
8.아산온천입구 |
61.40 |
A |
61.28 |
A |
60.78 |
A |
60.21 |
A |
59.03 |
B |
56.22 |
B | |
아 산 시 내 도 로 |
14.매곡삼거리 |
→ |
신설교차로 (신도시-서측) |
59.88 |
B |
58.69 |
B |
51.56 |
B |
50.91 |
B |
37.46 |
C |
37.02 |
C |
신설교차로 (신도시-서측) |
→ |
14.매곡삼거리 |
59.51 |
B |
58.15 |
B |
46.25 |
B |
46.12 |
B |
33.49 |
C |
33.41 |
C | |
신설교차로 (신도시-북측) |
→ |
14.매곡삼거리 |
59.21 |
B |
59.12 |
B |
57.99 |
B |
56.81 |
B |
49.90 |
B |
45.15 |
C | |
14.매곡삼거리 |
→ |
신설교차로 (신도시-북측) |
58.73 |
B |
58.96 |
B |
54.62 |
B |
54.62 |
B |
40.16 |
C |
40.16 |
C | |
백석로 |
3.운동장사거리 |
→ |
4.산동사거리 |
53.11 |
B |
36.34 |
C |
31.54 |
D |
14.77 |
F |
18.75 |
E |
14.77 |
F |
4.산동사거리 |
→ |
3.운동장사거리 |
53.09 |
B |
53.09 |
B |
31.47 |
D |
18.72 |
E |
18.72 |
E |
18.72 |
E | |
천 안 시 내 도 로 |
2.백석사거리 |
→ |
3.운동장사거리 |
51.84 |
B |
45.00 |
C |
47.84 |
B |
27.73 |
D |
27.41 |
D |
16.25 |
F |
3.운동장사거리 |
→ |
2.백석사거리 |
52.08 |
B |
52.07 |
B |
48.70 |
B |
48.50 |
B |
30.44 |
D |
29.75 |
D | |
1.성정사거리 |
→ |
2.백석사거리 |
54.96 |
B |
48.04 |
B |
53.51 |
B |
34.21 |
C |
51.04 |
B |
20.78 |
E | |
2.백석사거리 |
→ |
1.성정사거리 |
55.42 |
B |
47.24 |
B |
54.33 |
B |
42.37 |
C |
52.74 |
B |
24.55 |
E | |
3.운동장사거리 |
→ |
24.천안아산역 (천안) |
59.18 |
B |
54.77 |
B |
58.40 |
B |
53.14 |
B |
57.27 |
B |
44.68 |
C | |
24.천안아산역 (천안) |
→ |
3.운동장 사거리 |
58.90 |
B |
54.25 |
B |
57.91 |
B |
51.23 |
B |
56.25 |
B |
34.62 |
C | |
단 지 내 부 도 로 |
30.북측진입로 |
→ |
29.지원시설 삼거리 |
43.14 |
C |
32.69 |
C |
42.64 |
C |
33.23 |
C |
42.06 |
C |
31.14 |
C |
29.지원시설 삼거리 |
→ |
30.북측진입로 |
43.60 |
C |
33.71 |
C |
43.29 |
C |
34.24 |
C |
42.93 |
C |
32.94 |
C | |
29.지원시설 삼거리 |
→ |
A.신설교차로 |
55.84 |
B |
47.19 |
B |
55.49 |
B |
47.29 |
B |
55.07 |
B |
46.79 |
B | |
A.신설교차로 |
→ |
29.지원시설 삼거리 |
56.00 |
B |
47.11 |
B |
55.72 |
B |
47.37 |
B |
55.39 |
B |
46.67 |
B | |
16.동측진입로 |
→ |
26.가락바위 삼거리 |
58.87 |
B |
43.58 |
C |
58.38 |
B |
41.45 |
C |
57.96 |
B |
39.70 |
C | |
26.가락바위 삼거리 |
→ |
16.동측진입로 |
58.76 |
B |
44.33 |
C |
58.16 |
B |
45.32 |
C |
57.65 |
B |
44.71 |
C | |
25.기숙사 삼거리 |
→ |
26.가락바위 삼거리 |
33.39 |
C |
49.51 |
B |
32.42 |
D |
47.45 |
B |
43.00 |
C |
41.85 |
C | |
26.가락바위 삼거리 |
→ |
25.기숙사 삼거리 |
32.58 |
D |
47.90 |
B |
31.03 |
D |
50.58 |
B |
41.78 |
C |
47.24 |
B | |
16.동측진입로 |
→ |
26.가락바위 삼거리 |
52.83 |
B |
51.92 |
B |
52.18 |
B |
48.91 |
B |
51.38 |
B |
39.99 |
C | |
26.가락바위 삼거리 |
→ |
16.동측진입로 |
52.58 |
B |
52.93 |
B |
51.81 |
B |
52.39 |
B |
50.84 |
B |
51.76 |
B |
구 분 |
교차로명 |
2010년 |
2014년 |
2019년 | |||||||||
미시행시 |
시행시 |
미시행시 |
시행시 |
미시행시 |
시행시 | ||||||||
평균제어지체 (초/대) |
서비스 수준 |
평균제어지체 (초/대) |
서비스 수준 |
평균제어지체 (초/대) |
서비스 수준 |
평균제어지체 (초/대) |
서비스 수준 |
평균제어지체 (초/대) |
서비스 수준 |
평균제어지체 (초/대) |
서비스 수준 | ||
1 |
성정사거리 |
29.9 |
B |
35.5 |
C |
33.8 |
C |
37.1 |
C |
41.0 |
C |
51.1 |
D |
2 |
백석삼거리 |
13.8 |
A |
13.9 |
A |
16.4 |
B |
17.8 |
B |
23.7 |
B |
30.6 |
C |
3 |
운동장사거리 |
73.3 |
E |
93.0 |
E |
158.7 |
F |
183.7 |
F |
287.6 |
FF |
317.4 |
FF |
4 |
산동사거리 |
23.5 |
B |
35.7 |
C |
40.5 |
C |
83.4 |
E |
136.5 |
F |
187 |
F |
8 |
아산온천입구 |
41.8 |
C |
54.6 |
D |
60.0 |
D |
100.4 |
F |
111.6 |
F |
165.5 |
F |
9 |
석정삼거리 |
11.1 |
A |
10.9 |
A |
11.6 |
A |
12.9 |
A |
12.5 |
A |
14.9 |
A |
10 |
송곡사거리 |
33.3 |
C |
56.9 |
D |
35.9 |
C |
189.1 |
F |
39.7 |
C |
322.7 |
FF |
14 |
매곡삼거리 |
33.9 |
C |
34.5 |
C |
70.4 |
E |
77.6 |
E |
162.7 |
F |
173.6 |
F |
16 |
동측진입로삼거리 |
28.1 |
B |
28.7 |
B |
30.6 |
C |
30.5 |
C |
34.5 |
C |
34.8 |
C |
23 |
천안아산역삼거리(아산시) |
43.3 |
C |
45.4 |
C |
127.3 |
F |
137.5 |
F |
271.4 |
FF |
277.5 |
FF |
24 |
천안아산역삼거리(천안시) |
33.2 |
C |
34.6 |
C |
45.6 |
C |
50.1 |
D |
109.0 |
F |
118.0 |
F |
25 |
기숙사삼거리 (단지내부) |
40.0 |
C |
31.3 |
C |
65.5 |
D |
41.9 |
C |
129.8 |
F |
61.2 |
D |
26 |
가락바위삼거리 (단지내부) |
36.4 |
C |
43.9 |
C |
50.5 |
D |
103.6 |
F |
91.5 |
E |
178.2 |
F |
27 |
유수지삼거리 (단지내부) |
23.5 |
B |
26.3 |
B |
26.3 |
B |
33.1 |
C |
31.2 |
C |
48.0 |
C |
28 |
삼성코닝삼거리 (단지내부) |
21.3 |
B |
24.7 |
B |
23.0 |
B |
26.5 |
B |
25.5 |
B |
30.0 |
B |
29 |
지원시설삼거리 (단지내부) |
19.2 |
B |
19.1 |
B |
22.0 |
B |
22.0 |
B |
22.4 |
B |
34.9 |
C |
30 |
북측진입로삼거리 |
14.3 |
A |
14.9 |
A |
19.4 |
B |
23.8 |
B |
35.2 |
C |
50.2 |
D |
A |
신설교차로 (단지내부) |
24.8 |
B |
31.9 |
C |
26.5 |
B |
38.0 |
C |
28.6 |
B |
48.6 |
C |
B |
신설교차로 (단지내부) |
- |
- |
29.9 |
B |
- |
- |
53.9 |
D |
- |
- |
76.3 |
E |
C |
신설 교차로 (단지내부) |
26.5 |
B |
40.9 |
C |
30.7 |
C |
73.4 |
E |
33.9 |
C |
87.1 |
E |
D |
신설교차로 (단지내부) |
- |
- |
28.8 |
B |
- |
- |
39.0 |
C |
- |
- |
57.1 |
D |
E |
신설교차로 (단지내부) |
- |
- |
39.9 |
C |
- |
- |
63.7 |
D |
- |
- |
109.5 |
F |
F |
신설교차로 (단지내부) |
25.2 |
B |
29.4 |
B |
26.6 |
B |
60.8 |
D |
28.5 |
B |
65.8 |
D |
G |
신설교차로 (단지내부) |
- |
- |
14.1 |
A |
- |
- |
14.2 |
A |
- |
- |
14.3 |
A |
H |
신설교차로 (단지내부) |
- |
- |
20.6 |
B |
- |
- |
21.2 |
B |
- |
- |
22.6 |
B |
I |
신설교차로 (단지내부) |
- |
- |
22.6 |
B |
- |
- |
25.4 |
B |
- |
- |
28.1 |
B |
J |
신설교차로 (단지내부) |
- |
- |
8.0 |
A |
- |
- |
8.1 |
A |
- |
- |
32.9 |
C |
K |
신설교차로 (단지내부) |
- |
- |
12.8 |
A |
- |
- |
10.8 |
A |
- |
- |
11.5 |
A |
2.2.2 일일 활동인구 예측
구 분 |
인 구 |
합 계 | ||
2010년 |
상근 인구 |
산업시설 |
11,700 |
18,274 |
지원시설 |
736 | |||
이용인구 |
1,985 | |||
상주인구 |
3,853 | |||
2014년 |
상근 인구 |
산업시설 |
19,500 |
30,516 |
지원시설 |
1,269 | |||
이용인구 |
3,317 | |||
상주인구 |
6,430 | |||
2019년 |
상근 인구 |
산업시설 |
19,500 |
30,580 |
지원시설 |
1,313 | |||
이용인구 |
3,329 | |||
상주인구 |
6,438 |
2.2.3 첨두시 및 일일발생교통량 예측
(단위 : 대)
연도 |
구분 |
승용차 |
택시 |
버스 |
화물 |
합계 | |||||
유입 |
유출 |
유입 |
유출 |
유입 |
유출 |
유입 |
유출 |
유입 |
유출 | ||
2010년 |
첨두시 |
1,120 |
175 |
97 |
20 |
1,786 |
170 |
10 |
1 |
3,013 |
366 |
1일 |
6,507 |
6,507 |
737 |
737 |
7,664 |
7,664 |
206 |
206 |
15,114 |
15,114 | |
2014년 |
첨두시 |
2,035 |
314 |
168 |
35 |
2,997 |
285 |
17 |
2 |
5,217 |
636 |
1일 |
11,747 |
11,747 |
1,268 |
1,268 |
12,834 |
12,834 |
344 |
343 |
26,193 |
26,192 | |
2019년 |
첨두시 |
2,232 |
340 |
173 |
36 |
3,022 |
286 |
17 |
2 |
5,444 |
664 |
1일 |
12,806 |
12,806 |
1,303 |
1,303 |
12,911 |
12,911 |
344 |
343 |
27,364 |
27,363 |
2.3. 주차수요 예측
구 분 |
2010년 |
2014년 |
2019년 |
비 고 |
법정주차대수 |
10,206 |
노외주차창 2,683㎡별도설치 | ||
원단위 주차수요 |
9,391 |
10,740 |
12,703 |
|
평가지표 |
12,703 |
| ||
평가지표 초과분(대) |
2,497 |
| ||
비교 |
수요대비 124% |
|
3. 사업시행으로 인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항 목 |
지점 |
문 제 점 |
개 선 안 |
가 로 및 교차로 |
① ② ③ - |
◦교차로 면적 과다. 교차로 개선 필요 ◦광로 3-1호선 교차로 가감속차로 미설치로 진행교통과 상충 ◦사업지 내부교차로 좌회전 및 우회전 차량으로 인한 상충 ◦ 교차로 교통처리계획 필요
|
◦교차로 기하구조 개선 및 도류화 ◦광로 3-1호선 교차로 우회전 가감속차로 확보 (B=3.0) ◦중로이상 도로 교차로 전용 회전차로 설치 - 좌회전 부가차로 21개소 (B=3.0) - 우회전 부가차로 21개소 (B=3.0) ◦교차로 신호등 설치 - 신호교차로 12개소 - 점멸교차로 5개소 ◦사업내 교차로 신호운영 최적화방안 제시 11개소 |
진출입 동 선 |
④ |
◦학교 및 주거용지 과속 및 통과차량으로 인한 교통사고 위험
|
◦학교 및 주거용지 통과도로 교통정온화 기법 적용 - 차로수 축소 (4차로->2차로 및 차로굴곡으로 속도 감소 |
주차 시설 공급과 운영 |
-
|
◦법정 주차대비 주차수요 초과(2497대)로 주차수급 불균형 - 법정 주차대수 10,206대 - 주차수요(원단위법,2019년) : 12,703대(법정대비124%) |
◦향후 용도지역별 개별건축 계획시 법정주차대수 및 주차수요를 충족하는 주차계획 수립 - 법정 주차대수 10,206대 - 주차수요(원단위법,2019년) : 12,703대(법정대비124%) |
대 중 교 통 |
⑤ |
◦버스정차대 미설치로 직진교통류 소통장애 및 안전사고 위험 ◦산업시설과 주거시설간 연계교통체계 수립 필요 |
◦버스정차대 설치 9개소 - 단독형 3개소, 완화차로 겸용 6개소 ◦주거지역(기숙사)과 산업시설 연계 셔틀버스 운행 |
보 행 |
⑥ ⑦ |
◦보행자 교통동선 단절 ◦횡단보도 위치 부적절, 불법좌회전가능성 |
◦공공공지내 보행자 전용도로 설치 ◦사업지 서측 이주자택지 횡단보도 위치조정 |
안 전 |
- ⑧ ⑨ ⑩ ⑪ ⑫ |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한 자전거도로 설치 필요 ◦도로선형 굴곡에 따른 안전시설 미비 ◦도로선형 굴곡에 따른 시인성 불량 ◦사업지내 진출입차량 속도 저감시설 미비 ◦Hump식 횡단보도 설치 5개소 ◦불법좌회전으로 인한 사고 위험
|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한 자전거도로 설치 - 광로 3-1호선 B=3.0M - 대로 3-1, 3-2, 3-3, 3-4, 3-5 호선 B=2.0M - 중로 1-1, 2-1호선 B=2.0M ◦굴곡부 갈매기표지 설치 4개소 ◦굴곡부 반사경 설치 4개소 ◦과속방지턱 3개소,가상과속방지턱 1개소 설치 ◦Hump식 횡단보도 설치 5개소 ◦불법좌회전 금지를 위한 차선규제봉 설치 1개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