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은 에어컨이라면, 겨울은 보일러의 계절이죠. 차가운 집안의 한기를 녹여주는 보일러는 겨울철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입니다^^
올해는 겨울을 대비하는 보일러업계 시장에 에너지절약 바람이 거세게 불어왔는데요, 우리나라의 보일러 회사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대한민국 녹색에너지대전’에 참여하였습니다.
국내 보일러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귀뚜라미홈시스의 대표제품인 4번 타는 가스보일러는 기존 2단계에서 4단계로 열교환이 이루어져 효율성이 높고 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연료절약형 보일러, 펠릿 보일러, 태양열보일러를 개발하는 등 에너지 효율과 환경을 모두 생각하는 기술을 개발중이라고 합니다. 또다른 보일러 회사인 경동나비엔과 대성쎌틱, 린나이코리아 등 다른 보일러 회사들도 고효율의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제품들을 개발중에 있습니다. 겨울을 따뜻하게 해주는 보일러 뿐만 아니라 보일러 업체들간의 경쟁도 매우 핫(Hot)하네요!!
하지만 보일러가 고장나지 않은 이상 집에서 쓰고 있는 보일러를 고효율 친환경 보일러로 바꾸기엔 무리가 있죠^^;;;
‘열효율도 높지 않고 친환경적이지도 않은 우리집 보일러, 어떻게 하면 에너지도 절약하고 돈도 절약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을까?’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보일러 에너지 절약 팁 몇 가지를 알아봤습니다.
【 보일러 에너지 절약 팁 5가지 】
1. 보일러 연통과 내부를 정기적으로 청소하면 연료비 10% 절감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를 속까지 구석구석 청소해주면 보일러 기계 자체에서 빠져나가던 열기가 난방수에 곧바로 전달돼 열효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특히 기름보일러는 가동 시 그을음이 발생하기 때문에 보일러 내부를 청소해야 열효율이 높아져 유류소비를 줄일 수 있으므로 청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실제로 1년에 100만원 가량 유류비를 지출하는 가정에서 보일러 청소를 할 경우 연간 5~10만원 가량의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어 가계부담도 줄이고 에너지 절감에도 큰 효과를 거둘수 있다고 하네요. 보일러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에너지관리공단과 관공서에 문의해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2. 청소를 할 때 간단한 정비도 같이 해 주면 좋습니다.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것으로는 보일러 내의 공기를 빼는 일. 보일러 배관에 공기가 들어가 있으면 실내가 덜 따뜻하게 느껴집니다. 보일러를 틀기 시작할 때 일년에 한번 정도 공기를 빼주면 겨울을 더욱 따뜻하게 지낼 수 있다고 하네요. 보일러 공기를 뺄 때는 반드시 난방이 공급될 때 빼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3. 보일러를 꺼놓을 때는 전원도 함께 꺼 놓으세요.
모든 가전제품이 그렇듯이 전원을 켜놓게 되면 실제 작동을 하지 않더라도 일정량의 미세 전력이 소모됩니다. 이런 미세 전력을 전문용어로 ‘대기전력’이라고 하는데요, 대기 전력의 불필요한 소모를 없애기 위해서는 보일러도 전원을 꺼놓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혹독한 겨울철에는 동파 방지를 위해 별도의 조치가 필요하겠죠?!^^
4. 난방비 7%를 줄이는 비밀은 내복!!
국내 아파트의 평균 온도는 23℃정도로, 겨울철 적정 실내온도인 18~20℃에 비교하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겨울철 연료비를 줄이는 일등공신은 바로 내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내온도가 1℃만 내려가도 난방비의 7%가 절약된다는 통계도 있는데요, 겨울철 내복을 입으면 실내온도를 무려 3도 정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내복 하나만 잘 챙겨입어도 난방비 걱정은 확 줄어들겠죠?! ^^
5. 겨울철 잠시 외출하실때는 보일러를 켜두셔도 좋습니다.
겨울철 외출시에는 보일러를 꺼둔 상태에서 나가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는 잘못된 상식이라고 합니다. 실내온도가 떨어진 상태에서 다시 난방을시작하면 난방수가 급속하게 유입돼 일정 온도가 유지 될때까지 연료 사용량이 더 커지기 때문이죠. 외출시에서는 보일러를 아예 꺼두지 말고 온도를 적정 온도로 낮춰두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며칠 집을 비울 때는 현재 온도보다 2~3℃ 정도 낮게 설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6. 가습기를 이용하면 빨리 집을 데울수 있습니다.
외출 후 돌아와서 집이 추울 때, 더 빨리 따뜻하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이신 분들이라면 무작정 보일러 온도를 높이는 대신 적당한 온도를 맞추고 가습기를 틀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보일러를 작동시키면 바닥의 온도가 올라가면서 집이 따뜻해 지는데, 습도가 높으면 공기의 순환이 빨라져 집을 데우는 데 효과적입니다.
★ 보일러 청소요령
1. 연통과 윗 덮개를 분리한 다음 소음기와 연관 내에 꽂혀있는 열차단판을 차례로 들어내 철 솔로 위에서 아래로 그을음을 골고루 쓸어낸다.(조립은 역순으로.)
2. 버너 밑부분에 설치된 화염감지기를 뽑아 부드러운 헝겊으로 깨끗이 닦아 준다.(화염감지기가 더러우면 연료낭비와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3. 연통이 꺾이거나 구부러지지 않았는지 점검한다. (연통사정이 좋지 못하면 연료가 불완전연소되고 고장도 잦아진다)
4. 기름보일러의 경우 여과기(오일필터)가 오래됐다면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기름에 포함한 불순물이나 물이 여과기에 차면 완전 연소를 방해해 연료비가 많이 든다)
5. 기름탱크는 급유 중에 물이 혼입되기도 하고 내·외부 온도 차이로 인한 이슬맺힘 현상 등이 생겨 물이 찰 수 있으므로 배수구를 통해 물을 빼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