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체육에 대하여
1. 유아체육의 의의
- 유아의 발달단계에 근거한 불완전한 움직임을 체계적인 움직임으로 발달시키기며 유아에게는 선택된 활동을 통해 유아 스스로 신체적 운동 능력을 인지하며 놀이, 작업, 표현 등 전반적인 유아의 생활에 능동적으로 즐기며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는 교육적 행위이다.
2. 유아체육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 규칙을 유아의 능력에 맞게 쉽고 단순하게 수정하여 실시한다.
- 도구와 설비를 충분히 준비하여 각 유아의 참여를 넓힌다.
- 남아, 여아에게 동등한 형태의 수준의 요구를 해야한다.
- 체력이 중요한 개념으로 이해되고 가치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유아들을 돕기 위해 활동을 계획한다.
- 유아들을 비경쟁적 상황에서 자신들의 능력과 자신감을 발달시키도록 격려해야한다.
- 주어진 시간 내에 유아의 활동량이 최대가 되도록 유아를 지루하게 기다리지 않도록 해야한다.
- 신체활동에 규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며 그 결과에 대해 유아가 만족과 기쁨을 느끼고 경험하도록 한다.
3. 체육놀이의 특징
- 3세(5살)의 신체활동놀이 : 일종의 완성기, 사회성이 발달하고 친구가 늘어나고 놀이 활동도 활발해짐. 집 놀이를 좋아하게 됨
- 4세(6살)의 신체활동놀이 : 유아기 중 가장 발달이 성행하는 매력적인 시기, 대뇌는 성인의 80%에 이르기까지 발달, 대뇌의 발달은 지능의 발달과 함께 신체적 기능의 발달까지 촉진
- 5세(7살)의 신체활동놀이 : 모든 유아기를 통하여 심신의 발달이 다 같이 안정되어 조화와 종합을 이루는 시기, 유아기의 마무리 단계. 급격한 정신적 발달에 맞추어서 신체적 조건도 운동에 적합한 균형 잡힌 체형으로 바뀌어 진다.
4. 프로그램 구성원리
- 계획성 : 연령, 발달수준 등을 고려하여 단계별로 난이도 조정에 입각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계획 수립
- 다양성 : 신체부위를 골고루 발달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
- 적합성 : 신체의 발육발달의 정도를 고려
- 흥미성 : 건강이나 바람직한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해서 흥미 있고 다양한 내용의 신체활동과 운동이 제공되어야 한다.
5. 프로그램 시 주의사항
- 유아들의 심신발달의 특징에 따라 구성되어야 한다.
- 근력과 지구력 발달에 앞서 조정력이 먼저 발달한다.
- 복잡하고 어려운 것을 피해, 생각하면서 움직이고 움직이면서 생각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 움직임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 지각변별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 성취동기를 이룰 수 있는 기회 및 상상력과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 등을 갖게 한다.
- 쉬운 것 → 어려운 것, 간단한 동작 → 복잡한 동작, 약한 것 → 힘든 동작, 흥미 있는 것 → 어려운 동작, 가능한 지칠 때까지, 개인차를 고려하여야 한다.
6. 프로그램 지도상의 유의사항
- 유아의 개인차, 성별의 특성, 능력 등을 고려하여 지도 또는 개별지도 할 것
- 획일적인 시범위주보다 자발적인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관찰
- 안전 및 사고유의
- 운동방법의 요점은 인지시킬 것
- 유아의 바른 동작에 칭찬을 해주고 전체유아를 관찰할 수 있는 위치 선정
- 지도자와 유아의 추종관계의 권위의식을 갖지 말 것
- 유아들의 이해와 협조를 얻을 것
- 즐거운 마음으로 활동할 수 있게 동기유발을 시킬 것
- 항상 유아들의 친구로서 그들 속에 동화되어 지도할 것
- 자신감을 갖게 지도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