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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대학교안원철 원문보기 글쓴이: won-chul
반사운동 유형 |
반사운동의 내용 | |
생존반사 |
눈깜박거리기 반사 |
신생아의 눈에 빛을 비추거나 물체가 신생아를 향해 이동해 오면 신생아는 눈을 깜빡거린다 |
빨기 반사 |
신생아는 구강자극에 민감하여 입에 닿는 것은 무엇이든지 빨려고 한다 | |
삼키기 반사 |
입속에 음식물이 들어오면 신생아는 그것을 삼킨다 | |
근원 반사 |
신생아는 입주위에 자극을 주면 그 자극을 향해 고개를 돌리고 입을 벌려 이것을 빨려고 한다 | |
원시반사 |
모로 반사 |
갑자기 큰 소리를 내거나 신생아를 안고 있다가 갑자기 내려놓으면 팔이 활 모양으로 휘거나, 무엇인가를 껴안으려는 듯 몸 쪽으로 팔과 다리를 움츠리는 행동을 한다 |
바빈스키 반사 |
신생아의 발바닥을 발굼치에서 발가락 쪽으로 간질이면 엄지발가락을 구부리는 반면 다른 네 발가락은 부채처럼 쫙 펴는 반응을 보인다 | |
파악 반사 |
신생아의 손바닥에 어떤 물체를 쥐어주면 그것을 빼내기 힘들 정도로 꼭 쥐는 반응은 보인다 |
반사(反射)-빛이나 전파 따위가 어떤물체의 표면에 부딪쳐 되돌아 오는 현상,再歸
<P41> (3) 감각발달
- 15일이 지나면 색채 식별이 가능해진다
흰색-황색-녹색-적색-청색 순으로 반응
-생후 1-2개월이 되면 대상거리에 따라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출생 후 4주 정도가 되면 어머니 음성을 식별
-4-5개월이 되면 소리가 나는 방향을 식별
-영아의 촉각은 출생 전부터 발달
-영아는 생후 2주일이 지나면 맛의 차이에 대한 식별반응 나타냄
-후각은 출생 작후에는 어머니의 젖냄새를 맡을 수 있슴
2) 영아기의 발달(嬰兒-젖먹이)
(1) 영아기의 개념
- 영아기는 출생에서부터 만2세까지의 시기이다
- 성인에게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정서가 나타나게 된다
-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애착관계를 형성 필요한 시기
- 인지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여러 감각기관들의 자극이 필요한 시기
- 출생 직후부터 1개월까지의 신생아기
<P42> (2) 신체적 발달
- 영아기의 신체적 발달은 매우 빠른 속도로 이루어져서 1성장급등기
- 건강한 영아의 경우 신장은 첫1년 동안 1.5배, 체중은 3배정도 증가
- 6개월 이후부터는 중산층의 아동이 영양이나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더욱 빨리 성장함.
<P43> -영아의 대근육운동기능
.머리 들어올리기(2개월)
.구르기 (3개월)
.혼자서 앉기(6개월)
.붙잡고 서기(7개월)
.붙잡고 걷기(9개월)
.혼자서 서기(11개월)
.혼자서 걷기(12개월)
.달리기 및 혼자 계단오르내리기(24개월)
- 영아의 소근육운동 기능
. 6개월이 되면 매달려 있는 물체를 팔을 뻗어 잡는다.
. 10개월이 지나면서 엄지와 집게를 작은 물건을 잡는다
. 첫돌이 지나서야 자기 앞으로 던져준 물체를 잡는다.
(3) 심리적 발달
0. 감각 및 지각발달
- 주위 환경으로부터 자극을 오감을 통해 받아들이는 것을 감각이라고함
(五感-시각,청각,미각,후각,촉각의 다섯 감각)
- (시각)
. 1개월경에는 사물에 초점을 맞추고 응시하는 것이 가능
. 3-4개월경에는 색에 대한 지각도 가능
. 생후 6개월 정도에는 시각정확도가 20%
. 첫돌 무렵에는 시력이 1.0에 가깝다
- (지각)
. 전체보다는 부분을
. 정지된 것보다는 움직이는 물체를
. 흑백보다는 컬러를
. 직선보다는 곡선을 선호
. 생후 4-6개월경에는 침대나 계단에서 굴러 떨어지는 것을 막는다
- (청각)
. 영아의 청각능력은 출생후 곧 성인 수준에 도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음성)
<P44> . 생후 2주경에는 사람의 목소리와 다른 소리를 구분
. 3주경에는 낯선사람,아버지목소리보다 어머니목소리에 민감하게반응
- (냄새)
. 생후 1주일 지나면 어머니와 다른 여성의 젖냄새를 구분
. 6개월이 지나면 영아는 촉각을 사용해서 주위물체를 탐색한다
0. 認知발달
- 영아에 있어 지적발달의 기본적 기제는 감각운동과정을 의미
- 인간의 지적능력이란?
.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하는 능력
. 환경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구조를 재구성한다
- 영아기의 인지발달은?
. 감각기관과 운동기능을 통해 이루진다
. 영아는 자신이 직접보고, 듣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을 통해 세상을 이해
- Piaget와 Inhelder (1969)
. 영아기의 인지발달단계를 감각운동기라 칭하고 6단계 구분했다
반사기능단계는 출생 후 1개월 시기이며 환경자극에 대한 자동적인 반응으로 반사기능을 반복적 연습하는 단계
일차순환반응기는 1-4개월의 시기로,최초의 습관이 형성되는시기이며,물체 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잡고 빠는 방식이 다양화된다.
<P45> 이차 순환반응기는 4-8월의 시기로 최초로 환경내의 있는 사물이나 사태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이차도식협응기는 8-12개월의 시기로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지각하고 다음에 그것을 어떻게 성취할까를 찾는 명백히 의도적인 행동을 보이게 된다
삼차 순한반응기는 12-18개월의 시기로 수단과 결과간의 관계를 탐색하게되는데 사물을 탐색하고 속성을 파악하여 새로운 도식을 형성하게 된다
통찰기는 18-24개월까지이며 눈앞에 없는 사물이나 사태를 내재적으로 표상하는 심상을 형성하게 된다
0. 언어 및 정서발달
. 정서란 외적 유발인자와 개인의 사고 감정 및 감정변화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용어.
자극에 직면하여 발생하는 생리적 변화(혈압,맥박수,호흡의 변화)
눈에 보이는 행동 (미소,찡그림)의 반응. 예) 기쁨, 슬픔, 공포
<P46> . 영아기의 언어발달은 ? 인지발달 및 사회성 발달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이 시기의 언어사용은 영아의 상징적 사고의 범위를 확대시키므로 중요하다.
. 아동이 알아들을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하는 것은 12월경이다.
. 언어발달의 첫 단계는 울음이다
. 4-5월경에 나타나는 옹알이는 언어와 유사한 최초의 말소리다
. 생후 1년경이 되면 영아는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연결시킨다
. 24개월경에는 두 개 이상의 단어를 연결시킨다.
. 영아기의 언어발달의 특징은 자기중심적인 언어사용이다.
(4) 사회적 발달
. 영아가 사회적 존재로 성장.발달애 나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어떤 집단이나 사회 속에서 다른사람과 효율적인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P47> 0.愛着(attachment)관계 형성
. 애착이란 영아와 보호자 사이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을 의미한다
. 애착은 종족을 보존하기 위해 주위환경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요소롯, 애정이나 사랑과 같은 긍정적 정서의 의미를 지닌다
. 영아들은 생후 6-8개월이 되면서 애착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12개월전후에 절정에 달했다가 18개월이 되면서 다른사람에게 확대된다
. 애착은 부모가 영아에게 필요한 자극을 주고, 영아가 울거나 신호를 보낼 때 신속하게 반응함으로서 길러진다
. 영아기의 신체접촉이 애착관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다
0. 낯가림과 분리불안
. 영아가 특정인물과 애착을 형성했다는 증거로 나타나는 현상이 낯가림과 분리불안이다
. 낯가림은 6-8개월경에 나타나기 시작해서 첫돌 전후에 최고조에 달했다가 서서히 감소한다
. 분리불안은 영아가 부모나 애착을 느끼는 대상과 분리될 때
느끼는 불안을 의미한다. 돌 전후에 나타나기 시작해서 20-24개월경에는 없어진다
<P48번> (문제1번) 0. 대상영속성 개념의 습득
. 대상영속성 개념은 24개월경 습득되는데, 대상이 눈앞에 보이지 않아도 그 대상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다
3) 영아기와 사회복지 실천
. 영아기의 발달에 있어 사회복지실천에서 관심을 기울어야 할 부분으로서는 선천성질병과 장애, 운동발달지체, 감각과 지각 발달지체, 부적절한 애착관계가 있다.
. 첫째 영아가 유전적 요인 또는 출산과정상의 문제로 인하여
신체 내부기관의 결함, 선천적 질병 및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생존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부모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도 많은 제한을 가지고 살아가게 된다
국가는- 선천적 질병이나 장애를 가지고 있는 영아들이 조기치료 및 재활훈련을 받을 수 있는 기회 및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사회복지사- 장애영아들이 조기치료 및 재활훈련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장애영아를 둔 부모와 가족에 대한 지지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가족기능강화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 둘째 운동지체의 문제는
영아가 머리들기,앉기,서기,걷기에서 발달지체를 겪는 경우?
외부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자발적 탐색이 이루어지지 못하게되므로서 인지.정서발달영역에도 어려움을 겪게된다
이 경우에는 양육자인 부모와의 상담을 통해 영아의 운동발달상태를 평가하고 필요시에는 의학적인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의뢰할 수 있어야 한다
. 세 번째, 감각과 지각발달의 문제는 영아는 감각을 통하여 양육자와 접촉하고
<P49> 애착관계를 형성해 나기기 때문에 감각 및 지각의 장애는 신체발달뿐 아니라 심리사회적 발달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회복지사- 영아가 감각 및 지각발달정도에 대한 의료적 진단과 치료를 받도록 의료기관에 의뢰하여야 하며, 부모를 위한 정서적 지원도 제공해야한다
. 네 번째, 양육자인 보모, 특히 주된 양육자인 어머니와의 부적절한 애착관계를 들 수 있다
어머니가 우울증으로 인해 영아와의 신체적 접촉이나 애착관계 형성을 거부하는 경우, 맞벌이나 한부모 가정에서 영아와 부모의 접촉시간이 매우 짧거나 영아의 주양육자가 자주 교체되는 경우? 문제가 발생된다
사회복지사- 어머니의 우울증에 대한 가족의 관심과 지원을 끌어내어 상담과 심리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맞벌이 부부를 대상으로 하여서는 짧은 시간동안 영아와 효과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할 수 잇는 양육기술에 대한 교육이나 정보제공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3. 유아기의 발달
1) 유아기의 개념 및 특성
(1) 유아기의 개념
. 만3세 - 만6세까지 이다
. 신체가 운동기술이 발달하여 독립된 개체로 활동하게 되며,대소변 가리기 훈련이 가능해진다
. 인지기능이 향상되고 운동능력의 발달에 의해 활동량이 증가하고 주변 환경에 대한 탐색이 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놀이 활동과 상상력이 풍부해지는 시기이다
. 언어발달로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이 보다 왕성해지고, 자기주장적인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는 시기이다
<P50> (2) 신체적 발달
0. 신체적 성장
. 영아기의 급격한 신체적 성장을하며, 유아기의 성장속도는 느린편이다
. 유아기 2-6세까지 매년 신장은 7cm, 체중은 2kg 정도씩 증가한다
이시기는 남아가 여아보다 신장이 조금 크다
. 치아는 2-3세경이 되면 상하 20개의 유치가 갖추어지며, 5세경부터 유치가 영구치로 바뀌게 된다
. 유아기의 정상적인 성장발달을 위해서는 균형잡힌 영양섭취,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사고와 질병으로부터의 보호가 필요하다
0. 운동기능의 발달
. 유아기는 근육의 발달과 신경계통의 점차적인 성숙으로 운동기술이 보다 발전하여 운동능력이 정교화되게 된다
<P51> . 운동기능의 발달로 활동량이 증가하며, 호기심이 많고 모방행동을 좋아하며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하여 위험상황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교통사고,화상,낙상의 안전사고가 발생한다. 부모나 보호자의 각별한 주의뿐만 아니라 유아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고, 유아에게 안전의식이나 태도를 길러주어야한다.
. 3세가 되면 괄약근이 발달되어 대소변 가리기 훈련을 시키는 것이 적당하며, 엄하고 억압적인 것보다는 칭찬하고 격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括約筋-수축과 이완으로 생체기관의 개폐를 조절하는 고리모양의 근육,항문이나 요도의 주위
(3) 심리적 발달
. 논리적인 조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조작기라고 한다
. 전조작기의 사고는 경직되어 있고 한번에 한 가지 측면에만 관심이 제한되고 사물을 외곽만으로 판단한다
. piaget (피아제 1896-1980 스위스 아동심리학자)
만2-4세까지 전개념적사고기 (preconceptual period)-상징적사고,자기중심적사고,물활론적사고,인공론적사고,전환적추론
4-7세까지 직관적 사고기 (intuitive period)-보존개념,유목화개념,서열화개념
.상징적사고- 상징적사고의 중요한 결과중의 하나인 가상놀이는 가상적 사물이나 상황을 실제 사물이나 상황으로 상징화하는 놀이를 말한다. 예) 소꿉놀이, 병원놀이, 학교놀이
<P52> .자기중심성사고-유아는 우주의 모든 현상을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는데,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다른사람도 좋아하고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도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물활론적사고-생명이 없는 대상에게 생명과 감정을 부여하는 것
.인공론적사고-유아는 세상의 모든 사물이나 자연현상이 사람의 필요에 의해서 자신의 목적에 맞도록 쓰려고 만들어진 것이라고 믿는것인데, 이러한 사물이나 자연현상이 특히 자신을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함.
.전환적 추론- 한 특정사건으로부터 다른 특정사건을 추론하는 것이다 어던 두 가지 현상이 사간적으로 근접해서 발생하면 두 현상 간에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는데도 유아는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직관적사고-어떤 사물을 볼 대 그 사물의 두드러진 속성을 바탕으로 사고하는 것으로, 직관에 의해 사물을 파악하는 것을 의미한다
.보존개념(conservation)- 어떤 대상의 외향이 바뀌어도 그 속성이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수의 보존개념: 5-6세, 길이의 보존개념:6-7세, 무게,액체,질량,면적의 보존개념: 7-8세, 부패의 보존개념:11-12세 획득)
.유목포함(class inclusion): 상위유목과 하위유목간의 관계, 즉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즉 유아가 어떤 물체를 보고 색깔,모양,크기 등 형태나 특징을 감지하고 구분하는 것을 뜻한다.
.서열화(striation): 사물과 사물 사이의 어떤 차이를 인식하고 그 차이에 따라 사물을 정리할 수 있는 기술이다. 유아는 서열의 과정을 통해 자기 주변의 사례를 조작하고 사물간의 관계를 파악하게 되며 또 한 사건이나 사물의 순서를 알고 나아가 일반화의 법칙을 이해할 수도 있다.
<P53> (4) 언어 및 정서발달
0. 언어발달
.유아기 사고의 특성은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며, 가장 중요한 상징적 표현의 수단은 언어이다
.유아기엔 1어문에서 2어문으로, 다시 3어문에서 다어문으로 차츰 장문으로 발달해 간다
.사용하는 어휘 수는 2세에는 200-300어, 3세에는 1,000어, 4세에는 1,500어로 확장된다
.3세경에는 이야기에 필요한 기초적인 문법이 습득되며, 유아기 후반에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회화능력이 크게 발달한다
.처음에는 명사(사물의 이름)-동사,형용사-2세반이후 접속사,조사 사용한다
.유아의 언어발달은 개인차가 있으며, 이것은 지적.사회적.정서적.성격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유아의 언어발달은 개인차가 있으며, 이것은 지적.사회적.정서적.성격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된다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요인으로는 다른사람과의 상호작용,사회계층,성별 등이 있다
<P54> 0. 정서발달
. 유아기 정서는 영아기와 별 차이가 없으며, 2세 이전에 분화되었던 여러 정서가 그대로 유지된다
그러나 이러한 정서를 유발하는 요인이나 표현방법에서는 차이를 보이게 된다
이 시기의 유아는 사회적으로 중요한 정서상태 즉 공포와 분노,호기심,질투,애정 등 정서를 표현하게 된다
그러므로 어떻게 하면 이러한 정서를 사회적으로 용납하는 방법으로 표현하게 할 것인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 5-6세경의 유아는 사랑.분노.공포.좌절감 등의 여러 가지 감정을 다루고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며, 충동이나 사회적 요구 간에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 시기의 유아는 모든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많이 느끼게 되는데,이러한 호기심을 강력하게 제지하면 죄책감이 형성된다
.질투는 애정을 구하는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데서 일어나는 분노와 실망이 혼합된 정서라 할 수 있다
.애정은 상호적인 것이므로 유아기에는 특히 자기를 사랑해주는 사람을 사랑하며,
애정을 많이 받은 유아가 그렇지 못한 유아보다 정서적.신체적 발육이 빠르다.
그러나 지나친 보호와 사랑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지연시키고 독립성과 자율성을 저해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P55> (문제5번) (5) 사회적 발달
.유아는 영아기에 비해 대인관계의 폭이 넓어지고 다양해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부모나 또래들과 갈등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아지므로 유아의 행동에 제한을 가하면서 사회적 기준을 가르치기 위한 훈육을 사작해야 한다
0. 놀이
. 유아기 아동의 놀이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놀이를 통해 유아는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기술과 역할을 습득하게 된다
. 놀이는 유아의 생활일 뿐 아니라 유아가 여러 가지 지식을 획득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 유아의 사회성은 놀이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부분이 많다. 따라서 유아는 놀이를 통해서 실제 상황에서 겪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연습을 하고 곤란을 스스로 극복하고자 노력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내적인 힘을 키운다고 할 수 있다
<P56> (문제2번) 0. 자율성
. 2-3세가 되면 유아는 대소변 의사를 정확히 표현할 수 있게 되므로, 대소변 훈련이 가능해지는 시기이다
. 유아는 자신의 몸을 자유로이 통제할 수 있어서 자신의 일을 스스로 잘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 이러한 생각에서 자율성이 획득된다.
그러나 운동발달이 미숙하거나 대소변 통제가 제대로 되지 않아 실수를 하여 주위 사람,특히 부모로부터 꾸중을 듣거나 비난을 받게 되어 수치심과 의심이 생기면 자율성 발달에 장애를 받게 된다.
0. 도덕성의 발달
. 부모나 주위 사람들에 대한 동일시 과정을 통해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태도 그리고 선악의 행동기준을 받아들이게 된다.
. 유아는 어떤 상황에서 자기 행동을 이 기준에 적용해 보았을 때 일치하지 않으면 죄책감(guilty feeling)과 불안(anxiety)을 동시에 느끼게 된다
0. 성역할 발달
. 유아는 4-5세가 되면 남녀간 신체 차이를 알게 되며, 자신의 성에 적합한 행동과 사회적 관계에 관심을 갖게 된다
<P57> . 성역할이란 자신이 소속된 문화권내에서 특정 성에 적절하다고 인정되는 행동,태도,가치 등을 획득해 가는 과정이다
. 아동이 자신에게 기대되는 성역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하며, 성정체성.성안정성.성항상성의 획득은 성역할 이해의 기초가 된다
성정체성-3세경 유아가 최초로 자신을 남자 또는 여자로 범주화하는 능력이다
성안정성-4-5세경에 형성되는 것으로 남아는 자라서 남자 어른이 되고 여아는 자라서 여자어른이 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성항상성-5-7세경에 사람의 행동이나 겉모습이 달라지더라도 성은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2) 유아기와 사회복지실천
유아기의 발달에 있어 사회복지실천에서 관심을 기울여야 할 영역으로는 영양결핍과 질병,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자폐증.눌어증.야뇨증.아동학대 문제 등이 있다
첫째, 유아기에 영양불균형 상태에 이루거나 질병에 걸리게 되면 신체적 성장이 지연되고 운동능력이 뒤떨어지게 됨으로써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고립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유아를 양육하는 부모나 보육시설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유아들에게 적절한 영양급식 프로그램과 관련된 교육을 실시하며, 국가적 차원에서는 정기적으로 유아의 건강진단을 실시하여 유아가 건강한 발달을 통해 신체적.심리.사회적으로도 적절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두 번째,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와 공격성이다
조기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초등학교에서의 적응문제 및 성인이 되었을 경우 더욱 심각한 문제를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유아기에 적절한 개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P58>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이러한 유아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이전에 과잉활동을 억제하고 주의집중시간을 늘려 나가고 공격성을 줄여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또한 부모를 대상으로 이러한 유아의 특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부모가 자녀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양육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세 번째로, 자폐증(autism), 눌어증(stammering). 야뇨증(enuresis nocturma)등의 문제이다
(自閉症-주위에 관심이 없어지거나 남과의 공감.공명을 느낄 수 없어 말을 하지 않게 되는 증세로 자기세계에만 몰두하게됨)
(夜尿症-밤에 잠결에 오줌을 자주 싸는병) (눌어증-말을 더듬는 병)
이러한 심리적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양육자를 대상으로 하여 유아와 애정 어린 신체적 접촉을 유지하고 외부환경에 대한 유아의 자발적 탐색을 조장함과 동시에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자극적 환경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또한 어린 동생의 출생으로 인한 유아의 심리적 상태를 잘 이해하여 동생에 대한 지나친 보호를 사가는 등의 양육태도를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네 번째로, 이동학대의 문제이다
아동학대는 아동에게 가해지는 신체적.정서적.성적으로 가혹한 행위를 의미하며,
방임은 부모가 아동에게 필요한 적절한 신체적 보호나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지 않고 방치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유아기에 필요한 영양이나 교육, 그리고 의료적 처치를 소홀히 하거나 방치하기도 한다.
이러한 유아학대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회적인 차원에서의 신고의무제를 비롯한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잘못된 양육 및 훈육 방법을 바로잡을 수 잇는 사회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학대부모에게는 학대에 대한 책임인정과 함께 부모교육을 의무화하고 피해를 당한 유아의 경우에는 필요시 적절한 격리와 보호, 의료적 치료뿐 아니라 정서적 안정을 위한 상담과 치료를 제공해야 한다.
<59> 要 約
영아기는 출생에서부터 만2세까지의 시기로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의 감각운동기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신체능력,언어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성격발달의 기초가 되는 정서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또한 이후의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양육자와 애착관계형성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시기이다
유아기는 만3세부터 초등학교 입학이전인 만6세까지의 시기로 인지기능이 향상되고 운동능력의 발달에의해 활동량이 증가하며, 놀이 활동과 상상력이 풍부해지는 시기이다
특히 언어발달로 다른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이 왕성해지고 자기주장적인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는 시기이다
대소변 훈련을 통한 자율성의 발달과 도덕성 발달에 특히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단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