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지역사회 개념과 유형
1. 지역사회의 개념
1)지역사회 이론
(P.11) 정지웅은 region(지역)을?
물리적 형태를 가진 일정한 영역의 공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고,
일반적으로 전체의 일부지역으로서 최소한의 지구표면상 한정된
공간을 말하며 인위적 경계를 설정하여 구분할 수 있는 특성을 지닐
수 있고 주장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15개 시.도단위 지역으로 구분하거나, 광역권인
수도권, 충청권, 영남권, 호남권으로도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지역사회에 관한 이론은?
지역사회 상실이론, 지역사회 보존이론, 지역사회 개방이론으로
구분된다 (오정수 외 2006:22).
(P.12) 첫째, 지역사회 상실이론은?
제1차 집단인 가정의 해체, 공동체 쇠퇴, 복잡한 도시산업에서의
비인간적 사회관계발전의 특성이 있으며,
지역사회 공동체는 이상적으로 복구될 수 없는 잃어버린 세계로
이해된다
상실된 지역사회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제도인 사회복지
제도의 개입이 필요하다.
이는 혈연집단인 가정과 가족의 관계를 개선하는데서 출발하여야 한다.
둘째, 지역사회 보존이론은?
현대사회의 도시인도 혈연, 이웃, 친구들에 의한 사회적 관계망
(social network)을 여전히 갖고 있는 것이다
(Mayo, 1994:53)
따라서 현대사회에서도 사회적 안전망을 육성하고 지지함으로써
전통사회가 가지고 있었던 지역사회의 사회적 기능을 보존할 수
있다고 본다.
우리사회는 사회연대의식이 많아 아직도 집안에 애경사가 나면 많은
이웃과 친지, 그리고 지인들이 함께 모여서 희노애락을 함께하는
모습 은 많은 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셋째, 지역사회 개방이론은?
혈연, 노동, 주거, 직업, 관심 등 폭넓은 관계망의 틀을 고려하고 있으며,
지역사회개방(community liberated) 이란?
좁은 지역성의 의미에서 해방된 새로운 개념으로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의 관점에서 비공식적 연계와 공통의 이해관계와 관심에 기초한
기념을 결합시키고 있다.
현대사회의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는 세계화 현상이 좋은 예 가 되겠다.
개인의 존엄성을 인정하면서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 사회의
총체성속에서 개인의 다양한 장점과 아이디어를 발휘하는 문제는
매우중요하고 필요한 요소이다.
지역사회의 필요성 은 ?
➀ 지역사회는 인간성 형성의 장, 진정한 삶의 현장, 인간 존재의 의미와
가치부여, 행복한 시간을 누리는 창조의 공간으로 사랑과 나눔, 정의,
평등 행복의 나눔과 창조의 공동 공감체,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자기의
몸같이 아끼는 사랑의 공동체의장으로 자신과 연결하여야 한다.
➁ 지역사회의 구조와 기능을 파악하여 자신과 의미 있는 관계를
유지하여 지역사회와 가능한 모든 접근방법을 습득하고 적용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야 한다
(P.13) ➂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 삶의 당위적 본질인 사회인으로
기본양식을 습득하여 지역사회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하여야 한다.
➃ 사회공동체의 본질인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와 더불어 살아가는
주체가 되어야 한다.
➄ 훌륭한 지역사회문화의 전승과 새 문화 창출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하며,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비전과 전략을 가져야 한다.
➅ 참된 자기실현과 지역사회의 종합적 이해를 도모하여 인간의 삶을
이해하고 사회내에서 정보창출자로 자질을 함양하여 지구촌 시대의
세계시민으로 자질을 높여야한다.
➆ 지역사회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당면문제의 틀과 해결방향, 그리고
미래의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지역이란? 물리적 형태를 가진 일정한 영역의 공간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지역 사회는?
서로 비숫한 혈연, 이웃, 친구들에 의한 전통적 사회안전망을 갖고
있으므 로, 복지국가의 제도적 역할을 축소시키고 가족이나 지역사회가
갖고 있는 상부상조의 기능이 강조되어야 한다.
특히 지역사회의 개방은?
혈연, 노동, 주거, 직업, 관심 등 폭넓은 관계망의 틀 속에서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을 바탕으로 비공식적 연계와 공통의 이해관계와 관심에
기초한 개념을 결합시키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2) 지역사회의 어원
지역사회는 영어 community로 번역하고 있는데 ‘common',
'commune', 'communal'라는 같은 어원을 가지고 있는 '공동체',
'공동소유'로 해석하고 있다.
‘communis'는?
중세때 라틴어에서 처음 사용된 것으로 함께(com)와 봉사하는 일
(munis)의 합성어로 모두가 함께 참여하고 동참한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community는?
친하게 교제한다는 뜻(commune)에 -ity를 붙여서 공동체, 공동사회라는
명사가 된 것이다.
또한 의사소통(communication)이라는 의미와 뜻도 지니고 있다
(P.14) 따라서 지역사회란?
이떤 조직이나 기관을 직접 의미하지 않으므로 특정지역이나
마을을 의미하는 지역성보다는 공통된 당면과제에 대한 연대적
협동성과 이익집단으로서 커뮤니케이션의 역동성이 강화되어
가고 네트워크화되어 가는 성향을 보이고 있다.
민중서림 에센스 영한사전에서 community(지역사회)라는 뜻은?
➀ (정치, 문화, 역사를 함께하는) 사회, 공동사회, 공동체,
➁ 지역사회,
➂ 공중,
➃(생물)군집,
➄ (사상.이해 따위의)공통(성),
➅ (재산의) 공유, ➆ (이해를 같이 하는)단체,
➇ 공동(사회)생활, 일정한 계율에 따라 공동생활을 하는 집단으로
표기하고 있다.
3) 지역사회의 기본요소
Warren 워런(1983)은 ‘좋은 지역사회의 조건’으로?
첫째, 인간적 기초 위에 서로 존중하며,
둘째, 지역사회 내 권력이 광범위하게 배분되고,
셋째, 지역사회의 다양한 집단(소득집단, 인종집단, 종교집단
이익집단)을 포용하며,
넷째, 높은 수준의 사회통제가 있어야 하고
다섯째, 의사결정과정에 협력을 극대화하고 갈등을 최소화하는
것을 말하고 있음은 많은 교훈이 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지역사회의 기본요소를 살펴보면, 일정한 지리적
공간을 공유하면서 지역주민이 있어야 하고, 주민 상호 간 사회적
상호 작용이 빈번하게 수시로 이루어지면서 공동의 목적을 가지고
공동의 유대감을 가져야 한다.
(1) 일정한 지리적 공간의 공유
지역사회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지리적 공간을 공유하면서,
함께 더불어 사는 삶의 터전으로서 지리적 공간은 중요하다.
우리 속담에 ‘멀리 있는 친척보다도 가까운 이웃이 낫다’는 말은
이웃과 함께하는 삶이 얼마나 중요하고 지역이라는 공간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이 큰 것임을 알 수 있다.
(P. 15) 특히 오늘날은 지식. 정보화 시대이기 때문에 지식고 정보를
함께 공유하면서 가까운 이웃이나 직장 동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창조적 민주주의 (함께 더불어 잘사는 사회구현의 원칙 )가 강조되기도
한다.
물론 과학문명과 교통, 통신의 발달에 힘입어 세계가 일일 생활권이
되어 세계가 하나 되는 지구촌 시대에서의 지역사회범위는 더욱
넓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2) 지역주민
지역사회의 구성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그 사회의 주민이다.
민주주의의 원천의 힘이 주민으로부터 나오듯이, 어떤 사회이든 주민의
삶에 기본적 인간존중의 사고와 기본적 생활유지를 위한 각종 제도와
정책기준의 초점을 두어야 한다.
특히 현대사회의 역기능으로 나타나고 있는 황금만능주의에 인간의
존엄성 상실과 도덕성이 무시되는 현상은 우리 세대들이 꼭 풀어야 할
사회적 과제이며, 지역사회에서는 주민의 입장과 역할이 강조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주민 중심의 철저한 주민의견 반영과 주민의 적극적
참여, 그리고 주민의 다양한 의견수렴이 함께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사회구조적 시스템과 사회적 분위기가 성숙되어야
한다.
(3) 사회적 상호작용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혼자 살아갈 수 없는 사회. 문화적 특성을
갖고 있다. 물론 언제나 협동하면서 살아갈 수는 없으나, 많은 부분에서
상호 유기적 관계를 맺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은 동물과 다른 점이기도
하다.
사회적 상호 작용의 구분은?
첫째, 상호 보완적 관계,
둘째, 상호 긴장적 관계,
셋째 상호 협동적 관계로 나눌 수 있다.
상호 보완적 관계는?
인간은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상대방에게서 찾는 것을 의미하며,
상호 긴장적 관계는?
사회활동을 하면서 인간은 가끔은 서로가 경쟁을 하면서 긴장적
관계도 유지되고, 상호 협동적 관계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어떤
일을 추진하면서 서로가 협동하면서 발전하는 모습은 자연스러운 일
중 하나이다.
현대사회는 이러한 인간의 관계를 통하여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고
평가되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가정생활, 학교생활, 사회생활, 노후생활에 이루기까지 인간적.업무적
관계를 잘하는 사람과 집단은 잘 발전하여 번영하나, 이러한 관계를 잘
(P.16) 맺지 못하는 개인과 집단은 많은 어려움과 함께 쇠퇴한다.
이러한 사회적 작용을 잘할 수 있는 방법으로 상대방의 입장에서 원인을
생각해 보고,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법과 각자의 역할 분담해 주며,
좀 더 크고 높은 유익한 개인적. 집단적 목표를 선정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상호 협동적 관계를 유지 발전시켜야 한다.
그리고 개인의 신체적 약점이나 집단의 가치기준에 대한 평가절하의
언행은 삼가고 오히려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상생의 전략으로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 4) 공동의 유대감
인간이 공동의 유대감을 갖기 위해서는 함께하는 가치체계와 규범,
사회분위기, 공동의 목표, 생활 속의 상호 협동 등이 중요하다.
우리 사회는 우리라는 말이 나와 타인을 구별할 수 없을 만큼 혼돈하여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우리 학교, 우리 마을, 우리 가정, 우리 사회 등이 그렇다.
전통적 우리 사회는 마을을 중심으로 하는 촌락 주민 공동체를 이루며,
사회규범을 공유하고, 농업생활과 일상생활 속에서의 협동하며, 주민의
성원이 자연스럽게 충원되며, 고유의 신앙과 길흉사 때에도 마을이 한
가족처럼 희로애락을 함께해 온 민족이었다.
1960년대 이후에 산업사회가 시작되면서 인구의 도시집중에 따라
저축이 증대되고 수출량 확대에 따라 국민소득이 높아지면서
사회발전은 이룩하였으나, 인간성 상실에 따른 도덕성 결여와
황금만능주의에 따라 지역주민 공동체의식이 점차 퇴색되어 가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공통체의식의 표상이 되는 소재는?
공동체규범과 체제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전통적으로 마을 내부의 사회질서와 정의는 마을 내 도덕과 관습에
의하여 실현되고, 유교적 규범체계가 대인관계를 지배하고 있었다.
집안싸움은 담 밖으로 나가지 않게 하고, 이웃 간 싸움은 마을 밖으로
내보내지 않는 것이 전통적 규범이었다.
마을의 전통적 공동체규범이 주민의 구속력을 갖게 하는 근거는?
➀ 개인을 초월한 공동체규범과 개인 간의 약속이 이분화된 상태로 있기
때문이고,
➁ 마을의 공동체규범이 가족의 유교적 규범과 이분화된 채로 밀접하게
관련이 있으며,
➂ 행동과 의식의 개인적 영역과 공동의 영역이 이분화된 채로 남아
있기 때문이고,
➃ 마을 주민의 우리와 남에 대한 의식 때문이며,
➄ 개인의 다양성과 험용범우가 매우 적고,
➅ 전통적 염치문화가 마을사람에게 주는 심리적 압박이 국가의
형벌보다 무섭게 느껴지며, 주민 간 상호성 원리에 따라 공동체규범의
지지에서 상호 의존성이 강하기 때문이다.
(P.17) 1970년대 조국근대화 운동으로 대칭되는 수출증대운동과
저축운동, 그리고 새마을 운동은 국민 1인당 GDP를 67달러에서
2만달러 시대로 끌어올리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한 주민공동체 운동
이었다
한강의 기적과 세계경제사의 압축성장이라는 신용어를 창출하였으며,
각급 시민운동을 통한 주민공동체 형성과 월드컵 4강 신화, 그리고
세계경쟁력 10위권 진입 등 모든 것은 한민족 생활공동체를 바탕으로
발전의 기반을 다진 당연한 결과이다.
4) 학자별 지역사회의 정의
Sanders(1958)는 지역사회학의 효시로 보아도 될 만큼 광범위하게
다루었는데 사회적 특성과 사회의 주요 체계 그리고 사회발전으로
나누었다.
첫째, 지역사회의 사회적 특성을?
➀ 지역(정주, 공간, 경계, 설치물),
➁ 주민,
➂ 직업과 직장,
➃ 연계망과 소통,
➄ 전통적 가치체계,
➅ 사회계층,
➆ 사회집단,
➇ 교제의 광장(렵동, 갈등, 동화 등),
➈ 사회변화
➉ 사회통제,
⑪ 사회체계(생태적, 인구학적, 문화적, 시간적 환경과 구성요소) 등의
11가지로 나누었다.
둘째, 지역사회 주요 체계를?
➀ 집장행정,
➁ 경제
➂ 가족, 종교, 도덕성,
➃ 교육,
➄ 보건과 사회복지,
➅ 여가,
➆ 사회체계의 운용 등 7가지로 나누었다
셋째, 지역사회의 발전행위로는 지역의 물리적 계획(physical planning)과
지역사회 개발 (community development)을 지적하고 있다.
1901년부터 1950년까지의 지역사회학에 관한 문헌조사에서 Hillery는
무려 94개의 지역사회(community)에 대한 정의를 분석하고 있다.
지역(area), 공통적 유대감(commonties), 사회적 상호 작용(social interaction)으로 일정한 지역 내에서 공동의 유대를 가지고 사회적
상호 작용을 수행하는 인간집단이라고 정의하였다,
(P. 18) Fisker은 전통지역사회, 근대적 지역사회, 새로운 지역사회라는
세 가지 다른 개념을 사용하여 현대 유럽 지역사회의 성격변화를 설명
하고 있다.
즉 이들은 주민이 객관적으로 가지고 있는 지리적 지역성 및 주관적으로
느끼는 사회적.기능적 단결로 연결된 지역사회를 전통적 지역사회로
사회적 또는 문화적 연계에 기초한 지역사회를 근대적 지역사회로,
삶의 한 측면을 중심으로 한 집합적 조직을 새로운 지역사회로
개념화하면서 전통적 지역사회는 더 이상 근대사회와는 상응되지
못하는 단위로 보고 있다
김영모는 지역사회의 개념을?
이익집단과 사회적 지역집단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지리적 역역과 공동생활 영역을 공시에 공유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정지옹과 최상호는 지역사회란?
일정한 영역에서 공동으식과 그 영역의 소속4감을 갖고 활동하는
포괄적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일본의 소노다 고오이치는?
지역사회와 공동사회라는 두가지 의미를 포함시켜서 정의하고 있으며,
일본 자치성 연구회는 생활의 장으로서 주민의 자주성과 책임을 자각한
개인과 가정을 주체로 하여 지역성과 각종 공동목표를 가진 개방적이며,
구성원 사호 간 신뢰감이 있는 집단으로 정의하고 있다,
Olsen은?
지역사회의 구성요소를 물리적 배경, 지역주민, 사회조직 등
세가지 요소로 구성하고 있으며, 특히 지리적 한계를 지양하고 하나의
세계(one world)로 확장하여 연결시키려는 개방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P. 19) Cook은?
지역사회를 공동생활 (life-sharing)의 배경이며, 공동생활의 영위과정
으로 보았으며, 이를 위한 7가지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➀ 인구의 집합체,
② 일정한 지역
안에서의 거주,
③역사적 유산의 공유,
④ 기본적 봉사기관의 소유,
⑤ 공동생활 양식의 참여,
⑥ 통일성의 의식,
⑦ 협동생활의 가능성이다.
Maclver는?
지역사회는 공동의 생활권으로 그 토대로 지역(locality)과 공동체의식(community sentiment)을 지적하고 있다.
지역성은?
사회적 유사성, 공통된 사회적 표현, 공동의 전통과 관습, 공속감이며,
공동체의식으로 우리의식, 역할의식, 의존의식을 들고 있다.
지역사회란?
일정한 지리적 범위 내의 사람들의 집단 또는 공동의 이해관계, 소속감,
문화에 기초하여 활동하는 사람들이 집단으로 구성하는 사회적 단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황성철, 1997:5-6).
결국 지역사회는?
도시와 농촌에 관계없이 지역성에 기초를 두고 있지만 그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으며, 공간적 단위보다는 주민이 가지고 있는 흥미와
문제에 기초한 네트워크 차원의 지역사회가 더욱 더 보편화되어
그 특질도 이익사회적 성격으로 변모해 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5) 지역사회의 주민운동
한국사회의 대표적 주민공동체운동은?
시민운동과 비영리조직운동 (NGO 및 NPO)과 새마을운동으로 대칭될
수 있으며, 시민운동은 종교 및 시민 스스로의 조직이념과 사상을
바탕으로 나름대로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하여 왔다.
특히 1970년대 새마을운동은?
한국인에게 면면히 이어져 내려오는 근면, 자조, 협동의 3대 정신을
바탕으로 문화정통에 바탕위에 공동체의식을 두고 마을의 공동사업을
기초하여, 편리한 주변환경개선과 지역주민의 참여를 바탕으로
소득증대를 통한 생산성 증대와 새마을회관 건립을 통한 지역주민의
생활동동체 현장으로 발전시켜 나갔다
농어촌의 주민공동체생활은?
국가사회의 경제에 밀접하게 통합되면서, 전통적 주민생활 공동체의
리듬이 깨어지고 두레와 품앗이, 상부상조하는 전통문화의 협동실행과
동제를 비롯한 마을 주민 공동체의 종교적 신앙과 전통의례도 사라져
가고 있으나 아직도 면면히 남아 있어 발전의 가능성은 많이 남아 있다
(P.20) 그예로? 전통적 가치와 규범의 변화는?
젊은 세대에게 크게 영향을 미쳐 기존세대와의 큰 격차를 나타내고
있으나, 우리 주변에서는 아직도 고향의 생활공동체를 그리는
고향공동체에 대한 향수는 크게 남아 있다.
즉, 설과 추석 때 몇 시간 또는 몇 십 시간씩 도로에서 밀리면서도,
고향을 찾는 귀성객의 모습에서 이를 볼 수 있다
고향을 떠난 많은 살함들이 촌락의 공동체 규제를 벗어나 개성과
자율에 따라 도시에서 생활은 하고 있으나, 고향의 부모님과 그 정취인
촌락생활공동체는 곧 그들의 내면의 세계를 이끌어 가는 근간이 되고
있음이다.
공동체적 도시계획의 대표적 사례는?
쌩시몽의‘새로운 사회’ 이념을 전승한 푸리에의 파랑(Phalanx),
오웬의 뉴라나이크(Newlanak) 및 뉴하모니 공동체를 제시하였으며,
이는 유토피아 건설을 위하여 공동체 공간건설과 새로운 경제적.
사회적 관계가 이루어지는 자급자족 및 협동공동체를 건설하려고
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나타나고 있는 도시공동체운동은?
협동조합운동, 생태공동체운동, 주거공동체운동으로 구분된다.
특히 주거(아파트)공동체운동의 관심이 크게 확대되고 있음은,
도시생활에서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과 소외감을 주거공동체
구축을 통하여, 집단적 행위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찾는 데는 주거공간을 기초하고 있다는 점에서 구체적 의미를 가진다.
6) 미래 지역사회의 역할과 발전방향
지역사회의 현실은 사회적 조직으로서 특징인 생활공동체의식을
대부분 상실하였다.
(P.21) 특히 대도시일수록 심하고, 지역사회가 소수의 지역유지들에
의하여 좌우되고 있으며, 지역언론의 정치세력화는 문제로 지적되고
지역사회가 경제적 기능을 상실하여 베드타운이나 황금만능주의에
의한 인명경시사상과 지역사회의 공동체 해체현상인 공간의 상품화,
도시의 재개발, 사적 이익 추구 등이 그 예이다
이를 잘 극복하여 새로운 지역사회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
주민공동체 형성 이 시대적 과제이며, 꼭 해결하여야 할 과제이다.
미래의 지역사회발전을 위해서는 다음 몇 가지를 참고하여 새로운
시각과 방향의 설정이 필요하다.
지역사회란?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지역사회라는 공간에서 모든 사람과
삶을 영위하며, 주변 사람의 영향을 주고받으며 살아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고, 사회의 모든 정책 및 제도의 근간은 지역사회 단위가 되고
있다.
즉 인간으로서 살아가기 위한 인간성과 사회성은?
가정과 지역사회로부터 터득하며, 올바른 인간성의 바탕 위에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의 터득과 연마를 위한 지역사회가 교육의 장으로서
그 역할을 하여야 하겠다.
삶은 더욱 값있고 보람되게 하기 위한 가정과 직장생활이 지역사회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생각해 볼 때, 지역사회야말로 생활공동체가
형성 되어야 하겠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자기고장의 특색과 자연환경을 잘 살려서 명소화하여 지역사회의
가치를 높이고 나아가서 지역주민의 경제력에 직접 기여하여야 하며,
② 미래사회에 대비하여 지역주민의 자녀나 지역출신의 청소년에게
세계적 인재로 육성헐 수 있는 제2세 인재육성 프로젝트를 실행하여야
하고,
③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하여 지역사회의 환경을 잘 보전하고,
④ 이를 바탕으로 하여 미래의 우리 주변환경이 지역주민을 보호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환경정책개발과 환경개발행정의 이행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⑤ 지역주민 공동체를 중심으로 하는 지역사회의 통합방안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식과 정보를 함께 공유하여야 하며,
⑥ 가장 지방적인 것이 가장 세게적임을 인식하여 세방화(glocalization)
에 앞장서 세계의 선진 지역사회로의 발전에 기여하여야 한다.
2. 지역사회의 유형
지역사회의 유형과 관련하여 Dunham 던엄 (1970:28)은?
첫째, 인구의 크기(대도시, 중소도시, 읍지역과 같은 작은 부락)
에 따른 구분
(P.22) 둘째, 경제적 기반(광산읍.촌, 산촌, 어촌 등)에 따른 구분,
셋째, 정부의 행정구역에 따른 구분
(특별시, 광역시.도.시.군.구,읍.면.동 등),
넷째, 인구구성의 사회적 특수성(도시 저소득층 지역, 외국인촌, 장애인
밀집지역, 미국의 할렘가, 차이나타운, 유대인 거주지역 등) 등의
기준으로 구분하였음
지역사회는?
인구의 규모, 인구밀도, 생태학적 특성, 법적 지위, 사회문화적 특성,
지배적 경제활동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홍동식 편 1995:45)
지역사회 유형화의 의의는?
경험하는 현상인자 대상에 질서를 부여하여 그 현상이나 대상을 보다
더 잘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 있는 것으로서, 지역사회의 유형화 역시
기본적으로 이러한 의의에 바탕을 두고 있다.
유형론의 전통은?
매우 오래되었지만 Tonnies 퇴니스(1855-1936)가 유형론적 전통의
시조라고 생각된다.
Tonnies는?
지역사회의 분석에 직접적 관심을 두지 않았지만 그가 이야기한 많은
내용들은 농촌지역사회와 도시지역사회 간의 차이를 반영하여
분류하고 있다.
Bulter (불터)는?
지역사회 유형을 촌락, 시, 거대도시지역으로 구분하고 인구학적 특성,
지역사회와 배후지의 관계, 사회문화적 특성 등을 중심으로 구분하고
있다.
1) 인구의 크기에 따른 분류
홍동식 등(1976)은 지역사회 유형을 촌락(1만명 이하)과 시 단위
(1만명-5만명)까지와 거대도시(5만명 이상)로 구분하고 있다.
김선기와 황병천(1995)은 인구지표를 기준으로한 과소유형은
① 인구격감형,
②고령화형
③ 저인구밀도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둘째, 지리적 특성에 의한 유형분류는
① 산간오지지역,
② 평야지역,
③ 도서지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최양부 등은 제2차 국토종합개발계획의 개발권역과 전국 각 시.군 및
읍.면.동 기초단위의 통계조사를 활용하여 144개 정주생활권을
선정하였다.
정주생활권의 기준으로 ?
① 중심도시 인구규모 10만명을 기준으로 도시형과 농촌형으로
구분하고, 도시인구 100만명을 기준으로 대도시형과 도시형으로
구분하였으며,
② 최근 5년간(1978-1983)의 인구증가율을 기준으로 고성장형,
성장형, 정체형, 낙후형 등 4개 유형으로 구분하였고,
③ 경지율의 평군과 표준편차를 사용하여 평야형, 중산형,
산간형으로 구분하였다(송두범, 1998:10).
(P. 23) 우선 인구학적 특성은?
인구규모와 인구밀도, 지역사회와 배후지와의 관계는 배후지의 인구,
배후지에 대한 지역사회의 영향력, 지역사회와 배후지 간의
유대관계이며,
사회문화적 특성은?
인구의 이질성, 조직 및 서비스 이용, 분업, 개인의 잠재적 익명성,
사회적 관계의 지배적 유형, 외부로 드러나는 지위의 상징을 바탕으로
상호 서열을 평가하는 정도 등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주장한다.
<표1-1> 지역단위의 사회유형 구분
구 분
지 역 단 위
촌 락
시
거대 도시지역
1.인구학적 특성
-인구 규모
-인구 밀도
소규모
(10,000이하)
낮음
중간
(10,000-50,000)
중간
대규모
(50,000이상)
높음
2.지역사회와 배후지의 관계
-배후지의 인구규모
소규모
가변적
대규모
-배후지에 대한 지역사회의 영향력
한정
가변적
광범위
-지역사회와 배후지 간의 유대관계
적음
가변적
많음
3. 사회문화적 특성
-인구의 이질성
낮음
중간
높음
-조직 및 서비스 이용
한정
중간
광범위
-분업
낮음
중간
높음
-개인의 잠재적 익명서
낮음
가변적
높음
-사회적 관계의지배적 특성
일차적
이차적
이차적
-사회통제의 지배적 유형
일차적
이차적
이차적
-외부로 드러나는 지위의 상징을 바탕으로 상호서열을 평가하는 정도
낮음
중간
높음
자료:Butler(1976:266), 홍동식 외(1996:56) 재인용.
2) 경제 기반에 따른 분류
지역사회를 경제적 기반에 따라 광선촌, 어촌, 산촌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는 주민이 경제생활과 사회.문화적 특성을 파악하는 인류학적
조사연구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다.
최수명(1985)은 전국 81개 시.군을 대상으로 농업성과 도시성을 기준으로
5개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도시.농촌성 조화지역, 도시화 지역, 점이지역, 순수농촌지역, 한계지역
등이다.
(P.24) Hansen(한센)은?
직접생산활동, 경제적 간접자본, 사회간접자본을 기준하여
① 과밀지역,
② 중간지역,
③ 낙후지역,
④ 계획지역으로 구분하였다.
과밀지역이란?
한계사회비용이 한계사회편익보다 큰 지역을 말하며,
중간지역은 ?
한계비용이 한계편익보다 적은 지역을 발한다.
낙후지역은 ?
소규모 농업과 침체산업이 지배적 경제구조를 지니고 새로운
경제활동의 기능이 적은 지역이며,
계획지역은 ?
지역경제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고 지역경제 개발 행정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하여 인위적으로 구분된 지역이다
(정지웅, 2002:4)
윤근섭과 최낙필(1994:245-267)은?
지역유형화 시도와 척도를 구성하기 위하여, 전라북도 5개시 13군을
분석단위로 1980년과 1990년 분석대상 연도를 선정하였다
과소지표는?
4개 부문 14지표로 구성하여 요인분석을 통해 중과소지역, 준과소지역,
준도시지역, 도시지역 등 4개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3) 정부의 행정구역에 따른 기준
정부의 행정구역별 구분은?
특별시. 광역시. 도. 시. 군. 구, 읍.면.동, 이.통 단위로 구분하고 있다
김점수와 유기억(1996)은?
강원도 의 한계농지의 효율적 활둉을 위해 시.군 및 읍.면 단위로 유형을
구분하였다.
첫째, 대도시지역은 농업지구, 다목적지구, 관광농업지구로 구분하였고,
둘째, 농업지역은 농업유지지구, 관광도시화 진행지구, 전형적 농업지구,
축산업적 농업지구를 나누고 있으며,
셋째, 관광농업지역은 고랭지 산악지구, 경사지 농업지구, 미작 농업지구,
관광휴양지구, 농림류양지구 등의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다
(김점수.유기억, 1996:83-102).
한국농촌경제연구원(1983:2)에서는?
종래 농촌과 도시의 구분기준에 있어서 대체로 행정단위를 구분의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나름대로의 특징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현재의 15개 광역시.도 및 시.군.구, 읍.면.동에 이르기까지 행정구역에
따라 지역사회를 구분하는 유형으로 우리 사회에서는 보편화된 양상이다.
4) 인구구성의 사회적 특수성에 따른 기준
인구구성의 사회적 특수성(도시 저소득층지역, 외국인촌, 장애인
밀집지역, 미국의 할렘가, 차이나타운, 유대인 거주지역 등)등의
기준으로 구분하였다
(P. 25) 우리나라에서는 각급 도시에 형성되어 있는 차이나타운과
서울의 이태원의 외국인 밀집촌, 송탄과 의정부 같은 미군이 밀집해
있는 미국군인의 밀집지역이 그 예가 된다.
Maclver (매키버)는 이러한 사회적 특수성에 기인하는 지역공동체의
발전형태를?
① 촌락공동체(village community),
② 도시공동체(city community),
③봉건공동체(feudal community),
④민족공동체(nation community)로 분류하고 있다.
5) 학자별 지역사회의 유형
(1) 2가지 유형
Tonnies(퇴니스)는?
농촌지역사회와 도시지역사회 간의 차이를 공동체적 관계와 결사체적
관계로 구분하였으며
Zi mmerman (짐머만)(1974)은?
지역지향적(localistic) 지역사회와 광역지향적(Cosmopolitan)
지역사회 중심으로 구분하였다.
2가지의 유형 중 한 유형은 농촌과 도시를 공동체적 관계와
결사체적 관계로 구분하였다
여기서 중요한 점으로 지적되는 것은 ?
첫째, 지역사회에서의 주민 서로 간 공동체 형성관계와 결사체적
정도, 그리고 지역과 광역사회로 구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3가지 유형
김점수 등(1996)은 대도시지역, 농업지역, 관광농업지역을
구분하면서 한계농지의 활용방안을 모색하였으며, 김선기
등(1995)은 도서지역, 평야지역, 산간오지지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3개 유형은 대도시지역과 농업의 평야지역, 오지의 관광지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3) 4가지 유형
유근석 등(1995)은 4개 유형으로 중과소지역, 준과소지역,
준도시지역, 도시지역으로 구분하였으며,
(P.26) Sanders (샌더)(1975)는 4개 유형을 자급자족현 농촌사회,
읍촌지역사회, 도시지역사회, 대도시시지역사회로 구분하였다.
이를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면?
① 인구가 적은 농촌의 촌락,
② 읍촌 단위의 지역사회,
③ 도시지역,
④ 거대도시지역으로 구분된다.
(4) 5가지 유형
최수명(1985)은 5개 유형으로?
-도시.농촌 조화지역,
-도시화 지역,
-점이지역,
-순수농촌지역,
-한계지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
이상의 논의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Mckinney는?
유형구성의 절차가 이론구성 및 경험적 조사연구 에서 중요한
역할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지역사회 분석에서 구성적
유형의 유용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전해황, 2002:17-18).
첫째, 만약 순수한 형태를 찾아볼 수 있다면, 좋은 구성적
유형은 여러 지역사회의 특성을 규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래서 현대 지역사회가 농촌적 성격과 도시적 성격이 복합적으로
섞여 있지만, 유형구성을 통해 농촌지역사회의 특징적 변인들을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다.
(P. 27) 둘째, 유형구성은 지역사회에 관해 절실히 요구되는
일반화에 효과적 도구가 될 수 있다.
즉, 각 지역사회가 독특하고, 특징적인 속성 및 형태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의 특수성을 배제하고 단지
공통성에만 초점을 맞춤으로써 농촌지역사회를 비롯한 모든
지역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일반화가 가능하다.
셋째, 구성적 유형이 연속선상의 극단을 나타낼 때에는
두 개 이상의 지역사회를 비교하는 데 매우유용하다.
즉, 두 개의 지역사회 가운데 더 농촌적인지 도시적인지에 관한
질문은 해당 지역사회가 농촌-도시 연속체상의 양극단 사이에서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확인함으로써 쉽게 해명될 수 있다.
넷째, 구성적 유형은 흔히 사회변동을 연구하고 변동하고 있는
지역사회의 발전경로를 예측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즉, 농촌지역사회와 도시지역사회에 관한 하나의 적절한
양극유형론(polar typology)은 도시과정에 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가 점차 도시화됨에 따라 갖게 될
특성들을 제시할 수 있게 해 준다.
<표1-2> 학자별 지역사회유형
구 분
목 적
방 법
유 형
Tonnies(1936)
퇴니스
Maclver(1949)
매키버
유형론적전통
평균.표준편차
2개유형(농촌지역사회와 도시지역사회 간의 차이를 공동체적 관계와 결사체적 관계로 구분)
Zimmerman(1974)
짐머만
직접적.구체적 최초의 구성적 유형
요인분석
군집분석
2개유형(지역지향적(localistic)
지역사회와 광역지향적
(cosmopolitan)지역사회 중심으로 구분)
김점수.유기억(1996)
한계농지의 활용방안 모색
주성분분석,
군집분석,
요인분석
3개지역(①대도시지역:농업, 다목적,관광농업지역, ② 농업지역:농업유지지역, 관광도시화, 전형농업,③ 관광농업지역:고랭지 산악지구, 경사농업, 미작농업, 관광휴양지,농림휴양지구)
김선기.황병천
(1995)
특수, 낙후지역 개발의 기본법 제정방안 검토
평균.표준편차, 요인분석
3개유형(지리적 특성기준:산간오지지역, 평야지역,도서지역), 인구지표 기준
윤근석.최낙필
(1994)
과소지역 구조특성과 동태분석
요인분석
4개 유형(중과소지역, 준과소지역, 준도시지역, 도시지역)
Sanders(1975)
샌더
경계선 설정에 따른 유형
인자,군집분석
4개 유형(자급자족형 농촌지역사회, 읍촌지역사회, 도시지역사회, 대도시지역사회)
최수명 (1985)
간척지 농촌의 개발전략
요인분석
5개유형(도시.농촌성 조화지역, 도시화지역, 점이지역, 순수 농촌지역, 한계지역)
3. 지역사회의 기능
지역사회가 수행하는 제 기능이란?
자녀양육, 물자의 생산. 분배. 소비, 여가 등을 포함하는 인간의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나, 모든 지역사회가 공통적으로 수행하는
주요 기능에 대해서
Gilbert(길버트)와 Specht(슈퍼흐트), Warren(워런)은 다음과
같이 지역사회를 정의 하고 있다.
지역사회의 기능은?
경제제도로서 생산.분배.소비의 기능과 가족제도로서의 사회화
기능, 정치제도로서 사회통제의 기능, 종교제도로서 사회통합의
기능, 사회복지제도로서의 상부상조의 기능이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생산. 분배. 소비의 기능
지역사회의 기능중 기본이 되는 기능으로? 일상생활을 편안하게
영위할 수 있는 생산을 통하여 분배하며,
(P. 28) 일상의 소비생활 기능은? 우리인간이 살아가는 데 가장
기초적인 제1차 기능이기도 하다.
이는 대부분 사람들이 지역사회 속에서 많은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며,
직장과 사회생활을 유지하고 있음은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강조된다.
즉, 지역사회라는 공간 속에서 생산을 위한 가정에서의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고 생산을 위한 체력과 심신을 단련하여, 직장에 나아가서
각종 생산활동에 참여하여 얻은 수익으로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을 하는
기능이다.
2) 사회화 기능
사회화(socialization)란 인간이 동물적 인간에서 출발하여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하기까지 이루어지는 일련의 모든 학습의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인간은 본인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다른 사람과 조직 속에서 삶을
영위해 간다.
태어나서는 가족과 함께 가정생활을 하며, 유치원생과 학생이 된 뒤에는
동료들과 함께 학교라는 공간 속에서 삶의 참모습을 배우는 학습의
과정을 거친다.
그리고 사회에 진출 후에는 직장에서 동료와 다른 사회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과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터득하여 독립된 사회인으로
자리 매김한다.
정년퇴직을 한 후에는 노인당과 노인양로시설과 사회복지관에서 노후를
동료들과 함께한다.
이러한 과정을 겪으면서 인간은 어떤 과정과 어떤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 큰 영향을 받는다.
이 때 많은 독서와 여행을 통하여 다각적 경험과 많은 체험이 요구되며,
인생의 위인과 성공한 사람의 모습을 보고 준거의 틀을 만들고, 자신과
사회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성숙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3) 사회통제의 기능
지역사회는 주민이 사회의 구범인 법과 도덕과 규칙 등에 순응하는
정치적 기능을 한다.
지역주민은 서로 간의 생각과 감정 또는 사상을 서로 교환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각종 사회의 제도나 규범은 우리 사회를
통제하고 있다.
사회통제(social control)기능은 법과 제도보다 더욱 구속력이 관습이나
도덕성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리고 개인과 집단의 교육과 예술, 운동과 취미활동은 한 차원 높은
사회통제기능이기도 하다.
4) 사회통합의 기능
(P.29) 사회를 구성하는 사회의 조직원 간의 관련된 기능으로 사회의
구성원 사이에서 서로가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상호 존중하고
사회체계의 정상적 기능을 위하여 구성원 상호간 결속력과 사명감은
필요한 요소이다.
특히 각종 종교활동과 사회봉사의 참여 를 통하여 개인의 올바르고
신성한 마음을 통하여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능이다.
특히 사회구성원끼리 서로의 생활동동체(life community)형성과 함께
한국인으로서의 자부심과 사명감을 갖고 자신의 발전,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소임을 다할 때 사회통합(social intergration)으로
가는 방법일 것이다.
5) 상부상조의 기능
우리의 조상은 각종사회의 제도나 규범을 통하여 서로를 돕고 살아가는
지혜와 노하우를 갖고 있는 동방의 등불나라라고 인도의 시성 타고르는
표현하고 있다.
특히 어려운 이웃과 질병, 사망, 사고, 실업을 당한 사람에게는 국가를
비롯한 사회사업가와 모든 사회복지기관과 시설은 물론 시민사회단체,
종교단체들은 앞장서서 어려운 이웃에게 사랑을 베풀어 왔다.
우리나라는 반만년 가까운 역사를 가진 민족국가이며, 이러한
민족국가를 이룩하는 데는 씨족사회, 부족사회, 부족국가 사회의 단계를
거쳐서 통일된 국가사회를 형성하여 왔다.
이러한 사회로 발전해 오면서 민간 인보제도( 隣保制度 )는 삼한시대부터
내려오는 두레, 공굴 향도, 고지 등이 있다(이기백, 1982:74)
* 인보사업: 빈민의 실생활을 조사하여, 그의 개선과 교화를 위하여를
위해서 하는 사회사업
두레란? 농사를 공동으로 짓는 상호 노력 교환의 풍습이며,
공굴은? 마을 안에 중병자나 불구자, 과부, 초상당한 자의 농사를
마을사람이 공동으로 지어 주는 무보수이며, 때로는 재산의 정도에
따라 점심을 제공하기도 했다
향도는? 마을에 흉사가 일을 때 무보수로 노력. 봉사해 주었던 풍습이며,
고지는 궁핍한 농민이 농업경영자와 노동게약을 맺고 춘궁기에
양식을 받고 농번기에 노동을 제공하는 관습이다.
(P.30) 이처럼 이웃의 고통과 시련을 마치 자기의 일처럼 생각하고
스스로 도와주는 우리 모두의 시민정신은 매우 위대한 미풍양속이다.
서해안기름유출사고 때 몇백만 명의 자원 봉사자가 스스로 기름때를
지우는 모습은? 더 이상 설명하지 않아도 우리는 모두가 잘 알고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아름다은 우리의 미풍양속은 국가적 차원의
정책과 제도, 그리고 규범으로 깊이 있는 접근과 실행능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4. 한국 지역사회의 선행연구
한국에 있어서 지역사회에 대한 선행연구를 주로
① 사회.심리적 접근,
② 지역사회 운동적 접근,
③ 지역사회계획적 접근 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 심리학적 접근에서는 지역사회가 일정한 지역 내 주민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형성된다는 전제하에서 인간관계의 변화.
발전과정을 심리학적으로 분석하는 것 으로 인간의 사회화 과정을
분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Maclver(매커버)는?
지역사회를 심성적 활동에 의한 결과 라고 보고 있으며, 이것은 관심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즉 지역사회는 보다 거대한 심성을 표현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인간
그 자신이 서로 서로에 쉴 사이 없이 관계해 나가는 인간심성의 활동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하였다.
심리적 관계가 다른 모든 관계들과 다른 것은? 그것이 기계적으로
혹은 외부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동기화 된다는 점에 있다고
한다.
분석적으로는 구분되지만 실제에 있어서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모든 인간활동의 두 가지 대립되는 요소가 여기서 드러난다고 보았는데,
객관적 측면에서는 관심 을 들어 이것 때문에 공동체적 관계가 의도되며,
주관적 측면에서는 인간의 의지 가 있는데 이것은 관심에 대립되어 있는
활동적 심성 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지역사회를 만드는 것은?
사람들이 서로 서로 관계를 맺어 가면서 그것을 의지하기 때문이지만
이것은 관심에 의해서 또한 관심을 위해서 되는 것이라고 보았다.
둘째, 박서호(1993)는 지역사회운동적 접근에 지역사회운동이란?
지역사회가 (P.31) 주체가 되어 삶의 현장인 지역사회에서 야기되는
문제 또는 그로 인해서 파괴되는 지역사회를 새롭게 하려는 자구적
노력으로 볼 수 있다고 하였다 .
즉 지역사회의 공동체적 의식과 가치를 이루어 내는 일이며, 또한
공동체의식과 가치는? 지역사회의 물적 토대에서 생기기 때문에
공동체의식을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물질적 토대를 살피고 그것의
변화를 통해야 한다는 것이다.
고순철(1994:14-15)은 공동체의식 형성을 위한 구체적 운동의
한 형태로 논의되고 있는 공동체문화운동의 특징 을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① 그 방식에 있어 공동체문화운동은 점진적 방식을 택하고 있다
공동체문화활동에서 제시되는 활동의 핵심은 공동체의 교육활동에
주어지고 있는데 교육은 아무리 대중적 형태로 주어진다 하더라도
그 효과는 각 개인의 단위에서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교육이 의도한
목적은 장기적으로 달성될 수 있다는 것을 함축한다.
② 공동체 문화운동은 특히 지역성을 반영하는 풀뿌리 운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지역성을 강조할 때 주민이 가지는 자원을 최대로 동원할 수 있으며,
운동을 자기의 것으로 생각하는 동일시를 확인할 수 있고, 지역주민의
지지와 승인을 쉽게 얻을 수 있으며, 공동체의 공동문제에 대처하는
등의 장점을 가질 수 있다.
또한 풀뿌리운동의 과정을 통하여 주민은 서로의 의견을 우리의
의견으로 통합. 창조되어 가는 시민의식을 함양할 수 있게 된다.
③ 공동체문화운동은 시민주도적 주민운동의 성격을 가진다.
공동체문화운동은?
공동체 성원간의 공통된 욕구나 관심사를 해결하고 이의 실현을
추구해 나가는 실천운동으로, 시민주도적 주민운동은 조직의 형성,
활동의 계획, 실천, 의사결정, 혜택에 있어서 주민이 주도하는 장을
강조하게 된다고 한다.
④ 공동체문화운동은 무엇보다도 학습사회를 추구하는 지역공동체
교육운동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공동체문화운동은?
모든 국민에게 학습의 장을 제공함으써 ‘언제, 어디서, 어떤 방법’
으로든지 학습이 이루어지는 지역공동체로서의 학습사회를
추구하기 때문에 학습사회는 지역공동체의식을 발전시킬 수 있는
독특한 잠재력을 지닌 학습공동체의 성격을 지닌다.
따라서 정수복(1995:9-10)은 지역사회운동이란?
지역사회가 가지고 있는 ‘공동의 유산’, ‘집합적 소비재’, ‘공공재’,
(P. 32) ‘영향력과 권력의 원천’의 차원에서 발생하는 갖가지 문제점을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며
① 공동체가 안고 있는 문제와 주민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
② 행동의 목표와 우선순위에 대해 의견일치를 이룰 수 있는 능력,
③ 동의된 목표의 수행을 위한 방법과 수단에 대한 합의를 이룰 수 있는
능력
④ 필요한 행동을 효과적으로 샐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가는
자기학습의 과정으로 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셋째, 지역사회의 계획적 접근은 물리적. 사회적 환경의 개선 및
조성을 통해서 공동체사회, 즉 공동체의식을 형성.촉진할 수 있다고
보는 것 으로 생활시설과 환경정비계획, 사회적 평등과 건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각종 제도적 장치 등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그 근원은 18세기 서구사회의 산업화. 도시화 여파로 도시지역의
환경약화와 사회구조의 부조화가 빚어낸 제반 사회병리현상에 대한
치유책의 하나로 등장한 도시계획에서 찾을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그동안 도시계획은?
도로계획 등 도시기반시설의 계획이 주된 것으로 되어 왔으나
최근에 도시계획의 과정에 지역사회가 크게 부각되고 있다.
권순복(1989)은 행정주도하에서 시역을 중심으로 상위계획에 대한
하위계획방식으로 책정되고 도시기반시설의 계획이 주된 도시계획에
대하여 지역사회계획은?
좁은 지구(주민의 일상생활의 장)를 계획의 대상지역으로 하고, 지구
내 주민조직을 통하여 주민의 주체적 참여에 의하여 상향식으로
계획되고 주변생활환경정비를 내용으로 하는 생활시설과
환경정비계획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고 보고
인위적으로 도시공동사회 형성을 촉진하기 위한 요건으로
커뮤니티 규모와 관련되는 커뮤니티 계층구조와 범역 설정,
커뮤니티 주민조직 커뮤니티 계획수립, 커뮤니티 시설장비,
지역사회 시책화 등 다섯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다섯가지 구성요건을 통하여 지역사회활동의 상승효과를
높일 수 있다 고 보는 것인데,
이는 곧 “일정한 지역에서 주거를 함께하는 사람들이 함께 산다는
사실에 기초하여 그들에게 공통적으로 직면하는 신변의 차원의
일들에 단합하여 공감, 합의, 연대로부터 발생하는 자주적 참가활동
으로부터 커뮤니티 의식이 형성된다”는 견해로부터 결국 지역사회
형성을 촉진한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각각 개별적 과정이라기보다는 동시적 접근과정으로
상호 보완적으로 수행된다,
즉 지역사회에서 사회자본의 중대과정은 주민의 의식변화과정일
뿐만 아니라, 환경적 변화과정, 의식적이고 계획적인 참여를 통해
보다 잘 이루어질 수 있는 과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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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오르
북서 유럽에 위치한 노르웨이 는 한때 세계를 뒤흔들었던 바이킹 의
나라로 잘 알려져 있다. 북위 50°에서 71°에 걸쳐 있어 북부 지방
에서는 4월 말에서 7월 말까지 해가 지지 않는 백야 (白夜) 현상이,
11월 말부터 1월 말까지는 해가 뜨지 않고 밤만 지속되는
극야 (極夜) 현상이 나타난다. 노르웨이는 알래스카 와 거의 비슷한
위도에 있지만 멕시코 만류 의 영향으로 알래스카보다 따뜻하다.
면적은 일본 과 비슷하지만 해안선의 길이는 약 1만 8,000km에
이른다.
이처럼 노르웨이가 좁은 국토 면적에 비해 긴 해안선을 가지게
된 이유는 북해와 맞닿은 남서 해안에 발달한 피오르 (fjord)라는
빙하 지형 때문이다.
피오르. <출처: (CC)Aqwis at wikipedia.org>
수많은 빙하의 침식으로 생겨난 피오르
피오르는 ‘내륙 깊이 들어온 만’이란 뜻을 지닌 노르웨이어로,
빙하가 깎아 만든 U자 골짜기에 바닷물이 유입되어 형성된
좁고 기다란 만을 말한다. 빙하는 퇴적된 눈이 중력의 작용으로
이동하는 하천을 말하는데, 이 눈덩이의 두께가 30m 이상이
되면 상당한 하중이 지표에 가해진다.
노르웨이의 해안선 피오르. 노르웨이가 좁은 국토 면적에 비해 긴 해안선을 가진 이유는 빙하의 산물인 피오르 때문이다 .
바이킹이 타고 활약했던 오세베르그선 게르만계의 노르만족인 바이킹은 800~1000년에 유럽에 진출하여 무자비한 해적 활동으로 공포의 대상이 되었다. 그들의 만든 배는 밑바닥이 낮고 날렵하여 수심이 얕은 내륙 깊숙한 하천 상류까지 쉽게 이동할 수 있었다.
중력에 의해 비탈 경사면을 따라 빙하가 이동하게 되면
지표의 바닥과 측면이 깎여 나가 U자형의 골짜기가 형성된다.
이후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바닷물이 들어와 과거 빙하가
흐르던 골짜기를 메우면 좁고 긴 협만이 생겨난다 .
피오르의 형성 과정
송네피오르는 길이가 200km, 가장 깊은 곳의 깊이는 1,300m를 넘는다. <출처: (CC)Worldtraveller at Wikipedia.org>
오늘날 노르웨이의 남서 해안선이 복잡한 것은 약 200만 년 전부터 이렇게 여러 번 빙하로 뒤덮이며 침식을 받아 형성된 피오르가 발달했기 때문이다. 노르웨이의 빙하 면적은 만년설 을 포함하여 3,400km2 에 달하며 약 1,700개의 빙하가 발달해 있다.
피오르는 높이 약 1,000~1,500m의 깎아지른 듯한 절벽으로 수심도 깊다. 가장 대표적인 송네피오르 는 그 길이가 약 200km이며 가장 깊은 곳의 깊이는 1,300m, 양쪽 암벽의 높이는 1,000m를 넘는다.
알래스카 남부 해안, 캐나다 동부 해안, 그린란드 해안 등의 피오르 또한 빙식곡 에 바닷물이 밀려 들어와 형성된 것이다. 요즈음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해수면이 상승하여 피오르가 점차 커지고 있다. 빙하가 빠르게 녹으면서 지반이 거대한 하중의 압력으로부터 벗어나 100년에 약 1m의 융기율로 빠르게 융기하고 있다.
해안선이 가장 긴 나라는 캐나다
세계에서 해안선이 가장 긴 나라는 국토 면적이 가장 넓고
북극해 와 인접해 있는 러시아 일 것으로 생각되지만 뜻밖에도
캐나다이다.
캐나다 본토의 해안선은 약 6만km이며 섬까지
모두 합치면 25만km 정도가 된다. 이는 지구를 여섯 바퀴나
도는 거리에 해당된다. 캐나다의 해안선이 이처럼 긴 것은
노르웨이와 마찬가지로 피오르가 해안선을 끼고 전 구간에
발달했기 때문이다.
카페 게시글
지역사회복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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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지역사회 개념과 유형 (지역사회복지론)
노정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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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5.15 1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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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대학교안원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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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won-ch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