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6년
할리 데이비슨 라이더들은, 속도에 대한 초기의 욕구가 더 깊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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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7년
Sportster라는 새로운 모델이 탄생한다. 55ci 오버헤드 밸브 엔진을 사용한 이 모델은 나온 지 일 년 안에 최초의 "수퍼 바이크"로 널리 알려지게 된다. 또 다른 할리 데이비슨의 전통과 전설이 시작된다
초기 셔블헤드(추후에는 아이론 헤드장착)는 57년 생산된 XL스포스터 모델의 실린더 모양을 채용하였고, 54마력의 출력을 냈으며, FLH에 사용된 고압축 비 셔블헤드는 60마력의 출력을 냈다. 이전 세대보다 적은 진동과 보다 좋은 가속특성을 지닌 엔진이었다. 1968년에는 제너레이터와 이그니션 시스템이 새로운 크랭크 케이스에 위치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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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스포스터! 레이스 프로그램에 따라 전설의 스트리트 머신이 탄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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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
피넛 탱크는 거리에서 스포스터라는 것을 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인식할 수 있는 상징 중 하나가 된다.(짧아도 봐주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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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5년
전자 스타터가 달린 Electra-Glide가 Duo-Glide의 자리를 이어 받게 된다. Electra-Glide는 전자 스타터가 달린 최초의 FL 모델이었고 곧 이어 스포스터 계열도 전자 스타터 장치를 도입하게 된다.
1966년
팬헤드를 잇는 "셔블헤드" 엔진이 처음으로 일렉트라-글라이드 모델에 소개된다.
1970년
새로운 AMA Class C 레이싱 룰에 맞춰, Sportster를 베이스로 한 새 모델 XR 750을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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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ah의 Wendover 근처의 Bonneville 소금 사막에서 Cal Rayborn이 모터사이클 최고 속도 세계 기록을 갱신한다. 스포스터 엔진을 사용한 16피트 길이의 스트림라이너인 이 차량은 시속 265마일(약 425km/h)을 상회하는 평균 속도를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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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1년
커스텀이 대 유행함에 따라, 할리 데이비슨은 스포티한 프론트 부분에 FL 시리즈의 프레임과 엔진을 가진 FX 1200 수퍼 글라이드를 생산한다. 이로써 새로운 클래스의 모터사이클, 즉, 크루저가 탄생하게 된다.
많은 시간이 바뀌었다 해도, 스포스터에는 진실함을 간직하고 있다. 그 때문에 그 진실함을 현재에도 느낄 수 있다.(번역이 짧아도..너그럽게 봐주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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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2년
보다 강력한 알루미늄 합금의 XR-750이 탄생한다. 이것은 향후 30년 동안 더트 트랙 레이스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모델이 된다. 더트 트랙 선수인 Mark Brelsford는 이 모델로 이 해의 AMA 그랜드 내셔널 챔피온쉽을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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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7년
할리 데이비슨은 데이토나 비치에서 'FXS 로우 라이더'를 공개한다. 드랙 스타일 핸들바와 독특한 도색을 가진 이 바이크는 그 이름답게 시트가 일반 모터사이클 보다 낮게 설계되었다. 이 해에 Willie G. Davidson은 스포스터의 다이내믹 버전인 Cafe Racer 를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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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
할리 데이비슨은 진동 고립형 엔진과 독특한 트레일링 프론트 포크를 가진 FLT를 발표한다. 이 모델은 엔진과 볼트로 연결된 5단 트랜스미션을 사용한다.
1982년
러버 고립형 5단 미션의 FXR/FXRS Super Glide?? II와 주조, 타출된 프레임을 사용한 새로운 스포스터 등 새로운 기술이 개발된다.
1984년
할리 데이비슨은 새롭게 등장한 Softai을 비롯한 총 다섯 개의 모델에 사용될 새로운 엔진인 1340cc V2 에볼루션을 발표한다. 이 엔진은 7년 간의 개발 기간을 거쳤으며, 그 전의 엔진보다 강한 출력 내고 냉각 기능이 우수하며 오일이 새지 않았다. 할리 데이비슨은 또한 획기적인 디자인의 Softail을 처음으로 선보이는데, 이것은 리어 완충장치(쇼바)를 모터사이클 하부에 숨기는 방식으로 하나의 유행이 된다.
- V2 에볼루션 에보(Evo)엔진!
로커커버 형상이 벽돌과 닮았다고 해서 블록헤드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으며, 줄여서 ‘에보’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공랭 45도 V트윈, OHV엔진이라는 할리 데이비슨의 기본은 그대로 였으며, 이전의 엔진과 동일한 배기량에 더 높은 출력과 모든 회전 역에서 고른 출력을 내는데 초점을 맞추어 제작되었다. 보어/스트로크는 89mm/108mm이며, 압축 비는 8.5:1로 다소 높아졌다. 할리 데이비슨의 엔진 중 최고의 히트를 기록한 엔진으로 기록되었으며, 수많은 애프터 마켓 엔진의 원형으로 이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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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년
할리 데이비슨은 헤리티지 소프테일을 발표한다 스포스터 계열(XLH 883)에 에볼루션 V-트윈 엔진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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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년
할리 데이비슨은 XLH883을 대상으로 "바이 백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이것은 XLH883을 구입한 고객이 2년 이내에 FL 또는 FX 모델로 교환할 때에는 XLH883의 구매 가격을 전부 인정해 주는 보상판매 제도이다(자신감이 있다는 뜻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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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8년
스프링 모양의 프론트는 FXSTS 스프링어?? 소프테일로 다시 돌아오게 된다. 또한 스포스터 1200도 이 해에 발표된다.
1990년
FLSTF Fat Boy를 발표한다
1991년
FXDB Dyna Glide Sturgis를 시작으로 다이나 계열의 모터사이클이 등장한다.
1992년
할리 데이비슨이 Buell 모터사이클 컴퍼니의 지분을 소량 매입한다. Erik Buell은 할리 데이비슨 XL883 엔진을 사용하여 아메리칸 스포츠 모터사이클을 제조하는 Buell Motorcycle Company를 설립했다.
1995년
클래식 스타일의 FLHR 로드 킹을 발표한다
1997년
Capitol Drive에 있는 엔진 공정 설비 중 FL 엔진과 트랜스미션 부분이 Menomonee 폭포 근처의 새로 구입한 공장으로 옮겨진다. 순정 부품 제조 라인과 XL 엔진 및 트랜스미션은 계속 Capitol Drive에서 생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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캔자스 시티에 새로 생긴 33만 평방 피트 규모의 공장에서 첫 번째 스포스터를 생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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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FXSTD 소프테일 듀스가 발표된다. 소프테일 계열의 모터사이클에 전자 연료 분사 방식이 채택된다.
2001년
VRSCA V-Rod가 2002년 모델로 공개된다
2006년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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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AUWATOSA, WISCONSIN
스포스터의 에볼류션과 트윈캠 엔진과 뷰엘의 엔진을 생산하고 스크리밍 이글 부품과 할리 데이비슨 순정 부품이 만들어지는 곳.
▣ KANSAS, MISSOURI
스포스터와 다이나 그리고 VRSC 계열의 모터사이클을 제작하는 곳.
위에 간혹 다른 기종을 소개한 것은 그 만큼 스포스터의 전통이 오래되었다는 것을 부연코자 함입니다…처음의 구매동기와는 상관없이 위와 같이 할리 데이비슨과 역사를 같이한 전통의 모델임을 주지하시고 자랑스러움을 가지셨음하는게 제 바램입니다…
첫댓글 메뉴란에 별도로 게시되어 회원누구나 다 내용을 주지했으면 합니다..^^
오케이 안그래도 내가 함 만들어볼까 했었는데 한발늦었네~~ 고마워...역시 회장님이 다르긴 뭐가달라
감사합니다...^^
zzz
멋집니다. 많은 도움이 되겠네요. ^^
오오~~~~이 어찌 자랑치 아니할수 있으리오~~퍼가오~~~
라면에 깍두기...공기밥 사셈...그리고 퍼가셈! ㅋㅋ 고생했삼!
많은 도움이 됏습니다 ^^
할리의 발자취를 한눈에 쏘옥~. 좋은 자료!!!
좋은게시물이네요.... 퍼갈데는 없고 자주볼게요...ㅎㅎ
좋은게시물이네요.... 퍼갈데는 있는데 여기서만 애지중지해서 볼래요...헤헤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ㅎ ㅎ
뭐~~ 난 뭐 그렇다..ㅎㅎ
잘 봐놓고.. 무슨 심술을 부리려는 거에여..횽...ㅋ ㅋ ㅋ
스포스터의 역사를 한눈에...멋집니다. 살살 잘타야쥐^^
역시 다르군요^^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고 스포스터를 고집한 보람이 생기는군요^^
너와님 너무 잘하시는것 아닙니까? ㅎㅎㅎ 잘봤습니다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잘 보았습니다^^
스포스터의 역사가 할리의 역사네요^^
역시 멋있습니다.
와우 넘 좋은정보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당![~](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28.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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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자료 잘 봤습니당...
멋지네요....
음.... 너무 좋다.
스포스터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알게하는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스포스터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좋은자료에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