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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과 듣기 말하기 지도의 실제
심후섭(대구광역시교육청 장학관)
Ⅰ. 먼저 생각할 문제
1. 듣기․말하기 지도에서 보충 심화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가?
2. 듣기가 소홀한 학생에게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3. 말하기에 적극 참여하지 않는 학생을 위해 교사가 할 수 있는 일에는 무엇이 있는가?
4. 말하기 내용이 빈약한 학생을 위해 교사가 할 수 있는 일에는 무엇이 있는가?
5. 연상(association)작용에 빠져 있는 학생에 대한 예방과 처치방안은?
6. 효율적인 극화학습 추진 방안은?
7. 평소 교내 방송이나 학교장 훈화 말씀을 오래 기억하게 할 수 있는 방안은?
8. 정확한 발음지도를 위한 방안은?
9. 표준말과 사투리에 대한 효율적인 지도 방안은?
10. 학생의 언어발달 단계에 적합한 언어 기능 신장 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11. 언어 기능 신장을 위한 다양한 강화(reinforcement)활동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12. 듣기․말하기 지도를 위한 효율적인 교수․학습 자료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13. 낱말이 가지고 있는 고저장단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14. 외래어와 컴퓨터 통신 언어의 유입현상에 대한 대처 방안은?
15. 듣기․말하기 지도에서 가장 적합한 수업 모형은 무엇인가?
Ⅱ. 듣기․ 말하기 교육에 대한 반성
듣기․말하기는 의사 소통 수단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적인 지도는 등한시되어 왔으며 또한 형식적이었다. 특히 듣기 지도는 더욱 그러하였다. 그리하여 제5차 교육과정기에 들어와서야 겨우 체계적인 언급이 시작되었다. 따라서 듣기․말하기 지도의 기본이 되는 이론적 기틀 형성은 물론 이에 대한 실천적 방안 탐구 및 적용이 시급한 실정이다. 즉, 듣기․말하기 지도에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내용, 듣기․말하기 지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법, 재투입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평가 방안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Ⅲ. 듣기․ 말하기 지도를 위한 학생 변인
초등학생들의 1.9%가 매우 높은 수준의 말하기 불안을 경험하고 있고, 28.0%가 비교적 높은 수준의 말하기 불안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외국에 비해 약 10%정도 높은 수치이다. 그리고, 학년과 성별에 따른 말하기 불안도는 의미있는 차이가 없었다.
말하기 불안 특성 요인으로는 말하기에 대한 태도, 자아존중감 등인데 모두 말하기 불안도와 음의 상관관계가 있다.(r=-574; r=-374)
상황 요인으로 말하는 대상과의 관계에 따른 말하기 불안을 조사한 결과 어머니에게 말하기 불안을 가장 적게 느끼고 있었으며, 교사에게는 높은 말하기 불안을 느끼고 있었다. 말하는 대상의 수(數)에 따른 말하기 불안을 조사한 결과 전체 학급 앞에서의 말하기 상황에서 가장 불안을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대일 대화보다는 소집단 상황에서 불안을 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적에 따른 말하기 불안을 조사한 결과, '설득하는 말하기', '느낌이나 생각 말하기', '설명하는 말하기' 순으로 나타났다. 말하는 내용에 대한 지식과 말하기 방법․절차에 대한 지식과 말하기 불안은 강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장윤경, 2000)
Ⅳ. 듣기․ 말하기 지도 원리와 방향
1. 지도 원리
가. 듣기․말하기 학습은 목표 지향적이다.
나. 듣기․말하기 학습은 새로운 정보를 선행 지식과 관련시키는 것이다.
다. 듣기․말하기 학습은 지식을 조직화하는 것이다.
라. 듣기․말하기 학습은 전략적이다.
마. 듣기․말하기 학습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지지만 대체적으로 사고의 과정은 학습 준비 단계, 정보처리 단계, 그리고 공고화 및 확대 단계의 3단계를 거친다.
바. 듣기․말하기 학습은 발달의 영향을 받는다.
2. 듣기․말하기 지도 전략(이경순, 1998)
가. 듣기․말하기 내용 생성
(1) 동기화 전략
■ 허용적 분위기 조성하기
■ 배경 지식 활성화하기
■ 화자에게 관심 있는 화제 제시하기
■ 청자 인식하기
(2) 아이디어 생성 전략
■ 생각나는 대로 말하기
■ 집단으로 브레인스토밍하기
■ 생각그물(mind mapping) 구성하기
■ 자기 모니터 질문하기
〈표1〉자기 모니터 질문 생성 예시
나. 듣기․말하기 내용 조직
■ 화제와 관련되는 아이디어들만 묶고 관련 없는 아이디어 버리기
■ 기준에 따라 분류하기
■ 아이디어들을 논리적으로 따져 순서 정하기
■ 자기 교시하기
다. 표현 및 전달
■ 조직한 아이디어들의 핵심 단어 중심으로 요약해서 기억하기
■ 조직한 아이디어들을 회상하면서 표현하기
■ 자신의 사고를 조절하면서 표현하기
■ 표현과 동시에 점검하기
2. 평가 전략
상호 평가와 자기 평가
과정 평가와 결과 평가
〈표2〉자기 평가표 예시
Ⅴ. 듣기․말하기 지도 실제 방안 탐구
1. 그림을 활용한 말하기
가. 조각 그림을 보여주면서 무엇인지 말하게 하고 전체를 이어서 확인하게 하기
나. 그림을 등분하여 위에서 혹은 아래에서 하나씩 열어가며 보여주고 말하게 하기
다. 한 장 그림, 두 장 그림으로 차츰 수를 늘려가며 이야기를 이어가게 하기
라. 그림에 움직임 장치하여 높은 관심으로 말하게 하기
마. <누가>, <누구와>, <언제>, <무엇을>, <어떻게>, <왜> 카드를 보여주고 말하게 하기
바. 그림 보여주고 그것을 설명한 녹음을 듣게 한 다음 빠진 것 찾게 하기
사. 모둠원끼리 여러 장의 그림을 각각 나누어 가지고 맡은 그림에 대해 이야기 꾸미게 하기
2. 카드(그림, 낱말, 이어진 내용 그림 등)를 활용한 말하기
3. 주사위(그림, 낱말, 이어진 내용 그림 등)를 활용한 말하기
4. 끝말 이어가기-끝글자로 문장 만들어 가기
5. 첫말 같은 말(문장) 이어가기-가나다라 말하기
6. 끝말 같은 말 이어가기
7. 주제와 순서에 따라 차례대로 말하기 놀이-아침-점심-저녁 순 / 봄-여름-가을-겨울 순
8. 수수께끼 놀이
9. 스무고개 놀이
10. 개별 및 소집단별 낱말 퍼즐 만들기
11. 경험과 느낌 및 생각을 구분하여 말하기
12. 원인과 결과를 구분하여 말하게 하기
늦잠을 자서 지각을 하였습니다. 책을 읽지 않아서 대답을 못하였습니다.
13. 주제에 따라 대화(1:1, 소집단, 학급전체 대상 등)하기
14. 아침자습 시간에 오늘의 나의 계획(각오) 1분 말하기
15. 어제 겪은 일 3분 말하기
16. 화제 선정 조사표 만들어 보기
17. 대화 기록장 쓰기
18. 나의 생각 말하기 대회
19. 나의 말하기 생활 반성문 쓰기
20. 말하기 전 메모(내용, 태도, 음성)하고 리허설 하기
21. 말끝 분명하게 말하기 지도
갔습니다. 있습니다. 없습니다. 알겠습니다. 먹겠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22. 미안한 마음으로 말하게 하기
미안합니다. 고치겠습니다. 잘못 생각했습니다. 잘 하겠습니다.
23. 밝은 태도로 말하게 하기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24. 생각하며 말하게 하기
저는 열심히 공부하여 훌륭한 선생님이 되고 싶습니다.
25. 독서토론회 가지기
나무꾼이 선녀의 옷을 감춘 행위는 옳은가?
용왕이 자신의 병을 고치기 위해 토끼를 죽이는 것은 옳은 일인가?
심청이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해 죽은 것은 참된 효인가?
피터팬이 마지막 장면에서 후크 선장을 죽이는 것은 잘한 일인가?
홍길동이 백성들에게 갈라주기 위해 벼슬아치의 재물을 빼앗은 일은 옳은 일인가?
황희 정승이 이것도 옳다, 저것도 옳다라고 말한 것은 잘한 일인가?
26. 자기를 친구(선생님, 외국인, 이웃할아버지 등)에게 소개하는 말하기
27. 친구를 다른 친구에게 소개하는 말하기
28. 말 전하기 놀이
29. 상대방 말듣고 조건에 따라(3-5글자 등으로) 요약하기
30. 이야기 주인공을 자기와 친구로 바꾸어 말하게 하기
31. 이야기 병풍 놀이(병풍 그림 보고 이어 말하게 하기)
32. 주제에 알맞게 말할 계획을 세우게 하고 녹음하여 가져오게 하기
33. 여러 사람이 차례로 이야기를 꾸며 이어가게 하기
34. 친구 이야기를 듣고 고칠 점 찾아 말하게 하기
35. 그림의 순서를 바꾸어 이야기 꾸미게 하기
36. 이야기를 듣고 그 내용을 극본으로 꾸미게 하기
37. 특정 갈등 장면을 역할극으로 꾸미게 하기
38. 인형놀이(손가락, 막대, 종이컵 인형, 머리띠, 그림자 등) 통하여 배역에 맞게 말하게 하기
39. 광고 장면 만들고 대사 말하게 하기
40. 뒷부분 듣고 앞부분 꾸미게 하기
41. 앞부분 듣고 뒷부분 꾸미게 하기
42. 앞 뒤 부분 듣고 가운데 부분 꾸미게 하기
43. 융판에 그림 점가법으로 이야기 꾸미게 하기
44. 디오라마 장면을 보고 이야기 꾸미게 하기
45. 이야기를 듣고 내용과 느낌에 대해 말하기
46. ‘만약에’ 조건으로 말하기
만약 밤이 없어진다면
만약 내가 용궁에 초대된다면
만약 나에게 선녀옷이 생겼다면
만약 학교 수도꼭지에서 쥬스가 나온다면
만약 아이스크림 맛이 매운 맛이라면
47. 약도나 지도를 보고 찾아갈 수 있도록 말하기
48. 속담이나 격언을 넣어 말하게 하기
49. 신문 기사 내용을 짝에게 그대로 말하게 하기
50. 여러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의견을 종합하여 말하게 하기
51. 사회문을 쓰게 하고 직접 사회하게 하기
52. 둘 이상의 사물이나 사건을 비교하여 공통점이나 차이점 말하게 하기
53. 주어진 시간에 알맞은 분량의 말하기 내용 정리하게 하기
54. 꾸미는 말 넣어 문장 확장시켜 나가기
55. 가나다라 말하기
가방을 들고 학교로 갔습니다./ 가죽 구두를 신고 갔습니다.
나는 아무 말도 못하였습니다/ 나뭇가지에서 새가 울고 있었습니다.
56. 지시에 따라 그림 그리기(모눈종이, 스케치북, 종이학 접기, 매듭 만들기 등)
57. 눈을 가리고 지시에 따라 행동하기 놀이하기(걷기, 멈추기, 오른쪽으로 돌기 등)
58. 자신의 그림이나 작품 소개하는 말하게 하기
59. 가게 놀이에서 자기 물건 선전하는 말 꾸미고 실제 하게 하기
60. 학급 문고 중 불량도서 재판하기
61. 좌담회 가지기
62. 스스로 질문 만들고 답하게 하기
63. 언어 모델 및 설정 및 훈련
(발표 모형-의견을 내세울 때, 의견이 다를 때, 찬성할 때, 보충이나 수정할 때)
64. 역할놀이하기(선생님이 되어 가르치게 하기, 여행안내원, 경찰관, 아나운서 등)
65. 전화 놀이
66. 말할 때 지킬 일 발표하게 하기
천천히 말하자/ 똑똑한 목소리로 말하자/ 자연스럽게 말하자/ 쉽게 말하자/ 숨을 고루어가며 말하자/ 듣는 사람을 보며 말하자
67. 들을 때 지켜야 할 일을 발표하게 하기
중요한 내용은 적어가며 듣자/ 순서를 생각하며 듣자/ 가장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듣자/ 앞으로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듣자
68. 다양한 발표 방법(모둠별 뱔표, 줄줄이 발표, 마음대로 발표, 고리 발표) 적용
69. 목소리크기조절표 만들어 활용하기(자석으로 현재 위치 표시)
70. 삼행시 짓기(가족 이름, 친구 이름, 학교 이름 등) 놀이
71. 소집단별, 가족별 라디오극 경연대회(극본 쓰고 음향 및 배역 녹음하여 테이프 가져오기)
72. 다양한 주제로 말하기
부모님이 나에게 바라시는 것/ 우리 집 소개/ 부모님이 어렸을 적 이야기
73. 웅변 원고 쓰고 실연하기
74. 구연 동화 하기
75. 선거 유세문 쓰고 실연하기
76. 우리 집 대대로 내려오는 옛날 이야기 모음책 만들고 소개하기
77. 내가 만든 이야기(그림책이나 간단한 문장으로) 발표 하기
78. 가상 장면 운동경기 해설자 역할 하기
79. 듣기 위한 빙고판 놀이
80. 요일별 말하기 활동 및 주제
81. 회의진행법 익히고 직접 참여하기
Ⅵ. 창의적 듣기․말하기를 위한 훈련 방안
1. 브레인 스토밍(Brainstorming)-퀴즈 문제 해결하기, 신문 및 우산, 연필의 다른 용도 찾기, 우는 아이 달래는 법, 내가 새로 발명하고 싶은 것, 행복이란 무엇일까?, 나만의 비밀일기 쓰는 법 등
2. 속성 목록(Attribute listing)-벽돌, 깡통 등의 속성을 열거하기, 정답에 맞는 문제 만들기, 공통점 찾기, 퀴즈 문제 풀기, 수수께끼 등
3. 이미지 사고법(Image think method)-음악 듣고 이야기 꾸미기, 판토마임 보고 이야기 꾸미기, 역할극 보고 인터뷰 하기, 동화를 재구성하여 연극하기 등
4. 연상법(Association method)- ‘접근연상’(점증법), ‘반대연상’(바다↔육지)', ‘유사연상’(만년필→볼펜, 연필, 붓)
5. 이질요소 결합(Synectics)-친숙한 것을 낯설게 하기(내가 원숭이가 되어서 겪는 일 말하기, 연필과 단독 주택의 비교), 낯선 것을 친숙하게 하기(민주주의와 사람 비교) 등
6. 강제적 연합모형 (Forced association model)-휴지와 물의 공통점 찾기, 아빠와 컴퓨터의 공통점 찾기, 시금치와 축구공의 공통점 찾기 등
7. 퍼즐법(Puzzle method)-가로 세로 교차하는 말을 생각하는 십자퍼즐(crossword puzzle), 빈 칸에 글씨를 넣는 보난자 그램(bonazagram), 맞춘 낱말 이용하여 짧은 글짓기 등
참고 문헌
조금수(1997), 말하기 학습전략지도를 통한 창의력 계발 방안 (한국교원대 석사논문)
이경순(1998), 자기 조절 훈련이 초등 학생의 말하기 기능 신장에 미치는 효과(한국교원대 석사논문)
장윤경(2000), 초등학생의 말하기 불안에 관한 연구(한국교원대 석사논문)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