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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 자전거란 ?
산악 자전거는 자전거의 일종입니다.
영어로는 mountain bike (마운틴 바이크) 라고 합니다. 줄여서 MTB(엠티비, mountain terrain bike)라고도 하며. 비포장도로 (off-road)용 자전거를 의미합니다.
산악 자전거란 산악 지형을 달리기에 적합한 자전거입니다.
산악 지형을 달리기에 적합한 자전거라면 도대체 어떤 자전거를 말하느냐고 물으신다면 한마디로 대답하기 곤란합니다. 대체적인 특징은 이렇습니다.
첫째 : 변화하는 지형에 대비하기 위해 많은 단수의 기어를 사용한다.
둘째 : 접지력을 높이기 위해 넓은 폭의 바퀴를 사용한다.
셋째 : 확실한 제동을 위해 강력한 브레이크를 사용한다.
넷째 : 충격에 견디기 위해 튼튼한 차체를 사용한다.
이 밖에도 여러가지 성능을 높이기 위한 장치들이 있으나 근본 목표는 동일합니다. 빨리 갈 수 있느냐보다는 갈 수 있느냐 없느냐를 더욱 소중히 여깁니다.
산악 자전거의 유래
산악 자전거의 유래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의 의견이 있습니다만 대체로 게리 피셔 (Gary Fisher)를 처음으로 꼽습니다. 이 사람이 1974년에 자작한 기어 범위가 유래없이 넓고 강력한 브레이크를 장착한 'Schwinn Excelsior X' 를 첫 산악 자전거로 꼽습니다. 이후 게리 피셔와 찰리 켈리 (Charlie Kelly)가 1979년 '마운틴 바이크스' (MountainBikes)라는 이름의 회사를 만든 것이 첫 산악 자전거 제조 회사이고 이 때부터 비포장 도로 경기가 활성화되면서 산악자전거가 시작되었고 비포장 도로 경기는 1996년 애틀랜타 올림픽 경기때부터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어 저변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스포츠입니다.
※ [피셔 바이시클사 (Fisher Bicycle) 홈페이지로부터 일부 인용]
자전거의 종류
자전거의 종류는 기준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용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도로 자전거 (road bike) : 흔히 사이클이라 불립니다. 차체의 무게를 가볍게 하고 바람의 저항을 줄여 포장 도로에서 빠른 속도로 달리기 쉽도록 만든 자전거입니다.
산악 자전거 (mountain bike) : 비포장 도로용 자전거입니다. 이 페이지를 통하여 소개됩니다.
모터크로스 자전거 (BMX : Bicycle Motorcross) : 자전거 모터크로스 경기용 자전거. 묘기용 자전거라고도 불립니다.
다목적 자전거 (ATB:all terrain bike, hybrid bicycle) : 여러 자전거의 특징을 적절히 겸비한 자전거입니다.
도시용 자전거 (city bike) : 시내 출퇴근, 혹은 시내에서 가까운 거리를 왔다갔다 하기에 적합하도록 여러가지 편의장치를 갖춘 자전거입니다.
기타 : 외발 자전거, 세발 자전거, 이인용 자전거 (탠덤, tandem) 등등.
산악 자전거를 처음 시작하려는 사람들은!
1 단계 : 자전거를 먼저 사지 말고 여기 저기 다니며 자전거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여 모든 궁금증을 푸십시오.
산악 자전거에 대한 책이나 웹사이트, 혹은 이미 자전거를 타고 있는 사람들을 통해 많은 정보를 입수하십시오. 그리하여 이제 실제로 타는 일만 남았다고 생각할 때 자전거를 구입하십시오. '산악 자전거를 해야지' 하고 마음먹고 일단 자전거를 사고 보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일단 자전거가 있어야 뭘 하지' 라고 생각하는 것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잠깐만 자전거 구입을 미루시고 좀 더 자전거에 대해서 공부하십시오. 최소한 이 사이트의 글 중 절반 정도는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기회가 된다면 여러번 빌려서 타 보십시오. 빌려서 타 본 후 정말로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그 때 사도 늦지 않습니다. 일년에 몇 번 타지 않을 것이라면 빌려서 타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당신의 지금 열정이 곧 식어버려 자전거를 사 놓고 몇 번 타보지도 않은 채 당신 집에서 잠자고 있는 것은 당신도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이 산악 자전거에 더 빠지기 전에 미리 경고합니다. 산악 자전거를 우습게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자전거 값이 수백만원 하는 것은 보통입니다. 당신이 산악 자전거라는 취미생활을 잠깐 해보다가 관두게 될 지, 아니면 여기에 미쳐버릴 지 지금으로서는 알 수가 없습니다. 신중히 생각하신 후 발을 들여놓으십시오.
제가 여기서 말하는 '산악 자전거'란 집에서 가까운 곳 왔다갔다 하는데 쓰이는 자전거가 아닙니다. 산악 자전거를 교통수단의 하나로 보시면 안됩니다. 교통수단으로 쓸 수도 있지만 그 목적을 위해서라면 훨씬 더 저렴하고 편안하며 기능도 많은 도시형 자전거가 있습니다. 산악 자전거에는 대부분 흙받이는 물론이고 크락션, 체인 덮개, 짐칸, 스탠드도 없고 안장도 좁아 온 몸에 흙탕물이 튀고 바지에는 기름이 묻고 짐을 실을 수도 없고 세워놓을 수도 없고 소리도 안나는데다가 엉덩이만 아픕니다. 집에서 가까운 곳을 다니시는 데에는 편안한 도시형 자전거를 구입하십시오.
2 단계 : 처음 자전거를 살 때 좋은 자전거를 구입하지 마십시오.
좋은 자전거를 구입하고 싶은 마음은 저도 다 이해합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너무 좋은 자전거를 구입하지 마십시오. 좋은 자전거를 바라보는 시각은 개인차가 있습니다. 누구는 이것이 좋다, 누구는 저것이 좋다 등등 선호하는 자전거의 부품이 다르며 또한 자신이 주로 타는 형태에 의해 그 용도에 맞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당신은 현재 이러한 선호도가 없습니다. 선호도가 있다면 당신은 자전거 가게에 가서 '이러한 차체에 저러한 부품을 끼우고 이러저러한 특성을 갖도록 조정을 해서 주세요' 라고 말할 것입니다. 선호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단 아무거나 타야 합니다.
인간의 욕심에는 끝이 없기 때문에 일단 타고 다니다 보면 자신이 타고 있는 것에 불만이 생기게 됩니다. 사람인 이상 그것이 당연한 이치입니다. 그 자전거가 십만원짜리건 천만원짜리건 관계 없이 말입니다. 아무리 비싸고 좋은 자전거를 탄다 하더라도 자신이 원하는 특성을 자전거가 내주지 못하면 자전거를 바꾸고 싶어 집니다. 타다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 지 알게 되면 그 때는 제가 무엇을 사라 혹은 사지마라 이야기 해도 그 말을 전혀 듣지 않고 자신이 점찍어 둔 것은 사게 됩니다. 자신의 한달 용돈이 천만원이 안된다면 제발 처음에 살 때는 백만원 이하의 자전거를 구입하십시오. 한달 용돈이 1000만원이 넘는다면 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수준에 맞추어 천만원대의 자전거를 직접 꾸며 드리겠습니다.
3 단계 : 결국 자전거를 사셨군요.
이것이 바로 구매의 끝이 아닌 시작이라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장갑, 헬멧, 보호 안경, 물통, 옷, 가방, 캐리어, 공구 등등 악세사리를 사는데에 관심이 집중될 지 모르겠으나 일단 장갑과 헬멧만 있으면 됩니다. 다른 것들은 필요할 때 하나씩 차차 구입하시면 됩니다. 자전거를 사셨으니 사랑땜 하시려면 타셔야 하겠지요 ? 질릴때까지 동네를 계속 돌아다니십시오. 도로만 타는 것이 질리지 않는다면 계속 타시면 되고 질리신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시다.
4 단계 : 자! 이제 산을 타보도록 합시다.
어디부터 타야하는지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난이도가 낮으면서 연습하기에도 좋고 장소도 가까운 그런 곳이 있습니다. 그곳은 바로 당신이 살고 있는 집 뒷산입니다. 이곳에서 기본기를 익히시기 바랍니다. 기본기를 익힌 후에는 이 사이트에 있는 탈만한 곳을 잘 보시고 골라잡아 타시기 바랍니다.
5 단계 : 이제는 동호회에 가입하실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많은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을 뿐더러 같이 타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습니다. 간혹 여러가지 대회에 참석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므로 아무리 못탄다 할 지라도 참석하시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이제부터는 스스로 잘 하실 것이라 믿습니다.
첫댓글 잘 읽었습니다. 친절하고 초보자를 배려해 주신 조언 잘 받아 들여서 적용해 나가겠습니다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