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쓰기 교과목 개편 방향
1. 글쓰기 교과과정 개편 내용
1) 방향
- 과거의 <대학국어>체제에서<글쓰기(작문)> 중심으로의 개편, 심화
2) 배경
- 기존 국어교육 목표와 내용의 불투명성
- 교육 환경의 변화와 글쓰기의 가치, 기능에 대한 재인식
3) 성격
- 교양교육(인문적 가치 체험)을 토대로 한 실용적 성격의 강화
4) 새로운 교육 과정
- 단계별 심화 과정 구성(2단계 연계) : 기초과정 → 심화과정 →
(심화응용과정)
- 요소의 연계 통합 심화 : 읽기 ↔ 쓰기 ↔생각하기 ↔ (발표와 토론)
5) 신설 교과 과정과 교과목 구성
- 기존의 「국어와 문학」, 「언어와 표현」을 「글쓰기1」, 「글쓰기2」로 개편
- 「글쓰기1」(기초 과정): 글쓰기 기초이론과 원리 학습 과정, 글쓰기 절차와 과정, 글의 구조와 패턴, 기본 글쓰기 유형 검토 숙지
- 「글쓰기2」(심화과정): 3개 전공계열별 심화글쓰기 학습 과정, 전공계열별 쟁점(주제)중심의 글쓰기 연습, 전공계열별 특화 글쓰기 유형과 심화 학술글쓰기 검토 숙지, 전공계열별 고전텍스트 심화 독서와 쓰기 연습
3. <글쓰기1> 교과 과정 소개학습지도 방법
□ 교과목 소개
본 강좌는 글쓰기의 원리에 대한 기초적 이해와 실습을 통해 대학 신입생에게 요구되는 교양인으로서의 보편적 지식 함양과 자기표현 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글쓰기는 말하기와 더불어 한 개인의 창의적 사고 능력을 개발하고 표현 전달하는 언어적 수단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다양한 읽기 자료와 활동 연습문제를 중심으로 글쓰기의 기초 원리를 검토 숙지하고, 자기소개, 서평, 보고서 등 기본 글쓰기 형식에 대한 실습을 수행한다.
□ 교과 목표
본 강좌의 교과 내용과 학습 목표는 글쓰기의 ‘기본 원리’를 숙지하고, 읽기 자료를 통한 구체적 글쓰기 사례’를 검토하며, 최종적으로는 이를 ‘실습’을 통해 습득해나가는 과정에 중점을 둔다. 본 강좌의 주요 교과 내용은 원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유형별 글쓰기 사례의 검토와 실습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궁극적으로는 ‘쓰기(작문)-읽기(독해)-생각하기(사고)’의 순환에 의거하는 유기적 학습을 지향한다. 본 강좌의 담당 교강사들은 글쓰기 원리의 이해와 실습 과정에서 다양한 성격의 읽기 보조 자료와 수강생의 관심과 흥미를 끌 수 있는 실습 소재들을 제시하고 활용한다.
□ 교수학습의 구체적 달성 목표
- 글쓰기 기초 능력에 해당하는 기본 정서법 숙지와 어휘 문장력을 진단하고 개선해나간다.
- 계획하기, 표현하기, 고쳐 쓰기로 연결되는 글쓰기 과정과 절차를 정확히 이해한다.
- 고전과 현대 명저로 이루어진 교양도서의 가치를 인식하고 책읽기 방법을 숙지함으로써 기초 독서능력을 배양한다.
- 글쓰기의 원리에 대한 이해와 실습의 강도를 점진적으로 높여나가는 과정을 통해 기본 3단 구성의 1,200자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한 문장쓰기(주제문)-한 단락쓰기(개요)-세 단락쓰기(도입-전개-결말)-통글 쓰기(1200자)
※고등학교 교육과정(국어, 작문)과는 구별되는 지적 충격과 성취감, 새로운 학습 동기의 부여
□ 읽기 자료 목록(100권 권장도서)_임영봉, 신현규, 김미선 글쓰기를 위한 책읽기(보고사)
■ 제1부 문학과 예술 분야
금오신화춘향전열하일기
대동기문당시선삼국지연의
고문진보홍루몽무정
고향천변풍경광장
분지서울, 1964년 겨울부초
당신들의 천국사람의 아들토지
태백산맥그리스로마 신화오이디푸스 왕
일리아드/오딧세이셰익스피어 4대 비극폭풍의 언덕
황무지악의 꽃페스트
양철북성마의 산
안나 카레니나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아큐정전
영혼의 산설국백년 동안의 고독
픽션들파블루 네루다 시선집시학
문심조룡예술작품의 근원불의 시학의 단편들
문학이란 무엇인가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한국미의 조명구수한 큰 맛화인열전
■ 제2부 역사와 철학
삼국유사징비록조선상고사
매천야록사기역사
역사란 무엇인가목민심서논어
맹자노자장자
벽암록우파니샤드대학·중용
철학에세이소크라테스의 변명정치학
유토피아순수이성비판실증주의서설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 제3부 사회와 과학
슬픈 열대소유냐 삶이냐미디어의 이해
오래된 미래꿈의 해석이데올로기의 종언
자본론군주론리바이어던
자유론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법의 정신성과 속열린사회와 그 적들
에밀이기적 유전자털 없는 원숭이
엔트로피카오스과학 혁명의 구조
생명이란 무엇인가부분과 전체이중나선
코스모스종의 기원곤충기
상대성 이론조건 반사인간 본성에 대하여
정재승의 과학 콘서트
발표 2 : <글쓰기1> 기본 강의계획 및 교수-학습 방법 소개
<글쓰기1> 강의계획 및 교수학습 지도안
1. <글쓰기1> 단원별 강의계획과 교수학습 지도안
1주차 |
단원명 |
글쓰기란 무엇인가 | |
학습 목표 |
학습 내용 |
자가 학습 범위 | |
글쓰기의 기능과 가치, 윤리에 대한 이해 |
1)교과목 소개 2)글쓰기의 가치와 목적, 윤리: 현실적, 구체적 사례들 3)읽기-생각하기-쓰기의 상관성: 전공계열별 교양도서 검토(고전과 현대 명저) 4)독서경험과 글쓰기 능력 점검 5)합평활동에 필요한 조편성 |
◦ 읽기 텍스트: 「명문장은 깊이 생각하고 끝없이 상상하는 힘에서 나온다」(이어령) ◦ 교재 1장 「글쓰기란 무엇인가」 ◦ 글쓰기를 위한 책읽기: 교양도서 100선(보고사) | |
과제 및 실습 |
<실습> ‘대학생활에 대한 기대와 소감’(자유작문, 500자 내외) | ||
2주차 |
단원명 |
글쓰기 활동과 과정 | |
학습 목표 |
학습 내용 |
자가 학습 범위 | |
글쓰기 준비 절차와 과정의 이해 |
1)글쓰기 과정과 단계별 핵심 작업: 계획하기, 표현하기, 고쳐 쓰기 2)화제와 주제의 설정: 같은 소재를 다루고 있는 읽기텍스트①②의 비교 검토
|
◦ 읽기 텍스트: ①「뇌로 보는 신경영화와 관객에 따라 달라지는 양자영화, <매트릭스>」(진중권, 진중권의 이매진)와 ②「나는 선택한다, 이 길을」(이왕주, 철학 영화를 캐스팅하다)의 화제-주제 정리 ◦ 교재 3장 「생각과 구상」 1/2절 | |
과제 및 실습 |
<실습> 읽기텍스트①②의 화제-주제 분석 결과 정리하기 | ||
3주차 |
단원명 |
글쓰기 과정1: 아이디어와 내용생성하기 | |
학습 목표 |
학습 내용 |
자가 학습 범위 | |
창의적 발상과 글감 창출 연습 |
1)발상과 의미구성 체계 유추: 읽기텍스트의 화젯거리 검토 2)브레인스토밍-클러스터링-마인드맵핑의 원리와 활용법
|
◦ 읽기 텍스트: 베를린의 유년 시절(발터 벤야민)의 에피소드 정리 ◦ 교재 2장 「우리말의 특성」, 3장 「생각과 구상」 3절 | |
과제 및 실습 |
<실습/과제1> 마인드맵을 이용한 글쓰기: 특정 주제 혹은 텍스트(영화 등) 대상(800자 내외, 첨삭 지도) | ||
4주차 |
단원명 |
글쓰기 과정2: 주제 설정과 개요 정리하기 | |
학습 목표 |
학습 내용 |
자가 학습 범위 | |
주제와 개요 수립 연습 |
1)주제 확정과 주제문(장) 쓰기 2)줄거리와 세부 개요 3)읽기텍스트①②의 주제와 개요 검토 |
◦ 읽기 텍스트: ①「예술적 상상력 VS 과학적 상상력」(정재승, <한겨례신문>)과 ②「생명의 개별성」(김훈, 바다의 기별)의 개요 정리하기 ◦ 교재 3장 「생각과 구상」 4절 | |
과제 및 실습 |
<실습> 읽기텍스트 ①②의 주제어(key word)-주제문-개요 검토와 재정리 | ||
5주차 |
단원명 |
글쓰기 과정3: 사고의 조직화와 유기적 배열 | |
학습 목표 |
학습 내용 |
자가 학습 범위 | |
내용 구성의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 |
1)기본 삼단 구성의 원리 2)글 구성과 적절한 단락 쓰기 3)읽기텍스트의 개요와 구성 검토 |
◦ 읽기 텍스트: 「세계화와 문명의 융합」(이한구, <국민일보>) 개요 정리하기 ◦ 교재 3장 「생각과 구상」 5절 | |
과제 및 실습 |
<실습> 읽기 텍스트의 구성 바꾸기(자기 견해의 강화, 혹은 문제의 원인결과 분석과 해결책 강조) | ||
6주차 |
단원명 |
사고 단위와 단락 쓰기 | |
학습 목표 |
학습 내용 |
자가 학습 범위 | |
단락의 구성과 구조에 대한 이해 |
1)단락의 의미 구성: 소주제와 소주제문 2)단락의 구조와 배열 방식 3)읽기 텍스트의 의미 전개와 단락 구조 검토 |
◦ 읽기 텍스트: 생명의 다양성(에드워드 윌슨)과 침묵의 봄(레이첼 카슨) 중 택일 소주제를 중심으로 한 요점정리하기(분석 영역 지정) ◦ 교재 4장 「단락쓰기」 | |
과제 및 실습 |
<과제2> 감상문: 저자의 문제의식과 쟁점 중심(1000자 내외) | ||
7주차 |
단원명 |
합평 활동(과제2) | |
학습 목표 |
학습 내용 |
자가 학습 범위 | |
동료 상호평가 연습 |
조별 합평과 교수자 강평 |
◦ 글쓰기 과제 수행과 검토 ◦ 교재 5장 「초고 쓰기」 2절 | |
과제 및 실습 |
<실습> 고쳐 쓰기(수정 후 제출) | ||
8주차 |
중 간 고 사 | ||
9주차 |
단원명 |
초고 쓰기 | |
학습 목표 |
학습 내용 |
자가 학습 범위 | |
표현하기 과정 |
1)통글의 형식과 내용 2)서론-본론-결론 쓰기: 내용의 통일성, 구조적 일관성, 논리적 유기성 |
◦ 교재 5장 「초고 쓰기」 1절 예문의 소주제 정리하기 | |
과제 및 실습 |
<실습> 활용/연습문제 풀기 | ||
10주차 |
단원명 |
설명과 논증 | |
학습 목표 |
학습 내용 |
자가 학습 범위 | |
실용문의 핵심 서술 원리 숙지 |
1)설명의 도구들과 읽기 텍스트의 개념 설명 사례 검토 2)합리적인 설득(주장과 논거)과 읽기텍스트의 논증과정 분석 3)읽기텍스트 분석 사례 비교<읽기 텍스트 검토> |
◦ 읽기 텍스트: 방법서설(데카르트)과 종의 기원(찰스 다윈) 중 택일 서술 원리 정리하기 ◦ 교재 6장 「글의 기술 방식」
| |
과제 및 실습 |
<실습> 읽기 텍스트(택일)의 논증 구조 분석하기 | ||
11주차 |
단원명 |
좋은 글의 완결성: 통일성, 일관성, 유기성 분석 | |
학습 목표 |
학습 내용 |
자가 학습 범위 | |
글의 완결성 기준에 대한 이해 |
1)화제와 주제 2)구조와 형식 3)논리 전개의 방식 |
◦ 읽기 텍스트: 몽테뉴 인생 에세이(몽테뉴), 팡세(파스칼), 호두껍질 속의 우주(스티븐 호킹), 털 없는 원숭이(데스먼드 모리스) 중 택일 서론-본론-결론의 핵심 정리하기(분석 영역 지정) | |
과제 및 실습 |
<과제3> 읽기 텍스트(택일) 독후감 작성: 화젯거리와 중심사상 중심(4-5개 단락 구성, 1200자 내외) | ||
12주차 |
단원명 |
합평 활동(과제3) | |
학습 목표 |
학습 내용 |
자가 학습 범위 | |
동료 상호평가 연습 |
조별 합평과 교수자 강평 |
◦ 글쓰기 과제 수행과 검토 | |
과제 및 실습 |
<실습> 고쳐 쓰기(수정 후 제출, 첨삭지도) | ||
13주차 |
단원명 |
자료 조사와 분석 | |
학습 목표 |
학습 내용 |
자가 학습 범위 | |
자료 조사와 활용 방법 숙지 |
1)자료 조사와 정리 방법 2)조사 자료의 성격 분류와 가치 평가 3)자료 분석과 내용 요약, 인용법: 표식과 주석달기 4)사례 검토(자료의 성격, 가치, 핵심 내용 요약): 짐멜의 모더니티 읽기(게오르그 짐멜 |
◦ <현대 문명과 문화> 관련 문헌 자료 조사와 내용 정리 ◦ 교재 7장 「분석적 읽기와 요약하기」와 8장 「보고서 쓰기」 | |
과제 및 실습 |
<실습>현대 문명과 문화의 특징 요약하기 | ||
14주차 |
단원명 |
표절 | |
학습 목표 |
학습 내용 |
자가 학습 범위 | |
표절행위의 문제점과 글쓰기 윤리에 대한 인식 |
1)글쓰기 윤리의 필요성 2)표절의 유형과 구체적 사례 |
◦ 읽기 텍스트: 「표절하는 교수, 표절하는 학생」(김명환, A4 두 장으로 한국사회 읽기) 핵심 요약 | |
과제 및 실습 |
<실습> 표절행위에 대한 나의 생각 정리 | ||
15주차 |
단원명 |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 | |
학습 목표 |
학습 내용 |
자가 학습 범위 | |
창의적 사고와 표현능력 계발 |
1)비교/대조를 통한 복수 텍스트 요약정리: 읽기텍스트①②의 논점 분석과 해설 2)①②의 관점에 대한 비판과 제3의 해결책(대안) 찾기 |
◦ 읽기 텍스트: ①오래된 미래(호지)와 ②진보와 그의 적들(기 소르망)의 논점 분석과 요약하기 ◦ 글쓰기 과제 수행과 검토 | |
과제 및 실습 |
<과제4> 지속가능한 개발(4-5개 단락 구성, 1200자 내외) | ||
16주차 |
기 말 고 사 |
2. 교강사 유의 사항
□ 교과 목표와 내용의 표준화
① 공통교양 교과목으로서 <글쓰기 1> 담당 교강사는 교양학부에서 제시한 교수-학습 목표와 내용을 준수해야 한다.(*제시된 교수학습 지도안의 단원명과 학습내용을 중심으로 강의계획서를 작성한다)
② 담당 교강사는 본 강좌의 교과 내용과 학습 목표를 충분히 숙지하고, 핵심 단원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해나간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 교 재 :이찬규 외, 글쓰기 1(중앙대 출판부)
□ 참고문헌 :임영봉 외, 글쓰기를 위한 책 읽기:교양도서 100선(보고사)
정희모․이재성, 글쓰기의 전략(들녘)
장하늘, 글 고치기 전략(다산초당)
올리보, 두려움 없는 글쓰기(시아출판사)
신형기 외, 대학 글쓰기(삼인)
임재춘, 한국의 이공계는 글쓰기가 두렵다(마이넌)
손동현 외, 학술적 글쓰기(성대출판부)
한원균, 논문 리포트 쓰기(랜덤하우스)
한상기, 비판적 사고와 논리(서광사)
마티니치, 철학적으로 글쓰기 입문(서광사)
윌리암 진서, 글쓰기 생각쓰기(돌베개)
모티머 J 애들러 & 찰스 반 도렌, 논리적 독서법(예림기획)
최기호 외, 인터넷 글쓰기의 달인(세종서적)
언어와 표현 편찬위원회 편, 현대인의 언어와 표현(동인)
□ 학습 목표와 내용의 구성
□ 성적평가 방법
① 성적 평가는 필답 고사와 실습/과제물을 대상으로 하며 표준 배점은 중간고사 30점, 기말고사 30점, 실습/과제 30점, 출석 10점으로 한다.
※성적 평가의 객관적 기준과 방법을 아래 구분에 의거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A+ ~ A학점 : 실습, 과제 수행, 시험, 출석 과정에 성실하게 응하고 글쓰기 과제 수행과 시험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은 경우(총점 90점 이상)
B+ ~ B학점 : 실습, 과제 수행, 시험, 출석 과정에 성실하게 응하고 글쓰기 과제 수행과 시험에서 <우수> 평가를 받은 경우(총점 80점 이상)
C+ ~ C학점 : 실습, 과제 수행, 시험, 출석 과정에 누락이 있고 글쓰기 과제 수행과 시험에서 <보통> 평가를 받은 경우(총점 70점 이상)
D+ ~ D학점 : 실습, 과제 수행, 시험, 출석 과정에 누락이 있고 글쓰기 과제 수행과 시험에서 <보통 이하> 평가를 받은 경우(총점 60점 이상)
F학점 : 실습, 과제 수행, 시험, 출석 과정에 불성실하게 응하고 글쓰기 과제 수행과 시험에서 <미달> 평가를 받은 경우(총점 60점 이하)
② 중간/기말고사의 문항은 글쓰기 기초 원리에 대한 물음과 그것을 응용한 실제 작문으로 구성한다.
③ 실습/과제물은 수강생들의 학년과 전공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선별하여 제시하고 평가한다.
□ 실습/과제 부여와 평가
① 담당 교강사는 교수자의 첨삭지도(2회)와 합평-총평(2회)을 의무적으로 수행한다.
② 강의 단원별 ‘활동’과 ‘연습문제’를 적절하게 활용하며 다양한 성격의 읽기 보조 자료들을 제시하고 활용한다.
③ 담당 교·강사가 수행할 수 있는 첨삭지도의 한계를 보완하기위해 조별 합평활동과 교수자 강평을 적절하게 활용한다.
④ 글쓰기 과제별 평가 기준과 방법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통글 쓰기’의 경우: 10점 만점>
* 최우수(10-9점) : 내용과 형식의 독창성 구비, 개성적인 표현과 독자적인 주장(결론)의 제시
* 우 수(8-7점) : 선명한 주제의식과 논리적이고 통일성 있는 내용 전개
* 보 통(6-5점) : 기본적인 내용 형식 요건 구비
* 미 달(4-0점) : 정서법 능력 미비와 글쓰기 기초 지식 부족
⑤ 개인별 글쓰기 ‘활동철’ 만들기를 권장한다(노트 혹은 스크랩북 이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