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로하는?
아로하는 업계 최초 매칭이 아닌 성혼 중심을 슬로건으로 내 건 결혼정보업체입니다. 분당에서 그 작은 발걸음을
시작하여 압구정까지 사업범위를 넓혀온 아로하는 내 아들과 딸을 결혼시키는 마음으로라는 대표님의
경영이념에 맞춰 지난 10년간 수많은 사람들의 인연을 찾아드리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1:2 담임제를 통해 담당컨설턴트와 매칭매니저가 동시에 인연을 찾는 준비를 해드리며, 한 번의 만남이 아닌
계속되는 인연을 위해 데이팅 코치해서 결혼 준비까지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분당이라는 블루오션에 배를 띄우다.
다른 결혼업체가 강남권에서 출발을 하는데 반해 저희 아로하는 경기 성남/분당에 터를 잡았습니다.
이미 강남권에는 메이저 결혼정보업체에서부터 프리랜서 커플매니저까지 시장의 경쟁이 치열한 상태였기에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린 것이죠. 결혼을 결심할 때 비슷한 지역에 사는 사람끼리 더 끈끈한 유대감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잖아요. 그래서 아직까지 경쟁자들의 손이 많이 닿지 않았지만, 신도시로 거주인구와 결혼적령 층이 많은
경기 성남/분당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 예측이 틀리지 않았는지 분당에서 출발해 경기권에서
입소문을 타기 시작한 업체가 이제 당당히 압구정에 입성을 하게 되었으니 푸른 바다에서 홀로 당당히
폭풍우에 맞서며 단단해진 굳은살이 치열한 바다에서도 그 힘을 발하겠죠?
하루만 중단해도 빈자리가 느껴지는 키워드광고
처음에는 전단지, 현수막 광고에서부터 지하철 광고까지 다양한 매체를 사용해서 홍보를 펼쳤습니다.
그러다 2004년부터 키워드광고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 고정영역을 구매하는 CPM 광고상품을 이용했었는데요.
그 효과를 느끼게 되면서 상단에 있는 CPC광고들에도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CPC광고 처음에는 부정클릭이나
경쟁사의 무분별한 클릭들에 걱정도 많이 했었는데요. 요즘은 무효클릭을 철저하게 걸러내고 있고
또한 일부의 손실은 있을지언정 그보다 더 큰 효과를 경험하게 되면서 키워드광고는 중요한 홍보 수단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매일매일 광고효과를 분석하고 사이트 방문자 유입분석을 하다 보니 잔액 부족 등의 이유로
하루만 키워드광고 노출을 하지 않아도 매출에 큰 타격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꾸준히 키워드광고를 활용한 것이 점점 광고예산을 늘려 편성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매출이 하락하는
시기에도 광고예산을 줄이지 않고 꾸준히 광고를 노출하고 있는데요. 비수기에 방어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것이
언젠가는 의미 있는 클릭이 되어 다시 돌아온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게 되었다고 할까요?
고객에 맞춘 키워드광고 전략
① 고객의 활동 시간대를 파악하라!
저희의 고객이 사이트를 방문하는 시간은 저녁 6시에서 새벽 두 시에 집중됩니다. 퇴근 이후나 한가한
저녁시간에 천천히 사이트를 둘러보고 정보를 보시면서 인연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으로 추측하는데요.
그래서 저희가 핵심으로 관리하는 주요키워드는 광고대행사에서 퇴근하면서 광고를 “ON”으로,
출근하면서 “OFF”로 전환을 해주시고 있습니다. 고객의 활동 시간대에 집중적으로 광고를 노출하는 것이죠.
평상시에는 세부키워드나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키워드들을 위주로 상시 광고를 노출하고 있습니다.
② 내 고객이 반응하는 것을 찾아라!
결혼정보업체의 고객은 30대 여성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러다 보니 광고문구를 작성할 때도
여성고객의 눈높이에 맞춰서 작성합니다. “고 품격 결혼정보 아로하”와 같이 업체의 수준을 높이거나
“핑크빛 설레임 아로하 결혼정보”, “푸른남 분홍녀의 만남”과 같이 따뜻하고 감성적인 문구를 사용해보니
의외로 반응이 좋더라고요.
그리고 저희 사이트 보셨나요? 분홍과 빨강의 따듯한 색감으로 채워진 사이트는 여성고객뿐만 아니라
남성고객에 까지도 아 이곳에서라면 소중한 내 반쪽을 찾을 수 있겠구나 하는 희망에 부풀게 해 주는 것 같습니다.
③ 세부키워드 확장,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현재 아로하에서 네이버에 등록한 키워드는 약 1만개에 달합니다. 결혼, 결혼정보회사와 같은 대표 키워드부터
분당결혼정보, 압구정결혼정보와 같은 지역명 키워드, 재혼전문, 소개팅, 인터넷중매와 같은 고객의 니즈에 맞는 단어까지
다양하게 키워드를 확장한 결과인데요. 이런 키워드들이 마치 그물처럼 촘촘하게 뿌려져 저희의 고객을
찾아주고 있습니다. 이런 키워드들은 “경기+결혼” 그룹, “서울+재혼”그룹. “중매”그룹 등 카테고리 별로
그룹을 나누어 관리를 하고 있는데요. 물론 가장 많은 노출과 클릭은 대표키워드에서 발생하지만 저렴한 비용을
생각한다면 세부키워드의 효과도 비용 대비 높은 편입니다.
동갑내기 친구 이엠넷 광고 담당자와의 특별한 인연
이엠넷과는 오랜 인연으로 키워드광고를 함께 진행해 왔습니다. 저 역시도 키워드광고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지만, 세부키워드 확장이나 그룹관리와 같은 키워드광고 전문 운영은 아무래도 대행사가 더 잘 할 수 있는
부분이라 판단하여 일임하게 되었는데요. 많은 부분에서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광고 ON/OFF에서부터,
입찰관리, 예산관리까지 꼼꼼한 부분까지 신경을 써주니 아무래도 제가 현업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게 되죠.
특히 많은 키워드를 한번에 관리하기 편하게 그룹을 만드는 방법이나, 키워드 별로 적절한 광고비용을 책정하는 것,
그리고 광고효과에 대한 결과보고와 개선전략을 알려주실 때마다 영업담당자와 함께 진행하게 되어
다행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지금은 영업담당자와 메신저로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함께 광고전략을 고민하는 친구가 되었습니다.
특별한 에피소드요? 현재 저희 아로하의 광고를 담당하는 이엠넷 김용성 대리와 저는 생년월일이 같습니다.
아마도 저희 두 사람도 특별한 인연으로 만나 이렇게 함께 하게 된 것이 아닐까요?
아로하만의 핑크빛 바다를 향해 나아가다.
푸른 바다를 지나온 아로하는 2010년 사업확장을 통해 더 큰 바다로 나아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결혼정보업계는 1그룹을 형성하고 있는 브랜드 네임이 알려진 메이저 사와 저희처럼 내실이 튼튼하고
규모도 안정적인 2그룹 그리고 특정 타깃을 대상으로 하는 업체와 개별 커플매니저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저마다의 전략과 전술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제 경쟁이 없는 블루오션도 치열하게 살아남아야 하는
레드오션도 아닌 아로하만의 오랜 노하우와 경험으로 한 단계 수준 높은 결혼정보/중개업체로 성장해
고객과 함께 새로운 곳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새롭게 웨딩시장에 뛰어드는 당신을 위한 선배의 키워드광고 전략 TIP
하나. 광고비 과당 지출의 출혈경쟁을 지양하라!
둘. 키워드광고 잘 모르겠다면 네이버 담당자나 전문 대행사의 도움을 받아라!
셋. 광고효과를 분석하고 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의 활동정보를 파악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