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대정하우징/전원주택.귀농귀촌 주택조합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화초/조경수 재배관리 스크랩 허브기르기
미래 추천 0 조회 18 09.01.21 10:41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씨앗 뿌려서 허브 기르기
허브를 실내나 옥외에 파종하여 성공적으로 재배하기 위해서 여러분이 알아 두어야 할 모든 것이 여기 있다.

실내에서 허브 기르기
씨앗을 뿌려서 허브를 재배하는 일은 허브정원을 만들거나 싱싱하게 살아있는 허브를 널리 전파시킬 수 있는 탁월한 방법이다.
몇몇 종류의 허브는 재배하기가 수월치 않으나, 대부분의 허브는 씨앗을 뿌려서 손쉽게 길러낼 수가 있다.
허브는 정원이나 화분에 바로 씨앗을 심어도 상관없다. 여러분은 화분에 심은 허브씨앗 덕택으로 봄을 실내에서 먼저 맞이하게 될 것이다. 또한 여러분은 값이 비싸거나 발아가 더딘 종류의 허브에 대해서는 좀더 나은 싹 튀우기를 위해 연습할 수가 있다. 한편 실내에서 일년내내 싱싱한 허브를 공급받으려고 씨앗을 화분에 심으려는 이도 있다. 만약 정원에 직접 씨앗을 심는다면 여러분이 원하는 바로 그때 허브 싹이 나올 것이다. 그러면 여러분은 그 모종을 옮겨 심을 필요없이 솎아주면 된다. 대략적인 지침서로서, 일년생이나 이년생 허브는 정원에 직접 파종하든지 화분에 파종하든지 양쪽 다 적합하다. 그러나 더디게 발아되는 다년생 허브는 먼저 화분에 파종하는 것이 좋다.
실내나 옥외 허브정원에서 기를만한 좋은 허브들이 많이 있다. 그런데, 화분에서 자란 허브는 정원의 것보다 수확량이 적으므로 성장이 특히 더딘 겨울에는 많이 수확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허브를 햇볕이 잘 드는 창가에 두거나 하루에 16시간씩 지속적으로 형광불빛 아래에 최대한 가깝게 놓아두자. 꽃이나 종자, 뿌리용으로 재배할 허브는 실내재배하기에 부적절하고, 대신 옥외에서 길러야 마땅하다. 연약해서 키우기 힘든 다년생 허브는, 여름에는 정원에서 재배할 수 있지만 겨울에는 추위를 나게 잘 싸서 실내에 보관해야 한다.

화분과 배양토 : 어떤 종류의 화분이라도 괜찮다. 두꺼운 우유팩이나 항아리 또는 쓸모 없는 타이어라도 깨끗이 씻어서 바닥에 배수구멍을 뚫어 놓으면 안성마춤이다. 종자를 심을 흙은, 푸석푸석하고 배수력이 좋으며 수분보존력이 있어야 하고 살균소독처리를 해야 한다. 피트모스와 퍼라이트, 혼합양토를 같은 비율로 잘 배합한다. 배합물에 약간의 물을 뿌려서 양철판에 넣고 80℃에서 30분간 살균처리한다. 그 흙을 5mm의 체로 받쳐서 거르든지, 돌과 덩어리진 흙을 손으로 골라낸다. 만일 손수 흙을 배합하기 싫으면 시판되는 질좋은 배양토를 사 쓰면 된다.

씨뿌리기 : 화분 윗부분에서부터 1cm이내까지 배양토를 화분에 채운 후 흙을 다진다. 그 위에 연필로 약 2-5cm간격을 두고 열(列)을 표시한 다음, 그 표시선들이 2-5mm 들어가도록 눌러준다. 개봉한 씨앗봉지를 부드럽게 탁탁 쳐서 씨앗을 고랑에 떨어뜨린다. 씨앗은 밀집시키지 말고 흩어뿌리는 것이 좋다. 씨앗에 씨앗지름(두께) 두배의 흙을 덮고 다진다. 종자가 우수하면 묻혀버리지 않고, 대신 흙 속에서 더욱 튼튼해지게 마련이다. 화분 윗부분에서 1cm이내까지 닿도록 물을 채운 용기나 싱크대 안에 화분을 담가서 물을 준다. 이로써 모세관작용이 일어나 수분으로 흠뻑 적셔지게 될 것이다. 화분에 이름표를 붙이고, 수분보호를 위해 화분을 젖은 신문지로 덮은 후, 발아를 시작할 때까지 섭씨20-25도로 따뜻한 곳에 놓아둔다. (몇몇 허브는 처음부터 차거나 냉동상태인 온도가 필요한데, 이것은 씨앗이 휴면상태에 들어가는 것을 막아준다.) 빛은 발아하고 나서야 필요한 요소이다. 흙 표면이 신선한 공기에 접촉할 수 있도록 하루에 1-2시간씩 덮개를 올려 준다.
만일 흙 표면이 말라보이면, 씨앗이 움직이지 않도록 조심해서 물뿌리개로 물을 준다. 주사기나 끝이 가느다란 호스도 좋다. 흙을 촉촉하게 유지시키되, 너무 흠뻑 젖도록 담가 두어선 안된다.

발아 후 : 떡잎이 보이면 덮개를 걷어내고, 직사광선은 떡잎을 태워버릴 수 있으므로 피해서 떡잎이 적당한 빛을 쬘 수 있는 섭씨15-20도의 차가운 곳에 화분을 놓아둔다. 매일 화분을 돌려놓아서 떡잎의 모든 부분이 골고루 빛을 받을 수 있게 한다.
이 단계에서 종종 부딪히는 문제는, 습기가 많아져서 시든다거나 흙 표면에 닿아있는 떡잎이 갑자기 떨어져 버리는 일이다. 이것은 흙곰팡이에 기인하는 것으로 과도한 수분공급과 떡잎의 밀집화, 그리고 저온(低溫)에 의해 더욱 악화된다. 이런 언짢은 사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살균처리된 배양토와 깨끗이 소독한 화분을 사용해야 한다.

이식하기 : 떡잎에서 두 쌍의 진짜 잎이 나오면, 솎아내거나 옮겨심을 준비가 된 것이다. 허브는 긴 본뿌리를 내리기 때문에 이식을 항상 성공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수확할 때 그리고 허브가 상당히 어릴 때 솎아내야 한다. 이러한 것들로는 아니스, 보리지, 차빌, 코리안더, 컬드 크레스, 쿠민, 딜, 휀넬, 나스터튬, 파슬리가 있다. 기회가 된다면, 또, 서둘러 재배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지 않거나 실내용으로 재배할 생각이라면 이런 여러 종류의 허브를 정원에 손수 심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대부분의 허브는 새 화분으로 이식해서, 성장할 공간을 더 마련해 줄 수가 있다. 비옥한-예를 들면 퍼라이트와 피트모스를 1 : 1 비율로 혼합한-배양토를 사용한다. 연필로 모종을 파서 민감한 뿌리기관이 다치지 않도록 조심해서 부드럽게 들어올린다. 모종과 모종사이를 약 3cm가량 떨어뜨려서 심는다. 모종을 전보다 더 깊게 또는 완전히 흙으로 덮어버리게 심지 않도록 한다. 이름표를 붙이고 이식한 모종을 쓰러뜨리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물을 준다. 이때 해조엑기스를 물에 첨가하면 이식충격을 감소시키는데에 도움이 된다.
허브가 자라기 시작하면 점차적으로 강한 빛에 노출시키도록 한다. 대부분의 허브는 매일 4-5시간씩 직사광선을 쬐어야 한다. 반사되는 빛이 너무 많지 않은 한 햇볕이 잘 드는 창문이 좋다.
허브가 옆 허브에 닿을 만큼 자라면, 허브가 싫든 좋든간에 화분이나 옥외에 이식할 준비가 다 된 것이다. 만약 옥외에 이식할 요량이면 이식하기 일주일 전부터, 평평하고 그늘진 곳에 매일 서너시간씩 놓아 둔다. 이것은 모종을 단련시키고, 실내에서 옥외로의 이식에서 생기는 충격을 완화시켜 준다.




옥외에서 허브 기르기
위치선택과 준비사항 : 배수력이 좋고 햇볕이 잘 드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허브재배에 적절하다. 일반적으로 허브는 배수가 잘 되는 한은 흙에 대해 까다롭지 않다. 척박한 흙은 향기로운 잎을 무성하게 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비옥한 흙은 향기를 감소시키면서, 땅을 20cm깊이까지 판고 배양토, 잘 부식된 배설물, 피트모스 등 유기물을 넣어주는 것이 좋다. 만약 흙의 배수성이 나쁘면 모래를 첨가한다. 또 재배할 장소의 흙을 갈퀴로 긁어서 고르게 하여 매끄러운 표면을 위해 잡초와 파편과 돌을 골라낸다.

씨뿌리기 : 적어도 25cm정도로 간격을 두고 줄을 표시한다. 개봉한 씨앗봉지를 부드럽게 탁탁 쳐서 씨앗을 고랑에 떨어뜨린다. 이때 씨앗을 밀집시키지 않도록 한다. 작은 씨앗은 모래와 섞어서 뿌리면 더 잘 분산시킬 수가 있다. 씨앗에 씨앗지름(두께) 3배의 흙을 덮고 잘 다져서 씨앗과 흙의 접촉이 잘 되도록 한다. 우수한 종자라면 묻혀버리지 않고, 대신 흙 속에서 더욱 튼튼해진다. 줄에 이름을 표시한 다음, 씨앗이 이동하지 않도록 조심해서 가느다란 호스로 물을 준다. 거친 삼베로 덮어두면 뿌려진 물이 증발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촉촉하게 유지시키되 흠뻑 젖게는 하지 말아야 한다.
떡잎이 보일 때 덮개를 걷어낸다. 두 쌍의 진짜 잎이 자라면 작고 시든 모종을 뽑아냄으로써 밀집지역을 솎아낸다. 많은 요리용 허브가 거의 발아하자마자 향기를 발하므로 여러분은 그 허브들을 향신료로 사용할 수가 있는 것이다. 잡초가 생기면 뽑아 없앤다.
만일 여러분이 줄뿌림하여 재배하려는 허브보다, 허브로만 이루어진 작은 숲이나 큰 정원을 원한다면 씨앗을 널리 살포하는 방법이 좋다. 손수 또는 씨뿌리는 기계로 계획한 지역에 씨앗을 흩어 뿌린다. 그런 다음 줄지어 심는 경우를 위해 설명한대로 덮개를 씌우고 물을 준다. 씨앗을 널리 살포하면 줄지어 심는 경우와는 달리 잡초를 제거하기가 쉽지 않다.
여러분은 몇 주 간격으로 파종을 계속 해서, 코리안더나 보리지같이 재배기간이 짧은 허브를 곧 수확할 수가 있다.



씨앗으로 재배하기 쉬운 허브종류와 특성

품목 특성/품종 생육기 1g당종자수 용도 비고
아니스   일년생 200-350 잎, 씨앗 냉동에 적합  
레몬밤   다년생 1,500-2,000 꽃 피기 전 냉동,건조,
향내는 식초에
잎, 줄기 적합
 
바실 왜성 일년생 700-800 잎, 줄기 냉동,건조,향내는
식초에 대엽녹색 적합
적색
 
보리지   일년생 30-60 잎과 꽃을 냉동에 적합
샐러드에..
 
카라웨이   이년생 300-500 잎, 씨앗 냉동,건조에 적합
 
캐모마일   일년생 18,000-25,000 꽃 건조에 적합
 
차빌 일반 일년생 400-600 잎 냉동,건조에 적합
컬드
 
차이브 일반 다년생
세엽
중엽
광엽
800-1,000 잎 냉동에 적합  
코리안더   일년생 100-180 잎, 종자 냉동,건조에 적합  
크레스   일년생 400-600 잎, 싹기름 신선한 것으로만  
일반 일년생 600-700 잎, 꽃 건조에 적합  
훤넬 스위트드와프   이/다년생 100-150 옆초
생체 또는 끓여서 먹음
 
훤넬 오디러리   이/다년생 150-300 잎, 줄기 냉동,건조에 적합
 
히??   다년생 800-1,000 잎, 줄기 냉동,건조에 적합  
라벤더   다년생 800-1,000 잎, 줄기 건조에 적합
 
러비지   다년생 250-350 잎,종자,뿌리
냉동,건조에 적합
 
마조람   다년생 3,000-5,000 잎, 줄기 건조에 적합  
민트컬드   다년생 15,000-20,000 잎, 줄기 냉동,건조에 적합  
파셀리   이년생 500-700 잎 냉동에 적합
 
페퍼민트   다년생 15,000-20,000 잎, 줄기 냉동,건조에 적합  
펄스레인 녹색 일년생 2,000-3,000 잎, 줄기 샐러리,스프,
피클에 적합
황색
 
로즈마리   다년생 700-1,200 잎, 줄기 냉동,건조에 적합  
세이지   다년생 100-200 잎, 줄기 냉동,건조에 적합  
소렐 광엽 다년생 1,000-1,200 잎, 줄기 신선한 것과
끓인 것으로
(어린식물) 적합
 
썸머 세이보리   일년생 1,200-1,600 꽃 피기 전 냉동,건조에 적합
 
타라곤 러시안   다년생 5,000-7,000 잎, 줄기 건조와 향내는
식초에 적합
 
타임 저먼 다년생 3,000-6,000 잎, 줄기 냉동,건조에
적합 원터
 
워터크레스 광엽 다년생 4,500-5,500 잎, 줄기 주로
신선한 것으로 적합
 
웜우드   다년생 7,000-10,000 줄기 건조에 적합
 

(아시아 종묘)

출처-아시아 종묘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