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명/셰익스피어의 4대희극(베니스의 상인,로미오와줄리엣,한여름밤의 꿈,당신이좋으실대로)
4대비극:(햄릿,맥베스,리어왕,오셀로),4대사극(헨리4세1부,2부,헨리5세,리차드3세)/이태주/범우사/P510/\12,000
영국의 지성이자, 15세기 르네상스가 낳은 시인이며, 극작가, 위대한 소설가인 셰익스피어-!!
그저 귀동냥으로 만듣던 그의 천재성과 위대성을 마치 이 책을 읽고서는 직접 만나고, 듣고, 만나본것과 같은 감회와 체험을 하였다.
영극이 그토록 자랑스러워 하다못해 영국의 자손심이 된 '셰익스피어'를 "인도와도 바꿀수 없다"고 한 영국인은 셰익스스피어의 천재성과 위대성에 홀린 극찬이였다. 그렇다. 내가 만난 셰익스피어의 위대성도 역시 영국인들의 호들갑에 머리를 끄덕이게 되었다.
먼저, 셰익스피어는 영국인의 자랑이 아니라 이는 하늘이 우리 인류에게 준 "은 쟁반에 금사과 같은 선물"이라고 극찬하고 싶다. 그의 천재성과 위대성에 보다 그의 방대한 지성에 먼저 건배를 하고 싶다. 그의 해박한 그리스적인 철학과 로마의 귀족적인 지성에 그의 작품에 나타나는 인물들에서 느껴지는 자태,언변,완벽한 지성과 아이러니의 반전들, 그리고 그의 해학은 현실의 그것 천박한 코메디와는 완전히 격을 달리한다.
'베니스의 상인'에서 보여준 완벽한 풀롯 구성,감동,우정,사랑,종교,그리고 반전의 역전드라마는 현대인의 눈물을 훔치다 못해 웃음과 기쁨을 선사하고 있다.
사극에서 보여준,'헨리4세1부,2부, 헨리5세, 리차드3세에서 보여 주는 그시대의 왕들의 언어와 문화와 정치와 애환등 은 셰익스피어가 마치 왕족이 아닌가 할 정도의 착각을 하게 된다. 또한 그의 비극(햄릿,맥베스,리어왕,오셀로)에서는 처참하리만큼 의 비애감이 뼈속까지 전율케하며,글로써 표현된 그의 작품을 마치 연극을 바로 눈앞에서 배우들의 생생한 연기를 보는 듯한 착각을 하게 된다.
과연 셰익스피어답다고 생각하고 감복하고 탄복하다못해 나자신을 비교하게 되고, 비교하다못해 탄식을 하게 되었다.
그이 나이 53세 이러한 대작을 완성하고 이 세상을 마쳤다니... 그러는 나는 무엇을 하고 지금까지 비렁뱅이 처럼 굴러왔던가 하고서...제길!
셰익스피어~! 그 길지 않는 인생의 노정에서 온갖 계율과 전통과 관습에서 그리고 비 문화적인 황량한 문학의 개척지에서 이토록 풍부하고 완벽하게 대단한 문학의 장르를 개척하여 완성시킨 당신에게 존경과 격찬을 드리는 바입니다.
누군가 당신을 가리켜, "신 다음으로 셰익스피어가 창조를 많이 했노라" 했다지요? 그말도 인정이 됩니다.
하늘의 낙원에서 따올린 그 열매들, 마치 황금 사과를 우리의 인류에게 남기고 간듯 합니다.
이 열매를 보는 이, 먹는 이로 하여금 눈물을 자아내고 감격을 하게 되고, 비애감을 느끼도록 하게 하니 말입니다.
당신의 모든 작품들, 특히 36편의 명작에 대하여 건배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