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소믈리에
호텔이나 고급 레스토랑에서 와인을 주문받아 서비스하는 것은 물론 품목선정과 와인리스트 작성, 와인의 보관과 관리를 책임지는 직업으로 Sommelier란 불어로서 `(레스토랑의) 포도주 담당 웨이터`, 불어사전에는 `(큰 집, 호텔, 기숙사 따위의) 식료품 담당자`, `(카페, 요리점 따위의) 술 담당 보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소믈리에의 기원은 중세기경 프랑스에서 처음으로 시작되었는데 음료를 관리하고 고객에게 음료를 권하기 전에 독의 유무를 확인하기 위하여 생긴 것으로 전해지고 지금과 같은 형태의 소믈리에로 정착된 것은 19세기경 파리에 있는 레스토랑, 선술집에 와인을 전문으로 서비스하는 사람이 출현하고부터라고 합니다. 호텔이나 고급 레스토랑에서 와인을 주문받아 서비스하는 것은 물론 품목선정과 와인리스트 작성, 와인의 보관과 관리를 책임집니다.
2. 클리커(clicker)
각 경품 인터넷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응모하는 경품 사냥꾼을 뜻합니다. 경품행사가 있는 사이트마다 다니면서 클릭한다고 해서 클리커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3. 피라미드 프로모터(pyramid promoter)
각 인터넷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게시판 등에 ‘돈 버는 사이트’라는 광고 등의 글을 직업적으로 올리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4. 체커
전국 200여개 개봉관에 파견되어 관객숫자를 2시간마다 체크하여 회사에 보고하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체커회사는 이 정보를 영화사에 즉시 제공합니다.
5. 뉴스클리퍼
하루하루의 뉴스를 클리핑해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매일저녁 다음 날짜로 발행되는 종합일간지와 경제지, 전문지를 모조리 읽고 고객이 원하는 기사를 추려내 일목요연하게 재배치하고 분석한 뒤 재가공한 상태로 고객에게 보냅니다.
6. 유텔인터내셔널
컴퓨터와 통신위성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아이디어 산업으로 전세계 가맹호텔의 객실예약과 마케팅을 대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7. 베타데이터
베타테스터는 주로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가 출시되기 전에 이를 사전에 점검하여 사용상의 문제점 및 보완점을 발견, 조치하게끔 하는 직업입니다.니다. 만일 제대로 테스트하지 못해 잘못된 점이 고쳐지지 않으면 상품이 실패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업체 입장에서 볼 때 매우 중요한 직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8. 숍마스터
숍마스트란 현재 유통업과 의류 판매 양쪽 분야에 모두 있는 직종으로 예를 들면 백화점에는 수많은 매장이 있는데 각 매장의 책임 판매원을 일컫는 말입니다. 백화점의 경우에는 1 개 매장의 판매책임자를 숍마스트라고 하고 4-6개의 매장 관리 책임자를 숍매니저라고 합니다. 또 우리가 흔히 보는 24 시간 편의점의 책임자 역시도 숍마스트의 일종이지요. 의류 산업쪽에서 말하면 브랜드의 각 매장의 책임판매원을 일컫는 말입니다.
9. 사이처
사이처(Cycher)란 컴퓨터 속의 가상공간을 뜻하는 사이버(Cyber)와 선생님(Teacher)의 합성어로 온라인상의 선생님이라고 보면 됩니다. 웬만한 가정이면 다 깔려 있는 초고속 통신망을 통해 더욱 강력해진 인터넷 저변과 뜨겁게 불고 있는 조기 교육 열풍의 두 가지 시장 환경이 버무려 낸 새로운 직업입니다.
10. 장기이식코디네이터
장기이식이 이루어지는 상황을 처음부터 끝까지 조정하며 수혜자와 기증자, 의사들과 한 팀이 되어 효과적인 장기이식이 이뤄지도록 하며 수술 후 환자가 사망할 때까지 관리하고 책임집니다.
11. 위기관리 홍보요원(기업이미지 관리요원)
기업의 이미지에 손상을 입을 수 있는 사건이 발생했을 때 매스컴에 해명광고, 보도자제요청 등을 통해 이를 잘 처리할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12. 비애치료사
가족의 죽음 등 예기치 못한 사고를 당했을 때 그 슬픔을 딛고 다시 건강하게 새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을 합니다.
13. 물고기질병치료사
작은 어항속의 자연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생물학 ·화학·세균학 등 전문적인 지식을 발휘하여 물고기의 고통을 치료해줍니다.
14. 기술재활용 전문가
폐기물을 분해하고 재활용한 뒤 여기서 나오는 수은 납 등 유독물질을 안전하게 폐기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입니다. 외국에선 이들을 테크놀러지 리사이클러(Technology Recycler)라고 부릅니다.
15. 북마스터
북마스터는 어떤 책이 서점 어느 곳에 꽂혀 있는지를 기억했다가 찾아주는 것뿐만 아니라. 무슨 책을 읽어야 할지 망설여질 때, 또는 내용은 대충 알겠는데 책 제목과 작가가 떠오르지 않을 때 대답해주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16. 애널리스트
인터넷을 이용한 주식거래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요즘 각 증권사들은 투자자들을 유치하기 위해 자사 홈페이지 안에 투자자들이 원하는 질 높은 정보들을 올려놓습니다. 이 정보의 질은 리서치에 달려 있는데, 이 리서치를 전담하는 사람이 바로 ‘애널리스트’입니다.
17. 햄퍼
햄퍼란 호텔-백화점 등지에 상주하며 고객이 원하는 선물을 구성-포장-판매하는 일종의 선물 도우미를 말합니다.
18. 스코어리더
클래식 공연실황 중계방송에는 악단 지휘자 외에 또 한명의 숨은 지휘자가 있습니다. 방송카메라가 어디를 비춰야 하는지 꼼꼼하게 지시해 주는 스코어리더가 바로 무대 밖의 지휘자입니다. 클래식 연주를 분석하고 카메라의 흐름을 총괄하는 신종 프리랜서 전문직입니다.
19. 국제옵서버
국제옵서버는 원양 조업국들이 자국 연안 또는 공해상의 주요 어업자원 보존을 위한 과학자료 수집을 목적으로 승선시키는 조사요원을 말합니다. 어류와 바닷새, 바다포유류 등의 생물들을 포괄적으로 관찰·조사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어디에서 무슨 종이 몇 마리 어획되는지 알아보고 국제적으로 보호되는 종은 잡을 수 없도록 조치도 취합니다.
20. 유학컨설턴트
유학컨설턴트는 해외유학을 준비중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해당국가의 교육제도와 생활환경 설명, 수속대행 등 실무를 대행하고 조언해주는 일을 하는 직업입니다. 유학컨설턴트가 되기 위해서는 외국어에 능통해야하며 해외 현지 어학연수나 유학 경험이 필요합니다.
21. 핸들러
잘생긴 개를 뽑는 애견전람회에 개를 데리고 나갈 경우 전문적으로 개를 끌어주는 사람입니다. 때론 핸들러의 실력에 의해서 등수가 변할 정도로 중요하지요.
22. 폐업컨설턴트
문을 닫는 가게나 점포의 자산을 미리 적절하게 매각하여 손실을 최소화하는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경제의 흐름을 읽고 회계와 법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23. 라이프 코치
타인의 행복과 성공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통한 질문과 대화로 타인과 자신의 행복과 성공을 이룩하는 존경받고 보람찬 삶을 창조하는 전문 직종입니다.
세일즈에서 연애까지 다양한 코치의 영역이 있습니다. 코치는 비즈니스 현장 뿐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활약합니다. 미국에선 코칭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총 101가지의 전문분야가 생겨났을 정도이고 기업 CEO를 전문적으로 코칭하는 CEO코치에서 세일즈 코치, 브랜드관리 코치, 학습 코치 등으로 세분화 된 것입니다. 심지어는 연애코치나 게이 코치, 이혼 후 재결합 코치, 다이어트 코치 등도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커리어 코치나 크리스천 코치 등으로 세분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24. 애니메이터
애니메이션의 종사자로서 고정된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는 작업 즉, 연결된 동작을 그려줌으로서 만화영화에 쓰이는 그림을 그리는 직업입니다. 만화영화는 움직이는 영상 한 장, 한 장을 직접 손으로 그려서 칼라를 입힌 다음 cell이라는 특수필름에 특수물감으로 칠을 한 다음 촬영기로 촬영을 하여 필름으로 움직이는 영상을 연출하여 관객들에게 보여주는 분야로 21C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유망산업으로 그림에 대한 소질이나 학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다는 것과 어느 정도의 경력만 쌓으면 능력에 따라 고소득을 올릴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이 있습니다.
25. 국제회의 기획플래너
국제교류가 빈번해지면서 국제회의 및 행사를 개최하는 주최측으로부터 관련업무를 위임받아 효과적으로 운영, 관리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미팅플래너 (meeting planner)라고도 불리는 국제회의기획진행자는 조직 운영회를 구성하고 예산 투어프로그램, 사교 모임, 교통수단 이벤트 등을 계획, 점검, 마무리합니다.
26. 사이버기상캐스터
공중파를 이용하는 기존의 방송 기상캐스터와 달리 인터넷을 통해 날씨 등 일반 기상정보는 물론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고부가가치 기상정보를 만들어 제공합니다. 날씨산업의 유망성과 인터넷의 속보성이 결합해 등장한 새로운 직업입니다. 기상기사1, 2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일정기간동안 기상관련기관 에서 근무한 사람이면 공식적으로 예보활동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인터넷을 통한 기상예보를 위해서는 인터넷활용능력도 필요합니다.
27. 미팅호스트(meeting host)
온라인상에서 남녀 미팅을 주선하고 조율하는 일종의 사이버 중매자를 말합니다.
28. 아쿠아리스트
아쿠아리스트(aquarist/어류연구팀)란 간단하게 말하면 수족관에서 해양생물들을 보호, 관찰, 연구하는 직업입니다. 수족관내 생물들이 자연생태와 같은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돌봐주는 일이 바로 아쿠아리스트가 하는 일입니다.
29. 보디디자이너
보디 디자이너는 상담과 전문적인 측정으로 고객의 체형·체질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안하는 등 고객의 '몸매'를 책임지는 역할을 합니다. 고객의 신체 사이즈와 체지방을 측정해 고객의 체형 중 가장 문제가 되는 부위를 지정하고 근육과 건강상태에 따라 마사지와 기계관리, 래핑(온몸을 지방분해 효과가 있는 붕대로 감싸주는 것)을 통해 고객들이 늘씬한 몸매를 만들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줍니다.
30. 모빌DJ
야외결혼식장, 생일파티 등 이벤트 행사장에서 자신이 소장한 CD를 이용해 분위기 있는 음악을 코디테이트 해주는 직업을 말합니다.
------------------------------------------------------------------------------------
1. 음악치료사
음악을 이용해서 우울증, 자폐증 및 기타 정신적 질환을 가진 사람을 치료한다. 치료대상자와 함께 각종 악기를 연주하거나 연주모습을 지켜보면서 음악적 표현 속에 나타난 환자의 상태를 파악한 다음 질병의 특성에 따라 음악적 치료요법을 수립, 시행한다. 연주능력 뿐만 아니라 음악적 감수성이 풍부한 사람들에게 적합한 직업으로서 현재 십여명 정도의 음악치료전문가들이 정신병원이나 개인연구소 등에 근무하면서 활동중이다. 국내에서 발급하는 공식자격증이나 면허증은 없지만 몇몇 대학교에 음악치료대학원과정을 개설해놓고 있다.
2. 호스피스(Hospice)전문간호사
임종을 앞둔 말기(암)환자의 심리적 안정을 돕고 증상완화 및 통증치료를 실시한다. 가족, 전문의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성직자, 영양사, 음악치료사, 자원봉사자 등과 함께 팀을 이루어 호스피스계획을 수립하고 정기적으로 병실에 들러 해당환자를 간호한다. 호스피스전문간호사는 선진국들??이미 오래전부터 제도적으로 배출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에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호스피스간호사 양성교육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3. 국제회의기획진행자
국제교류가 빈번해지면서 국제회의 및 행사를 개최하는 주최측으로부터 관련업무를 위임받아 효과적으로 운영, 관리하는 전문가가 등장했다. 미팅플래너(meeting planner)라고도 불리는 국제회의기획진행자는 조직운영회를 구성하고 예산, 투어프로그램, 사교모임, 교통수단, 이벤트 등을 계획·점검·마무리한다. 외국어 및 컴퓨터 활용능력에 자신이 있으면서 국제적인 안목과 매너를 갖춘 사람이면 도전해 볼만한 직업이다. 현재 몇몇 대학교 대학원과정 및 전문가양성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4. 운동처방사(Sports Curer)
질병의 사전 예방과 건강관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면서 약물투여와 수술 중심이었던 고전적 치료방식이 점차 다양한 형태의 치료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등장한 직업이 바로 운동처방사이다. 그들은 환자나 정상인의 신체조건, 건강상태, 질병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운동의 종류와 방법을 알려주고 운동상황을 점검, 관리한다. 주로 종합병원내의 스포츠의학실 등에 근무하면서 전문의와 함께 진단에 참여하거나 적절한 운동방법을 연구한다. 사회체육학 전공자나 국가가 지정한 생활체육지도자과정을 수료한 사람에게 자격증이 부여된다.
5. 학교사회사업가
과밀한 학급, 부족한 교육재정 등으로 인해 교사들이 학생생활지도와 상담 등을 충분히 수행하기 어려운 형편이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원활한 학교생활을 전문적으로 지원해주는 학교사회사업가가 등장했다. 정서적 문제들을 가진 학생들의 임상치료, 교육·생활비 문제를 겪고 있는 학생의 가족을 지역사회기관과 연결, 교사에게 학생상담방법 지도, 학생과 부모에 대한 교육상담, 학생복지를 위한 각종 프로그램 수립과 실행 등이 학교사회사업가들이 주로 수행하는 업무이다. 현재 몇몇 학교, 사회복지관, 청소년 상담실에 근무하면서 학생들을 위한 복지프로그램을 개발, 시행하고 있다.
6. 장애인직업능력평가원
장애인에 대한 적극적인 복지지원의 일환으로 장애인 작업능력개발과 직업알선 업무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런 추세에 따라 등장한 직업이 바로 장애인직업능력평가원이다. 그들은 의뢰한 장애인의 직업재활계획을 수립할 목적으로 면접과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직업적성, 흥미, 작업수행능력 등을 평가하여 적합한 직종 및 훈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아직 많은 수는 아니지만 장애인 관련 단체 및 기관에 주로 근무하고 있으며, 심리학, 사회복지학, 또는 직업재활과 관련된 특수교육학과 출신으로서 관련분야의 경력을 가진 사람이면 도전해 볼만하다.
7. 여행설계사
획일적인 해외여행에서 벗어나 자신의 목적에 따라 여행을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여행설계사는 바로 이런 추세에 맞추어 고객이 원하는 해외여행을 전문적으로 계획하고 시행한다. 여행객들이 희망하는 목적에 맞게 일정한 여행팀을 구성하고 여행객들과 함께 협의하여 여행지, 교통, 숙식, 일정을 설계하고 제공한다. 해외여행을 많이 다녀 본 사람으로서 문화 및 관광에 대한 지식이 많다고 자부한다면 도전해 볼 만한 직업이다.
8. 사이버기상캐스터
공중파를 이용하는 기존의 방송 기상캐스터와 달리 인터넷을 통해 날씨 등 일반 기상정보는 물론,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고부가가치 기상정보를 만들어 제공한다. 날씨산업의 유망성과 인터넷의 속보성이 결합해 등장한 새로운 직업이다. 기상기사1, 2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일정기간동안 기상관련기관에 근무한 사람이면 공식적으로 예보활동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인터넷을 통한 기상예보를 위해서는 인터넷활용능력이 필요하다.
9. 캐릭터 엠디(Character Merchandising Director)
수요자들의 요구 및 시장성 등을 고려하여 만화영화의 캐릭터 제작 방향을 책정하거나 외국 캐릭터를 수입하며, 구체적으로 각종 모형 및 도구를 사용하여 특성있는 캐릭터를 디자인한다. 이 업무는 예전의 경우 제작사에 소속된 제작자가 수행했던 일이지만 만화영화의 캐릭터 제작이 더욱 더 수준높은 전문성을 필요로 하면서 전문적인 직업으로 분화되었다. 앞으로 만화영화시장 개방 및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섬세하고 차분한 성격을 지닌 사람은 도전해 볼만하다.
10. 조향사(調香師)
사람이 후각으로 느낄 수 있는 각종 향기와 냄새를 혼합해서 새롭고 독특한 향기를 만들어 낸다. 현재 국내 화학회사와 화장품회사의 부설 연구소나 관련부서 등에 30여명 정도의 조향사가 일하고 있다. 후각에 남달리 민감하고 예술적 감각 및 유행에 대한 인식이 뛰어난 사람이라면 적합하다. 유행 및 개성에 따른 소비자들의 향수 수요가 늘어나고, 각종 공공시설과 업체 등에 방향제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조향사의 취업기회는 증대할 전망이다.
11. 베타테스터(Betatest Engineer)
주요 컴퓨터 관련업체 등에 근무하면서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가 출시되기 전에 이를 사전에 점검하여 사용상의 문제점 및 보완점을 발견, 조치한다. 프로그램의 오류를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올바르게 제시해야만 상품의 판매력을 높일 수 있으며 기업의 신기술개발을 증진시킬 수 있다. 컴퓨터 구조와 원리에 대한 이해능력 및 프로그래밍능력이 높은 사람은 도전해 볼만 한 직업이다.
12. 게임시나리오작가
컴퓨터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이들의 요구수준이 갈수록 높아지면서 컴퓨터게임도 더욱 더 다양하고 복잡해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게임의 스토리를 구성하는 게임시나리오 작가의 역할이 중요하게 대두되었다. 그들은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의 정서와 시장성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게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며 특히, 사용자들의 욕구와 게임의 흥미요인을 잘 읽어낼 수 있는 감수성이 요구된다.
13. 인터넷쇼핑몰운영자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장점 때문에 인터넷쇼핑몰과 같은 가상상점(virtual shop)에 접속하는 사람들의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쇼핑몰운영자는 바로 이러한 사이버 공간을 통해 고객들에게 신규상품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고, 판매품들의 정보를 수시로 변경하여 갱신한다. 또한 주문받은 상품을 신속하게 배달하며 대금을 결재한다. 기타 전자우편으로 접수된 문의사항에 대하여 답변하고 고객들의 불만사항을 처리한다. 인터넷을 능숙하게 다룰 줄 알고 적극적으로 일을 추진할 수 있는 사람이면 도전해 볼만하다.
14. 정보제공자(Information Provider: IP)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상에 접할 수 있는 정보가 급증하면서, 가공되지 않은 데이터를 수정, 편집하여 가치 있는 정보로 제작한 후 이것을 필요로 하는 정보 수요자와 연결시켜주는 정보제공자(IP)가 등장했다. 시장성 있고 가치있는 자료에 대한 판단능력, 자료처리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에게 적합한 직업이다.
15. 정보시스템감사사
정보처리가 전산화되면서 재무, 회계, 기타 경영자료 등 기업이나 기관의 각종 주요업무가 체계적인 정보시스템으로 구축 운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정보시스템의 운영과 구조를 감사하는 정보시스템감사사가 등장했다. 이들의 감리업무는 크게 사업감리와 운영감리로 구분된다. 사업감리의 경우, 구축진행중인 정보시스템이 정해진 규정대로 구축되고 있으며, 기술적으로 개인의 기밀보호와 오류에 대한 안전성을 잘 반영하고 있는지를 감사하는 일이며, 운영감리는 이미 구축되어서 운영중인 시스템이 준거성과 정보안전성의 기준에 따라 잘 운영되는지를 파악하고 시정하는 업무이다. 현재, 정보처리기술사, 품질관리담당자, 회계사 등이 주로 교육을 받고 있으며, 급증하는 공공부문 감리업무를 담당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1996년부터 한국전산원에서 교육이 진행중이다.
16. 컴퓨터중매인
정보화추세가 확산되면서 컴퓨터로 배우자를 연결시켜주는 컴퓨터중매인이 등장했다. 이들은 고객상담을 통해 회원자격심사까지 마친 정식회원을 대상으로 이상적인 배우자 조건, 직업, 나이, 성격 등 상세한 정보를 조사하여 컴퓨터에 자료를 등록, 분류한 후 입력된 배우자 조건에 맞는 상대자를 컴퓨터로 찾아내어 만남을 주선한다. 원만한 대인관계, 적극적이면서도 꼼꼼한 성격을 가진 사람이라면 도전해 볼 만하다.
17. 웹디자이너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개성을 연출하려는 개인과, 회사이미지를 홍보하며 마케팅성과를 높이려는 기업이 급증하면서 전문적으로 홈페이지디자인을 대행하는 웹디자이너가 등장했다. 프로그래머, 기타 인터넷기술지원자 등과 팀을 구성하여 제작의뢰한 고객의 특성이나 요구사항을 고려한 후 디자인작업계획을 수립한다. 세부 계획에 따라 각종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 3차원 영상프로그램, 기타 동영상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밑그림을 제작하며 색상을 입혀서 디자인을 완성한다. 완성된 디자인에 대해서 팀원, 고객과 협의하여 수정, 보완한다. 대학의 디자인관련학과, 컴퓨터디자인학원에 웹디자인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사람으로서 개인의 특성 및 및 기업의 업무를 상징적으로 잘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적격이다.
18. 정보기술(Informaion Technology: IT) 컨설턴트
90년대 초, 시스템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는 다국적 기업이 국내에 진출하면서 정보기술컨설턴트라는 직업이 처음 소개되었다. IT는 해당기업의 인적, 물적 자원 및 제반조건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최적환경의 컴퓨터시스템을 기업에 제공한다. 경영학, 회계학에 대한 지식과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한 직업이다.
19. 컴퓨터바이러스치료사
컴퓨터가 일상생활용품이 되면서 누구나 한번쯤 컴퓨터바이러스로 인해 컴퓨터 운용과정에 애를 먹은 경험이 있을 것이다. 특히, 최근에는 Y2K처럼 유해성이 심각한 바이러스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컴퓨터바이러스치료사는 바로 이러한 바이러스문제를 해결해주는 전문가이다. 새로운 컴퓨터바이러스를 파악하여 감염경로, 증상, 치료 방법 등을 분석한 후 치료 데이터를 백신 프로그램에 추가한다. 아울러 상담을 통해 컴퓨터바이러스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고 컴퓨터바이러스 퇴치방법을 설명해준다.
20. 보안프로그램개발원
해커의 해킹(hacking)으로부터 PC통신상의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보안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관련업무를 수행한다. 우선, 인터넷, PC통신을 이용하여 다양한 해킹방법을 조사·연구한다. 그리고 보안점검도구인 유닉스(unix)의 보안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시험도구(test tool)를 개발한다. 해킹방법을 가상으로 시뮬레이션하여 특정 인터넷 또는 PC통신 사이트에 직접 침투함으로써 보안상태를 점검하고 운영체계버전의 업그레이드 등 필요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21. 물고기 질병 전문가
작은 어항 속에서 자연의 아름다움을발견하고 생물과 세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발휘하여 물고기의 질병을 치료해 주는 사람이다.
따른거
1 3D 애니메이터 - 3D 애니메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중요한 제작툴인 2D, 3D 소프트웨어를 잘 다루어야 한다. 최근 외국 유명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에서 일하는 애니메이터들은 컴퓨터 그래픽에서 3D 디지털 표현에 이르기까지 고난도의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다. 애니메이션은 만화 영화에만 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모든 영상 매체에서 고급 표현 수단으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2 CD-ROM 타이틀 디자이너 - 컴퓨터와 영상이라는 매체를 이용해 새로운 표현의 영역을 제시하는 직업이다 최첨단 문화 산업을 지향하는 현실에서 우리의 생활이며 관심사가 되고 있는 멀티 미디어 디자인과 영사 디자인. 멀티 미디어는 동화상과 정지 화상, 음성 문자 등 다양한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해 자유 자재로 다루는 기술이나 하나의 시스템에서 둘 이상의 미디어를 사용해 정보를 획득하는 매체이며 영상 디자인은 렌즈를 투과한 사진이나 영화, 비디오부터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 등 영상 속의 움직임을 만드는 것이다. 이 분야에서 디자이너는 인간과 컴퓨터간 약속을 디자인하는 일과 이미지와 상상 속의 이미지를 영상으로 표현하는 일을 맡는다.
3 CI 디자이너 - 마케팅 방향을 설정하고 로고 및 심볼 마크 등을 개발하여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서식 사인물 등에 응용하는 직접적 과정을 진행 하게된다.
4 가구 디자이너 -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꼭 필요한 가구를 기능성, 효율성, 대중성 등을 고려하여 인간에게 가장 편안하게 디자인하는 것이 가구 디자이너가 할 일이다. 이들은 단순히 가구의 모양만을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놓여질 공간까지 고려하여 디자인 해야한다. 가구하면 일반적으로 옷장, 이불장, 침대, 책상, 쇼파, 식탁 등 대개 집에서 사용하는 것만을 떠올리게 되는데 점차 가구의 영역은 넓어지고 있어 집에서부터 학교, 사무실 등의 실내와 지하철역, 공원 등의 실외까지 사람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가구는 놓여 있다.
5 가죽 디자이너 - 피혁 의류, 장갑, 신발 핸드백 등 가죽, 피혁 제품을 디자인하는 일을 한다.
6 간판 디자이너 - 기업의 로고 및 이미지를 부각 할 수 있는 간판 및 SIGN물 등을 직접 디자인 제작 시공.
7 게임 시나리오작가 - 게임을 설계하는 업무의 수행에 있어 다양한 게이머들의 요구를 수용하고 프로그래머의 안정적 게임 제작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게임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또한 업무가 프로그래밍, 그래픽, 사운드 작업등 모든 게임 개발에 관련되어 있으므로 각 업무를 파악하는 업무 인지 능력과 게임의 배경스토리를 작성하기 위한 문학적 소양도 갖춰야 한다.
8 공예가 - 독특한 미와 실용성을 갖춰야하며 인간의 생활을 더욱더 풍요롭게 만들어가는 실용 예술이라 볼 수 있다
9 광고 PD - 광고 PD란 광고 대행사에서 만든 광고 concept을 creative로 승화시키는 일을 하는 직업이다. 처음의 딱딱한 제품 concept이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쉽도록, 또 강한 인상이 남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적합한 촬영 기법이나 모델을 선정하는 등의 작업은 물론 creative 개발을 비롯한 광고 전반의 조정자 역할을 수행한다.
10 광고 디자이너 - 광고 디자인의 경우 시각적으로 제품을 아름답게 꾸며주는 역할과 더불어 상품 판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하므로 소비자들의 성향이나 구매 패턴을 디자인의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는 관찰력과 분석력이 필요하며 상품에 대한 광고주와 소비자의 needs를 디자인으로 표현할 수 있는 심리적인 분석력이 요구된다.
11 그래픽 디자이너 - 주로 인쇄를 통한 모든 인쇄물 등을 시각적, 조형적으로 계획하는 직업으로 일반적으로 홍보, 광고를 담당하는 분야이다.
12 금속 공예가 - 다양한 금속 재료를 바탕으로 금속 공예의 특성인 기능적인 면과 조형적인 면을 겸비한 금속 공예가와 공예 디자이너의로서의 역할.
13 기계, 제품 디자이너 - 제품 디자이너는 경제성, 기능성, 창의성 등을 철저히 고려하여 제품을 설계하는 사람이다. 이들의 활동 분야는 대량 생산되는 모든 제품에 해당된다. 80년대 초까지만 해도 소비자들의 구매 성향은 제품의 모양이나 색상보다는 내용의 충실성에 우선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소비 성향의 변화와 세계 시장의 흐름에 따라 디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제품 디자인의 개발이 요청되고 디자이너의 수요가 증가 되었다. 제품 디자이너는 기업체의 디자인 부서나 제품 디자인만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에서 일하게 되는데 주로 5-10명이 한 팀을 이루어 수 개월의 제작 기간을 두고 시장 조사, 분석, 제품 파악, 품질 검사, 기술팀과의 협의 등의 방대한 업무 과정을 거쳐 디자인을 하게 된다.
14 나염 디자이너 - 여성, 남성, 아동용에 사용되는 어패럴용 원단 프린트 디자인 등을 한다.
15 도시설계 디자이너 - 도시설계 경험을 토대로 각종 도시 구성 요소를 rnd, 배치 계획하는 일을 한다.
16 도예 디자이너 - 도자 공예란 가장 쉽게 말해 흙(점토)으로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들고 말린 다음 그 위에 유약을 입혀서 높은 온도에 구운 것을 말한다. 이러한 도자기는 예로부터 귀족이나 특권층이 감상용으로 즐겼을 뿐 아니라 서민의 생활용품으로 사용되며 지금까지 맥을 이어왔다. 따라서 도자기를 만드는 도예가는 전통 문화를 이어가는 장인인 동시에 서민의 삶 깊숙이 자리잡고 있는 생활 도구를 만드는 사람이다. 현재 도자기공예는 디자인과 색상에 새로운 기법을 꾸준히 연구 개발하고 있어 앞으로 전망이 기대된다.
17 디스 플레이 - 쇼 윈도우나 매장 내부를 매장 컨셉에 맞게 소품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창출하고, 코디하는 일로 주어진 공간 속에서 신선하고 생동감 있는 환경을 만드는 직업이다.
18 머천 다이저 - 머천 다이저는 상품 기획 부분의 총괄자로서 상품 기획에서 판매 부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직무를 맞는다. 브랜드 개발과 기획 및 운영을 하는 중요한 직종이다. 보편적으로 'MD'라는 약칭으로 불리고 있으며 텍스 타일 머천 다이저, 어패럴 메이커 머천 다이저로 구분되는 경우도 있다.
19 메이크업 아티스트 - 메이크업을 하기 위해서는 유행과 자신만의 독특한 연출력 조화가 필요하다. 유행에만 따라가는 메이크 업은 너무 식상한 이미지를 연출 할 가능성이 있으며 또한 유행을 도외시 할 경우 진부하기 때문에 유행과 자신의 독특한 연출력을 조화 할 수 있는 풍부한 색감과 센스가 있어야 한다. 또한 색감과 센스는 많은 경험과 실험을 통하여 직접 습득하는 것이므로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20 무대 디자이너 - 무대 디자인은 무대에서 시각적인 역할을 하는 장치, 조명, 의상, 분장을 통해 공연 무대를 보다 풍부하고 자유롭게 만드는 것이다. 매체 예술의 성장과 함께 TV와 영화, 연극뿐 만 아니라 다양한 이벤트 행사의 활성화로 무대의 환경을 공연과 적합하게 만드는 무대 디자인은 각광받고 있는 분야이다.
21 무대의상 디자이너 - 무대 의상은 연극과 영화, 무용, 뮤지컬, 쇼 등 특별한 공연 무대에서 배우가 입는 옷이다. 매체의 성격에 따라 의상의 표현 방법이 달라지는데 공연 문화가 발전함에 따라 그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는 추세다. 무대에는 많은 배우들이 서고, 그 많은 배우들의 의상을 맡은 무대 의상 디자이너는 극의 성격에 맞는 다양한 의상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고대 및 현대의 의상은 물론 문화 전반적인 사항을 공부해야 한다.
22 문자 디자이너 - 폰트 디자이너는 인쇄 매체 뿐 아니라 TV, 비디오의 자막을 처리하는 등 활동 분야가 넓다. 폰트 디자이너는 대학의 전공 학과나 자격증 제도가 없기 때문에 특별한 요건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다른 디자인 분야와 마찬가지로 글자를 시각적으로 아름답고 개성 있게 표현할 수 있는 감각과 창의력이 요구되며 이에 대한 정보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한편 정부에서는 매년 한글날을 기념하여 '신서체 공모전'을 개최하는데 여기에 참가하는 것도 폰트 디자이너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겐 좋은 기회가 된다.
23 미니 어처 - 미니 어처의 사전적 의미는 모형, 작게 만든 공예품으로 영화에서는 트릭(trick) 촬영에 사용되는 정교하게 만들어진 소형의 건물, 비행기, 군함 등의 모형을 말한다. 미니 어처 제작자는 이렇게 영화에 쓰이는 다양한 미니 어처를 만드는 사람인데 국내에서도 블록 버스터형 대형 영화가 등장하면서 그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4 미술교사 - 교사는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직업이다. 많은 학생들이 미술을 처음 접하게 된 계기 혹은 미술을 전공하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 이유 중에 선생님의 영향을 가장 많이 꼽을 정도이다. 따라서 교사는 단순한 직업이라는 생각 이전에 소명 의식에서 출발해야 한다.
25 미술 및 디자인 전문 기자 - 미술사의 이해와 논리적인 글 솜씨가 필수 대중 매체의 발달이 급속히 진행되고 또한 세분화 됨에 따라 미술 및 디자인, 패션 잡지가 대거 등장했으며 신문에도 미술과 디자인의 전문 섹션이 등장했다. 미술 및 디자인 전공자는 이러한 미술과 디자인 전문 기자로 일 할 수 있는데 이들은 미술사와 미술 작품에 대한 이해와 이론을 겸비해야 하고 논리적인 글 솜씨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많은 사람을 만나는 직업이니 만큼 사람을 대하는 능력이 있어야하며 순발력, 기사에 대한 책임감과 기획력이 필요하다.
26 벽지 디자이너 - 패턴 디자인을 하며 인테리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공간 감각을 필요로 한다.
27 보석 디자이너 - '어떤 디자인이 보석을 가장 돋보이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아이디어 맨이다. 그러므로 직접 세공하는 것이 아니라 액세사리의 전체적인 모양을 결정하는 건축에서 따지자면 설계사인 셈이다.
28 빌보드 디자이너 - 빌보드는 네온 사인으로는 표현하기 힘든 다양한 색상 연출이 가능한 옥외 광고의 한 형태이다.
29 사진 기자 - 멀티 미디어가 강조되는 정보화 시대에 그것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인 이미지를 다루는 직업이다.
30 섬유 예술가 - 인간의 감성이 원하는 컬러와 무늬를 창출하여 의생활 및 주생활의 풍요로움과 안락함을 표현하는 작업이다.
31 시사 만화가 - 시사 만화는 신문이나 잡지에 등장하는 한 칸 만화로서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비롯해 다양한 사회 현상을 유머와 위트, 통쾌한 풍자와 비판을 통해 보여주는 것이다. 시사 만화가에게는 그림실력은 물론이고 사건과 이슈를 한 컷 만화에 집약하여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사회를 바라보는 올바른 시각을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시사 만화가가 될 수 있는 방법은 우선 신문의 독자란에 꾸준히 그림을 보내어 편집자의 눈에 띄어 지면을 맡거나 시사 만화 공모에 응모하는 방법이 있으며 시사 만화가의 문하생으로 들어가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32 실크스크린 예술가 - 예술가 실크 스크린(sillk screen process)의 시초는 1900년경 미국의 상업 예술가들이 실크를 팽팽히 잡아 당겨 나무틀에 붙여서 사용 한 것이 실크스크린의 시초이다. 실크나 테트론 천을 사용하는 공판에 의한 프린트 방식이다.
33 아트디렉터 - AD라고도 하는 아트 디렉터는 조형적 표현이 중요한 요소로서 작용하는 조직 내에서 기획, 생산, 영업, 경영 등의 각 분야와 관련된 조형적 문제를 총괄적으로 처리하고 지휘하는 전문가이다. 광고 부분에서는 연출의 계획에 따라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사진가, 레이아웃 맨, 카피 라이터 등을 선정하여 지휘하고 종합하여 목적에 가장 적합한 광고를 제작해내며 영화에서는 감독과 함께 영화의 분위기를 잡아내고 촬영, 조명, 의상, 소품 등의 아트팀을 이끌어 가는 일을 한다.
34 애니메이터 - 애니메이터는 말 그대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사람이다. 좁은 의미에선 원화(밑그림)에 색칠을 하는 사람을 뜻하나 요즘은 광의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사람을 총칭하고 있다.
35 영상예술가 - 다양한 카메라와 기타 장비를 다룰 수 있는 기계 조작 능력이 필요하며 새로운 촬영 기법의 등장에 대한 꾸준한 정보 수집과 학습이 필요하다. 피사체의 움직임과 공간 배치를 고려한 화면 구성에 필요한 공간 지각력과 촬영 기법에 따른 예술적 감각과 창의성이 요구된다.
36 영화제작자 - 영화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촬영과 조명, 음향, 편집, 미술 등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사고와 판단력, 지휘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또한 영화 제작은 장시간에 걸친 작업으로 인내력이 필요하며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촬영장의 상황에 대처 할 수 있는 순발력과 응용력이 필요하다.
37 웹 3D 구현가 - 웹 3d는 인터넷 웹 환경에서 3d를 구현하는 Web3d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방식의 웹 미디어를 창출한다. 웹 3d 기술은 무한한 적용 범위를 갖고 있는 차세대 웹 미디어이다.
38 웹 기획자 - 웹 사이트 구축의 기본적인 작업 구성 요소가 컨셉, 컨텐츠, 구조 및 네비 게이션, 백 엔드 시스템으로 나눠진다면 기획 업무는 바로 이 각각의 분류 영역에 관련된 내용을 만들어 가는 선행 작업을 하는 직업이라 할 수 있다.
39 웹 디자이너 - Web site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업무로서 site에 들어갈 내용과 페이지 구성에 대한 종합적인 설계를 한다. 좋은 Web site를 운영하는 운영자가 되기 위해서는 미적 감각(디자인 마인드)뿐만 아니라 참신한 기획력과 소요 기술에 대한 지식도 필수적이다.
40 인쇄 디자이너 - 카다로그 명함 브로슈어 판촉물 등을 디자인하는 직업이다.
41 일러스트레이터 - 그림과 문양은 시각적 표현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 중 일러스트는 원화를 사용하는 화가와 달리 많은 사람들에게 원화를 인쇄나 방송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내용을 전달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42 자동차 디자이너 - 자동차 디자이너는 예술(Art)과 과학 기술을 이해하고 소비자의 요구(Needs)를 파악 할 줄 아는 철저한 상업 디자이너, 즉 하나의 디자인만으로도 회사를 살릴수 있는 그런 디자이너가 되어야 한다.
43 장난감 디자이너 - 장난감 디자이너는 아이들이 갖고 놀면서 건강한 방법으로 뭔가 배울 수 있는 장난감을 디자인하겠다는 신념을 지녀야 한다 반짝 인기가 있는 장난감 보다는 질리지 않고 오래가는 장난감 개발에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또 철저한 시장 조사와 마케팅을 거쳐 현재 소비자가 원하고 있는 흐름을 빨리 수용하는 것이 최선의 길이다. 성인들의 칭찬보다 아이들의 호기심에 민감한 사람은 훌륭한 완구 디자이너가 될 것이다.
44 전시 디자이너 - 고객의 욕구를 자극함으로써 상품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상품의 특징과 성격이 효과적으로 나타나도록 진열하는데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45 전자출판 디자이너 - 디자인이 없는 책은 용서 할 수 없다 서점에서 책을 고를 때 무엇을 보고 고르는가? 똑같은 내용의 책이라도 그 책을 포장하는 방식이나, 디자인 또는 그 책의 제목에 따라서 소비자의 구매 충동을 일으키는 정도는 차이가 난다. 같은 내용의 원고를 가지고 그 책 내용의 분위기에 맞는 포장의 디자인, 그리고 글과 그림 사진의 배열하여서 독자의 시선을 최대한 끌고자 한다. 이 직업에 종사하기 위해서는 맥킨토시를 능숙하게 운용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편집 디자인에 대한 소양이 필요하다.
46 제화 디자이너 - 신발은 패션의 마무리, 아니 패션의 완성단계라 할 만큼 그 디자인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그래서 제화 디자너가 필요한 것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 제화 디자인은 아직 시작 단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제화 업체에서는 제화 디자인의 활성화와 유능한 제화 디자이너를 선발하기 위한 방편으로 제화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이 공모전에서 당선된 학생은 주최측 제화 업체의 디자이너로 발탁이 되며 실제로 업체의 디자이너 중 이 공모전을 통해 제화 디자이너의 길을 걷게 된 사람이 적지 않다.
47 조각가 - 일반적으로 조각이라 함은 모델을 보며 소조한 후 청동으로 주물을 떠내거나 석고, 합성 수지로 주조 혹은 흙으로 빚은 것을 그대로 건조시켜 가마에서 구워 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보다 자세히 알아보면 나무, 돌, 금속 등의 단단한 재료를 이용하여 특정 대상이 되게끔 다듬고 깎아내고 새긴다면 조각이라 할 수 있고, 점토, 석고, 시멘트 금속 등의 재료를 녹이고 반죽을 가하여 주무르고 빚어 형상물이 되도록 쌓아 가는 모델링 작업을 소조라 한다. 따라서 3차원의 작업을 하는 조각가는 모든 감각과 의식이 열려 있음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48 조경 디자이너 - 조경 디자인은 옥외 환경을 쾌적하고 아름답게 조성하고 생태적으로 건강한 환경을 유지,복구하는 일을 한다. 아름다운 정원과 여가와 레저를 즐길 수 있는 공원 및 첨딘 리조트와 휴양지, 그리고 크게는 도시 및 지역의 경관 계획과 설계 등을 한다.
49 캐릭터 디자이너 - 둘리, 미키마우스, 스누피, 용가리 등 인상적인 모습과 감동적인 스토리로 사람들에게 기억되는 캐릭터는 어린이와 청소년들 사이에 붐을 일으켜 그들의 문화에 깊숙이 자리잡고 있다. 캐릭터 디자이너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기억될 만한 캐릭터를 창출해 내는 사람이다. 우리 나라에 캐릭터 산업이 도입된 것은 20년도 채 되지 않았으나 고부가 가치 상품으로 인식되어 새로운 소비 문화를 창출하는 전문 영역으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50 코디 네이터 - 원하는 분위기에 맞게 연출 할 수 있도록 완성해 주는 작업을 하는 직업으로 나날이 변화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인간의 외모에 관한 관심은 나날이 커져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의복 연출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메이크 업, 의상, 헤어, 악세사리 등에 관한 연출을 할 수 있으며 TPO(Time, Place, Occasion)에 따른 표현 및 감각을 가질 수 있어야한다.
51 쿠킹 스타일리스트 - 일반적으로 쿠킹 스타일 리스트는 음식이 조리에 대한 기본적인 것에서부터 상세한 것까지 지식을 습득하고 있어야 하므로 조리사 자격증을 갖추고 있는 것이 좋으며 음식의 다양한 물리적, 화학적 변화에 대한 개념도 정립되어 있어야 한다.
52 큐레이터 - 항상 예술 작품과 함께하는 직업으로 예술을 사랑하는 자세와 지속적인 탐구가 필요하다. 예술 작품을 다루는 일로 작품의 보호를 위한 세심한 배려와 전시 기획에 치밀함이 요구된다. 예술작품은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특성을 반영하여 문학, 역사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필요하며 전시회가 다양한 주제로 열리고 있어 자진, 음악, 미술 등 예술에 관련된 학문에 통달하여야 한다.
53 텍스타일 디자이너 - 실에서 직문(편물) 및 염색 가공 등 여러 공정을 통해 각종 무늬와 색을 이용해서 중간 제품화고 상품화하여 상품의 질과 가치를 높이는 직업이다.
54 투시도 디자이너 - 건물 외부나 내부의 투시도를 그리는 작업을 한다.
55 특수영상 디자이너 - 일반 컴퓨터 그래픽뿐 만이 아닌 3차원 그래픽 작업이 병행된다. 또한 디자인뿐만 아니라 간단한 페이지 프로그래밍 기술 작업도 하게 되며, 사운드 비디오 편집 작업도 할 수 있어야지만 전체적인 특수 영상물의 디자인을 할 수 있다.
56 판화 작가 - 판화는 무엇보다도 솔직하고 정직하기 때문에 자신의 노력여부가 여실히 드러난다. 그래서 판화 작가는 판에 잉킹을 하고 프레스에 밀어낸 후 뒤집는 순간의 설레임을 위해 오랜 시간 공을 들인다. 판화의 또 하나의 특징은 여러 장을 찍을 수 있기에 일반 회화보다 더 대중적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미국이나 유럽, 일본 등지에서는 일반 회화 장르보다 더 활성화되어 있으며 최근 컴퓨터를 비롯한 여러 분야와의 결합으로 그 영역을 확산시키고 있는 추세이다.
57 패션 디자이너 - 의상 디자인 뿐만 아니라 패션 기획, 특수 소재 개발, 스타일링, 공간 연출 에 이르는 디자인 전과정의 총체적인 역할을 한다.
58 패션 일러스트레이터 - 패션 일러스트레이터(Fashion Illustrator)는 독창적인 아이디어의 스케치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패 션화가, 스타일링 화가, 스케처라고도 한다. 주로 패션 저널의 시각적 전달 수단 중 특히 삽화나 도해 등의 회화적 표현을 하는 스페셜 리스트로서 패션 잡지, 여성 종합 잡지, 혹은 광고 부문 등에서 폭넓게 활약하고 있다.
59 패키지 디자이너 - 패키지 디자인 혹은 포장 디자인은 제품 포장에 있어서 보존, 운반과 함께 판매 촉진을 목적으로 한 광고 효과나 소비자의 사용에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디자인을 말한다. 따라서 패키지 디자이너는 제품의 이미지를 바르게 전달할 수 있는 표현 방법을 연구하고 재질, 형태, 비쥬얼의 올바른 표현을 통해 상품의 가치를 높이는 사람이다.
60 플로 리스트 - 플로 리스트는 단순히 꽃을 아름답게 장식하는 것 뿐 아니라 꽃 장식품의 경제적 효용 가치를 높이기 위해 꽃의 재배, 유통, 소재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있어야 한다. 미적 감각과 기술은 기본이고 식물의 학명과 꽃의 종류, 꽃말 등 폭 넓은 원예 지식도 요구된다. 짧은 시간에 대형 꽃 장식을 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체력과 순발력 역시 필요한 직종이다.
61 환경 디자이너 - 인간의 삶에 적합한 새로운 미학적 구도를 창출하는 직업으로써 건축 디자인, 도시 조경 디자인 등의 환경 과학 분야를 미학적으로 접근하여 인간과 환경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그럼 즐인이여
첫댓글 한국마사지에 관해서는 제가 조금은 추가해드릴수 있구요^-^ 여성의 미용업과 남성들이 침투한 마사지가 왜 달라야 하는지의 기원과 어원 마사지의 한국에서의 필요성, 또 저질들과 마사지의 철학 등등 모두 배우실수 있습니다^-^ 모두 동영상과 자료 사진들은 무료며...평생 저와 친구가 될수 있구요^-^ 온 가족들과 함께 마사지를 섭렵하세요^-^ 모두 마사지는 우주의 접근이라 광대하고 엄청난 직업입니다(저의 생각이지만...섹스 또한 마사지에 포함됩니다^-^;) 그 철학을 알면 마사지가 쉽고 내 생활과 직업 또한 마사지에 속합니다^-^ 바로 건강이죠^-^ 씨씨엠씨 찾으세요^-^ 정중히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