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반수에서 생길 수 있으며, 비정상 자궁출혈에서 골반내 압박등 다양하다.
가장 흔한 증상은 월경과다이며 수술을 하게 되는 가장 흔한 원인이 된다.
그외의 증상으로서는 생리통, 성교통, 골반내 압박증상등 만성적인 증상과 함께 자궁근종이 자궁밖으로 자라 꼬이는 경우나 자궁근종내에서 괴사등이 일어나서 급성통증이 있을 수 있다.
자궁근종이 앞쪽으로 자라나오면 방광을 압박하여 소변장애(빈뇨)를 야기할 수있다.
자궁근종으로 인한 불임은 드물며, 자궁근종이 유일한 불임의 원인인 경우는 불임환자의 약 3%가량된다.
자궁근종이 뒤쪽에 있는 직장을 압박하면 변비나 심한경우 장폐쇄가 생길 수도 있으나 드문경우다.
1. 비정상자궁출혈(abnormal uterine bleeding)
임상적으로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서 출혈의 양상은 월경과다 (menorrhagia)-월경량이 많으며, 부정자궁출혈(metrorrhagia)-월경간격이 불규칙 혹은 양자 모두(menometrorrhagia)가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점막 하 근종에서는 부정과다출혈을 흔히 보게 된다. 그 이유는 근종 표면이 쉽게 감염, 궤양 또는 울혈(congestion)이 잘 올 수 있기 때문이다. 자궁 근종으로 인하여 근종절제술을 받은 환자 중 1/3에서 이상 자궁출혈로 인 하여 수술을 받게 된다.
2. 통증(pain)
만성골반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통증의 양상은 주로 월경곤란증 (dysmenorrhea)-월경통, 또는 골반염증이나 자궁내막증(endometriosis)이 같이 동반되어 있을 경우에는 성교시 통증(dyspareunia)을 느낄 수 있으 며 골반의 압박감이 나타날 수 있다. 급성통증은 유경성 점막하 근종 (pedunculated subserosal myoma)의 염전(torsion) 그리고 근종의 혈관경 색 또는 근종변성으로 야기될 수 있다.
3. 요증상(urinary symptomes)
자궁근종이 방광(urinary bladder) 및 요관(ureter)-콩팥과 방광을 연결 시킴-을 압박함으로써 나 타나는 증상이다. 자궁근종의 크기가 클 때에는 요관을 부분적으로 막히 게 하는 현상이 일어나며 골반강을 채우는 크기 의 자궁근종의 30-70%에서 이런 현상을 일으킨다. 또한 요관의 압박은 주로 오른쪽 요관에서 왼쪽 요관보다 3-4배 더 흔하며, 이는 왼쪽 요관 은 결장(colon)-대장이 요관 상위를 덮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드 물게는 자궁근종이 자궁경부 또는 자궁체부 하단에 크게 위치하여 방광 을 상부로 거상하여-밀어 올려 요관이 막히게 되는 현상도 일어날 수 있다.
4. 1차성 불임증 및 임신 합병증
자궁근종이 불임여성에서 1차적 불임의 원인이 되는 경우는 흔하지 않 다. 불임환자의 3% 이내에서 드물게 불임 증상을 유발하기도 한다. 따라 서 1차성 불임원인을 확실히 규명한 후 근종절제술을 시행하면 40-50%에 서 임신이 되는 수도 있다. 그러나 근종의 크기,수 및 위치에 따라 수술 후에도 임신이 어려울 때가 있으며 자궁근종절제술 후 25-30%에서 자궁절 제술이 요구되는 경우가 흔하다. 자궁근종은 대부분의 임신 환자에서 일 반적으로 임신에 커다란 영항을 끼치지는 않으나 간혹 임신된 상태에서 근종으로 인하여 임신이 실패되는 수도 있으며 근종으로 인한 임신의 다 른 후유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임신시에 자궁근종은 크기가 증가하 는 것이 일반적이기는 하지만 임신환자의 90%에서 근종의 크기에 변화가 없었다는 보고도 있다.
5. 기타 증상
자궁근종이 장관을 압박하여 변비를 일으킬 수 있으며 하지-다리의 정맥 울혈 그리고 2차성으로 혈전성 정맥혈을 만들 수도 있으며 적혈구 증가증 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