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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 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유통관리사"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유통관련 기관 및 유통회사, 물류회사에서 유통실무, 유통관리, 판매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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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쇼핑센타 등 대규모 유통업체에서 경영진으로 활동할 수 있다. 정부가 종업원의 일정비율 이상을 고용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을 뿐 아니라, 관련업체에서도 유통관리사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어 취업전망을 양호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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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ㆍ수산물 유통공사 • 농ㆍ수산물 도매시장 • 농ㆍ수산물 공판장 • 각 지방 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특산품 판매장 • 전국의 수많은 백화점 • 전국의 수많은 대형 할인점 • 농ㆍ수ㆍ축협의 유통관련 부서 • 전국의 수많은 물류센터 • 각 택배회사 및 물류 운송회사 • 공항ㆍ부두 등의 물류 선적 및 하역부서 • 고속버스 터미널의 물류분서 • 각 대기업의 물류관련 부서 • 각 공장의 물류관련 부서 • 의료ㆍ보석ㆍ운동용품ㆍ서적ㆍ가전제품ㆍ가구ㆍ컴퓨터ㆍ한약재ㆍ포목ㆍ자동차ㆍ신발ㆍ사무용품ㆍ완구ㆍ철강제품ㆍ목재ㆍ화훼단지ㆍ농축산물ㆍ의약품 등의 도매시장에서 유통관리 분야 및 물류관리 분야의 책임자로 근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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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관처 : 대한상공회의소 • 시행일자 : (매년 상 · 하반기로 나누어 년 2회 시행) • 원서접수일(인터넷원서접수) : • 합격자발표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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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
시험방법 |
시험과목 |
문제수 |
출제방법 |
시험시간 |
2급 |
필기시험 |
유통ㆍ물류일반 관리 상권분석 유통마케팅 유통정보 |
20 20 40 20 |
객관식 |
100분 |
3급 |
필기시험 |
유통상식 판매 및 고객관리 |
20 25 |
객관식 |
45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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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과목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절대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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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
가산점수 |
혜택기준 |
2급 |
10점 |
유통산업분야에서 3년이상 근무한 자로서 지정연수기관이 실시한 유통연수과정을 40시간 이상 수료후 2년 이내에 2급시험에 응시한 자 |
3급 |
10점 |
유통산업분야에서 2년이상 근무한 자로서 지정연수기관이 실시한 유통연수과정을 30시간이상 수료한 후 3급 시험에 응시한 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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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관리사 2급 세부 출제기준
제1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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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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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세분류 |
유통ㆍ 물류일반관리 |
유통관리 |
유통의 이해 |
• 유통산업의 사회적, 경제적 역할 • 유통구조 및 유통경로 • 유통업태의 이해 |
도소매업의 이해 |
• 소매업의 기능 및 특성 • 소매업태별 특징과 신유통업태 이해 • 유통선진국의 소매업태 이해(일본/미국/유럽) • 도매업의 기능 및 특성 • 유통선진국의 도매업 이해 |
유통 윤리 및 법규 |
• 유통 윤리 • 소비자 보호법, 식품위생법, 청소년보호법, 소방법 |
물류관리 |
물류 관리 일반 |
• 물류의 의의 • 물류의 중요성 • 물류 조직과 물류시스템 • 조달물류관리 • 물류원가관리 • 물류정보관리 • 물류표준화 및 공동화 • 국내 물류관련 정책 및 법률 |
소매물류 |
소매정보활용 |
• 데이터웨어하우징 • 고객충성도 프로그램 • EDI |
소매물류 |
• 소매물류의 흐름 • 물류(배송)센터 • QR 시스템 |
e-Retailing 관리 |
• e-Cataloge • e-Marketplace • e-Procument |
제2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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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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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세분류 |
상권분석 |
소매입지 |
소매입지별 유형 |
• 도심입지(CBDs) • 쇼핑센터 • 노면 독립입지 • 복합용도개발지역 |
입지와 소매전략 |
• 백화점(대형점) • 의류 패션 전문점 • 식료품점 • 패션잡화점 |
입지선택 |
입지 영향 인자 |
• 인구통계, 라이프스타일 특성 • 비즈니스 환경 • 경쟁상황 • 다점포 경영 성향 • 접근성 • 입지적 이점 등 |
상권조사 |
내점객과 상권 |
• 상권의 정의 • 상권변화조사 • 내점객 조사 |
경쟁점조사 |
• 상권범위의 결정 • 경쟁점 조사 방법 • 경쟁점 분석 • 경쟁점 대책 |
제3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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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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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세분류 |
유통마케팅 |
점포관리 |
점포운영 |
• 점포 조직 및 인사관리 • 부하ㆍ후배의 지도, 육성 • 판매사무 관리 • 경영효율과 사무관리 • POS시스템 • 영업손익분석 및 경영분석 |
점포 구성, 환경 관리 |
• 점포 레이아웃 관리 • 점포 공간 관리 • 점포 환경 관리 |
무점포 소매업의 관리 |
• 인터넷 소매업 • 카타로그, DM 소매업 • TV홈쇼핑 • 직접판매 • 자동판매기업 등 |
상품관리 |
상품분류 |
• 상품의 분류 기준 • Class 분류 • 가격존에 의한 분류 |
상품구성계획 |
• 상품구성의 형태 • 상품구성의 단위와 결정 • 상품의 폭과 깊이 • 상품구성 계획 |
상품매입관리 |
• 매입의 역할과 업무범위 • 바이어의 업무와 행동 기준 • 매입정보와 활용 • 벤더 선택, 변경 및 관리 • 패션상품의 재발주 기술 • 일용상품의 재발주 기술 • 재발주시의 주의 사항 |
상품재고관리 |
• 적정재고 관리 • 금액관리와 수량관리 |
상품지식의 활용과 응용 |
• 상품지식의 활용과 응용기술 • 기본 상품지식 • 상품의 사회성 • 상품 유형별 지식은 개별 상품군으로 분류함. ① 패션상품(의류품, 신변용품 등) ② 농수축산물 ③ 가공식품 ④ 주생활용품(내구소비재, 가정용품 등) ⑤ 기타상품(교양, 문화, 스포츠, 오락 등) |
판매촉진 활동 |
판매정보의 수집과 활용 |
• 판매정보의 수집 • 판매정보의 활용 |
고객 커뮤티케이션 |
• 고객 커뮤니케이션의 계획 • 고객 충성도 프로그램 • 고객 관계마케팅(CRM) • 카테고리매니지먼트 |
접객 판매기술 |
• 고객 서비스의 전략적 우위성 • 접객 서비스의 기본 • 고객 컴플레인 대응 •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의 평가 |
디스플레이 |
• 디스플레이 기술과 응용 |
포장기술과 재료관리 |
• 상품포장 • 포장재료의 발주, 관리 • 포장의 방법 |
제4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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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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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세분류 |
유통정보 |
유통정보의 이해 |
정보의 이해 |
• 정보의 개념 • 정보화 사회 • 정보와 유통혁명 • 정보와 의사결정 |
유통정보화 기술 |
• 바코드의 종류 • 공통상품코드/국내유통업체코드체계 • KAN 및 ITF • POS시스템 개요 • POS데이타의 분류와 활용 • VAN, EDI, CALS, 인터넷 |
유통정보시스템 |
유통정보시스템 |
• 유통정보시스템의 개요 • 유통정보시스템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 유통경영을 위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 |
물류정보시스템 |
물류정보 시스템 |
• 물류정보시스템의 개요 • 물류정보화 핵심기술 이해 |
SCM의 이해 및 활용 |
• SCM의 개요 및 필요성 • SCM을 위한 표준화 도구 • SCM을 위한 정보시스템 • SCM을 위한 정보기술 |
신 물류정보시스템의 이해 |
• 유통정보/물류정보시스템/신물류정보시스템의 이해/e-Catalogue 등 예시 * e-Catalogue, e-Marketplace, e-Auction,procurement, EDI(Eletronic Data Interchange), APS(Advanced Planning and Scheduling), CM(Category management), CMI & VMI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TOC(Theory of Constraints), QR(Quick Response) ECR(Efficient Customer Response), CRP(Continuous Replenishment Program) CPFR(Collaborative Planning Forecasting Replenishment),ATP(Available-to-Promise )EHR(Effcient Healthcare Response) 등 |
전자상거래의 이해 |
전자상거래 개념 |
• 전자상거래와 E-Business • 전자상거래 유형과 특성 |
전자상거래 운영 |
• 전자상거래 프로세스 • 물류 및 배송 관리 • 전자결제 | • 유통관리사 3급 세부 출제기준
제1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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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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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세분류 |
유통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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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관리 |
유통의 이해 |
• 유통 기초 용어 • 유통산업의 사회적, 경제적 역할 • 유통구조 및 유통경로 • 유통 업태 이해 • POS의 이해와 조작방법 |
유통원리 |
유통원리 |
• 기업윤리와 판매윤리 • 직장 예절 및 성희롱 예방 • 판매사원의 자세 및 예절 • 고객만족(CS)의 이해 |
유통법규 |
유통관련법규 |
• 소비자보호법 • 식품위생법 • 청소년보호법 |
물류정보시스템 |
물류정보 시스템 |
• 물류정보시스템의 개요 • 물류정보화 핵심기술 이해 |
제2과목 |
대분류 |
중분류 |
세분류 |
판매 및 고객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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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관리 |
상품지식 |
• 상품의 구성요소 • 상품과 브랜드 • 판매에 필요한 정보 • 시장의 변화와 판매의 다양성 • 국제화 시대의 상품 정보 • 상품 유형별 지식 - 상품유형별 지식은 개별 상품군으로 분류함. ① 패션상품(의류품, 신변용품 등) ② 농수축산물 ③ 가공식품 ④ 주생활용품(내구소비재, 가정용품 등) ⑤ 기타상품(교양, 문화, 스포츠, 오락 등) |
판매기술 |
• 디스플레이 기술과 응용 • 상품포장 • 포장재료의 발주, 관리 • 포장의 방법 |
고객과 서비스 |
고객의 이해 |
• 시대별 고객의 욕구 변화 • 고객이란(특성) • 고객의 심리/욕구 • 고객 마인드(mind) |
서비스의 이해 |
• 서비스의 특징 • 서비스의 품질요소(신뢰성, 유형성 등) • 서비스 구조 |
고객응대 (접점 서비스) |
접점이해 |
• MOT란 • MOT분석 |
기본서비스 |
• 언어 서비스 • 행동서비스 • 표정서비스 |
표준 응대 단계 |
• 준비 • 맞이 • 상품제시. 설명 • 대금수수 • 고객관리 |
컴플레인 응대 |
• 컴플레인이란 • 고객의 심리와 직원의 심리 • 프로 판매사원의 응대 • 접객 서비스의 기본 |
접객 판매기술 |
• 고객 컴플레인 대응 •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의 평가 | | |
첫댓글 서원유통에서는 주임 달때 시험 면제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