츠메공략은 첨부파일을 이용하세요 (출처 : 그지단님 , 도움 : kcwmanse)
.
아래부터 빌트님의 정보에서 거의 전부를 퍼왔음을 밝힙니다. (__)
.
숨겨진 기체 (출처 : 빌트군의 빌트라테이션 http://gomdol1012.egloos.com)
*본타군
24화의 타쿠마, 29화의 자이드, 30화의 가우른을 소스케로 격추.
34화 모의전에서 본타군을 입수
*다이고우지 가이
20화 분기에서 나데시코 루트를 선택한 다음 44화에서 평화 루트 (나데시코)를 선택
*X에스테바리스
31화에서 나오는 3번째 분기에서 나데시코 따라가면 32화에서 입수
*스트라이크 건담 IWSP팩
10화 분기에서 아크엔젤을 따라 간 다음
36화에서 나오는 4번째 분기에서 아크엔젤 따라가면 38화 시작 시 입수
*레이즈나 mk2
31화 분기에서 레이즈나 (나데시코)를 따라가 강화시 선택문이 나올때
"변형유닛을 장착한다"를 선택. 반대쪽 분기에선 무조건 강화형 레이즈나 입수
*그라임카이쟐 (게일)
3화,4화에서 게일을 설득.
4화의 선택문에서 찬성을 선택.
10화 분기에서 아크엔젤을 따라가 14화에서 게일과 에이지를 교전시킨다.
39화에서 동료가 된다
단 게일을 얻으면 쥴리아를 동료로 할 수 없다
*쥴리아
19화에서 등장하는 ??? (이것이 쥴리아)를 에이지로 설득.
27화,35화에서 쥴리아를 끝까지 격추시키지 않고 내버려둔다
39화에서 동료가 된다.
단 게일을 얻으면 동료가 되지 않는다
*테카맨 레이피어
34화의 에빌, 36화의 악스를 블레이드로 격추시 43화에서 생존해 동료
*발자크 생존
44화 분기에서 라담 토벌 분기로 가서 45화의 테카맨 소드를 발자크로 격추하면 생존
*아렌비
처음 등장시 그냥 보내줌, 두번째 등장시 레인으로 설득하고 도몬으로 격파.
다음화에 동료로 합류
*그레이트 제오라이마 (1회차는 얻는게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제오라이마를 강제출격 외에 한번도 출격시키지 말 것 (중요)
이벤트 강제출격 외에 한번이라도 출격시키면 때려죽여도 입수 불가.
얻고 싶으면 죽어도 출격시키지 말자.
그리고 분기는 첫번째 분기에서 나데시코,
두번째 분기에서 아크엔젤, 세번째 분기에서 아크엔젤 선택
(한마디로 제오라이마만 따라가면 됨)
나데 루트 13화의 바람, AA루트 21화의 물과 불,
공통 루트 29화의 달, AA루트 32화의 산,토,뢰를
이벤트 출격한 제오라이마로 격추후
증원으로 그레이트제오라이마를 타고 나오는 유라제를 제오라이마로 격추.
(팔괘를 다른 기체로 격추시면 유라제 기체가 하우드래곤으로 나오는데 이 경우는 입수 실패)
강제출격 했을 때는 다른 적을 잡아서 기력을 올려도 좋고
팔괘를 격추할 때의 무기는 명왕이 아니어도 좋다.
저 위에 언급한 시나리오 외에는
팔괘가 퇴각하거나 (19화의 물,불과 30화의 산,토,뢰) 격추가 안되는 경우(21화의 달)가 있는데
이 경우는 제오라이마로 격추하지 않아도 무관
각 팔괘의 사망시의 이벤트만 제오라이마로 격추시켜서 보면 된다.
조건 만족시 36화에서 입수
그레이트 제오라이마를 입수하려고 하는 경우
X에스테바리스, IWSP, 게일, 가이, 레이즈나 Mk2등은 분기가 반대이므로 포기해야 한다.
주의
동방선생과 슈발츠는 이번에는 동료가 되지 않습니다.
무우 라 프라가 생존 조건도 없음
.
주인공 숨겨진 기체는 3대의 주인공기로 모두 클리어시, 즉 4회차 플레이시 선택 가능
주인공의 무기 변화에 관한 정보
19번 사용한 파트너를 후속기에 태우면 필살기가 추가된다.
각 파트너마다 1개씩 연출이 다른 필살기가 존재.
성능은 딱히 크게 다르지 않다.
사용하지 않은 나머지 2명의 경우 계산상 19번 쓰는게 불가능하므로 쓸 수 없으며
이 캐릭터들을 주인공 기체 후속기에 태우면 필살기를 쓸 수 없다.
만일 파트너 셋을 자주 돌려가면서 플레이해서
파트너를 한명도 19번 이상 쓰지 않았을 경우엔 셋다 필살기가 없다.
그러니 1명만 계속 쓸 것을 권장.
그렇지 않으면 후속기 입수후에도 장기간 필살기 없이 지내야 한다.
각 파트너당 추가되는 필살기의 특징은
카티아 - 긴 사정거리의 저격,요격계 필살기
훼스테니아 - 격투계 필살기
메르아 - 몸통 박치기나 전탄 발사
(모두가 이런 식인건 아니고 대체적인 경향)
숨겨진 주인공 기체 라흐트크란즈의 경우는
다른 파트너의 경우 격투무기가 필살기인데
카티아의 경우만 사격이 추가되니 주의.
계산상 12번 플레이 해야할 것 같으나
각 파트너의 사용횟수가 다음 플레이에 전승되기 때문에
골고루 사용했을 경우 2회차 후반이나 3회차 시작 때는
세명의 필살기를 전부 사용할 수 있게된다.
*
알려진 개조전승 기체들입니다. (자문 : 수석브레인 FA사마 / 참고 : 빌트님의 블로그)
마징가 > 마징카이저 (초반에 쓰실 분들은 개조해 두시면 좋겠죠~)
샤이닝건담 > 갓건담 (됩니다!)
주인공기체 > 후속기체 (후후 전승됩니다!)
테카맨 블레이드-> 테카맨 블레이드 + 페가스,페가스
레이즈나-> 레이즈나 Mk-Ⅱ or 강화형 레이즈나
ARX-7 아바레스트에서 본타군으로 개조전승
단쿠가 > 파이날 단쿠가
유우 브레인 > 네리 브레인
랏세 브레인 (초대) > 랏세 브레인 (2대)
(※주의 : 키라가 타고 나오는 스트라이크 건담은 프리덤으로 전승되지 않습니다.)
.
클리어 특전정보 (아래서부터 출처 역시 - 빌트군의 빌트라테이션 http://gomdol1012.egloos.com)
스타트시에 주인공의 정신커멘드를 마음대로 커스터 마이즈 가능.
(습득 레벨 설정은 1、5、15、20、30、45)
적의 개조치 설정이 주회수×3 단계의 사이로 설정할 수 있다
(적을 약하게 할 수도, 강하게 할 수도 있음)
1회 플레이에 선택한 편애 3기 +추가로 3 종류 더 선택
자금, BGM, 격추수, 양성 누적치(+255가 한계),
BP, 유닛의 개조도는 그대로 계승
서브 파일럿 사용횟수도 전승
2명의 주인공으로 클리어해도 딱히 일어나는 일 없음
주인공 기체 3기를 모두 클리어하면
숨겨진 기체 "볼렌트"를 선택할 수 있음. (후속기는 라흐트크란즈)
4번 클리어해 모든 작품군을 편애로 선택해놓으면
전 유닛의 개조치가 20단, 전캐릭터의 획득 자금, 경험치가 1.5배가 된다
주의: 2명의 주인공과 각각의 기체는 다른 데이터 취급이라
새로 시작해서 다른 주인공이나 기체를 양성할때는 개조,육성은 처음부터 해야 한다.
.
註:
편애시스템이란?
처음에 시작하면, 3가지의 시리즈 작품을 고를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나데시코 계, 건담시드 계, 주인공 계, 마징가 계 이런 식으로)
이렇게 선택된 작품들은 편애특전을 받게 되어서,
자금, 경험치 입수가 평소보다 1.2 ~ 1.5 배 더 얻습니다. (한 마디로 키우기 쉬워집니다 ^^)
(작품에 속한 유닛이나 캐릭터의 갯수에 따라 적용률이 다릅니다)
그리고 편애특전을 받은 기체는 개조도 무려 15단 개조를 할 수 있으므로,
말 그대로 편. 애. 입니다 ^^
.
유용한 버그
후속기가 나오면서 강화 파츠 슬롯 수가 줄어드는 기체들이 있다
(예 : 마징가->마징카이져, 유우브레인 -> 네리 브레인, 레이즈나 -> 레이즈나 mk2)
이런 유닛들의 경우
강화 직전 파츠 슬롯 수중 아래칸
(2칸인 마징가,레이즈나의 경우 두번째 칸, 3칸인 유우브레인의 경 우 3칸)
에 강화파츠를 달아두고 후속기가 나와서 파츠 슬롯 수가 줄어들면
그 파츠의 효과는 그대로 굳어서 남고 파츠는 떨어져 나와있다
그러니까 마징가가 카이져가 되기 전 두번째 칸에 EN칩을 달아놨다고 치면
마징카이져로 변해서 슬롯 수가 1개로 되어
EN칩은 그대로 해제되어 남게 되지만
카이져의 EN소비는 -10%가 된다.
매우 유용한 버그이나
한번 이런 식으로 버그성 강화를 해버리면
그 효과는 클리어 전까지 바꿀 수가 없으니 주의하자.
그리고 이 버그를 사용할 때에는 초,중기라 그다지 좋은 강화파츠가 없다는 것이 문제.
EN칩이나 솔라세일(네리 브레인은 기본으로 EN회복 S가 있으니 필요없음)을 장착할 것을 추천.
.
합체기 일람
에스타발리스 가이 + 에스테발리스 아키토 (포격프레임 제외) = 더블 게키강 프레아
에스테발리스 가이 (포격) + 에스테발리스 아키토 (포격) = 강가 포메이션
에스테발리스 료코 + 에스테발리스 히카루 + 에스테발리스 이즈미 = 포메이션 어택 사격
에스테발리스 료코 + 에스테발리스 히카루 + 에스테발리스 이즈미 = 포메이션 어택 격투
에스테발리스 료코 (포격) + 에스테발리스 히카루(포격) + 에스테발리스 이즈미 (포격)
= 포메이션 어택 포사격
ARX7 아바레스트 + M9건즈백 (마오) + M9 건즈백 (쿠르츠) = 울즈 스트라이크
갓건담 + 노벨 건담 = 더블 갓핑거
갓건담 + 라이징 건담 = 러브러브 갓핑거
갓건담 + 라이징 건담 = 러브러브 석파천경권
갓건담 + 드래곤 건담 + 건담 로즈 + 건담 맥스터 + 볼트건담 = 셔플 동맹권
건담 로즈 + 건담 맥스터 = 로제스 매그넘 허리케인
볼트 건담 + 드래곤 건담 = 그라비톤 호접 해머
마징카이져 + 그레이트 마징가 = 더블 버닝 파이어
마징카이져 + 그레이트 마징가 = 더블 마징가 펀치
마징카이져 (카이져 스크랜더) + 그레이트 마징가 = 더블 마징가 블레이드
레이즈나 (VMAX추가 노멀 OR 강화형 OR mk2) + 바르디 + 베이블 = 레이즈나 포메이션
콤바트라 + 볼테스 = 초전자스핀 V자베기
콤바트라 + 볼테스 = 그란닷샤 천공검
유우 브레인 OR 네리브레인 + 히메 브레인 = 차크라 익스텐션
난가 브레인 + 랏세 브레인 = 차크라 익스텐션
브레인 차일드 카난 + 브레인 차일드 히긴즈 = 차크라 익스텐션
브레인 차이들 카나 + 랏세 브레인 = 차크라 익스텐션
낫키 브레인 + 칸토 브레인 = 차크라 익스텐션
바론쥬 (조나산) + 이이코 바론쥬 = 차크라 익스텐션
네리 브레인 + 바론쥬 (조나산) = 차크라 익스텐션
네리 브레인 + 이이코 바론쥬 = 차크라 익스텐션
프리덤 건담 + 저스티스 건담 = 콤비네이션 어설트
프리덤 미티어 + 저스티스 미티어 = 콤비네이션 소드
블래스터 테카맨 블레이드 + 테카맨 레이피어 = 더블 볼테카
솔테카1호기改 + 솔테카2호기 = 더블 페미니온 포
.
특수능력 일람
베어내기 - 베어내기 병기를 베어 데미지 0으로 한다
격추 - 실탄 병기를 쏴 떨어뜨려, 데미지를 0으로 한다.
단 쏘아 떨어뜨리기에 사용한 사격 무기의 EN이나 탄수가 줄어 든다
실드방어 - 기능 발동시, 데미지를 경감한다
카운터 - 반격시에 공격측 유닛보다 먼저 공격을 실시한다
히트&어웨이 - 이동하지 않고 공격했을 경우, 공격 후 이동할 수 있다
슈퍼 모드 - 기력 120으로 발동.전능력 +10UP
명경지수 - 기력 120으로 발동.전능력 +10UP
코디네이터 - 기력 100으로 발동.이후, 기력이 5오를 때 마다 전능력이+1된다. (기력 150이면+10)
SEED - 기력 120으로 발동.전능력 +10UP
IFS - 기력 110으로 발동.이후, 기력이 5오를 때 마다 전능력이+1된다.(기력 150이면 전능력+8)
블라스터화 - 기력 130으로 발동.전능력 +10UP
야생화 - 기력 120으로 발동.공격력이 통상의 1.25배가 된다
항체반응 - 레벨이 증가함에 따라 명중율·회피율·무기 공격력·무기의 사정이 상승한다
저력 - HP의 감소하면 명중·회피·장갑·크리티컬율이 상승한다. 저력 레벨↑,HP↓일수록 효과 상승
지휘 - 주변의 아군 유닛의 명중율·회피율이 상승한다. 레벨에 따라 범위 증가
원호공격 - 인접 아군 유닛의 원호 공격에 들어간다
원호방어 - 인접 아군 유닛의 원호 방어에 들어간다
콤보 - 줄지어 늘어서 있는 적유닛 모두를 공격할 수 있다. 대신 콤보 지정 무기로만 발동한다
.
강화파츠
부스터 이동력+1
메가 부스터 이동력+2
초고성능 전자 두뇌 운동성+20 사정+2 무기 명중+25%
고성능 슬라스터 운동성+15
하이퍼 센서 운동성+10
서브 모터 운동성+5
아포지 모터 이동력+1 운동성+5
리프터 모듈 이동력+2 이동 타입+공(空) 유닛·무기 지형 적응 공 S
플라이트 유닛 이동 타입+공 유닛·무기 지형 적응 공 S
아쿠아 모듈 이동 타입+수(水) 유니·무기 지형 적응 수(水) S
호바크라후트 이동 타입+호버
슬라스터 모듈 유닛·무기 지형 적응 우주 S
방진 장치 유닛·무기 지형 적응 지상 S
A어댑터 유닛·무기 지형 적응 모두 A
S어댑터 유닛·무기 지형 적응 모두 S
고성능 레이더 맵 병기와 사정1 이외의 무기 사정+1
올 레인지 레이더 맵 병기와사정1 이외의 무기 사정+2
고성능 조준기 전무기 명중+30%
멀티록온SYS 전무기 명중+20%
스나이퍼 스코프 전무기 명중+10%
초고성능 OS 전무기 CT 보정+30%
고성능 OS 전무기 CT 보정+20%
학습형 OS 전무기 CT 보정+10%
EN 칩 무기의 EN 소비 10%경감 (중복 불가)
EN 메가 칩 무기의 EN 소비 20%경감 (중복 불가)
EN 기가 칩 무기의 EN 소비 30%경감 (중복 불가)
쵸밤아머 HP+ 500 장갑+100
하이브리드 아머 HP+ 800 장갑+150
초합금 Z HP+1000 장갑+200
초합금 뉴 Z HP+1500 장갑+250
초합금 뉴 Zα HP+2000 장갑+300
파워 익스텐더 최대 EN+100
대형 제너레이터 최대 EN+50
솔라세일 매턴 EN10%회복 (중복 불가)
오거닉·비트 매턴 HP10%회복 (중복 불가)
대빔코팅 S:빔 코트 S을 장착한다
대빔코팅 M:빔 코트 M을 장착한다
대빔코팅 L:빔 코트 L을 장착한다
래미네이트 장갑 래미네이트 장갑을 장착한다
배리어 발생 장치 S 배리어 S을 장착한다
배리어 발생 장치 M 배리어 M을 장착한다
배리어 발생 장치 L 배리어 L을 장착한다
대형 매거진 전무기잔탄수가 1.5배 (중복 불가)
초대형 매거진 전무기잔탄수가 2 배 (중복 불가)
프로페란트탱크 에너지 전회복 (일회용, 전함 특수 파츠)
리페어 키트 HP전회복 (일회용, 전함 특수 파츠)
카트리지 전무기잔탄수를 전회복 (일회용)
비상식 정신 포인트를 50 회복 (일회용)
슈퍼 리페어 킷 HP,EN,탄약을 전회복 (일회용)
.
기체특수효과 일람
검장비 「베어내기」발동 가능
총장비 「격추」발동 가능
방패장비 방어 선택시 데미지 경감,실드 방어 발동 가능
변형 변형 가능
분리 분리 가능
합체 복수의 유닛을 한 자리에 합쳐 합체 가능
환장 용도에 따라 기체의 외장을 변경 가능
수리장치 아군을 수리할 수 있음
보급장치 아군의 잔탄,EN을 보급. 이동후 사용 불가. 실시 후 기력 10다운
탑재 아군 유닛을 탑재하는 것이 가능 다음 턴 개시시에 기력-5, 100이하는 되지 않음
분신 적의 공격을 특정 확률로 완전 회피. 기력 130이상 발동
갓 쉐도우 분신과 동일
ECS 분신과 동일
바이탈 점프 분신과 동일
빔 코트 S 빔 공격에 의한 데미지를 800 경감한다 소비 EN5
빔 코트 M 빔 공격에 의한 데미지를 900 경감한다 소비 EN5
빔 코트 L 빔 공격에 의한 데미지를 1000 경감한다 소비 EN5
PS장갑 실탄 타격 공격의 데미지를 800 경감한다 소비 EN10 (무효 병기가 꽤 많음)
래미네이트 장갑 빔 공격에 의한 데미지를 1200 경감한다 소비 EN10
차크람 실드 데미지를 800 경감한다 소비 EN5
D필드 2500 이하의 중력파 공격과 1500 이하의 빔 공격의 데미지를 무
그 외의 데미지는 1000 경감 소비 EN10
배리어 S 데미지를 800 경감한다 소비 EN5
배리어 M 데미지를 900 경감한다 소비 EN10
배리어 L 데미지를 1000 경감한다 소비 EN15
마징파워 공격력이 1.25배가 된다 기력 130이상 발동
V-MAX 이동력+1, 운동성+10 분신 능력과 빔 코트 S추가 기력 120이상 발동
V-MAX 강화 이동력+1, 운동성+15 분신 능력과 빔 코트 M이 추가 기력 120이상 발동
V-MAXIMUM 이동력+2, 운동성+15 분신 능력과 빔 코트 L이 붙는다 기력 120이상 발동
람다드라이버 기력의 상승과 함께 공격력, 방어력이 상승한다
기력 120이상에서 발동 데미지는[최종 데미지×(기력/100)]
중력파 빔 「중력파 안테나」를 가진 유닛의 EN을 회복
중력파 안테나 「중력파 빔」범위내에 있는 경우 EN이 매턴 최대 회복
차원 연결 시스템 데미지를 1000 경감하며 기력 130에 분신 발동 소비 EN 10
오르곤·크라우드 데미지를 1200 경감한다 기력 130에 분신 발동 소비 EN 5
HP 회복 S HP가 매턴 전체 HP의10% 회복
HP 회복 M HP가 매턴 전체 HP의20% 회복
HP 회복 L HP가 매턴 전체 HP의30% 회복
EN 회복 S EN가 매턴 전체 HP의10% 회복
EN 회복 M EN가 매턴 전체 HP의20% 회복
EN 회복 L EN가 매턴 전체 HP의30% 회복
아래부터 뉴타입 흑의성기사님의 데이터
공격력 5100 이상
물론 10단계 기준의 풀개조시의 수치입니다.
*기체 풀개조시 보너스
-최대HP+20%
-최대EN+30%
-이동력+2
-운동성+20%
-장갑+20%
-지형적응[S]
中 택일
*무기 풀개조시 보너스
-사정거리+1
-명중보정+20
-소비EN-30%
-탄수×2
-크리티컬 보정+20
-지형효과[S]
中 택일
10단계 풀개조시의 특전이오며 편애시스템으로 15단개조까지 되어있는 기체들은
회색으로 된 부분까지 개조하면 위의 보너스 시스템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반프의실수
1) 료코가 두명?
34화「진실의 침략자」에서, 료코를 X에스테바리스에 바꿔 태우면, 강제출격할때는 료코전용 에스테바리스로 출격하지만, 그후의 통상출격할때는 X에스테바리스로 출격하는 료코의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ㅅ=
이걸로 인해서, 료코가 두명 존재하게 되는거지요.
또한, 이 후에도 료코가 두명인상태로 게임진행이 되어지는 모양.
2)에스테바리스에 탄 효마와 켄이치
15화 오모이카네가 폭주하는 시나리오에서, 에스테바리스를 조작하지 못할때 일부러 료코들의 포메이션 어택을 맞아보면 , 전투대사창에 효마와 켄이치가 나옵니다.
3)무적의 아스란
원호공격으로 보스캐릭터를 쓰려트려도, HP 와 EN이 완벽회복으로 (이벤트가 아닙니다)부활될때가 있습니다.
(31화에서 아스란이 3번씩이나 부활한적이...)
4)마사토.마사키
그레이트 제오라이머로 J카이져를 사용할때 대사에서,
마사토「미쿠, J카이져의 준비를...」
미쿠「맡겨줘, 마사키군!」 =ㅅ=
반프의 실수는 계속 됩니다 -_-;
FA님의 추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