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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야경玉耶經>
[원문]
나는 이렇게 들었다.
한때 부처님께서는 사밧티의 제타숲 급고독원에서 제자들을 위하여 설법을 하고 계시었다. 이때 급고독이라는 부호는 아들을 위하여 한 부호의 딸을 며느리로 삼게 되었다. 그녀의 이름은 옥야인데 단정하고 아름다우나 교만한 마음이 있어 시부모와 남편을 받들어 섬기지 않았다.
급고독 부호의 부부가 의논을 하였다.
"며느리가 불순하여 예법을 따르지 않으니, 매를 때려 다스릴 수도 없고, 그렇다고 내버려 두어 가르치고 꾸짖지 않는다면 그 허물이 점점 더해질 것이니 어찌하면 좋은가."
이튿날 아침에 급고독 부자는 부처님 계신 곳에 가서 머리와 얼굴을 땅에 대고 예배하며 부처님께 여쭈었다.
"저희 집에서 며느리를 맞았는데 심히 교만하여 예절로써 시가를 섬기지 않으니, 원컨대 세존이시여, 부디 여러 제자를 거느리고 저의 집에 오시어 공양하시고, 아울러 옥야를 위하여 설법하셔서 저희의 마음을 깨우치고 허물을 고치어 착한 일을 행하게 하여 주옵소서."
부처님께서는 부호인 급고독에게 말씀하셨다.
"장하고 장하도다."
급고독 부자는 부처님께서 허락하시는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부처님께 예를 올리고 집에 돌아와 재계하고 부처님 모실 준비를 하였다.
그 이튿날 부처님께서 1,250명의 제자를 데리고 장자의 집에 이르시었다.
장자가 기뻐하며 부처님을 맞아 예를 올리고 부처님이 가부좌로 앉으시자 집안의 모든 사람이 나와 예배를 하고 물러섰다. 그러나 옥야는 부처님께 예배하지 않고 숨어서 나오려 하지 않았다. 부처님이 곧 신통으로 장자의 집과 담벽을 모두 유리와 수정의 빛으로 만들어서 안팎이 서로 보이게 하였다.
옥야가 부처님의 삼십이상(32相)과 팔십종호(80種好)가 비치는 것을 보고 황공하고 놀라워서 곧 부처님께 예배를 올리고 머리 숙여 참회하고는 한편에 물러서 있었다.
부처님께서 옥야에게 말씀하셨다.
“여인은 자기의 용모가 아름다운 것을 믿고 남편을 소홀히 대해서는 안 된다. 참으로 아름다운 것은 간사한 태도와 84가지의 때<84種咎>를 털어 없애고 뜻을 바르게 하며 마음을 한결같이 하는 것이지 안색과 면목과 두발과 비단옷으로 아름다움을 삼는 것은 아니다.
여인의 몸을 받음에 열 가지 나쁜 일이 생겨난다. 무엇이 열 가지인가.
첫째는 여인이 처음 태어날 때 부모가 기뻐하지 않음이요,
둘째는 양육하는 데 재미없게 생각함이요,
셋째는 마음으로 항상 사람을 두려워함이요,
넷째는 부모가 항상 시집보내기를 걱정함이요,
다섯째는 살아서 부모와 이별함이요,
여섯째는 항상 남편을 두려워하며 그 얼굴빛을 보아 기뻐하면 좋아하고 성내고 노하면 두려워하는 것이요,
일곱째는 임신하여 출산하기가 심히 어려움이요,
여덟째는 어렸을 때에 부모의 단속을 받게 됨이요,
아홉째는 시집간 후에는 남편의 통제를 받게 됨이요,
열째는 늙어서 자손에게 의지하는 것으로, 나서부터 죽을 때까지 자유를 얻지 못하는 것이다. 이것이 열 가지 나쁜 일인데 여인들은 그것을 스스로 깨닫지 못한다."
옥야가 합장하여 무릎 꿇고 엎드리면서 부처님께 여쭈었다.
"천한 몸을 타고 나서 예의에 밝지 못하오니, 원컨대 세존께서 아내 노릇하는 법에 대한 가르침을 내려 주옵소서."
부처님께서 옥야에게 말씀하셨다.
"여인이 시부모와 남편을 섬기는 데는 다섯 가지 착한 것과 세 가지 악한 것이 있다. 무엇이 다섯 가지 착한 것인가.
첫째는 아내가 되어서 마땅히 늦게 자고 일찍 일어나며, 머리를 빗고 의복을 정돈하고 얼굴을 깨끗이 씻어서 때가 없게 하며, 무슨 일을 할 때는 먼저 어른께 여쭈어 보고, 마음이 항상 공손하며, 달고 맛있는 음식이 있더라도 먼저 먹지 말 것이요,
둘째는 남편이 꾸짖더라도 성내고 한탄하지 않는 것이요,
셋째는 한마음으로 남편을 섬기어 간사하고 음란한 것을 생각지 않는 것이요,
넷째는 항상 남편이 장수하기를 원하며, 남편이 출타하면 집안을 정돈하는 것이요,
다섯째는 항상 남편이 착하다고 생각하고 악하다고 생각지 않는 것이니, 이것이 다섯 가지 착한 것이다.
무엇이 세 가지 악한 것인가.
첫째는 며느리와 아내의 예로써 시부모와 남편을 받들어 섬기지 않으며, 맛있는 음식을 욕심내어 먼저 먹고, 어둡지도 않은데 일찍 자고, 해가 돋아도 일어나지 않으며, 남편이 가르치고 꾸짖으려 하면 눈을 흘기어 쳐다보며 거역하고 쫑알거리는 것이요,
둘째는 한마음으로 남편을 향하지 않고 다른 남자를 생각하는 것이요,
셋째는 남편이 일찍 죽어서 다시 개가하기를 바라는 것이니, 이것이 세 가지 악한 것이다."
옥야는 묵묵히 말이 없었다.
부처님께서는 다시 옥야에게 말씀하셨다.
“세간에는 일곱 종류의 아내가 있다.
첫째는 어머니 같은 아내요,
둘째는 누이 같은 아내요,
셋째는 친구 같은 아내요,
넷째는 며느리 같은 아내요,
다섯째는 종 같은 아내요,
여섯째는 원수 같은 아내요,
일곱째는 악마 같은 아내이다.”
옥야는 부처님께 여쭈었다.
"부처님이시여! 일곱 종류의 아내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해 주시옵소서."
부처님께서는 옥야에게 말씀하셨다.
"자세히 듣고 잘 생각하여라. 내가 너를 위하여 자세히 설명하겠다.
어머니 같은 아내란......남편을 아끼고 생각하기를 어머니가 자식을 사랑하여 밤낮으로 모시어 곁을 떠나지 않으며 정성껏 공양하며 때를 거르지 않으며 남편이 만일 먼 길을 떠나면 염려하여 걱정하고 생각하되 마음이 지치고 피로할 줄 몰라서 남편을 걱정하는 생각이 마치 자식을 생각하듯이 하는 것이니......이것을 어머니 같은 아내라 한다.
누이 같은 아내란.......남편을 받들어 섬기되 마치 형제가 같은 뿌리에서 낳았으되 모습만이 다른 골육지친<骨肉之親>인 것처럼 누이가 오빠를 섬기듯 높여 받들고 공경하는 것이니...... 이것을 누이 같은 아내라 한다.
친구 같은 아내란.......남편을 모시어 사랑함이 지극하여 서로 의지하고 생각하여 버리지 못하며 사적이고 비밀한 일을 항상 서로 말하며 잘못한 것이 있으면 충고하여 행실에 실수가 없이 하며 착한 일로 서로 가르치어 지혜가 더욱 밝아지게 하며 서로 사랑하여 세상살이하기를 친구처럼 대하며 지낸다. .......이것이 친구 같은 아내이다.
며느리 같은 아내란........정성과 공경을 다하여 어른을 공양하며 겸손하고 순종하는 것으로 남편을 받들어 섬긴다. 일찍 일어나 늦게 자며 말하는 것을 공손히 하고 조심하여 입으로 잘못된 말을 하지 않고 몸으로는 잘못된 행동을 하지 않으며 착한 일을 다른 사람이 했다고 하고 허물이 있으면 스스로 솔직하게 뉘우친다. 또 가르치고 훈계하고 어질게 베풀고 정진하는 것으로 도를 삼으며...........
마음이 단정하고 뜻이 한결같아 조금도 간사함이 없게 한다. 아내의 예절을 바르게 닦아서 남에게 실례를 저지르지 않으며 나오나 물러가나 예의를 잃지 않으며 오직 화목하게 하려고 노력하니.......
이것이 며느리 같은 아내이다.
종 같은 아내란........항상 두려워하고 조신하는 생각을 품어서 스스로 교만하지 않고 조심성 있게 일해 나가되 피하고 꺼리는 것이 없으며 마음이 항상 공손하여 충성과 효도를 다 하는 아내이다.
말을 부드럽게 하며 성품이 온화하여 추하고 간사한 말을 하지 않으며 방종하는 행동을 하지 않고 정숙하고 선량하며 순수하고 한결같아 항상 스스로 엄하게 단속하고 사항하더라도 교만하지 않으며 상전을 섬기듯 하니.........이것을 종 같은 아내라 한다.
원수 같은 아내란.......남편을 보면 좋아하지 않고 항상 불만을 품으며 밤낮으로 생각하되 서로 떨어져 있기만 바라고 항상 싸우되 두려워하고 거리는 것이 없으며 어지러운 모습을 하고 누워서 일을 하지 않으며 가사를 돌보거나 자식을 양육할 생각을 하지 않는다.
음탕한 짓을 하고도 부끄러워 할 줄 모르며 성품이 짐승 같아서 친척을 욕되게 하는 원흉과 같나니.........이것을 원수 같은 아내라 한다.
악마 같은 아내란........밤낮으로 자지 않고 노한 생각을 품어 서로 헤어지기만을 생각하며 독약을 먹이는 것을 남이 알까 두려워 못하며 혹 멀거나 가까이 있는 친척에게 모함하여 해하려 하며, 보물로 사람을 사서 해하려 하는가 하면, 혹은 간부를 시켜 틈을 엿보아 죽이게 하여 억울하게 남편의 생명을 빼앗는다. 이것이 악마 같은 아내이다. 이상과 같은 것들이 일곱 종류의 아내이다."
옥야는 묵묵히 말이 없었다.
부처님께서 옥야에게 계속하여 말씀하셨다.
"다섯 가지 착한 아내는 항상 명예가 있고 말과 행동에 법도가 있어 여러 사람들이 사랑하고 공경하며, 종친9족이 모두 영광을 받으며, 하늘신과 선신들이 모두 와서 옹호하여 횡액을 당하지 않게 되며, 죽은 뒤에는 천상의 칠보궁전에 태어나서 있는 곳마다 자유스럽고 시종이 좌우에 따르며, 수명이 연장되어 마음이 하고 싶은 대로 하니 쾌락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천상에서 수명이 다하여 세간에 내려와서는 부귀한 집안의 자손이 되어 단정하고 총명하여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다.
악한 아내는 항상 악한 과보를 받아 현재의 몸이 편안하지 못하며, 자주 악귀와 독기로 병을 얻어 눕거나 일어나는 것이 편안하지 못하여 악몽에 놀라 잠을 설치고, 소원을 얻지 못하고 횡액을 만나며, 죽은 뒤에는 혼신이 형벌을 받아 지옥아귀축생에 들어가 삼악도를 헤매면서 여러 겁이 지나도 끝나지 않는 것이다."
부처님께서 다시 옥야에게 말씀하셨다.
"이 일곱 가지 아내 중에 너는 어떤 아내가 되려 하는가."
옥야는 눈물을 흘리며 앞에 나와 부처님께 여쭈었다.
"제 마음이 어리석고 미련하여 무지한 행동을 하였습니다. 저는 지금 이후로는 지난 잘못을 고치고 옳은 행을 닦아서 종 같은 아내가 되어 시부모와 남편을 받들어 섬기어서 제 수명이 다하도록 감히 교만을 부리지 않겠습니다."
부처님께서 옥야에게 말씀하셨다.
"착하고 착하도다. 사람이 누가 허물이 없겠는가마는 능히 고치기만 하면 지난 허물은 감추어지는 것이다."
[설명]
이 경은 석존에게 기원정사(祇園精舍)를 지어 바친 바 있는 급고독장자(給孤獨長者)의 며느리인 옥야(팔리어 경전에서는 Sujata라고 함)에게 부도(婦道)를 설한 경전인 바, 이 경에서 설하고 있는 여인상(女人像)은 석존 당시는 말할 것도 없고 오늘날에 있어서도 본받을 만한 여인상이라 하겠다. 산스크리트어 원전은 현재 전하지 않고 있으나 한역으로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가 있다.
첫째는 《옥야경》1권으로 동진(東晋)의 담무란(曇無蘭)이 번역한 것이고, 둘째는 《옥야녀경(玉耶女經)》1권으로 《증일아함》 제49 비상품(非常品) 중의 1경으로 동진의 승가데바(僧伽提婆)가 번역한 것으로 팔리어 경전의 「증지부」의 것과 상응되고 있다. 셋째는 《아속달경》1권으로 유송(劉宋)의 구나발다라(求那跋陀羅)가 번역한 것이고, 넷째는 《옥야녀경》1권으로 역자 미상의 《서진록(西晋錄)》에 실려 있다.
부처님은 옥야에게 이러한 일곱 가지 가운데 앞의 다섯 가지는 복을 받고 뒤의 두 가지는 죄를 받아서 생전에 박복·빈천해지고, 죽어서는 지옥에 갈 것이라 하셨다. 또 5선의 부녀는 역시 복을 받아 말로가 좋지마는 3악의 부녀는 생전에 고생하고 죽어서는 3악도에 떨어질 것이라 설하시고, 옥야에게 어떤 것을 택할 것이냐고 물으셨다. 이에 옥야는 참회하는 마음이 간절하여 목숨이 다하도록 남편과 시부모를 잘 모시며 교만하지 않을 것을 맹서하고 부처님께 귀의하여 10계를 받아 청신녀가 되었다는 것이다.
〔우리들의 이야기〕
그 시작.
장마로 날씨 무더움.
부처님 시절 옥야라는 여인의 삶과 부처님의 교화에 대하여 용학스님의 강의를 듣고 난 뒤,
우담화 보살님이 말씀하시길
오늘 용학스님 말씀 중 척박한 비탈 밭에 심어진 콩이 그나마 자라다가 큰비에 휩쓸려가 얼마 남지 않은 이야기를 들으시다가 그 밭두둑을 잘 간수하여서 보다 나은 수확을 거두면 얼마나 보람 있는 일일까 하는 생각을 하셨다면서
매 주 공부를 마친 후 다만 차를 마시거나 떡공양만 하고 헤어질 것이 아니라, 그 날 배운 내용에서 스스로 느낀 점이나 자신의 의견 또는 다른 경전에서나 다른 스님의 법문 중에서 들은 비슷한 내용들을 발표하고 서로 의견을 나누면 더욱 공부에 발전이 있지 않을까? 또 이런 내용을 기록해두면 나중에 좋은 책으로 만들 수도 있지 않겠느냐는 발의를 하심.
마니주님. 만공화님, 묘심행님 등 여러 보살님들이 좋은 의견이라며 다
음 주부터 공부 후에 의견을 서로 나누어 보기로 함.
첫댓글 고맙습니다. 스스로 많은 생각과 반성을 했습니다. 게릴라성 집중폭우가 지니갑니다.
원력을 세우신 문수원 법우님들의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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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우님들의 발심이 처진 마음 일으켜 세우네요..고맙습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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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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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수원의 높으신 법석을 사랑방으로 열어주신 자비하심에 눈물적시고 가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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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자신을 돌아봅니다. 감사합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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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우님들 고맙습니다.. _()()()_
대단합니다
대단하십니다 부처님의 마음을 담은 것처럼 우러러 보이십니다. 앞으로도 좋은글 부탁합니다.
감사 합니다.
^^ 어떤 이야기 나누셨는지 궁급합니다.
문수원에서 공부를 한 후 나눈 우리들의 이야기가 이렇게 여러법우님들의 성원을 받을 줄 몰랐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정진하여 열심히 공부하여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 쭈욱 계속되는 우리들의 이야기를 기대해 주세요
무척 재밌겠습니다^^
부끄럽습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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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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