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표: ⓛ ‘품사’ 가 무엇이며 ‘문장성분’ 이 무엇인지 이해한다.
② 각각의 품사는 문장 안에서 ‘주어, 술어, 목적어’ 등 다양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③ 한 단어의 문장성분이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명사요, 동사요’ 같은 소리를 하지 않고 ‘주어요, 술어요…’ 등과 같은 대답을 할 수 있다.
④ 해석할 때 문장 성분에 맞게 직역(번역x) 할 수 있어야 한다.
◈품사: 1. ~사(총12개)
2. 단어의 신분
3. 일정한 뜻을 갖고 있는 최소 단위
4. 변하지 않음
품사의 종류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개사), 접속사(연사), 조사, 수사, 양사, 대명사, 의성사, 감탄사
꼭 알아둬야 할 품사와 그 용법 6
명사(사람이나 사물의 명칭):作业、中国、人类、上、今天、附近……
동사(동작·행위를 나타냄):做、去、可以、喜欢
ⓛ목적어를 가질 수 있음(做作业、打电话)
②일반적으로 정도 부사의 수식을 받지 않음(很去、十分做:x)
심화 학습1
심리 동사(喜欢、爱、讨厌、相信……) 와 일부 조동사(可以、会、能) 는 정도 부사의 수식을 받을 수 있다(很喜欢、很能说话)
형용사(성질·상태를 나타냄):聪明、高兴、漂亮、难……
ⓛ목적어를 가질 수 없음(聪明我x)
②정도 부사의 수식을 받음(很聪明)
부사(시간·정도·범위·중복·부정·가능·어기 등을 나타냄):已经、非常、一直、都、
ⓛ주로 동사나 형용사 앞에서 수식함(已经做完了、非常漂亮)
전치사(물결무늬 혹은 쩜쩜쩜임):替、给、在、向、对……
ⓛ반드시 구를 이룸(给她、对大学生)
②뒤의 동사나 형용사를 수식함(给她打电话、对大学生很重要)
③‘的’와 함께 뒤의 명사도 수식함(对中国的了解)
접속사(단어나 구, 절을 연결함):和、与、虽然、但是、无论……
나머지는 몰라도 됨…쩝…
"자, 다음은 '문장성분' 으로 넘어갑니다~"
◈문장성분: 1. ~어
2. 단어가 문장 안에서 하는 역할
3. 해석의 기본(주어+술어+목적어)
4. 하나의 품사가 문장 안에서 주어, 목적어, 술어, 정어 등으로 변
화 가능
문장성분이란?
주어: 서술의 대상(他)
술어: 주어를 설명함(做)
목적어: 동사 뒤의 성분. 동작의 영향을 받음(作业)
정어: 명사를 수식함(聪明的他、我的作业)-뒤의 피수식어의 성질을 한정시키기 때문에 ‘정어’ 혹은 ‘한정어’ 라 부름
상어: 동사나 형용사를 수식함(已经做完了、替我做完了)-뒤에 오는 동작의 상황을 나타내고 그것을 수식하기 때문에 ‘상어’ 라 부름
보어: 동사나 형용사 뒤에서 의미를 보완해줌(做完了)-보어는 무조건 동사나 형용사 뒤에 위치하기 때문에 보어(보완해준다는 의미)라 부름.
문장의 확장
聪明的他已经替我做完了我的作业。
정어 주어 상어 상어 술어 보어 정어 목적어
이렇게 긴 문장은 처음에는 아래와 같이 간단한 구조에서 확장된 것이다.
他做作业。그는 숙제를 한다
(주+술+목 구조)
聪明的他做作业。똑똑한 그는 숙제를 한다
(정어+주어+술어+목적어)
聪明的他替我做作业。똑똑한 그는 나를 대신해서 숙제를 한다
(정어+주어+상어+술어+목적어)
聪明的他已经替我做了作业。 똑똑한 그는 이미 나를 위해서 숙제를 했다.
(정어+주어+상어+상어+술어+목적어)
聪明的他已经替我做完了作业。똑똑한 그는 이미 나를 위해서 숙제를 다 끝냈다.
(정어+주어+상어+상어+술어+보어+목적어)
聪明的他已经替我做完了我的作业。똑똑한 그는 이미 나를 위해서 나의 숙제를 다 끝냈다.
(정어+주어+상어+상어+술어+보어+정어+목적어)
◈확인 테스트
*다음의 문장에서 각 단어의 ‘품사’와 ‘문장성분’을 말해보자.
(1)足够的睡眠是人们保持健康的关键。

첫댓글 우와~ 한눈에 쏙 들어오는 설명이네요! 감사합니다. 4급 본책에도 나오는 내용인데 압축해서 설명해 주시니 정말 멋집니다^_^